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을 배우기 위해서는 해당 레벨을 달성하는 것 외에 특별한 조건은 없으며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거나 스킬 습득 비용을 지불하는 등 다른 자원을 소모하지 않는다. 물론 스킬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해당 계열의 일정한 투자 포인트를 필요로한다. 또한 모든 스킬은 20레벨 이전에 태세마다 8개의 스킬을 모두 습득할 수 있다.

스킬 습득 레벨이 되면 자동으로 스킬 단축키에 등록이 되며 습득한 스킬의 수만큼의 슬롯이 개방된다. 더불어 3종의 태세가 스킬 습득 속도가 모두 같은 것은 아니고 기본 태세, 즉 첫 번째 태세의 스킬 습득 속도가 제일 빨라서 캐릭터 육성 초반에는 기본 태세가 주로 사용하게 된다.


▲ 특정 레벨을 달성하면 스킬은 자동으로 습득한다.

▲ 스킬 단축키 역시 스킬 습득 갯수에 따라 개방된다.



▣ 포인트를 투자해 스킬을 강력하게! 스킬 강화 시스템

10레벨부터 40레벨까지 1레벨 마다 1포인트씩 총 31포인트의 스킬 포인트를 획득하게 되는데 이를 활용하여 스킬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스킬의 성격을 변화시킬 수 있는 스킬 강화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스킬 강화는 태세별로 12종류가 있는데 모든 스킬에 대해 강화가 있는 것은 아니며 반대로 몇몇 스킬들은 많게는 3종류 이상의 강화를 할 수도 있다.

스킬 강화를 위해서는 4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먼저 10레벨부터 5레벨씩 6단계의 레벨 제한이 있으며 15레벨 강화부터는 일정량 이상의 스킬 포인트를 먼저 투자해야 한다. 또한, 스킬 강화를 위해서는 일정량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 습득 단계가 높아질수록 습득 비용이 증가한다. 마지막으로 일부 스킬의 경우 선행 강화에 먼저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야 한다.


▲ 스킬 정보창(단축키 : K)의 구성


▲ 스킬의 효과를 변경할 수 있는 스킬 강화


▲ 스킬을 강화하려면 특정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 전직업 공통 강화

스킬 포인트는 태세 스킬 강화에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며 체력, 마나, 이동속도 등 캐릭터 능력치 증가에도 투자할 수 있으며 공통 스킬인 구르기의 쿨타임 감소에도 투자할 수 있다. 능력치 증가와 구르기 쿨타임 감소는 최대 2단계까지 강화할 수 있으며 모든 직업이 동일하다.

공통 강화 조건은 태세 스킬 강화 조건과 마찬가지로 특정 레벨과 일정량 이상의 스킬 포인트 투자, 스킬 강화 비용이 필요하다. 단, 모두 단독 강화로 구성되어 있어서 선행 강화는 필요없다.


▲ 전직업 공통 강화 종류 및 효과



■ 엘리트로드 스킬

스킬 중에는 엘리트로드 각성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엘리트로드 스킬이 있다. 이 스킬은 직업마다 1종류씩 총 4종류의 스킬이 있으며 태세 구분없이 모든 태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스킬 습득 레벨은 1레벨로 설정되어 있지만 엘리트로드로 각성할 수 있을 때까지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엘리트로드 각성 조건인 [엘리트로드의 길] 업적 달성이 실제 스킬 습득 조건이라 할 수 있다.

[엘리트로드의 길] 업적의 달성하려면 모든 필드 보스, 스토리 던전 보스, 일반 던전 보스를 처치하여 각각에 해당하는 하위 업적을 달성해야 하며 추가로 30,000점의 명예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 혈투사의 엘리트로드 스킬 대회전



■ 특수 스킬

특수 스킬은 전직업 공통 스킬로 상대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구르기 스킬과 파티 상태로 보스와 전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파티 스킬 3종으로 구분된다.

보스전이 시작되면 화면 하단에 파티 스킬 게이지 생성되고 전투의 진행 정도에 따라 축적되어 게이지를 모두 채우게 되면 파티원 전원에게 파티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 이 시간은 2초 내외로 매우 짧고 3종류의 파티스킬 중 어떤 스킬이 활성화될지 알 수 없어서 미리 준비하지 않는다면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파티 규모에 따라 일정수 이상의 파티원이 동일한 파티 스킬로 보스를 적중시킬 경우, 스킬 종류에 따라 기절, 결빙, 다운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일반적인 태세 스킬로는 보스에게 이같은 상태이상 효과를 일으킬 수 없으므로 파티 스킬을 잘 활용하는 것이 보스 공략에 큰 도움이 된다.


▲ 구르기 스킬과 3종의 파티 스킬


▲ 파티 스킬 게이지는 보스전에서만 볼 수 있으며 모두 채워지면 파티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