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은 새로운 콘텐츠 아레나 던전을 추가하면서 그 시작으로 제파르의 전당을 선보였다. 시즌으로 운영되는 아레나 던전은 일정 기간마다 서로 매칭되는 월드끼리 던전을 공유하여 더 많은 이가 경쟁하게 된다.

첫 아레나 던전인 제파르의 전당은 70레벨 이상의 유저만 참여할 수 있는 상위 콘텐츠로 강력한 적들이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전설 등급까지의 각종 보상은 물론 보스 제파르에게는 신화 등급의 보상까지 기대할 수 있어서 입장 레벨을 갖춘 유저들에게 주목받는 중!

게다가 현재 제파르의 전당에서 수행할 수 있는 각종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추가 보상까지 챙길 수 있다. 단, 이벤트는 아레나 그룹에 따라 차등 진행되기 때문에 모든 혜택을 챙기려면 서버 이전을 고려해야 될 수도 있다.


▲ 타락한 천사 제파르의 은신처가 열렸다!




■ 월드끼리 던전을 공유하는 '아레나 던전'이란?

◆ '아레나 던전' 주요 내용 요약
- 아레나 던전은 시즌제이며, 시즌 동안 에피소드 1, 2로 나뉘어 각각 2주씩 운영된다.
- 2개의 월드가 묶여서 매칭되며, 매칭된 월드끼리는 아레나 던전을 공유한다.
- 시즌, 에피소드가 바뀔 때마다 서로 매칭된 월드는 다시 설정된다.
- 아레나 던전은 그룹이 두 개로 분류되며, 그룹 1에 속하는 월드만 전용 이벤트 혜택을 받는다.
- 현재 시즌 1 에피소드 1 기간에 맞춰 2주간 서버 이동이 진행 중이다.


아레나 던전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는 새로운 던전 콘텐츠로 지정된 월드끼리 던전을 공유하는 특징을 보인다. 월드 던전이 같은 이름의 10개 서버가 함께 이용하는 곳이었다면 아레나 던전은 매칭된 2개의 월드가 던전을 공유하기 때문에 총 20개 서버의 유저가 같은 던전에 입장하는 셈이다.

같은 그룹으로 매칭된 월드는 던전 안에서 사냥터 확보, 보스 공략 등을 차지하기 위해 개인, 혈맹, 월드 단위로 다양한 전투가 치러진다. 그로 인해 많은 유저들의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는데, 아레나 던전은 일정 기간마다 시즌으로 운영되므로 매 시즌마다 매칭되는 월드는 교체된다.

현재 던전의 추가와 함께 시작된 시즌 1은 에피소드 1, 2로 나눠서 진행되고, 각 에피소드마다 2주의 운영 기간을 가진다. 에피소드 1은 3월 24일부터 4월 7일 점검 전까지, 에피소드 2는 4월 7일부터 4월 21일까지 운영되는 것. 그리고 에피소드가 바뀔 땐 매칭 월드도 교체될 예정이며, 시즌 1의 에피소드 2 매칭 월드는 3월 31일에 공개된다.


▲ 시즌과 에피소드에 따라 월드 매칭이 달라진다.



또한, 아레나 던전은 월드에 따라 1~2의 아레나 그룹이 지정되어 있다. 기본적인 운영과 진행에는 그룹에 따른 큰 차이가 없지만, 아레나 그룹 1에서만 전용 이벤트가 진행되기 때문에 사실상 그룹 1에 속하는 월드가 해당 기간 동안 아레나 던전의 주요 대상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아레나 그룹 1의 월드들은 유독 치열한 경쟁이 예측되고 있다. 다른 월드의 유저는 그룹 1과 같은 이벤트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아쉬울 수 있는데, 현재 게임 내에서는 아레나 던전 에피소드 1 기간에 맞춰 서버 이전이 진행 중이다.


● 아레나 던전 시즌 1, 에피소드 1 월드 매칭 현황

▲ 현재 서버 이전이 진행 중이다.




■ 최초의 아레나 던전 '제파르의 전당'

◆ '제파르의 전당' 주요 내용 요약
- 70레벨 이상 유저만 입장 가능
- 일주일에 7시간 이용 가능 (매주 수요일 5시 초기화)
- 내부는 5개 구역으로 나눠지며, 각 구역마다 출현 몬스터가 다르다.
- 속성은 없으며, 언데드 몬스터가 가장 많이 출현하여 재질 효과를 볼 수 있다.
- 보스 제파르는 매주 월, 목, 토 21시에 3구역에서 리스폰된다.
- 보스 제파르는 원거리, 마법에 피해 감소 능력을 보인다.


첫 아레나 던전으로 선보인 제파르의 전당은 힘에 취해 타락한 천사 제파르가 머물고 있는 은신처다. 차원의 틈에 존재하는 이곳은 두 세계를 잇는 혼돈의 전장으로 던전 카테고리의 아레나 던전 탭을 통해 70레벨 이상의 강한 힘을 지닌 유저들만 입장할 수 있다.

해당 던전은 일주일에 7시간의 활동 시간이 기본으로 주어지며, 이는 매주 수요일 5시에 초기화된다. 던전은 따로 층이 구별되진 않지만, 1~5까지 구역이 나눠져있다. 깊은 구역일수록 더 강력한 몬스터가 출현! 유저들 사이에서는 1구역이 오만의 탑 3층 정도, 3구역이 오만의 탑 5층 정도 난이도로 평가되고 있다.

내부에서는 순간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던전 로비에서 자신이 원하는 구역과 가까운 곳으로 이동시켜 주는 문지기와 대화하여 내부로 순간이동할 필요가 있다.


▲ 던전은 상당히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출처: 유튜브 겹살TV)


등장 몬스터의 종류는 다양하지 않지만, 인간형, 언데드, 정령, 마법 생물까지 골고루 배치되어 있다. 다섯 구역을 종합하여 살펴보면 보스를 제외하고 인간형 몬스터는 7종, 정령 5종, 언데드 15종, 마법 생물 1종이 등장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몬스터가 속성을 지니고 있지는 않지만, 가장 많이 출현하는 언데드는 은, 미스릴, 오리하르콘에 재질 약점이 있으므로 해당 재질 무기가 유용하다.

또한, 던전 내부는 디버프와 함께 적들이 지속적인 스턴으로 유저를 괴롭히기 때문에 스킬 저항, 내성 등의 능력을 갖춰야 한다. 게다가 출현 몬스터들은 특별한 마법이 걸려있어서 전투 중 예측할 수 없는 모습으로 변화하기도 한다. 필드 사냥 중 갑자기 브렘논이 등장하는 것처럼 몬스터가 다른 모습으로 변할 수 있는 셈.

마지막으로 전당 3구역 부활의 제단에서는 던전의 주인인 보스 제파르가 등장한다. 제파르는 매주 월, 목, 토 21시 리스폰으로 시간이 정해져 있으며, 원거리와 마법에 피해 감소 능력을 보인다.


▲ 잦은 스턴으로 전투가 쉽지 않다. (출처: 유튜브 알케미스트TV)

▲ 보스 제파르는 원거리, 마법에 피해 감소 능력이 있다.



◎ 보스에게서 신화 아이템이! 제파르의 전당 보상

제파르의 전당은 높은 경험치와 함께 뛰어난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는 장소다. 몬스터들에게는 영웅, 전설 등급의 장비와 함께 잉크, 레시피 조각, 축복받은 생명/정령의 돌, 퓨어 엘릭서 등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게다가 보스 제파르는 신화 등급의 신규 반지와 신화 등급 마력이 깃든 잉크를 드롭 테이블에 지니고 있다. 해당 신화 아이템은 현재 제파르에게서만 찾아볼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제파르는 영웅, 전설의 각종 아이템과 본인의 전설 등급 집혼을 드롭한다.

따라서 신화 등급의 반지와 스킬 제작 재료 때문이라도 제파르를 노리는 이들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던전 안에서 출현하는 영웅, 전설 아이템 중에는 신규 장비와 높은 효율성이 검증된 종류가 다수 준비되어 있어서 제파르의 전당은 보물 창고와 같은 기대감을 품게 만든다.


● 제파르의 전당 주요 보상 아이템

● 보스 제파르 공략 시 주요 보상 아이템




■ 아레나 던전 오픈 기념 이벤트

◎ 아레나 그룹 공통 이벤트
(아레나 던전이 열리지 않은 안타라스 서버 제외)

▷ 타락한 천사의 신탁
기간 : 2021.03.24 ~ 04.07 정기점검 전

이벤트 기간 동안 제파르의 전당 내 '신성 기사단 마법사'에게 이벤트 신탁서와 계승자 버프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하루에 신탁서는 5만 아데나에 1회, 버프 아이템은 각각 1만 아데나에 3회씩 구입 가능하다.

신탁서 완료 보상으로는 10만 아데나, 9,000 아인하사드의 은총, 성장의 물약 1개가 기본으로 주어지며, 무작위 보상으로 신탁의 증표, 명예의 훈장, 베오라의 표식, 희귀/영웅 레시피 조각이 추가 지급된다.

- 이벤트 신탁서는 70레벨 이상 유저만 구매 가능.
- NPC 포티안과 이벤트 신탁서는 4월 7일 5시에 삭제.
- 신탁서 완료로 받는 일부 이벤트 보상과 계승자의 버프 아이템은 4월 28일 5시 삭제.




▷ 심연의 힘
기간 : 2021.03.24 ~ 04.07 정기점검 전

이벤트 기간 중 매주 주말 오전 9시마다 우편을 통해 아이템을 획득한다. 지급되는 아이템은 제파르의 전당 시간 충전석, 제파르의 전당 신탁서, 계승자의 버프 아이템 3종 5개씩이며, 해당 우편은 다음날 9시까지만 유지된다. 우편이 발송되는 날짜는 3월 27일(토), 3월 28일(일), 4월 3일(토), 4월 4일(일) 총 4일이다.

- 우편은 발송 후 24시간만 유지되므로 그 안에 수령해야 한다.
- 제파르의 전당 시간 충전석과 신탁서는 4월 7일 5시 삭제.
- 신탁서 완료로 받는 일부 이벤트 보상과 계승자의 버프 아이템은 4월 28일 5시 삭제.





◎ 아레나 그룹 1 전용 이벤트
(바츠, 지그하르트, 카인, 리오나 월드만 참여 가능)

▷ 신이 내린 축복
기간 : 2021.03.24 ~ 03.31 정기점검 전

이벤트 기간 동안 아레나 그룹 1에 속하는 4개 월드는 플레이에 유용한 버프 효과를 받게 된다. 해당 월드에서는 은총의 결의(아인하사드의 은총 충전량 100% 증가), 성장의 결의 Ⅱ(획득 경험치와 아데나 20% 증가) 버프가 적용된다. 단, 우편이나 퀘스트 보상을 통해 지급되는 아인하사드의 은총에는 은총의 결의 버프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 타락한 천사 제파르
기간 : 2021.03.24 ~ 03.31 정기점검 전

3월 25일(목), 3월 27일(토), 3월 29일(월) 21시에 제파르의 전당에서 출현하는 제파르를 처치 시 100% 확률로 신화 계승자의 서 상자, 전설 레시피 상자, 전설 무공훈장, 제파르의 혼이 출현한다.

신화 계승자의 서 상자는 사용 시 영웅, 전설, 신화 등급의 계승자의 서 스킬북 중 확률에 따라 무작위로 1종을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전설 레시피 상자에서는 영웅, 전설 등급의 제작 레시피를 확률에 따라 1종 얻게 된다. 두 상자 모두 결과물 최소가 영웅 등급이므로 상당히 좋은 보상으로 여겨진다.

게다가 전설 무공훈장은 사용 시 주위 50인에게 전설 신탁서를 지급, 이를 완료하면 아데나, 은총, 던전 시간 충전석 선택 상자, 최상급 아가시온 획득권(11회), 고급 고양이단 집혼석(11회), 영웅/전설 등급의 마력이 깃든 잉크 등의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

- 이벤트로 지급되는 모든 아이템은 거래 불가(각인/이벤트)로 제공된다.
- 제파르의 전설 무공훈장 아이템은 획득 후 1시간 후 삭제되므로 그 전에 사용해야 한다.
- 무공훈장 전설 신탁서 및 수행 완료 후 획득한 아이템은 4월 7일 5시에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