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들이 특정 레벨에 도달하면 적병들을 제거해도 더이상 경험치를 획득하지 않는 구간이 존재한다. 이 구간이 최초로 적용되는 시점은 장수의 레벨이 20에 도달했을 때로, 레벨 20을 넘어 21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승급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승급은 전략편 메인 화면 기준으로 관리 - 장수 관리 - '승급'탭에서 실행할 수 있다. 단, 승급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 20레벨 때 필요한 승급 조건

승급을 하기 위한 조건은 기본적으로 '승급 레벨 도달'이 필요하며, 또 다른 조건은 '강화도' 조건이 필요하다. 장수는 보물외에도 기본적인 무기, 갑옷, 보조구 3가지의 장비를 장착한 상태로 등장한다. 무기와 갑옷의 경우 전투를 진행하다보면 장비의 레벨이 오르게 되는데 최대치까지 오르게 되면 재료를 사용해 다음 장비로 교체할 수 있게 된다.

무기, 갑옷, 보조구 모두 다음 단계의 장비로 교체하게 되면 아래에 강화버튼이 활성화 되고 이를 클릭 시, 장수의 강화도가 1 오르게 된다. 이렇게 강화도를 3까지 올리면 레벨 20 승급 조건을 충족하게 된다. 참고로 다음 승급 시기인 레벨 40때는 강화도 6, 레벨 60에서는 강화도 9를 필요로 한다.

▲ 3가지 장비를 모두 교체 완료하면 강화가 가능하다.

승급은 20, 40, 60, 75, 90레벨에 진행할 수 있으며, 각 레벨에 따라 일정량의 은전을 요구한다. 20레벨 때는 1만 은전, 40레벨에는 10만 은전이 필요하다. 승급을 하게 되면 일부 병종들은 공격 범위가 증가하며, 이동력이 상승하는 경우도 있다.

초반에 육성하는 장수들이 많아지면 나중에는 장수들의 레벨이 20 부근에 들어섰을 때, 승급에 필요한 은전량을 감당하지 못하고 일부 장수들은 정체되는 경우가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