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티어 방어구 세트 뿐만 아니라 눈에 띄게 스탯이 증가한 장비가 드랍되어 보물 창고처럼 보이는 안퀴라즈 사원. 도전하고 싶은데 난이도가 높을까 봐, 정공이 없어서,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까 봐 등 여러 가지 걱정이 앞서 아직 가지 못한 경우도 많을 것이다.

사실 막공이나 모출 파티로도 후후란까지는 1시간 내외의 짧은 시간 안에 무리 없이 클리어할 수 있다.우두머리 처치에 정교한 공략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모두 딜로 찍어 누를 수 있기 때문이다. 후후란 역시 굳이 높은 자연 저항 세팅을 맞추지 않아도 충분히 딜로 녹일 수 있는 수준이다.

쫄 구간도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까다롭거나 상대하기 귀찮은 일부 쫄이 있지만 공격대를 전멸시키거나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다거나 하진 않는다. 링크되어 있는 한 무리씩 풀링해서 차례로 잡는다면 별다른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다.

공격대 구성은 탱커 3명을 기본으로 크게 어긋나지 않으면 상관없다. 쫄 구간과 후후란에서 독 해제를 담당할 드루이드나 주술사 또는 성기사가 필요하다. 폐허의 모암처럼 마나를 흡수하는 쫄이 있기 때문에 흑마법사와 사제, 사냥꾼도 빠지면 안된다.


출발 전 알아둘 사항 - 우상, 스카라베, 휘장과 유물 등

① ### 우상 : 사원 세트 장비 교환 직업별 재료
② ## 스카라베 : 사원 세트 장비 교환 공통 재료
③ 공명의 ## 퀴라지 수정 : 안퀴라즈 사원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탈것
④ 퀴라지 군주의 휘장 : 노즈도르무 혈족 평판 +500, 세나리온 의회 평판 +100
⑤ 고대 퀴라지 유물 : 노즈도르무 혈족 평판 +1000
⑥ 스카라베 상자 열쇠 : 일반몹이 드랍하는 열쇠
⑦ 상자 : 스카라베 상자 열쇠로 여는 보물 상자

우상과 스카라베는 세트 장비 교환에 사용되는 재료로 일반 몬스터를 처치하고 획득할 수 있다. 우상은 직업별로 제한이 있고, 스카라베는 공통 재료에 해당한다. 우상, 스카라베와 함께 우두머리가 드랍하는 직업별 교환 장비(머리, 어깨, 가슴, 다리, 발)를 퀘스트 형태로 사원 내 NPC에게 교환할 수 있다.

모든 우두머리는 반드시 [퀴라지 군주의 휘장]을 드랍한다. 공격대원 모두가 우두머리를 처치하고 1개씩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루팅하는 것을 놓치면 안된다. 퀴라지 군주의 휘장을 사원 내 NPC에게 반납하면 노즈도르무 혈족과 세나리온 의회 평판을 올릴 수 있다. 낮은 확률로 반납 시 노즈도르무 혈족 평판을 1000만큼 올려주는 [고대 퀴라지 유물]이 드랍되기도 한다. 휘장과 유물은 몬스터 처치로 평판이 오르지 않는 약간 우호적 이상부터 반납하는 것이 좋다.

안퀴라즈 폐허처럼 사원 곳곳에 상자가 배치되어 있다. 일반 몬스터가 드랍하는 스카라베 열쇠로 상자를 열면 우상과 스카라베를 획득할 수 있다. 공격대마다 룰이 다르겠지만 우상, 스카라베, 열쇠는 룻득 혹은 직업 주사위로 분배하고, 상자는 열쇠를 먼저 획득한 사람이 여는 모습이다. 우상의 경우 직업별로 경매하는 경우도 있다.

▲ 스카라베 열쇠로 상자를 열면 우상, 스카라베를 대량으로 획득할 수 있다


진행 동선 - 후후란까지는 한 방향으로 쭉!

예언자 스케람(1) → 벌레 트리오(2) → 전투감시병 살투라(3) → 불굴의 판크리스(4) → 공주 후후란(6) → 쌍둥이 제왕(7) → 아우로(8) → 쑨(9) → 비시디우스(5) 루트가 일반적이다. 벌레 트리오는 선택형 보스지만 막공에서도 스킵할 필요 없이 쉽게 처치할 수 있다. 아우로는 쑨을 잡기 전에, 자연 보호 물약 외에 별다른 도핑이나 외부버프가 필요 없는 비시디우스는 제일 마지막에 잡는다.

▲ 후후란(6)까지는 쭉 직진하면 되는 동선 - Addon Atlas


스케람 ~ 후후란 핵심 공략 - 무난한 난이도, 딜찍누 가능

#1. 예언자 스케람 - 생명력 : 466,400

■ 요약
① 스케람의 생명력이 75%, 50%, 25%가 되면 1/10의 생명력 가진 [분신] 2마리 소환
② 스케람 본체와 분신이 사용하는 [신비한 폭발] 차단
[예언 실현]으로 정신 재배된 대상 변이

생명력이 75%, 50%, 25%에 도달하면 본체와 똑같은 기술을 사용하는 [분신] 2마리를 소환한다. 분신은 본체의 46,000의 생명력을 갖고 있어 점사하면 빠르게 녹일 수 있다. 본체에 징을 찍어 두면 한 번에 분신과 구분할 수 있다. 본체와 분신은 [신비한 폭발]을 사용해 광역 피해를 입히므로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예언 실현]으로 정신 지배된 대상은 변이시켜 아군의 피해를 줄여야 한다.

본체와 분신 근처에 아무도 없다면 [대지 충격]을 사용해 광역 피해를 입히는데 피해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탱커나 근거리 딜러가 위치해야 한다. [신비한 폭발][대지 충격]을 동시에 맞아 급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전 보호 물약을 먹는 방법도 있다. 환영 점사와 신폭 차단, 정배자 변이만 잘 이뤄지면 쉽게 처치할 수 있다.



#2. 벌레 트리오 (선택) - 생명력 : 266,500 / 299,800 / 433,000

■ 요약
① 군주 크리 → 공주 야우즈 → 벰 순으로 잡는 것이 가장 쉬움
② 군주 크리 : 전방 [회전 베기], 죽을 때 [독구름]
③ 공주 야우즈 : [상급 치유] 차단, [광역 공포] 사용, 죽을 때 쫄 등장

스킵할 수 있지만 어렵지 않아 잡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우두머리를 잡는 순서에 따라 드랍 아이템이 달라지며, 군주 크리 → 공주 야우즈 → 벰 순으로 잡는 것이 제일 쉽다.

3명의 탱커가 벌레 1마리씩 전담해 서로 이격시켜 탱을 한다. 군주 크리는 전방에 [회전 베기]를 사용하고 죽을 때 [독구름]을 남기므로 탱커는 머리를 돌리고 근거리 딜러는 독구름을 밟지 않도록 주의한다. 공주 야우즈가 [상급 치유]는 차단하고 주기적으로 [광역 공포]를 사용하므로 진동 토템 등으로 대비하면 된다. 야우즈는 죽을 때 쫄을 소환하므로 광역 기술로 정리해야 한다. 벰은 특별히 위협적인 기술이 없다.



#3. 전투 감시병 살투라 - 생명력 : 749,500

■ 요약
① 살투라(본체) 본진에서 이격, 근위병(쫄) 3마리 각각 탱해서 먼저 녹여야 함
② 살투라 [소용돌이] 사용 시 탱커 차례로 도발
③ 장화 이동 속도 마법부여, 필요한 경우 무적 물약 사용

살투라 본체를 메인 탱커가 본진과 이격시킨 상태에서 살투라의 근위병(쫄) 3마리를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근위병 1마리의 생명력은 94,300이며 주기적으로 대상을 넉백시키고 위협 수준을 초기화시킨다. 쫄을 모두 처치하고 나면 탱커들은 신속히 살투라 본체로 이동한다.

살투라는 [소용돌이]를 사용해 천 클래스 기준 약 2,000의 피해를 입는다. [소용돌이] 때 도발이 가능하지만 점차 위협 수준이 감소하기 때문에 탱커가 순차적으로 도발을 사용해 살투라가 본진을 휩쓸고 다니지 못하게 유도해야 한다.

[소용돌이]를 쉽게 피하기 위해 장화에 이동속도 증가 마법부여를 하는 것이 좋다. 살투라의 진행방향과 반대로 이동해야 하며 어쩔 수 없이 동선이 겹친다면 무적 물약을 마셔 생존해야 한다.



#4. 불굴의 판크리스 - 생명력 : 999,300

■ 요약
① 본진 반대로 고개 돌리고 판크리스 탱킹
② 판크리스 극딜, 본진 근처의 쫄 처리, 애벌레는 탱킹 필요
③ 판크리스 녹지 않았다면 [죽음의 상처] 6~7중첩 때 탱커 교대

본진은 한 곳으로 뭉치고 메인 탱커는 판크리스의 고개를 반대쪽으로 돌린다. 특별한 위협적인 기술 없이 무난하게 딜로 처치할 수 있는 우두머리다. 전투 중 소환되는 [새끼 베크니스]는 광역 공격 기술로 처리하면 된다. [판크리스의 애벌레]가 다가오면 담당 탱커 1명이 탱킹한다. 탱커가 미처 도발하지 못했다면 스턴 기술을 사용해 시간을 벌면 된다.

판크리스는 메인 탱커에게 해제 불가능한 [죽음의 상처] 디버프를 중첩시킨다. 약 7초마다 중첩이 쌓이는데 전투 시작 후 40~50초 쯤에 6~7중첩이 되면 탱커 교대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 30초 내외로 판크리스를 처치할 정도로 딜이 충분하다면 탱커 교대가 필요 없다.



#5. 공주 후후란 - 생명력 : 999,300

■ 요약
① RDPS에 따라 노자저~100 정도의 자연 저항 세팅, 전투 전 상급 자연 보호 물약
[비룡쐐기] 대비해 [바로브의 종] 있다면 사용
③ 30% 광폭화 때 맞춰 쿨타임 기술을 몰아서 사용

후후란이 먼저 쓰러지느냐 공격대가 먼저 쓸려나가느냐의 싸움이다. 공격대 전체 DPS에 따라 굳이 높은 수치의 자연 저항을 맞출 필요가 없으며, 불안하다면 약 100 정도의 세팅으로 준비해도 충분하다. 전투 시작 전에 미리 상급 자연 보호 물약을 마셔 전투 중 한번 더 먹을 수 있도록 대비한다.

후후란의 생명력이 30% 이하로 떨어져 광폭화가 상태가 되면 [비룡쐐기]를 사용한다. 해제 시 노자저 기준 약 3,000의 피해를 즉시 입기 때문에 [비룡쐐기]에 걸린 대상의 생명력을 확인하고 해제해야 안전하다. 특히 드루이드는 도트를 걸어 독을 해제하는 [독 해제] 보다는 대상의 독 1개를 해제하는 [해독]을 사용해야 한다. [비룡쐐기]를 대신 맞아주도록 [바로브의 종]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딜러는 후후란이 광폭화하면 [무모한 희생] [발화] [아드레날린 촉진]+[폭풍의 칼날] 등 쿨타임 기술을 몰아 사용해 최대한 빠르게 녹여야 한다.



쫄 구간에서 사상자가 많다? - 네임드보다 무서운 일반 몬스터

1. 예언자 스케람 가는 길

사원 입구에서 만나는 [아누비사스 파수병] 4마리는 무작위 능력을 갖고 있는데 하나가 죽을 때마다 남은 파수병 모두가 해당 능력을 얻고 생명력 50%가 회복된다. 가장 위협적인 능력의 파수병을 마지막에 처치해야 한다. [죽음의 일격] [천둥벼락]이 위협적이므로 제일 마지막에 처치한다. [가시]는 공격자에게 일정 피해를 반사하므로 근거리 딜러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흑요석 파멸자]는 가까운 대상의 마나를 흡수하여 100%가 되면 강력한 광역 피해를 입힌다. 1마리의 경우 마나를 모두 채우기 전에 처리할 수 있지만 2마리부터는 [살무사 쐐기] [마나 흡수] [마나 연소]를 사용해야 한다.



2. 살투라의 근위병 가는 길

[퀴라지 세뇌관]은 정신 지배를 주기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처리해야 할 쫄이다. [전사 베크니스]가 죽으면 다수의 쫄이 나타나는데 특별히 위협적인 기술은 사용하지 않으므로 광역 기술로 쫄을 잘 처리하면 된다. [수호병 베크니스]는 사망 시 근처 대상을 날려버리기 때문에 탱커와 근거리 딜러는 벽을 등지고 있어야 하며 캐스터 및 힐러는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사원 내 쫄은 로밍과 애드 범위가 넓기 때문에 잘못 날아가서 애드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 공주 후후란 가는 길

[독침 베크니스]는 지속해서 독 피해를 입히는데 독에 걸린 대상이 [쐐기 베크니스][돌진]에 맞으면 즉사한다. 힐러는 빠르게 독을 해제하여 [돌진]으로 즉사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퀴라지 채찍전사]는 살투라와 비슷한 기술을 사용한다. [날려버리기]로 탱커를 넉백시켜 위협 수준을 초기화시키고 [소용돌이]로 주변에 큰 피해를 입힌다. 살투라처럼 본진과 이격시켜 탱킹하다가 [소용돌이]를 사용하면 탱커가 교대로 도발해야 한다. [채찍전사]-[쐐기 베크니스]-[독침 베크니스] 순으로 점사하여 처리한다.



※ 쌍둥이 제왕부터 비시디우스는 안퀴라즈 사원 후반부 기사에서 다뤄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