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17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이하 블리자드 코리아)에서 스타크래프트2 개발자 더스틴 브라우더(Dustin Browder)와의 화상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더스틴 브라우더는 스타크래프트2 자유의 날개와 군단의 심장 게임 디렉터로, 게임 밸런스에서부터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 그리고 배틀넷을 통한 멀티 플레이까지 모든 게임플레이를 총괄하고 있다.

이 날 인터뷰에서는 블리자드의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 심장'의 캠페인 모드 및 군단의 심장에서 처음 도입된 시스템에 관련한 질문과 답변이 진행되었다.

스타크래프트는 블리자드의 대표적인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2010년 7월 27일 오리지널인 '스타크래프트2: 자유의 날개'에 이어 올해 3월 12일 스타크래프트2의 첫 번째 확장팩인 군단의 심장의 발매를 앞두고 있다.

아래는 더스틴 브라우더와의 화상 인터뷰 전문이다.






오늘 시연회에서 미션 3개를 플레이 하는데 1시간 20분 정도 걸렸다. 군단의 심장의 캠페인 전체 볼륨은 어느정도 되는가?

정확한 볼륨은 이야기하기 힘들다. 초반 세 시나리오는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 플레이 타임이 얼마 안되지만, 후반부 미션은 난이도가 어느정도 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 군단의 심장 캠페인은 주 미션이 20개, 그리고 진화 미션이 7개, 총 27개 미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총 플레이 시간은 개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캠페인 메인 화면이 바뀐거 같은데 어떤 변화가 있었나?

캐릭터의 진행에 따라 나오는 캐릭터가 다르다. 미션 진행에 따라 나오는 인물이 다르고, 시나리오 진행 상황에 따라 바뀌게 된다. 캐릭터 스킨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 ▲ 군단의 심장 인터미션 화면. 스토리 진행에 따라 인물이 바뀐다. ]



인터뷰 중에 경험치에 따라 캐릭터의 스킨을 바꾼다고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해 달라.

캐릭터나 유닛 같은 경우, 원 유닛의 디자인을 무시한 채 바뀌는 경우는 없다. 디자인이 바뀌면 이 유닛이 내가 아는 그 유닛인가 하는 문제가 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스킨이나 문양같은 경우 업적이나 자신의 플레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방식으로 추가된다.

자신이 미션에서 어떻게 진행했는지에 대한 보상으로 지급되는 것이며, 스킨을 판매하는 경우는 없다고 단언할 수 있다.


자유의 날개에서 선택한 미션 분기에 따라 군단의 심장 시나리오가 영향을 받는다고 알고 있다. 정확히 어떻게 바뀌는가?

예를 들어 자유의 날개에서 '노바를 택할 것인가 토시를 택할 것인가?' 같은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군단의 심장에서 등장하는 인물간의 대화가 달라지는 정도이다. 자유의 날개에서 플레이어가 한 선택으로 미션 자체가 바뀌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군단의 심장에서 '진화'라는 부분은 어떻게 적용되는가?

플레이어들은 군단의 심장 캠페인이 진행되면서 저그의 '진화'를 체함할 수 있다. 그 중 첫 번째가 캐리건의 진화다. 자유의 날개에서는 레이너의 플레이 비중이 낮았지만, 군단의 심장에서는 캐리건을 조종할 기회가 많다. 특히 캐리건의 기술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처럼 자유롭게 선택해서 미션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자신의 군단을 진화시킬 수 있다. 하나는 랩터처럼 언덕을 오른다던가, 군단충 무리처럼 세 마리씩 나오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진화와는 다르게 리테이션이라고 하는 각 유닛들의 특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면 저글링의 방어력, 공격력, 이동속도 향상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는 것이다.


[ ▲ 맹독충을 두 가지 형태 중 하나를 골라 진화시켜야 한다. ]


[ ▲ 맹독충의 세 가지 특성 중 한 가지를 선택. 필요할 때마다 교체 가능. ]



군단의 심장에서 배틀넷은 어떻게 변화하며, e스포츠 대회 역시 군단의 심장 이후 바로 전환되는가?

군단의 심장에서 배틀넷에 그룹, 클랜, 주위 사람과 플레이 하기, 리플레이에서 다시 플레이하기, 경험치 시스템 등이 새로 도입된다. 또한, 랭킹에 포함되지 않는 친선 게임 역시 추가된다.

그리고 이스포츠에 있어서는, 군단의 심장이 게임상에서 더 밸런스가 맞기 때문에 군단의 심장으로 대회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이 부분은 e스포츠 파트너들이 결정할 문제이다. 필요가 있다면 군단의 심장과 자유의 날개 두 가지 종목으로 대회를 진행하는 방법도 고려중이다.


캐리건이 70레벨까지 성장 가능한데, 올라가면서 바뀌는 점과 70레벨을 찍게 되는 시점은 언제인지?

캐리건의 레벨은 각 미션에서 목표를 얼마나 달성하는거에 따라 달라진다. 그에 따라 마지막 미션에서도 캐리건이 70레벨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다. 그리고 레벨이 올라가면서 여러가지 능력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캐리건의 능력뿐만 아니라 저그의 경제나 자원을 강화시킬 수도 있다.

캐리건은 개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따라 다르게 성장시킬수 있다. 케리건은 미션을 통해 점점 강해지며, 게임 내에서 나오는 정확한 설정은 아니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캐리건은 군단의 심장 캠페인을 통해 40~50사이오닉 등급까지 성정할 것으로 생각된다.


케리건의 다양한 스킬을 가질수 있는데, 어떤 스킬을 선택해도 미션을 클리어 하는데는 문제가 없나?

개발팀에서도 벨런스에 대해 노력을 했지만 이것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이야기 할 수가 없다. 그리고 미션마다 능력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바꾸면 된다. 캐리건의 사용 기술은 미션 시작 전 언제나 교체 가능하다.


[ ▲ 각 미션의 특징에 맞게 케리건의 기술을 선택 가능하다. ]



군단의 심장에서도 자유의 날개에 등장하는 길 잃은 바이킹이나 쥬크박스 같은 요소가 등장하는가?

아쉽게도 케리건은 비디오게임에 별 관심이 없다(웃음). 하지만 '진화 미션'을 통해 자신의 군단이 어떻게 성장하는지, 그리고 캐리건이 군단의 여왕으로 등극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군단을 통제한다는 느낌이 들도록 할 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다.


주변에 있는 사람과 게임하기는 어떤 구조로 돌아가며 '주변'은 어느정도 이야기를 하는 것인가?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판단다며, 같은 PC방이나 같은 대역대에 있는 사람과 만나서 게임을 즐기는 것이다. 동일 네트워크에 있는 기숙사도 '주변'에 포함된다.


군단의 심장에 레벨이나 진화의 개념을 넣은 이유가 있는가? 또한 이번 작품에서도 시네마틱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캠페인에서 스토리텔링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레벨이나 진화라는 개념, 그리고 시네마틱의 비율을 높인 것이다. 스타1에 이어 워크3에서 시네마틱을 이용한 스토리텔링을 이용했고, 스타2에서는 미션 도중에도 시네마틱 요소를 삽입했다. 이는 유저들이 해당 게임에 몰입하기 쉽게 도와주기 위해서이다.


[ ▲ 군단의 심장에도 대규모 스케일의 시네마틱이 삽입되어 있다. ]



스타2에서 인구수 제한을 늘릴 계확은 없는가?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군단의 심장에서는 인구수를 200이상으로 올릴 계획은 없고, 공허의 유산에서 인구수 제한을 올릴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된다면 밸런스적인 측면에서 저그에게 유리해지고, 자유의 날개나 군단의 심장과 호환성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고려하고 있다.


군단의 심장에서도 자유의 날개처럼 다른 종족을 플레이 하는 캠페인이 있는가? 또한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등장하는 숨겨진 미션도 존재하는가?

군단의 심장 캠페인에서 테란이나 프로토스를 플레이 할 수 있는 기회는 플레이어가 직접 플레이 해봐야 확인할 수 있을 거 같다. 그리고 비밀미션 같은 경우 자유의 날개보다 비중이 적어졌다. 레이너 같은 경우 탐험가 기질이 있어서 여러가지를 찾지만 캐리건은 지도자이기 때문에 한 가지 목적을 향해 달려가고, 이런 차이가 캠페인에 반영될 것이다.


군단의 심장에서 구현된 레벨 시스템이 각 종족별로 따로 경험치를 얻게 되는 구조로 디자인 한 이유는?

만약 레벨 시스템이 종족과 상관 없이 통합되어 있다면 플레이어가 어떤 종족에 능한지 알기 힘들 것이다. 테란을 잘 하는것이 프로토스를 잘 하는 것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정말 하드코어한 유저라면 세 가지 종족 모두 레벨업 하는 것을 즐길 것으로 생각한다.


[ ▲ 새롭게 도입된 레벨 시스템. 레벨업을 하면 얻을 수 있는 보상도 있다. ]



군단의 심장에서도 처음 사용자용이 제공되나? 제공된다면 어디까지 즐길 수 있는가?

군단의 심장에서도 처음 사용자용 게임을 제공할 계획은 있지만 정확한 계획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자유의 날개와 군단의 심장의 캠패인 매우 어려움 난이도는 어떤정도 차이가 있는가?

이는 저그를 얼마나 잘 플레이 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달라지지만, 자유의 날개 매우 어려움보다는 조금 쉬워졌다고 할 수있다.


자유의 날개 한정판에 들어있던 '날개달린 토르' 유닛을 게이트웨이 기능을 이용해 다른 지역에서 플레이 할 경우에도 사용 가능한가?

아직 확인되지 않은 부분으로 해당 부분은 관련 부서에 확인한 후 다시 알려주겠다.








스타크래프트2 인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