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25일 '37게임즈'가 국내 시장에 런칭된 '전격문고 : 크로싱 보이드'가 오픈 초기부터 난항을 맞이했다.

'전격문고: 크로싱 보이드'(이하 전격문고)는 전격문고 출판사의 라이트노벨 24종의 등장하는 다수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모바일 대전 게임이다. 애니메이션이나 소설, 만화에서만 보던 캐릭터가 직접 대사를 외치며 상대 캐릭터와 전투를 벌이며, 필살기나 고급 기술을 사용할 경우 컷신연출로 캐릭터들의 개성을 더욱 부각한 게 특징이며 4월 25일 국내 시장에 정식으로 출시됐다.

그러나 런칭 직후부터 유저들사이에서는 운영에 대해서 커다란 불만이 터져나왔다. 게임은 최적화가 부족해 잦은 랙 현상과 끊김 현상이 발생해 불안정했으며,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의 번역 퀄리티가 등장하기도 였다. 뿐만 아니라 이미 서비스되고 있는 타지역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이는 BM도 지적됐다. 아래는 현재 주로 유저들이 지적하는 한국 서버의 변경점과 문제점을 요약한 부분이다.

  • 간혹 게임내에서 번역퀄리티가 심하게 낮거나 오역, 혹은 번역되지 않은 문구가 존재하며 게임의 랙 현상이 매우 잦다.

  • 일일퀘스트에 대한 보상도 대만 서버에서는 유료 결제로 얻을 수 있는 유료 마이고를 지급하지만, 한국서버에서는 무료 마이고가 지급되고 있다.

  • 대만버전의 뽑기 시스템은 10연속 뽑기시 A랭크 이상의 캐릭터가 확정으로 드랍되지만, 한국 서버는 이 시스템이 '행운 시스템'으로 대체됐다.

  • 행운 시스템은 매 뽑기마다 확률이 올라가는 일종의 보정 시스템인데, 이 행운치가 하루가 지나면 초기화된다.

  • 중국과 대만의 뽑기 소모 재화는 1개(북마크 교환권), 한국은 소모 재화가 '가챠 코인'으로 변경되고 5배를 요구한다.

  • 중국서버에서 판매중인 초보자 패키지는 '완벽한 10연차'라는 시스템으로 1,000원으로 원하는 S랭크와 A랭크 캐릭터 1명을 획득할 수 있다. 한국서버에는 이런 '완벽한 10연차' 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았다.

  • 캐릭터의 각성은 대만판에서는 모든 캐릭터가 가능하다. 한국서버는 S랭크 캐릭터만 가능하다.

  • 초보자 플랜 시스템의 마지막 보상이 중국 서버는 S랭크 캐릭터 선택권이지만, 한국은 S랭크 캐릭터 선택권 보상이 없다.

  • 특수 재화로 교환하는 호감도 S급 교환 시스템은 대만 기준 9999개의 재화를 요구하나, 한국서버는 약 2배인 18888개를 요구한다.


  • ▲ Paru 유저가 제보한 미번역현상(출처 : 공식카페)

    ▲ '저는그렇게생각안해요' 유저가 제보한 가챠 시스템. 재화가 변경됐다.

    ▲ '저는그렇게생각안해요' 유저가 제보한 일일퀘스트 보상의 차이

    물론 게임에 따라서 현지 사정에 맞춰 BM을 변경하는 경우는 있지만, 전격문고는 그동안 다른 서버에서 사용되던 많은 초보자 및 유저 친화적인 BM이 꽤 잘 알려져있는 편이었다. 문제는 한국에 서비스되는 버전에서는 이런 초보자 친화적 시스템이나 유저 친화적 시스템이 대부분 삭제되거나 변경됐다는 점이다.

    또한 '전격문고'의 캐릭터들을 활용한 만큼, 캐릭터에 대한 유저들의 수집 욕구가 매우 높은 게임이며 민감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설상가상으로 상대적으로 타국의 서비스 현황을 잘 알수 있던 만큼, 대대적으로 시스템을 변경한 점은 큰 논란이 될 수 밖에 없었다. 결국 한국 버전의 시스템에 많은 유저들이 분노했고, 공식카페를 통해 각종 문의와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전격문고 국내 운영진은 공식 카페를 통해 지난 26일 18시경,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전격문고는 유저들이 올린 건의사항과 오류들을 보고하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수정할 예정이다. 또한 가챠 시스템에 맞춰 북마크 교환권이 가챠 코인으로 변경된건 맞지만 실제 가챠의 진행 비용은 동일하다고 해명했다. 또한 무료 마이고로 가챠 코인을 얻어 캐릭터를 획득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최적화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아래는 공식카페에 게재된 '전격문고'의 공지사항이다.

    공지

    우선, 사쿠가 사무소를 대표해 모든 소환사님들께 진심으로 사과하겠습니다. 런칭 당일 잦은 오류로 원활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드리지 못해서 정말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소환사님들께서 올려주신 건의사항과 오류들은 모두 보고드렸으니 지속적으로 오류 수정을 할 예정입니다. 추 후 업데이트 내용에도 각별히 신경 쓸 예정이니 부디 노여움 푸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본 제품은 일본의 전격문고의 라이센싱을 받은 제품으로 , 타 게임과 달리 전격문고 - 개발사 - 퍼블리셔 3단계의 협의,소통의 과정을 걸쳐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 패치에는 타 게임에 비해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이 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류 수정

    1.번역문제: 코드와 글자가 섞여있는 문제는 현재 수정중이며 추후 지속적으로 수정할예정입니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주는 UI와 대화부분도 수정 중이며 최대한 빨리 수정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진행중, 수정하면 좋을 부분을 건의해주시면 적극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2. 렉(끊김) 현상: 오픈 당일 발생된 렉(끊김)은 수정되었고 일부 소환사님들께서 말씀하신 로딩 화면이 자주 나오는 문제는 수정하며 최적화할 예정입니다.

    3. 결제:만약 소환사님들께서 결제 시, 문제가 발생하면 언제든 바로 고객센터로 연락주시면 소환사님들의 문의사항을 모두 해결해드릴겁니다.

    4. 던전 갱신:현재 게임 내 미션 갱신시간에 대해 많은 소환사님들께서 의문을 가지고계십니다. 추 후 갱신 시간을 추가할 예정이며 불편하시겠지만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미션 갱신 시간
    활약 관련 갱신 시간: 매일 6시(미션, 던전 보상횟수)
    보상 관련 갱신 시간: 매일 0시(출석 체크)

    5. 전면 스크린 적용 : IOS 전면 스크린 적용문제를 이미 수정했습니다. 원활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만약 소환사님들께서 아직도 전면 스크린때문에 문제가 있으시면 시스템설정-곡면 스크린 UI최적화에서 설정 후, 재접속하시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만약 그래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고객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6. 일부 소환사님들의 건의사항 저희는 항상 소환사님들의 건의사항을 환영하며 건의사항및 문의사항들을적극 참고하여 소환사님들께 더욱 좋은 게임 환경을 제공해드리겠습니다.

    문의 사항

    현재 소환사님들께서 게임을 플레이하신 후, 게임 시스템에 관해 의문점이 많으신걸로 알고있습니다. 아래 사항들은 게임 시스템 관련 답변입니다.

    1. 게임 내 「가챠」시스템과 알맞게 ‘북마크 교환권’을 ‘가챠 코인’으로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북마크 교환권’이든, ‘가챠 코인’이든 가챠 진행 비용은 동일합니다. 일부 소환사님들께서 말씀하신 5배는 절대 아닙니다! 가챠 진행 비용은 150마이고/회입니다. 즉, 북마크 교환권 1장= 가챠 코인5개= 150마이고입니다.

    2. 게임 내 마이고는 에너지, 코인, 가챠 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마이고는무료 마이고와 유료 마이고로 구성되어있으며 무료 마이고는 게임 내 미션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유로 마이고는 「결제」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챠는 무료/유료 마이고 두 종류 모두 사용이 가능하니 무료 마이고로 가챠 코인을 교환하여 캐릭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3. 보다 나은 게임 환경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게임 내 활약도 레벨도 세분화하였으며 한국 서버에는 활약도 보상에 「가챠 코인」보상도 추가되었습니다. 즉 매일 활약도 미션을 클리어하시면 일정 가챠 코인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4. ‘크로싱 보이드’의 가챠는【한정】과【일반】으로 나뉘어지며 두 가지 가챠의 기준은 완전히 다릅니다. 한국 서버에는 가챠를 진행하면 행운을 얻어 UP캐릭터 혹 한정 캐릭터의 획득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스토리 모드에도 소환사님들께 다양한 보상을 준비하여 소환사님들과 최애캐의 성장을 지원해드리고있습니다. 챕터마다 보상 내용은 다 다르며 뒤로 갈수록 보상은 더욱 풍부해집니다. 미션을 많이 클리어하시면 보상도 많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6. 소환사님들의 캐릭터 육성을 돕고자 스토리 곳곳에 보상을 드리고 있습니다. 소환사님들께서는 단계마다 부족하신 자원들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으로 스토리 모드 클리어 시, 추가 보상도 있습니다.(예: 가챠 코인, 코인, 영령·근원 등)

    7. 전투화면에도 최적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스킬 하단에 있었던 글자들을 모두 삭제하여 더욱 깔끔한 화면을 만들었으며 캐릭터와 전투의 벨런스를 맞추기 위해 데이터를 최적화하였습니다.

    8. 소환사님들이 더욱 다양한 PVP를 즐기실 수 있도록 PVP콘텐츠도 최적화하였습니다. 그리고 던전 보상도 더 풍부하게 조정하여 던전에서 더욱 많은 자원들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9. 그리고 7일간 연속 접속하시면 A급 아스나를 드리니 모두 잊지말고 접속하세요~

    공지가 늦어 정말 죄송합니다... 그래도! 소환사님들의 문의사항과 건의사항은 언제나 환영하며 문제점이 있으면 관련 부서에 빠른 피드백을 바로 보고 올리겠습니다! 소환사님들께 보다 나은 게임 환경을 제공해드리도록 최선을 다하는 사쿠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디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크로싱 보이드”PM은 저희 회사에 새로 부임하신 작년 한국에 미소녀 게임 3작품의 성공사례를 가지고 있는 한국 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