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유용하게 사용했던 요소들이 어둠땅에서는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아제라이트 장비, 아제로스의 심장 속에 삽입하여 사용하던 정수는 어둠땅에서 작동하지 않는다. 다른 지역에서는 사용할 수 있지만, 사후세계인 어둠땅에서는 비활성화된다.

군단에서 추가되고 격전의 아제로스까지 사용할 수 있었던 '비행 조련사의 호루라기'도 어둠땅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추가 전리품 획득의 기회가 주어지는 화폐 '인장'도 사용할 수 없다. 이전 확장팩의 인장을 기존처럼 사용할 수 있지만, 어둠땅 전용 인장이 추가되지 않는다.

이 외에도 주문각인의 공격대 버프 두루머리 등 일부 직업을 대체하는 형태로 사용하던 소비품도 사라졌다. 특정 직업이 소외되는 현상을 막기 위한다는 명목이다. 같은 일환으로 블러드(영웅심) 효과를 지닌 가죽세공의 가속 25% 북의 경우, 15%로 효과가 하향되었다.


정수, 아제라이트 장비 - 어둠땅에서 비활성화

아제로스의 심장에 삽입한 정수 능력과 아제라이트 장비는 다른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어둠땅 지역에 들어서면 비활성화된다. 어둠땅에서 더 높은 아이템 레벨의 장비를 얻었다면 희귀 등급이어도 과감하게 교체하는 것이 좋다. 단, 아제라이트 능력은 어둠땅에서만 비활성화된 것이고, 이전 확장팩 지역에 가면 다시 활성화된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 어둠땅에 들어서면 아제로스의 심장이 작동하지 않는다


비행 조련사의 호루라기 - 어둠땅 사용 불가

비행 조련사의 호루라기는 사용하면 가까운 비행 거점으로 순간이동하는 아이템이다. 비행이 해금되지 않은 확장팩 초반에 전역 퀘스트 동선을 줄일 때 유용했다. 아쉽게도 어둠땅에서는 비행 조련사의 호루라기를 업그레이드할 수 없다.

▲ 군단,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유용했지만 어둠땅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추가 전리품 주사위 기회 '인장' - 특정 아이템 획득 더욱 어려워져

던전과 레이드에서 사용하여 추가 전리품 주사위의 기회가 주어졌던 화폐 '인장'은 어둠땅에 없다. 각 확장팩 지역마다 사용할 수 있었지만, 어둠땅 지역에서 사용할 인장은 추가되지 않았다.

▲ 두근두근 굴려보던 추가 주사위는 이제 안녕


전쟁 벼림, 티탄 벼림 - 아이템은 고정된 레벨로 드랍

확률에 따라 정해진 +10~15레벨 더 높은 장비를 얻을 수 있었던 벼림 시스템은 격전의 아제로스 8.3 느조스의 환영에서 '타락' 시스템으로 대체되었다. 타락이 어둠땅 사전 패치로 삭제됨에 따라 전쟁&티탄 벼림의 부활을 걱정하는 이들이 많았지만, 다행히 어둠땅에서 부활하지 않는다. 어둠땅의 모든 아이템 레벨은 정해진 그대로 드랍된다. 운과 확률에 의해 달라지는 점은 오로지 보석 소켓뿐이다.

▲ 어둠땅에서 각 콘텐츠별 획득 가능한 장비 레벨은 위 표를 참고하면 된다


전문기술 제작 소모품 - 주문각인 두루마리 삭제, 가죽세공 북 하향

특정 직업이 지닌 고유 버프를 대체할 수 있었던 주문각인의 두루마리가 어둠땅에는 없다. 안그래도 비중이 낮은 주문각인의 효용성이 더 낮아졌다고 생각되겠지만 사실 기존과 큰 차이는 없다. 전설 장비와 제작 장비에 2차 스탯을 부여하는 '서신'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던전에서 블러드(영웅심) 대신 사용하던 가죽세공의 북은 가속 효과가 25%에서 15%로 하향됐다. 어둠땅 전용 북이 하향된 것이 아니라 모든 종류의 북 효과가 15%로 낮아진 것이다.

격전의 아제로스를 포함한 이전 확장팩의 각 전문기술 소모품은 50레벨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 과거 확장팩의 소모품은 사실상 어둠땅에서 거의 대부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 어둠땅에서 사용 가능한 가죽세공 북... 없어지지 않은 것이 그나마 다행이다


고고학 추가 X - 사후세계에서 유물이 발견될리 없으니...

어둠땅은 신규 고고학이 추가되지 않는다. 와우 프로덕션 디렉터 패트릭 도슨은 '고고학은 아제로스의 유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문기술'이기에 어둠땅에는 추가되지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