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카드 배틀 게임, '섀도우버스'가 지난 2월 7일 국내에 출시됐습니다. 섀도우버스는 '진화'라는 독특한 시스템과 화려한 비주얼로 수많은 CCG(Collectible Card Game) 팬들에게 출시 전부터 뜨거운 기대를 받았습니다.

섀도우버스는 그 화제성을 입증하듯 국내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순위에서 상위권에 오르며 좋은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사이게임즈는 섀도우버스의 인기를 몰아 e스포츠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섀도우버스의 e스포츠화에 대한 태동이 느껴지자 CCG에 일가견이 있는 네임드들이 섀도우버스라는 블루 오션에 뛰어들겠다며 출사표를 던지고 있습니다.

ESC 나이트메어 하스스톤 프로게임단 소속 프로게이머 '라세' 신현 선수가 그중 한 명입니다. CCG 장르에 잔뼈가 굵은 신현 선수는 AA 등급에서 20연승을 기록한 덱을 커뮤니티에 인증할 정도로 빠르게 섀도우버스에 적응하고 있었습니다. 신현 선수는 '하스스톤에서 이루지 못했던 입상의 꿈을 섀도우버스에서 반드시 이루겠다'며 전의를 불태우고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신현 선수, 그가 말하는 섀도우버스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신현 선수의 솔직한 생각을 들어보겠습니다.




Q. 간단한 자기 소개와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ESC 나이트메어 소속의 '라세' 신현입니다. 현재 하스스톤 프로게이머로 활동중입니다. 새도우버스에 대해서 여러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어서 이렇게 찾아뵙게 됐습니다.


Q. 최근에 어떻게 지내셨나요?

하스스톤 대회가 열리기만을 기다리고 있었어요. 프로팀에 속해있지만, 아직 메이저 대회에 입상한 적이 없어서 욕심이 컸죠. 그러다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대회의 잠정 중지 소식을 듣고 '기회가 언제가 다시 찾아올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답답함을 느끼던 중에 섀도우버스를 접하게 됐어요.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새로운 도전을 해보자는 생각으로 섀도우버스에 매진하고 있어요.


Q. 섀도우버스는 어떻게 접하게 됐나요?

작년 여름부터 인터넷 방송과 매체를 통해서 섀도우버스를 알게 됐어요. 하스스톤과 유사한 룰이라는 것을 알고만 있었어요. 그러다 '마스카' 해설이 개인방송에서 섀도우버스 한글 패치를 받아서 하는 모습을 보고 재밌어 보여서 저도 하게 됐어요.


Q. 섀도우버스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룰, 게임 외적인 UI, 카드 제작, 가루 추출 방식 등 하스스톤과 유사한 점이 많아서 접근성이 좋았어요. 대신 하스스톤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랜덤 성이 적어서 마음에 들었어요. 게다가 섀도우버스만의 특징인 진화 시스템이 있어서 역전의 가능성이 언제나 열려있다는 점이 참신했어요.


Q. 섀도우버스어떤 직업을 가장 선호하나요? 이유가 있다면?

위치가 가장 강한 것 같아요. 섀도우버스도 하스스톤과 비슷해서 하스스톤의 마나라고 할 수 있는 Play Point(PP)의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위치는 주문 증폭이라는 직업 특성을 이용해서 PP를 다른 직업보다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위치의 카드는 각각의 능력으로 코스트를 줄일 수 있어서 빠른 타이밍에 줄어든 코스트로 필드를 장악할 수 있죠. 그렇게 빠르게 카드를 내다보면 핸드가 마르기 마련인데, 도로시라는 희대의 OP 카드가 부족한 핸드를 한 번에 보충해주기 때문에 그야말로 부족함이 없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Q. 반대로 가장 약하다고 생각하는 직업은 무엇인가요?

지금 메타에서 드래곤이 가장 약한 것 같아요. 드래곤은 PP를 늘리는 컨셉이라서 중장기 전을 유리하게 이끌어 가는 직업 특성을 가졌어요. 하지만 지금은 위치가 드래곤보다 효율적으로 PP를 사기 칠 수 있어요. 게다가 PP를 늘리는 사이에 온갖 어그로 덱에게 명치가 박살 나요. 투픽 아레나는 랭크 게임보다 템포가 느려서 드래곤이 강력하지만, 랭크 게임에서는 좋지 않은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Q. 섀도우버스가 지나치게 빠른 템포의 게임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지금 메타에서 빠른 타이밍에 완성되는 콤보덱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 컨트롤덱의 입지가 낮은 것이 사실이에요. 하지만 여전히 컨트롤 덱의 가치도 높아요. 로얄이나 비숍같은 컨트롤 덱 위주의 직업이 계속 활용이 되고 있어요. 현재 강력한 어그로, 템포 덱을 카운터 치는 덱들이 많이 나오고 있죠. 로얄 컨트롤 덱은 현재 1티어라고 볼 수 있는 '리노 엘프' 덱에게 일방적으로 강해요. '양광 비숍' 덱은 마찬가지로 1티어 덱인 '템포 위치'에게 강해서 컨트롤 덱도 활로가 있다고 생각해요. 컨트롤 덱 미러전이 나오면 게임이 충분히 길어져서 운영을 좋아하는 게이머에게도 얼마든지 재미 요소가 열려있어요.


Q. 섀도우버스 초보자들에게 추천할 덱이 있나요?

저는 '강한 덱이 아니면 사랑하지 말자'는 신조를 지니고 있어요. 그래서 가장 강한 템포 위치와 리노 엘프를 추천하고 싶어요. 여기서 말하는 리노를 보고 하스스톤의 리노 잭슨을 떠올릴 수 있는데 그게 아니라 리노세우스라는 카드를 말해요. 근사한 이름과 반대로 벌레처럼 생긴 카드에요. 리노세우스가 등장하면 게임이 거의 끝날 정도로 강력한 효과를 가졌어요.


Q. 섀도우버스의 가장 큰 특징인 진화 시스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섀도우버스는 직업별 영웅 능력이 없는 대신 진화 포인트를 부여받고 시작해요. 선공은 2개, 후공은 3개를 받죠. 후공은 4턴부터, 선공은 5턴부터 추종자를 진화시킬 수 있어요. 진화된 추종자는 공체합이 증가하고 돌진이 부여됩니다. 단, 섀도우버스의 돌진은 하스스톤의 돌진과는 달리 리더에게 곧바로 돌진할 수 없고 추종자에게만 돌진할 수 있어요. 리더의 명치 직접 향하는 공격은 '질주'라는 효과로 따로 분류하고 있어요. 그래서 섀도우버스에서 필드를 뺏겨도 진화 포인트가 남아 있으면 언제든 역전이 가능해요. 그 점이 진화 시스템의 가장 큰 매력이에요.


Q. 진화 시스템 때문에 후공이 유리하다는 말이 많습니다.

저도 동의해요. 섀도우버스에서 후공의 메리트는 정말 커요. 진화 포인트가 많고 진화를 빨리할 수 있어서 밀리고 있는 템포를 역전할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조정이 된다면 후공에게 추가 드로우를 주지 않거나 진화 포인트를 줄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많은데, 사이게임즈의 말에 따르면 통계상 선공과 후공의 승률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하더라고요. 제 생각에 어그로 덱이 선공의 승률이 더 잘 나와서 그런 통계가 나온 것 같아요. 아마 어그로 덱을 제외한 모든 덱이 후공을 선호할 거예요. 만약에 어그로덱이 1턴을 쉬게 되면 후공이 압도적으로 유리하겠죠.




Q. 섀도우버스의 e스포츠 성공 가능성은 어떻게 보고 있나요?

섀도우버스의 e스포츠 성공 가능성은 높다고 생각해요. 무엇보다 랜덤성이 적은 것이 장점이에요. 모든 상황이 유저의 예측 범위 안에서 이루어져요. 그래서 전략적이고 치밀한 게임을 만들 수 있어요. 아쉬운 점이 있다면 지나치게 호불호가 갈리는 일러스트에요. 일러스트 색채가 너무 일본 애니메이션 풍이라 신규 유저들이 거부감을 느끼는 것 같아요. 그 점이 섀도우버스의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생각해요. e스포츠가 되려면 많은 사람이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어야 해요.


Q. 섀도우버스를 접한 시간에 비해서 전문성이 상당한 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많은 게임을 했어요. 하루에 열 시간 이상 섀도우버스를 했죠. 하스스톤 선수였기 때문에 적응하기 쉽기도 했어요. 아마 저처럼 하스스톤을 접했던 유저라면 금방 섀도우버스에 적응할 거예요. 원래 성향이 깊이 파고드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고, CCG 장르를 워낙 오래전부터 해와서 빠르게 적응한 것 같아요.


Q.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하루빨리 마스터 랭크를 찍을 생각이에요. 마스터 랭크를 찍기 위해선 많은 판 수가 필요해요. 개인 방송에서 투픽 아레나를 열심히 하다 보니 랭크를 올릴 여유가 많지 않았어요. 다양한 덱을 숙련하면서 마스터 랭크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예요. 장기적인 목표는 구체적으로 세우지 않았지만, 섀도우버스 대회가 개최된다면 무조건 출전해서 입상할 생각이에요. 섀도우버스의 상징성 있는 인물이 되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해주세요.

섀도우버스 입문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꼭 도전하셨으면 좋겠어요. 정말 재밌는 게임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요. 지금 시작하면 '리세마라'를 통해서 30팩 이상 받고 시작할 수 있어요. 비교적 과금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게임이라서 큰 부담 없이 게임을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 끝으로, 섀도우버스 대회가 활성화됐으면 좋겠습니다. 대회에서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