넷마블은 금일(12일), 오후 4시부터 2020년 2분기 실적 발표를 위한 컨퍼런스 콜을 진행했다. 넷마블의 2분기 실적이 공개됐으며, 해외 매출 비중과 2020년 하반기 라인업에 대한 발표 이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 일시: 2020년 8월 12일(수) 16:00 ~ 17:00
  • 참석: 권영식 대표, 이승원 대표, 백영훈 부사장, 도기욱 상무, 최찬석 상무
  • 주요 안건: 2분기 실적 및 2020년 하반기 라인업 공개



  • ■ 넷마블 2020년 2분기 실적 발표

    넷마블은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6,857억 원, 영업이익 817억 원, 순이익 85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상반기 매출은 1조 2,186억 원, 영업이익은 1,021억 원으로 집계됐다.

    2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30.3%, 전 분기 대비 28.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46.1%, 전 분기 보다 300.5% 늘었다.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24.2%, 전 분기 보다 48.2% 올랐다.



    2분기 해외 매출은 5,144억 원으로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2분기 매출 중 해외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75%다. 북미, 일본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서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Kabam)’, ‘리니지2 레볼루션’,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쿠키잼(Jam City)’ 등이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 요인이다. 2분기 영업비용은 6,04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2.5%, 전 분기 대비 17.9% 증가했다.



    넷마블의 2020년 하반기 라인업도 공개됐다. 7월 8일, 자체 IP를 활용한 모바일 야구 게임 '마구마구 2020'를 국내에 출시 예정이며, 넷마블과 빅히트의 두 번째 협업 작품인 ‘BTS 유니버스 스토리’의 전 세계 동시 출시를 3분기 내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4분기에는 넷마블의 대표 IP인 세븐나이츠를 활용한 모바일 MMORPG '세븐나이츠2'의 국내 출시와 닌텐도 스위치 버전으로 개발 중인 ‘세븐나이츠 –Time Wanderer-’가 출시 될 예정이다. 그 외에도 ‘마블 렐름 오브 챔피언스’의 글로벌 출시와 'A3: 스틸 얼라이브'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예정되어 있다.




    ■ 질의응답

    Q. 3분기에서 현재 출시된 게임들의 트래픽이나 매출 등에 어느정도의 변동이 생길지 궁금하다.

    높은 매출을 기록 중인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의 현황을 보면 초기 런칭 효과를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후에 큰 감소폭은 보이지 않는다. 현재 소폭 하락한 것은 있지만, 충분히 허용 범위 내라고 생각한다.


    Q. 하반기에 다양한 게임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데, 마케팅 비용에 대한 가이드 부탁한다.

    하반기라고 해서 2분기 대비 크게 증가할만한 요인은 현재 없다. 전체적인 마케팅 비용은 현재 상황으로 유지하거나 혹은 소폭 감소할 것으로 본다.


    Q. BTS 유니버스 스토리는 자체 개발인지와 기존에 출시된 게임과의 차별점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BTS 유니버스 스토리는 넷마블 몬스터에서 개발하고 있는 샌드박스형 스토리 게임이다. BTS 팬층들이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BTS 팬들의 이용이 많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코로나 사태 이후 게임의 성장이 부각되는 국면인데, 당사 매출이 얼만큼의 영향을 받았는지와 관련해서 마케팅비의 활용 등에 대한 이야기를 부탁한다.

    게임은 언택트 비즈니스로서 현재 코로나 사태 이후의 상황이 유리하게 적용한 것은 사실이다. 넷마블은 신작 마케팅과 라이브 마케팅을 나눠서 운영하고 있으며, 2분기에 들어서 라이브 마케팅을 좀 더 공격적으로 진행한 적이 있다.다만, 현재의 상황 때문에 마케팅의 패턴이 바뀌거나 방식이 바뀌진 않는다.

    라이브 게임의 마케팅과 관련해선 적정 수준의 마케팅 비용을 집행하고 있으며, 집행한 비용 선에서 투자 수익이 더욱 빨리 나올 경우, 비용이 증가될 수 있다.


    Q. 코로나 사태로 인해 하반기 출시 일정 관련해서 연기되거나 변경된 점이 있는지 궁금하다.

    현재 개발 일정에 영향을 받은 것은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특정 시장에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예를 들어 일본에서 성우를 구해야하는 상황 등으로 영향을 받은 것은 있다. 이런 부분은 마케팅 일정에 의해 지연이 되는 것이지 아직까지 개발이 지연된 경우는 발견되지 않았다.


    Q. '세븐 나이츠 레볼루션'의 개발 현황과 출시 시점, 그리고 현 시점에서 공개 가능한 2021년 출시 게임은 무엇이 있는지?

    세븐 나이츠 레볼루션의 출시 목표는 상반기로 잡고 있다. 현재 앞서 말했듯 일본 내 성우 더빙 등의 여러가지 이슈가 있는 상황이다. 세븐 나이츠 레볼루션은 한국과 일본의 동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상반기 출시를 위해 계속해서 준비하고 있으니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021년에 출시 예정인 신작은 현재 여러가지를 준비하고 있다. 다만, 해당 게임들을 공개할 자리가 아직 마련되지 않아서 발표하지 않았을 뿐이다. 추후 별도로 해당 게임들을 공개하는 자리를 가지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