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두각을 나타낸 최고의 스마트 콘텐츠를 시상하고, 스마트 혁명을 선도하는 화제의 기업인들이 연사로 참여하는 '2012 스마트콘텐츠 어워드&컨퍼런스'가 11월 19일에서 20일 양일간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문화체육장관부(장관 최광식)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의 주제는 '스마트 플러스(+)'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스마트콘텐츠의 가능성을 (+)라는 기호로 함축하여 나타냈다.

19일에서 20일 양일간 펼쳐지는 컨퍼런스에는 스마트혁명을 주도하는 화제의 기업인들이 대거 참여한다. 카카오 이석우 대표, 구글의 다니엘 시버그 마케팅 매니저, 페이스북의 이지별 크리에이티브 전략가 등이 연사로 나서 스마트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는 각사의 전략을 공개할 예정이다.

컨퍼런스 외에도 투자피칭 워크숍, 해외 마케팅 파워업 워크숍, 모바일게임 현장 컨설팅, 스마트콘텐츠 시상식과 수상작 전시가 열려, 2012년 스마트혁명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업계의 주요 관계자를 한 자리에서 만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2년을 빛낸 스마트콘텐츠 영예의 수상작은 지니톡, 솜노트, 픽스토리, 플라바(정보/생활 분야), Aart(플랫폼 분야), 터치씨네마 리터칭러브(엔터테인먼트 분야), 골든글러브, 아이러브커피, 플랜츠워(게임 분야), 필로, 오즈의 마법사, [마법천자문] 급수한자의 종결자(교육/도서 분야) 등 총 5개 분야 12개 작품이다.

정보/생활 분야는 총 4개의 작품이 수상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지니톡'은 '언제 어디서나 똑똑하게 통역해 준다'라는 의미로 ETRI에서 개발한 세계 최고 수준의 한국어와 영어를 자동으로 통역해주는 앱이다. '지니톡'은 서비스 개시 7일 만에 안드로이드 사용자 51만, iOS 사용자 20만명을 육박하는 기록을 가지고 있다.

위자드윅스의 '솜노트'는 4월 출시된 국내 최초의 클라우드 노트 서비스로, 한국 앱스토어 생산성 분야 1위, 중국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솜노트'는 스마트폰을 잃어버리거나 앱을 재설치해도 노트 기록이 안전하게 보관되며, 노트에 PDF나 파워포인트 등 문서와 사진 파일도 첨부 가능하다.



amoo의 'PicStory'는 타임라인 기반의 사진 관리 앱으로 개인 콘텐츠로서 사진의 관리, 감상, 보관 기능을 제공한다. 출시 2달 만에 iOS 전체 다운로드 수 2위를 기록하였으며, 독일에서도 2위를 기록하였다. 9월에는 앱스토어 전체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그린몬스터의 '플라바(Flava)'는 그냥 흘러 보내기 쉬운 일상의 순간들을 콘텐츠로 만들어 기록하고 언제든지 꺼내 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앱이다. '플라바'는 오픈 이후 4주 만에 16만 명이 넘는 사용자를 확보하기도 했다.



플랫폼 분야에서는 Aart 의 'Aart'가 수상하였다. 세계 최초의 거대한 아트플랫폼으로 전 세계 작가들이 작품을 자유롭게 등록하고 소비자가 콘텐츠를 다운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네이버 N스토어 배경화면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뉴와인이 개발한 '터치씨네마 리터칭러브'가 수상하였다. 영화 속 인물을 직접 터치하여 남녀 주인공의 사랑의 추억 속 장면들을 인터랙티브하게 경험하는 스마트폰용 영화이다. '터치씨네마 리터칭러브'는 KT 에코노베이션 4th Fair 앱경진대회 본선 앱번역상을 수상하였다.



게임 분야에서는 3개의 작품이 수상하였다. 오렌지크루(주)의 '골든글러브'는 스마트폰 최초의 실시간 멀티대전 야구게임으로 FULL 3D 실제 경기장, 응원가 등 한국 프로야구를 반영하여 40만 건이 넘는 다운로드, 4만 건이 넘는 사용자 리뷰를 남긴 작품이다.



파티스튜디오의 '아이러브커피'는 SNS 친구들이 직원이 되어 서로의 도움으로 커피숍을 경영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올해 수출유망 중소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아이러브커피'는 국내 소셜 게임으로는 처음으로 중국, 태국, 대만 등 해외에 진출해 10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한 글로벌 게임이다.



마지막 수상업체는 아이디어박스게임즈의 'Mobile 3D AoS 플랜츠워(Plants War)'로 황폐해진 땅에서 숲을 지키기 위해 숲의 정령과 식물들이 맹수에게 맞서 싸우는 3D Mobile AoS 게임이다. 미국 전체 무료 앱 21위, 전 세계 50여 개 국에서 무료 앱 탑 10을 차지하기도 하였다.



교육/도서에서는 총 3개의 작품이 선정되었다. 아크리티브의 '필로(pilo)'는 베개 요정 '필로'를 캐릭터로 인터랙션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담을 3D 애니앱북이다. 2012 서울캐릭터프로모션&피칭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Podotree의 '오즈의 마법사'는 세계명작동화 오즈의 마법사의 3D 팝업북으로, 아날로그 이미지와 디지털 기술의 조화를 경험할 수 있는 팝업북 애플리케이션이다. 대한민국 콘텐츠 앱으로는 최초로 미국 앱스토어 iPad 북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마지막 수상작은 엠플레어의 '[마버번자문]급수한자의 종결자'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즐길 수 있는 교육용 게임 메뉴와 한자 한습용 메뉴로 구성되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앱이다. 이미 학습만화도서와 애니메이션ㅇ로 인기가 검증된 콘텐츠로 아이패드 교육앱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12개 수상작에는 트로피와 소정의 상금이 수여되며, 2013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산업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3)' 참가지원 등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기회를 지원받는다. 19일에서 20일까지 양일간 코엑스 행사장에서 수상작 전시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