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다큐멘터리 영상 제작사인 'Noclip'은 자사의 유튜브를 통해, 밸브의 FPS '하프라이프'의 과거를 돌아보는 다큐멘터리 영상 '예상치 못한 결과: 하프라이프(Unforeseen Consequences: A Half-Life)'를 공개했다.

하프라이프의 2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된 해당 다큐멘터리는 하프라이프가 남긴 결과물을 찾아보고 조명한다. 지난 10월 말 촬영을 시작했으며, 개발 과정보다는 게임 업계에 미친 영향력을 다룰 예정이다. 제작사 측은 다큐멘터리 촬영과 관련하여 밸브와 접촉하려 했으나, 밸브 측에서 이를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발사의 인터뷰를 담을 수 없었기에, 당시 게임업계의 유명 개발자들과 저널리스트, 모드 제작자들의 인터뷰를 다룬다. 그리고 하프라이프를 이용한 모드 개발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하프라이프가 게임 업계에 남긴 발자취들을 찾아보고 되돌아본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작 예산을 모금한 해당 영상은 1시간 47분의 분량으로 구성되었으며, 현재 게임 업계에서 이름을 떨친 유명 개발자들이 다수 출연한다. 더 게임 어워드의 제프 케일리(Geoff Keighley), 갓 오브 워를 제작한 코리 발록(Cory Barlog), 콜 오브 듀티 시리즈를 제작한 빈스 잠펠라(Vince Zampella), 기어박스 소프트웨어의 CEO 랜디 피치포드(Randy Pitchford) 등이 출연해 자신의 경험을 전한다.

다큐멘터리 '예상치 못한 결과: 하프라이프'는 현재 한국어 자막이 지원되지 않으며, 오직 영어 자막만을 지원하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