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햅틱스가 촉각슈트 ‘Tactsuit X40’로 내년 1월 개최예정인 세계 최대규모의 첨단기술 전시회 ‘CES(Consumer Technology Show) 2021’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에 수여하는 혁신상(Innovation
Award)를 가상 및 증강현실 부문 (Virtual & Augmented Reality)에서 수상한다.

Tactsuit x40는 ㈜비햅틱스가 처음으로 선보인 B2C용 무선 촉각슈트로 40개의 햅틱 모터 기반으로 VR/AR, 콘솔, PC 게임, 음악/영화 등의 컨텐츠 상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들을 촉각 피드백으로 재현 및 전달하여 더욱 실감나는 컨텐츠 플레이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Tactsuit X40은 이미 전세계 VR 아케이드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존 제품인 Tactot DK3에 자체 Audio to Haptic 기능을 더하고, 착용 편의성 및 무게 문제를 개선하고 사용성을 높여 ㈜비햅틱스에서 B2C용으로 올해 12월 9일에 출시한 제품이다. 촉각슈트로서의 앞선 성능 및 디자인 이외에도 세계에서 유일하게 컨텐츠와 연동이 가능한 촉각슈트라는 점을 높게 평가 받아 혁신상을 수상하였다.

㈜비햅틱스는 TactSuit X40와 함께 햅틱 모터의 개수를 16개로 줄이고 가격을 낮춰 사용자 접근성을 높인 모델인 TactSuit X16을 출시했다. 해당 모델은 TactSuit X40 대비 가볍고 길이가 짧아, 장시간 이용 또는 앉아서 사용할때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특히 PC 게이머들에게 추천하는 제품이다. 또한 TactSuit X40와 동일한 햅틱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모터의 개수가 적어도 똑같이 강력한 햅틱 피드백을 느낄 수 있다.

기존 촉각장비들은 오디오 신호를 햅틱으로 자동 변환하여 단순화된 피드백을 전달하거나, B2B/연구용으로 개발되어 매우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컨텐츠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Tactsuit X40의 경우, 개별적으로 작동하는 40개의 햅틱 모터를 통해 다양한 느낌들을 섬세하게 재현하고, 이를 컨텐츠 속 상황을 기반으로 전달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마치 실제로 해당컨텐츠 속에 들어간 듯한 생생한 현실감을 선사한다. 예를 들어, 컨텐츠 상의 아바타가 총을 맞으면 해당 순간에 정확히 총을 맞은 부위에 바로 느낌을 전달해주어 사용자가 마치 실제로 총을 맞은 것 같이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현재 Tactsuit X Series는 Half-Life Alyx, Phasmophobia, Pavlov, Onward 등 50개 이상의 유명 VR 게임과 연동되어,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게이밍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정식 연동되지 않은 컨텐츠의 경우에도 자체개발한 ‘Audio-to-Haptic’ 기능을 통해 오디오 신호를 실시간으로 햅틱 피드백으로 변환하여 즐길 수 있어, 연동여부와 상관없이 사실상 거의 모든 컨텐츠를 Tactsuit X Series로 즐길 수 있는 것이 해당 제품의 또다른 장점이다.

특히 ‘Audio-to-Haptic’기능을 활용하여 PC FPS 게임을 즐길 경우, 7.1 채널 사운드의 방향성이 그대로 햅틱 피드백으로 변환되어 전달됨으로써, 적의 인기척 및 총알이 날아오는 방향을 몸으로 직접 직관적으로 느끼며 이를 게이밍 큐로 사용하여 승률을 높일 수도 있다.

비햅틱스의 관계자는, “국내 VR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큰 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며, 전 세계 사용자들의 더욱 현실감 넘치고 몰입감있는 VR/AR 경험을 할 수 있게 더욱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또한, “PC, Console, Mobile 컨텐츠와의 공식연동 및 지원을 통한 확장 또한 적극적으로 준비중이며, 국내외 컨텐츠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햅틱스는 이번 ‘CES 2021’ 혁신상을 수상한 Tactsuit X40, 사용자 접근성을 높인 TactSuit X16, 전세계 유일의 VR HMD용 햅틱 기기인 Tactal, 팔/손/발용 햅틱 기기인 Tactosy for Arms/Hands/Feet를 통해 말그대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사용자의 온몸에 느낌을 전달할 수 있도록 전신 햅틱슈트 라인업을 제공하고 있다.

㈜ 비햅틱스의 햅틱 제품들. Tactsuit X40, Tactosy for Hands, TACTOSY for Feet, Tactal, Tactsuit X16, Tactosy for Arms TactSuit X40 및 TactSuit X16은 공식출시 이전 예정된 사전예약 판매 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준비된 수량이 모두 판매 완료 완료될 정도로 전세계 VR 및 게이머들에게 큰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

Tactsuit X40($499) 및 Tactsuit X16($299)은 지난 9일 공식 출시되었으며, 현재 다른 비햅틱스의 기기들과 함께 ㈜비햅틱스의 공식사이트 사이트에서 구매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