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너는 쌍권총을 주 무장, 장총을 보조 무장으로 사용하는 클래스로, 원거리 저격, 근접 격투술, 드론 소환 등 스타일리쉬하고 다채로운 스킬로 원거리와 근거리를 오가는 전투 스타일을 지녔다. 대인전, 보스전에서 특히 유용한 스킬들이 많고 이동기가 많아 PVP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는다.

적과의 거리를 조절하면서 공격을 퍼붓고, 위험한 상황에서는 다양한 이동기와 회피기를 이용해 유유히 생존할 수 있다. 다만 광역 공격 수단이 한정되어 있고, 자원 소모 스킬도 많아 자원과 공격의 균형을 생각하며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하다.

※ 본 기사는 게릴라 테스트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스타일리시한 원거리 딜러, 거너 클래스


▣ 거너의 특징 - 빙결, 전격 콤보 중심, 다양한 상태 이상을 가진 딜러

거너는 독특한 플레이 스타일을 지닌 원거리 딜러로 스킬 특성 선택에 따라 다양한 스킬 연계가 가능하다. 기절, 경직, 슬로우 등 방해 효과가 풍부하고 빙결 스킬의 경우 전격 스킬과 연계해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어 콤보 공격도 가능하다.

주요 스킬은 초반부에 획득 가능한 '수류탄 투척'이다. 수류탄 투척의 스킬 특성 중 하나인 '연계의 수류탄 투척'은 4M 내 최대 5명에게 이동속도 감소 및 받는 피해 20% 증가 효과를 부여한다. 스킬 콤보 시 먼저 사용해 피해 증가를 노릴 수 있다. 또, 6초 내 동일한 스킬 입력 시 독구름을 폭파시켜 광역 에어본 효과를 줄 수도 있다.

레벨이 올라 스킬 특성을 어느정도 확보했다면 빙결 - 전격 콤보 연계도 가능하다. 일부 스킬의 스킬 특성으로 적들에게 빙결을 부여할 수 있고, '전탄 난사' 등 강력한 광역 전격 속성 스킬로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다. 수류탄 투척의 스킬 특성 중 하나인 '빙옥탄 투척'을 배운 순간부터 빙결 콤보가 쉬워진다.

또, 거너의 다채로운 상태 이상 효과는 PVP 시에 더욱 더 유용하다. 발차기, 수류탄 투척, 올가미 등을 이용해 적을 묶어두고 '목표 관통탄'처럼 강력한 스킬을 연계로 넣을 수 있다. '폭발 도약', '회피 사격' 등 회피 판정을 가진 이동기가 있을 뿐 아니라 '발차기'처럼 적에게 기절을 걸 수 있는 스킬도 있어 PVP 거리 조절에 특화된 스킬셋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거너는 PVP-PVE를 오가며 다양한 상태 이상 공격과 연계 플레이를 하는 클래스다. 상태 이상 효과의 비중을 늘려 안전한 사냥을 할 수 있고, 공격적인 빌드를 올려 더 큰 피해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


▲ 빙결 - 전격 콤보로 한 번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 기본 스킬 정보 - 거너의 DPS를 올려주는 '강화탄 장전'

거너의 자원 회복용 기본 공격은 '고속 사격'은 공격 속도와 자원 수급이 나쁘지 않아 스킬의 전후로 사용하기 유용한 스킬이다. 세 번째 스킬 특성 '심판의 고속 사격'을 이용하면 치명타 적중 시마다 '강화탄 장전'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어 연계 플레이에 좋은 스킬이다.

다음 기본 공격인 '연속 사격'은 공격 속도는 느리지만, 6회 사용 시 회피 판정 이동기인 '슬라이딩'을 사용할 수 있다. 적을 공격 하면서 타이밍에 맞게 회피기를 1회씩 사용할 수 있다. '정밀탄'의 경우 기본 지속 효과로 10회 중첩 시 모든 장총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을 3%, 최대 10 중첩까지 올릴 수 있다. 장총 중심의 스킬 트리를 구성했다면 우선 채용할만한 스킬이다.

Tab 키를 눌러 사용한 기본 추가 스킬은 '강화탄 장전'으로 사용 즉시 쌍권총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20% 감소하고, 장총 스킬의 위력이 15% 증가한다. 주기적으로 스킬의 효율을 늘리거나 대미지를 강화할 수 있는 유용한 버프다. '고속 사격'과 연계해 재사용 시간을 줄일 수도 있다.


▲ 순간 위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강화탄 장전' 기본 능력


▣ 룬 특성 추천 - 무난한 선택은 맹공! 각성과 운명도 선택 가능

딜러 클래스인 거너는 '맹공' 선택이 가장 무난하다. 최종 스킬이 가장 좋고 부가 효과보다는 스킬의 직접적인 위력을 올리는 편이 좋기 때문이다.

장기적으로 올리는 것은 '맹공' 중심의 룬특성이지만, 스킬 특성을 올리기 어려운 초반이라면 '각성'이나 '운명' 선택도 나쁘지 않다. 각성의 첫 번째 특성 '유리대포' 경우 받는 피해량이 4% 증가하지만, 피해량과 치유량이 8% 증가한다. 원거리 딜러로 생존기도 나쁘지 않은 거너에게 유용한 선택이다.

초반 성장 구간을 효율적으로 돌파할 수 있는 '운명' 룬특성도 좋다. '수확의 기쁨' 룬특성은 적 처치 시 경험치 획득량, 아이템 드롭 확률 증가 버프를 제공한다.


▲ 딜러는 역시나 맹공 트리가 무난하다


▣ 초반 사냥법 - 관통연사와 수류탄 투척 중심으로 사냥!

초반 거너 사냥의 핵심은 '수류탄 투척'의 연계의 수류탄 투척 스킬 특성이다. 받는 피해 20% 증가, 에어본을 활용할 수 있어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유용하다 수류탄 투척을 던져놓고 관통 연사 콤보를 넣은 뒤, 스킬 재입력으로 적들을 한 번 더 묶는 연계가 가능하다. 초반에는 우클릭 스킬인 '관통 연사'의 대미지가 좋아 이렇게 우클릭을 중심으로 사용하게 된다.

26레벨이 되면 광역 사냥 핵심 스킬인 '강철비'를 배울 수 있다. '연계의 수류탄 투척' - '강철비'와 같은 연계로 다수의 적에게 안정적으로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전탄 난사'가 해금되는 30레벨 전후로는 빙결 - 전격 콤보도 활용 가능해진다. '변환의 올가미'를 부여한 올가미 스킬이나 '변환의 수류탄 투척'을 부여한 수류탄 투척을 던지고 이어 '전탄 난사'의 '변환의 전탄 난사'로 강력한 광역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다.


▲ 초반 핵심 스킬인 '연계의 수류탄 투척'


후반부에는 장총 콤보의 핵심 스킬인 '정밀탄'과 '장총 연사'를 배울 수 있다. 정밀탄을 이용하면 장총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을 30% 보정해줄 수 있어 장총 전용 스킬인 '장총 연사'나 '목표 관통탄'의 피해량을 끌어올릴 수 있다. '정밀탄' 중첩 - 수류탄 투척 - 장총 연사 - 목표 관통탄 등의 연계로 강력한 한 방을 넣는 것도 가능해진다.

중반 이후로 중요한 것은 자원 밸런스다. 거너의 핵심 스킬들은 자원 소모가 많기 때문에 '발차기'나 '폭발 도약' 등 이동기를 겸한 자원 회복 스킬을 이용해 자원을 회복, 공격 기회를 만드는 식의 연계가 중요해진다.


▲ 수류탄 투척 후 빙결 콤보로 추가 피해를 중첩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