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던전 스핀을 완료해 이번 주 아이템 파밍을 거의 마치고 토르가스트도 모두 완료했다. 전역 퀘스트나 보조 캐릭터 육성 같은 것 말고 해두면 좋은 다른 무언가는 없을까 하고 생각한다면 나락으로 떠나는 것을 추천한다. 희귀 몬스터를 처치하고 저승석, 베나리 평판, 업적 세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계속 나락에 머물면서 끝없이 희귀 몬스터를 처치하고 저승석을 모으거나 평판을 올릴 수는 없다. 나락에서 퀘스트 완료, 희귀 몬스터 처치 등의 활동을 할 때마다 [간수의 눈]이라는 게이지가 차는데, 5단계가 되면 더 이상 저승석과 베나리 평판을 획득할 수 없으며 나락에서 생존하는 것이 아예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매일 간수의 눈 단계가 5단계가 되기 전까지 저승석과 베나리 평판을 올리는 것이 목표다.


나락에서 희귀몹 잡는 이유 - 저승석 획득, 베나리 평판 상승

나락에서 일일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희귀 몬스터를 처치하면 저승석을 획득하고 베나리 평판을 올릴 수 있다. 저승석은 베나리로부터 나락에서 생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나 토르가스트를 돌 때 유용한 아이템을 판매한다.

또한, 베나리와의 평판이 경의(확고한 동맹)에 도달하면 아이템에 보석 홈을 뚫어주는 [공간 개편 장치]를 구입할 수 있다. 현재 약 6주 이상은 나락에서 꾸준히 베나리 평판을 올리고 저승석을 파밍해야 [공간 개편 장치]를 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락 저승석 파밍을 매일 숙제처럼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시간이 남을 때 돌아두면 좋다'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나락에서 희귀 몬스터를 처치하면 추가로 업적도 얻을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나락에서 사망하면 보유하고 있는 저승석의 20%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자신의 시체를 찾아 루팅하면 잃어버린 저승석을 다시 획득할 수 있지만 힘들게 모은 저승석이 사라질 수 있으므로 절대 죽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베나리가 판매하는 아이템 - 나락 생존, 토르가스트를 오를 때 유용

베나리 평판은 일반적인 평판과는 다르게 '의심 - 불안 - 불확신 - 애증 - 호감 - 경의'라는 6개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앞서 언급한 보석 홈을 뚫어주는 아이템 외에도 베나리로부터 나락과 토르가스트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나 영구 강화 효과를 구입할 수 있다. 나락에서만 효과를 발휘하는 전설 능력도 베나리가 판매한다.

너무 많은 저승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나락에서 사망 시 저승석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일정량은 베나리가 판매하고 있는 아이템이나 강화 효과를 구매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나락 영구 강화 효과를 먼저 구매한다면 나락에서의 활동이 한결 자유로워진다.








간수의 눈이란? - 5단계가 되면 저승석 & 베나리 평판 획득 불가

나락에서 퀘스트 완료, 몬스터 처치, 보물상자 오픈 등의 활동을 하면 [간수의 눈] 단계가 상승한다. 1~5단계까지 있는데 3단계까지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주기적으로 탑의 포격 지점을 잘 피하고 암살자를 처치하면 된다. 간수의 눈 4단계에 등장하는 날개 달린 납치범은 캐릭터를 납치해 점점 더 높은 공중으로 올라간다. 납치범을 처치하면 풀려날 수 있어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낙사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블린 글라이더를 필수로 준히해야 한다.

5단계가 되면 디버프가 중첩되어 최대 중첩인 10중첩에 도달하면 지속 피해를 입고 받는 치유 효과가 100% 감소하여 나락에서 더 이상 생존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저승석과 베나리 평판의 획득량이 100% 감소하므로 5단계부터는 나락에서 몬스터를 처치해도 아무런 이득이 없다. 5단계가 되면 나락을 떠날 준비를 즉시 해야 하며 베나리의 은신처로 이동하거나 나락을 떠나면 간수의 눈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다. 간수의 눈 단계는 매일 초기화 된다.

■ 간수의 눈 단계별 증가하는 위협

1단계 : 영혼추적자가 적대적이 되어 즉시 공격
2단계 : 탑이 현재 위치를 포격해 피해 및 사슬로 묶어 이동 속도 감소
3단계 : 전투 중 암살자가 등장
4단계 : 날개 달린 납치범이 공중으로 당신을 납치함
5단계 : 디버프 10중첩 시 매 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10%에 달하는 지속 피해, 받는 치유 효과 100% 감소, 저승석과 베나리 평판 획득량 100% 감소

▲ 4단계가 되면 납치범이 캐릭터를 잡아 공중으로 올라가므로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간수의 눈 5단계 시 지속 피해를 입고 생명력을 회복할 수 없으며 저승석과 평판도 획득 불가


매일 저승석은 얼마나 모을 수 있을까? - 약 700~800개 저승석 획득 가능

10~30만의 희귀 몬스터 1마리를 처치하면 40~50개의 저승석과 베나리 평판 40 또는 80(은테가 아닌 네임드는 40, 은테는 80)을 획득할 수 있고 간수의 눈 게이지가 약 1/3단계 정도 상승한다. 생명력 60만 이상의 희귀 몬스터를 처치하면 80~90개의 저승석과 베나리 평판 100을 얻을 수 있고 간수의 눈 게이지는 약 1/2단계 정도 올라한다. 평균적으로 약 700~800개의 저승석을 획득하면 간수의 눈 5단계에 도달한다.

▲ 생명력 10~30만 희귀 처치하고 얻은 저승석(좌), 생명력 60만+ 희귀 처치하고 얻은 저승석(우)


나락 희귀 몬스터 지도 - 희귀몹 1마리당 매일 한 번만 루팅 가능

아래의 지도는 나락에서 처치했을 때 저승석과 베나리 평판을 얻을 수 있는 희귀 몬스터의 위치를 표시한 것이다. 희귀 몬스터를 처치하여 하루에 한 번만 저승석을 얻을 수 있고 베나리 평판을 올릴 수 있다. 주황색은 [그 희귀하던 적이 맞나?] 업적에 해당하는 몬스터, 노란색은 [중요한 건 메시지야] 업적에 해당하는 몬스터다. 빨간색은 처치해도 특별한 업적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나락 파밍을 도와줄 팁 - RareScanner 애드온 설치 등

① RareScanner 애드온을 설치

RareScanner라는 애드온을 설치하면 지도에 나락에 있는 희귀 몬스터의 위치가 표시되고 근처(미니맵에 표시되는 반경)에 희귀 몬스터가 등장했을 경우 소리와 메시지로 알려준다. 아직 일부 희귀 몬스터의 위치가 빠져 있으나 매우 유용한 기능이 많기 때문에 저승석 파밍에 큰 도움이 된다.

애드온을 설치하고 지도에 표시된 희귀 몬스터 아이콘을 클릭하면 어떤 아이템을 드랍하는지, 해당 몬스터를 처치하면 획득할 수 있는 업적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노란색은 아직 한 번도 발견하지 못했다는 의미이고, 초록색은 발견했지만 한 번도 처치하지 않은 몬스터를 의미한다. 파란색의 경우 발견하여 처치한 몬스터를 뜻한다.

RareScanner 애드온 설치 → 희귀 몬스터 지도에 표시 및 등장 시 알려주는 애드온 다운로드 링크

▲ 애드온을 설치하면 나락에 있는 희귀 몬스터의 위치가 표시된다

▲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희귀 몬스터가 등장하는 위치가 범위로 표시된다

▲ 처치 시 어떤 아이템을 드랍하는지, 어떤 업적을 완료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근처에 희귀 몬스터가 등장하면 메시지와 소리로 알려준다


② 희귀 몬스터 위주로 처치

일반 몬스터는 처치해도 저승석이 많이 드랍되지 않고 간수의 눈 단계만 오르는 데 영향을 줄 뿐이다. 필요없는 일반 몬스터는 최대한 패스하고 희귀 몬스터 위주로 처치하여 저승석을 모으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애드온을 설치했다면 애드온에 표시되는 몬스터만 잡는 것이 제일 좋다.


③ 파티 플레이

가급적이면 파티를 구성해 나락에서 저승석을 파밍하는 것이 좋다. 나락에서 사망하면 보유하고 있는 저승석 20%를 잃어버리고 자신의 시체를 찾아 루팅해야만 잃은 저승석을 다시 얻을 수 있다. 절대 나락에서 죽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므로 인원이 많은 것이 좋다. 간수의 눈 단계가 올라감에 따라 등장하는 암살자를 처치하거나 주기적으로 사슬에 걸려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것도 파티원이 쉽게 풀어줄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

나락에서 1시 방향에 있는 고뇌의 전령 에크포라스와 오볼로스를 처치하러 가기 위해서는 영혼의 강을 통해야 하는데 이 강에서는 [고르고아의 비탄]이라는 버프가 중첩된다. 10중첩이 되면 공격력이 30% 증가하지만 받는 피해도 30% 늘어나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하다. 안전하게 힐러를 대동하고 저승석 파밍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영혼의 강에서는 받는 피해가 증가하므로 죽지 않도록 주의


④ 조건을 만족해야 팝업되는 희귀 몬스터 존재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등장하는 희귀 몬스터가 대부분이지만 특정 조건을 만족시켜야 팝업되는 희귀도 있다. 가령 [고뇌의 전령 에크포라스][고통의 전령 탈라포라스]와 같이 '~의 전령'이라는 이름을 가진 희귀 몬스터의 경우 4명의 인원이 제단에 올라가 엑스트라 버튼을 클릭해야만 등장한다.

▲ 4명의 인원이 특정 위치로 올라가 엑스트라 버튼을 클릭해야 등장하는 희귀 몬스터도 있다


나락 업적 - 희귀 몬스터 잡으면서 업적도 함께 완료!

현재 나락에서는 10가지 업적을 완료할 수 있다. 희귀 몬스터를 처치하면서 겸사겸사 업적도 같이 수행할 수 있다. 남는 시간에 저승석도 얻고 베나리 평판도 올리면서 업적까지 완료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죽음의 의도 해독] 업적에서 모아야 하는 나락의 역사 아이템은 희귀 몬스터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