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4일 리그오브레전드 한국 서버에 8.2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로, 현 시즌 1티어 챔피언이라고 볼 수 있는 다수 챔피언들의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다. 원딜 포지션에서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이즈리얼과 베인의 너프가 진행되었으며, 말자하와 오른의 너프도 이어졌다.

또한, 시야석이 삭제되며 서포터 아이템에 대격변이 진행되었다. 시야석을 포함하던 상위 아이템 역시, 상점에서 사라졌고, 이제 시야석 효과는 서포터 아이템의 퀘스트를 달성하면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


▲ 승률과 픽률이 모두 높은 챔피언들의 밸런스 조정이 진행된 8.2 패치!


■ 높은 픽률과 승률 유지하던 이즈리얼과 베인, 말자하의 너프!

각종 대회와 랭크 게임을 막론하고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이던 이즈리얼과 베인의 너프가 진행되었다. 먼저, 이즈리얼은 Q 스킬인 신비한 화살의 조정이 진행되었다. Q 스킬의 3레벨 이전 구간의 피해량이 크게 감소 되었는데, 이러한 조정은 '도벽' 룬을 통해, 빠르게 코어 아이템을 갖출 수 있는 이즈리얼의 강력한 대미지를 조정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베인은 기본 스텟인 성장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4%에서 3.3%로 하향 조정되었고, 궁극기인 '결전의 시간'의 추가 공격력이 30/50/70에서 20/30/40으로 조정되어, 궁극기 사용 시, 얻을 수 있던 추가 공격력이 큰 폭으로 떨어졌다. 두 챔피언 모두, 꾸준히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던 챔피언인데, 이번 패치로 약간의 순위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이즈리얼의 핵심인 Q 스킬의 초반 피해량 조정이 진행되었다


▲ 성장 공격 속도와 궁극기 너프가 진행된 베인!


말자하 역시, 너프의 화살을 피해갈 수 없었다. 말자하는 강력한 라인 푸쉬력과 '제압' 효과를 가진 궁극기로 상대방의 아이템을 강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후반으로 갈수록 대미지 역시, 충분하기에 현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챔피언이다. 이번 패치로, Q 스킬인 '공허의 부름'의 주문력 계수가 0.8AP에서 0.65AP로 너프되었으며,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1렙과 2렙 구간에서 20초, 10초 증가했다.


▲ 공허의 부름과 황천의 손아귀 너프가 진행된 말자하


이번 패치에서 상향 조정된 챔피언은 누누와 징크스다. 먼저, 누누는 Q 스킬인 '잡아먹기'의 포만감 중첩에 따라 마법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추가되었고, W 스킬인 '끓어오르는 피'는 지정한 대상과 함께 추가적으로 자신의 주문력을 40%만큼(최대: 40/60/80/100/120) 증가시키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징크스는 기본 스텟과 패시브, Q 스킬의 변화가 진행되었다. 먼저, 기본 공격력은 66에서 61로 하향되었고, 성장 공격 속도는 2.41에서 2.7로 상향되었다. 패시브 스킬인 '신난다!'의 공격 속도 중첩 효과가 삭제되었고 패시브가 발동 중일 때 공격 속도 상한을 초과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Q 스킬인 '휘릭휘릭!'의 미니건은 스킬 레벨에 따라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최대 130%까지 증가하도록 변경되었다.


▲ 기본 스텟의 조정과 스킬 상향이 진행된 징크스!


■ 시야석 삭제에 따른 서포터 아이템 변경과 룬 밸런스 조정!

기존에 서포터 필수 아이템으로 오랫동안 자리 잡았던 '시야석'이 이번 패치로 사라졌다. 시야석 아이템이 삭제되며, 기존에 시야석을 조합해 만들던 3티어 서포터 아이템 역시 삭제되었다. 삭제된 3티어 서포터 아이템을 대신해서 승천의 유물, 수호자의 유물, 성위의 유물이 추가되었다.

이러한 시야석의 빈 자리를 대신해, 기본 서포터 아이템인 '고대 주화, 고대유물 방패, 주문도둑의 검'에 시야석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퀘스트가 추가되었다. 해당 시야석 효과는 서포터 아이템을 구매 후, 500골드를 모으고, 다음 단계로 업그레이드하면 이용할 수 있다.

서포터 아이템의 퀘스트 보상 효과가 시야석 효과로 변경되어 기존에 각 서포터 아이템이 갖던 퀘스트 보상 효과는 모두 사라졌다. 또한, 기존에 '타곤산의 보호'의 보호막 효과와 기본 고유 지속 효과인 '전리품'이 원거리 챔피언이 사용할 시, 받는 효과가 50% 감소하도록 변경되어, 봇 라인의 유지력 끝판왕으로 이번 메타를 주도하고 있던 '타곤산 메타'가 막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 서포터 퀘스트 변경과 특정 챔피언의 사용 시 페널티 추가


다음으로 룬 변경도 진행되었다. 먼저, 결의 빌드에선 핵심 룬 모두가 조정되었다. 여진은 초반 구간의 피해량이 하향 조정되었고, 고정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0에서 70~120으로 크게 증가했다. 착취의 손아귀는 원거리 챔피언의 사용 패널티가 감소했고, 수호자는 초반 구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했다.

영감 빌드에선 '빙결 강화'의 둔화율이 상승했고, '도벽'의 너프가 진행되었다. 도벽은 이번 패치로, 원거리 챔피언이 사용할 시, 대폭 감소하도록 변경되었는데, 기존에 도벽 룬을 주로 사용하던 이즈리얼에겐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결의 빌드의 핵심 룬 3종이 모두 조정되었다


■ 피해를 입히는 대상 지정 스킬의 미니언 어그로 변경!

이번 8.2 패치로 기존의 라인전 판도가 뒤바뀔 만큼의 큰 변경이 있었다. 바로, 피해를 입히는 대상 지정 스킬이 미니언의 어그로를 받도록 변경된 점이다. 이러한 변경은 기존에 타켓팅 스킬로 지속적인 견제를 통해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던 챔피언들의 라인전 능력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으로 판테온이나 카시오페아를 예로 들 수 있다. 이중 판테온은 '투창'을 통한 지속적인 견제를 통해 상대방의 체력을 깎고, W 스킬인 '제오니아의 방패'를 이용해 킬 각을 잡을 수 있는 챔피언이며, 이러한 라인전 능력이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챔피언이다. 하지만, 이번 변경으로 인해, 장점이었던 라인전 능력마저 크게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러한 변경에 영향을 받는 챔피언은 다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적용 대상 스킬

가렌: R - 데마시아의 정의
나미: W - 밀물 썰물
녹턴: E - 말할 수 없는 공포 및 R - 피해망상 (두 번째 사용)
누누: E - 얼음 덩어리
다리우스: R - 녹서스의 단두대
다이애나: R - 월광 쇄도
라이즈: W - 룬 감옥 및 E - 주문 전이
렉사이: E - 땅굴 파기
룰루 (적에게 사용): E - 도와줘, 픽스!
르블랑: Q - 파괴의 보주
리 신: R - 용의 분노
리산드라: R - 얼음 무덤
마오카이: W - 뒤틀린 전진
말자하: E - 재앙의 환상 및 R - 황천의 손아귀
말파이트: Q - 지진의 파편
모데카이저: R - 무덤의 자식들
바이: R - 기동타격
베이가: R - 태초의 폭발
베인: E - 선고
볼리베어: W - 광란
브랜드: E - 발화 및 R - 파멸의 불덩이
블라디미르: Q - 수혈
빅토르: Q - 힘의 흡수
뽀삐: E - 용감한 돌진
샤코: E - 양날 독
세주아니: E - 만년 서리
스웨인: E - 고통
스카너: R - 꿰뚫기
신 짜오: E - 대담한 돌격
신드라: R - 풀려난 힘
신지드: E - 던져넘기기
아칼리: Q - 암살자의 표식 및 R - 그림자 춤
알리스타: W - 박치기
애니: Q - 붕괴
애니비아: E - 동상
야스오: E - 질풍검 및 R - 최후의 숨결
엘리스(인간 및 거미 형태): Q - 신경독 / 독이빨
오공: E - 근두운 급습
올라프: E - 무모한 강타
이렐리아: E - 균형의 일격
이블린: E - 채찍유린
자르반 4세: R - 대격변
잔나: W - 서풍
잭스: Q - 도약 공격
제이스 (해머 사용): Q - 하늘로! 및 E - 천둥 강타
진: Q - 춤추는 유탄
초가스: R - 포식
카르마: W - 굳은 결의
카사딘: Q - 무의 구체
카시오페아: E - 쌍독니
카직스: Q - 공포 감지
카타리나: Q - 단검 투척 및 E - 순보
케이틀린: R - 비장의 한 발
케일: Q - 징벌
퀸: E - 공중제비
탈론: Q - 녹서스식 외교
트런들: R - 진압
트리스타나: R - 대구경 탄환
티모: Q - 실명 다트
판테온: Q - 투창 및 W - 제오니아의 방패
피들스틱: W - 흡수 및 E - 어둠의 바람
사용 아이템: 빌지워터 해적검, 몰락한 왕의 검, 마법공학 총검
소환사 주문: 강타, 점화



■ 미스 포츈의 스플래시 아트 교체와 그라가스 신규 스킨 등장!

먼저, 미스 포츈의 오래된 스플래시 아트 6종이 새롭게 변경되었다. 다음으로 이번 8.2 패치 기간 중 그라가스의 신규 스킨인 '설원 특공대 그라가스'가 출시될 예정이다. 기존에 있던 설원 특공대 시리즈 스킨의 주인공은 케넨과 바루스인데, 이번 설원 특공대 그라가스 스킨의 출시로 설원 특공대가 총 3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었다.


▲ 카우걸 미스 포츈 스플래시 아트


▲ 워털루 미스 포츈 스플래시 아트


▲ 비밀 요원 미스 포츈 스플래시 아트


▲ 막대 사탕 미스 포츈 스플래시 아트


▲ 로드 워리어 미스 포츈 스플래시 아트


▲ 마피아 미스 포츈 스플래시 아트



▲ 설원 특공대 그라가스 스플래시 아트


▲ 설원 특공대 그라가스 인게임 이미지



▶ 8.2 패치 노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