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에서는 기존 장비외에도 보물 장비를 장수에게 장착시켜 줄 수 있다. 보물은 무력이나 정신력 등의 능력치를 상승시키기도 하지만, 보물의 진가는 특수능력에서 발휘된다. 대표적으로 적의 원거리 공격을 모두 방어해주는 '경반갑'이나 반격에 맞서 반격이 가능한 '자웅일대검' 등. 보물의 존재는 전투를 매우 유리하게 끌어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보물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다. 연의편에서 시나리오를 진행해서 얻는 방법과 전략편에서 보물을 제작하는 방법이다. 연의편에서는 특정 장수를 제거하거나 하는 방식으로 조건을 만족하면 해당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보물을 획득할 수 있다. 하지만 연의편에서 얻을 수 있는 보물 개수가 적은 편이고, 조조편에 보물이 모두 있는 것이 아닌 다른 장수들 편에서도 보물이 등장하기 때문에 보물획득에 어려운 부분이 있다.

때문에 여러 장수에게 보물을 장착시켜주기 위해서는 전략편에서 보물을 제작해야 한다. 전략편에서 등장하는 보물들은 연의편보다 보물 종류가 많고, 다양한 능력치와 특수 능력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다양한 보물을 얻기위한 '보물 제작' 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보물 제작은 상점 - 보물 제작 탭에서 가능

군주 레벨 20 이상 달성하게 되면 보물 제작이 가능해진다. 보물 제작은 전략편 메인에서 우측 아래에 있는 상점 아이콘을 클릭한 후, '보물 제작' 아이콘을 누르면 보물을 제작할 수 있는 창이 등장한다.

▲ 우측 하단에 있는 '상점'탭을 클릭한 후

▲ '보물 제작' 아이콘을 누르면 보물 제작 및 합성이 가능하다.


보물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목재'나 '광석' 같은 재료다. 장비를 강화할 때 쓰이는 재료가 보물을 제작할 때도 필요하다. 보물을 제작할 때 '금사', '은사' 등의 재료를 요구하는데, 이런 재료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광석과 목재가 대량으로 필요하다.

재료가 모두 준비됐다면 이제 보물을 제작하자. 보물을 생성 할 때, 보물이 결정되는 확률은 기본적으로 무기, 방어구, 장신구 모두 1/3이다. 하지만 금전을 활용해 특정 부위가 생성될 확률을 차단할 수 있다. 그리고 요일마다 특정 부위의 획득 확률이 상승하므로 금전을 사용하기가 어렵다면 요일마다 달라지는 확률을 노려보도록 하자.

다만, 보물 제작 콘텐츠가 개방되는 군주 레벨 20에 보물 제작을 하기는 어려운편이므로, 좀 더 재료를 모은 뒤에 시도할 수 있도록 하자.

▲ 재료를 모두 모았다면 보물을 제작할 수 있다.

▲ 보물 제작 완료!


■ 안쓰는 보물들을 합쳐 상위 보물로 합성해보자.

보물을 제작하다보면 사용하지 않는 보물들이 생길 것이다. 이런 안쓰는 보물들을 여러개 모아 '보물 합성' 탭에서 합성. 상위 등급의 보물을 만들 수 있다.

보물 합성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은전이 필요하며, 보물 제작처럼 금전을 투자해 특정 부위의 보물이 합성될 확률을 제거. 원하는 부위의 보물이 제작될 확률을 높일 수 있다.

▲ 안쓰는 보물이 2개 이상 있다면 보물 합성 탭에서 합성이 가능하다.

▲ 보물을 2개 넣고 합성 버튼을 누르자.

▲ 상위 등급의 보물이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