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는 상반기 출시 예정인 멀티플랫폼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영상을 제작해나간 과정을 공개했다.

'오딘'은 모바일과 PC온라인에서 동시 구현되는 멀티플랫폼 MMORPG로, 고퀄리티 그래픽을 바탕으로 ▲북유럽 신화의 세계관, ▲거대한 대륙을 구현한 오픈월드, ▲캐릭터 간의 유기적 역할 수행, ▲ 대규모 전쟁 등 방대한 콘텐츠를 갖추고 있다.

출시를 앞두고 막바지 개발 중인 ‘오딘’은 지난해 ‘지스타2020’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개발 영상부터 공식 티저 사이트를 통해 인게임 영상을 하나씩 공개해왔다. ‘지스타 2020’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오딘’의 공식 게임 트레일러 영상은 누적 조회수 220만 이상을 기록했으며, 인게임 시네마틱인 '로키의 분노'는 누적 조회수 260만 이상을 기록했다.


■ 실제로 플레이하고, ‘언리얼 엔진 4’ 시퀀스 바탕으로 개발사에서 직접 제작한 인게임 영상


지난 2월 공개된 ‘테마기행-북유럽 신화 속으로’ 영상에서는 ‘오딘’의 이야기가 펼쳐질 4개의 대륙을 엿볼 수 있었다. 영상에서는 게임 내 인간들이 거주하는 ‘미드가르드’, 척박한 거인들의 땅 ‘요툰하임’, 난쟁이가 모여 사는 ‘니다벨리르’, 알브들의 ‘알브하임’ 등 새롭게 구현된 신화 속 대륙의 모습이 그려졌다. 아울러 탁 트인 오픈 필드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캐릭터의 모습을 일부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인게임 시네마틱 '로키의 분노'를 통해 세계관의 배경이 되는 내용과 어두운 분위기를 조망해냈다.


‘테마기행-북유럽 신화 속으로’ 영상은 실제 인게임 환경을 플레이하며 촬영 및 제작한 영상이며, ‘로키의 분노’ 영상은 실제 게임에 쓰이는 리소스를 활용, ‘언리얼 엔진 4’의 시퀀스를 바탕으로 직접 촬영 및 제작된 영상이다.

영상 제작을 담당한 ‘오딘’의 개발사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연출영상팀 강희민 팀장과 이상원 사원은 “실제 게임의 모든 리소스를 활용해, 영상과 출시 이후 이용자들이 경험할 인게임 화면의 차이가 없도록 제작했다”며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 ‘모션캡쳐’와 ‘페이셜캡쳐’ 기술을 통해 실제 인물의 리얼한 움직임을 표현하고자 노력했다”고 전했다.





■ 북유럽 신화 감성을 충분히 담아낼 새로운 ‘라이팅’ 기법과 리얼한 ‘모델링’ 작업으로 구현


‘오딘’은 북유럽 신화를 기반으로 특유의 상상력을 더해 재해석한 MMORPG다. 다른 신화와는 달리 북유럽 신화는 신들을 위협하는 강력한 존재들과 함께 북유럽의 혹독한 자연환경의 영향으로 형성된 어두운 서사를 주된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느낌을 담아내고자 한 시도를 ‘로키의 분노’ 영상에서 등장한 기괴하고 그로테스크한 몬스터의 모습과 어두운 영상미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또한 '로키의 분노' 영상에서는 다양한 캐릭터의 모습을 통해 전략적 전투의 필요성, 종족간의 협력과 전쟁 등 신화 속 스케일을 담아낸 것도 엿볼 수 있다.


연출영상팀 강희민 팀장은 “느와르적 분위기를 풍기는 초반 도입부의 모습부터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방대한 스케일을 보여주기 위해 클로즈업된 샷 보다는 ‘엑스트라 와이드 앵글샷’으로 넓은 전경과 대군들을 레이아웃에 담고자 했다”고 전했다. 배경팀 최영일 팀장은 “라이팅과 환경에서는 그 동안 국내 게임을 통해서는 보기 어려웠던 어두운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북유럽 신화의 웅장한 모습과 영화를 떠올리게 하는 감정선을 이용자들이 느끼실 수 있도록 제작했다”고 밝혔다.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관계자는 “이른 시일 내 이용자분들을 만나기 위해 마무리 개발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현존하는 최고 퀄리티의 게임을 목표로, 차별화된 멀티플랫폼 MMORPG의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