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2 선수들, 대망의 3에서 어떻게 달라졌을까?




▲ 한 선수가 다양한 카드로 각각 다른 능력치 값을 가진다.


피파 온라인2(이하: 피온2)와 피파 온라인3(이하: 피온3)의 선수 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
경기 진행은 바뀐 물리 엔진의 체감 차이가 클 뿐, 선수들의 게임상 움직임은 거의 비슷하다.


피온2의 선수 능력치는 여러 종류의 카드에 따라 다르며 노멀 카드는 피온2, 3 별반 차이가 없다.
당연히 피온3는 이제 OBT 준비중이라 노멀 카드밖에 없지만 피온2 노멀 카드와 차이는 거의 없다.




▲ 피파 온라인3의 기본 선수, 2 에서 기본 카드와 같다.




선수들의 초기 능력과 성장 과정은 어떻게 변한거죠?



처음 시작한 선수들의 능력치 차이!?


▲ 피온2 - 시작할때 고르는 팀은 전체 능력치의 80%만 적용되 있다


피온2의 선수 능력치는 일반 카드에 적용된 능력치가 그 선수의 100% 능력치다.
반면에 팀 이동을 통해 만나는 선수들은 일반 카드 전체 능력치의 80%만 가지고 시작한다.
이는 선수들의 재계약 비용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육성해야 빛을 볼 수 있다.


피온3 는 팀 선택 후 데려갈 선수가 팀 등급의 따라 정해져 있고 남은 선수는 무작위로 채워진다.
피온2 와는 다르게 해당 팀의 모든 선수를 데려갈 수 없으니 핵심 선수를 선택함에 신중해야 한다.




레벨 업 시스템의 차이는?


▲ 피온2 - 선수들이 레벨 업 하여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MMORPG와 같다고 해야 할까? 피온2는 선수들이 경기 후 얻는 경험치로 레벨 업을 하고,
얻는 일정량의 스텟 포인트를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능력치를 집중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었다.


반면 피온3에서는 선수가 어느 포지션에서 뛰었느냐에 따라 오르는 능력치가 모두 다르다.
여러 포지션 소화 가능한 선수는 주로 뛰는 포지션 능력치가 레벨 업 시 자동으로 상승한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선수를 육성하여 같은 선수여도 서로 차별점을 둘 수 있다.
피온2 처럼 어떠한 능력치에 집중 투자하여 선수를 육성하는 방법은 이제 필요가 없다.




▲ 피온3 - 레벨 업을 하면 전체 능력치가 자동으로 오른다.




변경된 선수 세부사항 한 눈에 알아보자!



선수들의 세부 능력치 어떻게 다를까?


▲ 피온2 - S. 제라드의 전체 능력치


피온2의 능력치는 크게 다섯 분류인 공통, 공격, 수비, 패스/.드리블, 골키퍼 능력으로 나뉜다.
이렇게 각 포지션 별 올려야 할 능력치가 확연하게 들어나 집중 투자를 원하는 곳을 먼저 올리고,
다른 능력치는 천천히 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능력치가 낮은 쪽은 오랫동안 약점이 될 수 있다.


반면 피온3는 선수가 뛰고 있는 포지션에 쓰이는 능력치가 전체적으로 상승하므로,
약점이라 불릴 만한 낮은 능력치까지 보완되면서 주 포지션 능력치까지 챙길 수 있다.




▲ 피온3 - S. 제라드의 전체 능력치



아무 포지션에서 다 뛸 수 있을까? 그렇다면 효율성은!?


▲ 피온2 - 포지션 적응도에 따라 발휘되는 능력이 다르다!


좌우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간단한 포지션 변경만으로 적응도가 크게 하락한다.
적응도를 올리려면 조직력과 마찬가지로 그 포지션에서 경기를 많이 진행해야 상승한다.


피온3는 한 선수가 다른 포지션에서도 뛸 수 있도록 부 포지션을 한 두개씩 가지고 있다.
부 포지션을 살펴보면 여러 방면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선수들이 많으니 알맞게 고르면 된다.



▲ 피온3 - 해당 선수가 어떤 포지션까지 소화 가능한지 알 수 있다!




피파온라인3의 핵심선수들 얼마나 달라 졌을까?




















과거 영웅들의 재현, 전설의 선수!




▲ 피온2 - 전설의 선수는 비싼만큼 능력치가 매우 높다!


과거 한 시대를 풍미했던 축구계의 영웅들! 피온2에선 전설의 선수 카드를 통해 구매하여,
경매장에서 거래할 수도 있고 자신의 팀에 합류시켜 전설의 선수로 직접 플레이할 수도 있다.


피온2에선 성장이 잘된 레벨 높은 전설의 선수가 멀티 플레이어에서 큰 영향을 차지했다.
본인 팀 소속의 전설의 선수를 본인 팀 커리어에 포함 시키는 것 또한 꿈의 베스트일레븐이다.


과연 피온3에서도 전설의 선수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