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추가된 8번째 강호신분 '요리사'는 강호 곳곳에 있는 식자재를 모아 다양한 요리를 만드는 신분이다. 만든 요리는 방파에 제출하거나 사매에게 선물해 보상을 얻는 등 여러 용도로 쓰인다.

신분 능력으로 생성한 소규모 연회 테이블은 참여한 파티원의 체력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키고 공격력이 상승해 전투 준비 단계에 사용하기 좋다. 여기에 연회 개최자가 특정 요리를 사용하면 기본 버프 외에 다양한 능력치가 추가로 증가한다. 대규모 연회는 개최 조건이 까다롭지만, 주최자와 참여자 모두 캐릭터 성장에 필요한 재료를 얻을 수 있다.





■ 요리의 시작은 재료 채집! 필드에서 얻거나, 식자재 상자를 사용해 획득

강호 곳곳에는 채집 가능한 요리 재료가 있다. 획득한 식자재는 강호신분 전용 가방으로 들어가니 남은 칸이 부족할 일은 없을 것이다. 요리 재료 중에서는 외진 곳에 있어 주변을 자세히 살펴봐야 찾을 수 있는 재료도 많다. 그리고 수산물이나 물고기를 얻으려면 직접 낚시를 해야 한다.

계란, 두부 등 일부 재료는 식자재 상자에서만 등장한다. 식자재 상자는 신분 능력 '요리' 습득 후 획득 가능한 아이템으로 매주 최대 30회 사용할 수 있다. 마을 등 정해진 장소에서 사용해야 식자재를 얻을 수 있고, 식자재 상자를 사용한 지점에 따라 획득 재료도 달라진다. 그러므로, 식자재 상자는 채집으로 얻을 수 없는 재료가 나오는 지역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출사한 소사매도 식자재 수집을 도울 수 있다. '의협'은 유람과 비슷한 기능으로, 선택한 의협에 따라 완료 후 사매 경험치와 보상을 제공한다. 처음에는 강화석을 얻는 '무학 수련'만 선택 가능하지만, 사매 레벨이 오르면 사냥, 낚시 등이 개방되며 식자재를 추가 수집할 수 있다.


▲ 식자재는 강호 곳곳에 흩어져 있다

▲ 강호신분 가방에 들어가는 요리 재료

▲ 매주 30회 사용 가능한 식자재 상자, 사용 시 재료를 대량 획득

▲ 출사한 소사매는 의협으로 식자재 수집을 돕는다



■ 4가지 재료와 화톳불 필요! 요리는 어떻게?

식자재를 충분히 모았다면 화톳불 근처에서 상호작용을 하거나 강호신분 가방에서 '요리' 버튼을 눌러 요리를 시작할 수 있다. 화톳불이 있는 위치는 지도에 불꽃 모양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중급 신분 능력인 '불 피우기'를 습득했다면, 어디서든 시간제한이 있는 화톳불을 생성해 요리를 시작할 수 있다.

요리할 때는 종류가 다른 재료 4가지가 필요하다. 단, 숙련도 레벨보다 높은 식자재는 재료로 사용할 수 없어, 처음에는 만들 수 있는 요리 종류가 제한된다.

한 번 만든 요리는 반복 제작해 요리 숙련도를 쌓을 수 있다. 숙련도 100% 달성 후에는 요리에 필요한 재료 종류가 표시되며, 이후에는 '요리' 버튼을 누르면 필요한 재료가 자동으로 투입된다.

요리 시 필요한 재료는 크게 선택한 요리의 필수 요소인 '전용 재료'와 같은 종류 재료 중 대신 투입해도 좋은 '대체 재료', 기호에 따라 다른 것을 넣어도 무방한 '추천 재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추천 재료는 식자재 보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바꿔 넣어도 좋다.

단, 무작정 재료를 조합하면 실패 요리인 '이상한 요리'가 나올 수 있으니, 사전에 요리 레시피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신중하게 재료를 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 [바로가기] 레벨별 요리 레시피 정보 - 에어그릿


▲ 요리는 대륙 곳곳에 있는 화톳불 근처에서 수행 가능

▲ 신분 능력을 습득하면 어디서든 시간제 화톳불을 생성할 수 있다

▲ 처음에는 어떤 요리가 나올지 알 수 없다

▲ 재료를 무작정 투입하면 실패작이 나오기도 한다

▲ 숙련도가 쌓이면 공개되는 레시피 재료



■ 능력치 버프와 성장 재료, 좋은 것은 함께 나누는 '연회'

일부 요리는 제작 시 일정 확률로 희귀 요리를 획득한다. 희귀 요리는 소규모 연회 시 파티원과 공유해 능력치 보너스를 얻거나, 대규모 연회 개최를 열기 위한 아이템이다.

견습생 신분 능력인 '소규모 연회'는 사용 시 파티원이 참여 가능한 연회 테이블을 소환한다. 테이블에 앉은 파티원은 체력이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20분 동안 최대 체력 3%, 외공공격 120, 내공공격 100 증가 버프를 받는다. 요리사 신분 능력 '연회 강화' 습득 하면 버프 효과가 최대 체력 5%, 외공공격 150, 내공공격 120으로 오른다.

연회를 개최한 요리사가 소규모 연회용 요리를 사용하면, 요리 종류에 따라 30분 동안 지속되는 능력치 버프가 추가된다. 또한 연회용 식탁에 앉은 파티원은 초당 최대 체력의 20%만큼 체력이 회복되어 던전이나 심검전경 등 PVE 콘텐츠에서 정비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

대규모 연회를 개최하려면 희귀 요리 8가지를 보유하고, 친구를 최소 1명 이상 초대해야 한다. 연회 관련 메뉴는 희귀 요리를 우클릭해 확인할 수 있다.

연회 개최에 필요한 희귀 요리 제작이 어렵기 때문인지, 간단한 과정에 비해 보상은 상당히 좋다. 연회 주최자에게는 주 1회 군협령, 기해 강화재료, 강화석 등 다양한 보상이 주어지며, 연회 참여자는 겁화석모, 천심령 등을 매주 최대 3회까지 얻는다.


▲ 소규모 연회에 참석하면 체력을 빠르게 회복하고 버프를 얻는다

▲ 연회 개최자가 사용 시 추가 버프를 제공하는 희귀 요리

▲ 희귀 요리 8종이 필요한 대규모 연회



■ 방파 및 사매에게 제공, 남는 요리로 얻는 보너스는?

남는 식자재나 요리는 방파에 제출하거나 사매에게 선물할 수 있다. 먼저, 방파 - 식자재 제출 메뉴를 누르면 원하는 요리와 식자재를 제출할 수 있다. 제출할 식자재의 레벨과 요리 종류에 따라 획득 점수는 다르며, 제출 점수를 50점 획득할 때마다 보상으로 수양 7만과 군협령 2개(공헌도 20)를 얻는다.

출사한 사매에게는 매일 요리를 선물할 수 있다. 음식을 선물하면 기본 보상으로 사매의 신뢰도가 1 오른다. 만약 사매가 원하는 맛과 음식 맛이 일치하면 신뢰도 증가량이 2로 오른다. 또한 선물하는 음식 레벨이 오르면 추가 보상을 얻을 확률이 증가한다.

사매의 신뢰도를 꾸준히 관리해야 합심무공 사용이 가능하고 5대 속성 환산 비율이 증가하니, 요리사 신분을 선택했다면 요리 레벨을 올리는 김에 다양한 맛의 요리를 만들어두는 것이 좋다.


▲ 방파에 식자재 제출 시 50점당 수양 7만과 20 공헌도 획득

▲ 출사한 사매에게 요리 선물도 가능, 이왕이면 원하는 맛을 선물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