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4일 라이엇 게임즈는 프리시즌 및 시즌 4에서 이루어질 변화를 간략하게 소개했다. 다음 시즌에서는 많은 리그오브레전드 유저들의 입에 오르내렸던 와드에 관한 부분이나 전체적인 포지션의 밸런스, 역전이 쉽지 않은 점 등이 변경된다고 밝혔다.

다음 시즌에서는 전용 아이템을 위한 슬롯과 장신구 시스템이 추가 되며 와드의 갯수가 제한되고 와드 선택의 폭이 늘어나 시야 관련 아이템의 변화가 크게 작용할 전망이다.

서포터와 정글러의 변화도 눈에 띈다. 새로운 정글 캠프가 추가되며, 정글러를 위한 새로운 아이템도 추가된다. 정글 캠프의 보상도 더욱 커져 게임 후반에 좋은 아이템을 보유하는것이 쉬워지기 때문에 다양한 챔피언들을 정글에서 볼 수 있게 됐다.

서포터 또한 골드 획득량이 대폭 향상되며 와드 갯수가 제한되어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쉬워졌다. 서포터를 위한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되고 기존아이템이 개선 되어 보다 공격로에서 도움이 된다. 서포터의 보조계열 능력을 성장시켜 챔피언의 개성을 살림으로써 특색있는 서포터들이 많이 생길거라는 설명이다.

먼저 시즌4의 테스트를 마친 프로게이머들은 "시즌3 > 시즌4로의 변화가 시즌2 > 시즌3의 변화보다 더 클 것"이라 설명했으며 "큰 변화가 찾아올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리고 "서포터와 정글러가 환영할만한 변화"라며, "네 번째 정글 캠프로 인해 정글러의 갱킹과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다음은 리그오브레전드 공식홈페이지에서 공개한, 프리시즌에 대한 정보이다.



소환사 여러분,

다음 주 까지 몇 번에 걸쳐 프리시즌 및 시즌4에서 이루어질 변경 사항의 기조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시즌이 바뀌며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전체적으로 살펴보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시즌3의 마지막이 다가오는 가운데, 저희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다음 시즌 준비에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 시즌을 앞두고 잠시 쉬어가는 기간인 프리시즌은 밸런스와 게임 플레이를 대대적으로 조정하기에 안성맞춤인 시기입니다. 올 한 해 저희는 소환사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여 게임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검토해 왔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시스템을 더욱 이해하기 쉽고, 몰입하기 좋도록 개선하여, 다음 시즌에는 여러분께서 한층 더 만족스럽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프리시즌 진행방향

먼저 이번 프리시즌의 목표를 살펴 보겠습니다.

• 맵 및 시야 장악, 와드와 관련해 더 다양한 게임 플레이와 전략을 장려하도록 할 것입니다.
• 어떤 역할이나 포지션을 플레이해도 챔피언을 강력하게 성장시킬 수 있으며, 게임 실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도록 할 것입니다.
• 게임 페이스를 조절하고, 초반에 주도권을 잃은 팀이 역전할 수 있는 여지를 부여하려 합니다.

이 목표들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치열하고도 흥미진진한 게임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특히 게임 시스템에서 지금까지 상대적으로 관심을 받지 못한 부분에 집중했습니다.

변경 사항

이번에는 변경 사항에 대해 전체적으로 간략히 알려드리고, 이어지는 공지를 통해 시스템 별로 구체적인 사항을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 첫 번째로 와드 및 시야, 새롭게 도입되는 장신구 시스템 관련 변경사항을 먼저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기본적으로 시야 장악을 단순한 골드 싸움이 아니라 게임에서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는, 더 깊이 있는 전략적 요소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시야 전용 아이템을 위한 새로운 아이템 슬롯, 플레이어당와드 수 제한, 와드 선택의 폭 확대 등의 변화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 다음으로는 확 달라질 정글의 모습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게임 후반을 지향하는 성장형 정글 사냥꾼을 위한 신규 아이템을 도입하고, 정글 사냥꾼이 더 큰 보상과 많은 골드를 획득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네 번째 중립 몬스터 야영지를 추가해 새로운 정글 사냥 경로와 전략이 가능하게 되고, 더욱 다양한 챔피언을 정글 사냥꾼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또한, 서포터의 골드 획득량을 크게 상향해,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공격로에 나서 지원 역할을 맡아도 골드를 충분히 획득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그리고 늘어난 골드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신규 아이템을 도입하고 기존 아이템은 개선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주요 서포터 챔피언들은 피해량보다 보조 계열 능력을 성장시켜 챔피언의 개성을 보다 더 확실히 살릴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게임 흐름과 내부 수식을 변경해, 초반에 한 팀이 이득을 챙기면 역전이 불가능해지는 현상을 줄이고자 합니다. 포탑 파괴 보상과 선취점 보상, 연속 어시스트, 드래곤 처치 시 보상, 경험치 획득 구조를 변경하고 수풀 배치를 바꾸어, 좋은 플레이에 일관되게 보상이 주어지는 플레이 환경을 만들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는 게임 외적 전략, 그중에서도 룬과 특성에 도입될 변경사항을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시즌4 업데이트 시 특성이 개편될 예정이나, 특정한 역할군에 초점을 맞춘 조정 외에 특성의 밸런스를 크게 변경하지 않는 대신, 좀 더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도록 조정할 예정입니다. 룬의 경우 더욱 다양하고 균형 잡힌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전략을 설정하기 더 편리하도록 하는 것을 큰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전략의 폭이 더욱 넓어집니다!

골드 획득량이 늘어나고 아이템과 전략적 선택지가 다양해지면, 수많은 LoL 소환사 여러분께서 수없이 많은 조합과 전략을 창조해내실 것입니다. 수 개월간의 테스트를 거친 저희로서도 그 모든 가능성을 예측할 수는 없으며 여러분이 다음 시즌에 보여주실 새로운 가능성을 기대할 뿐입니다.

덧붙이자면 저희는 게임에서 무엇을 변경할지 늘 고심해서 선정하고 있으며, 개선이 시급한 사항과 프리시즌 동안 조정할 필요가 있는 사항을 이번 주요 개편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물론, 지금 말씀드린 사항 외에도 조정해야 할 부분이 있지만, 이번 시즌 업데이트의 주요 목표는 이 글에서 모두 소개해 드렸습니다.

앞으로 몇 달간 최대한 바람직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변경 및 수정을 계속하며 세부 조정을 해 나갈 것입니다. 소환사 여러분께선 시시각각 조금씩 달라지는 환경에서 실력을 쌓으며 다양한 전략 전술을 시도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시즌 전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기간엔 잠시 밸런스 문제가 생길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 최적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그럼, 시야 변경사항을 시작으로 다음 시즌 게임 시스템 변경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들고 찾아뵙겠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시즌4에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