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승전 주인공들의 Q&A에 이어, 라이엇 게임즈의 임원들도 무대 위에 올라 Q&A 시간을 가졌다. 라이엇 게임즈의 공동 창업자인 Marc Merrill, Brandon Beck과 Dustin Beck 부사장, Whalen Rozelle e스포츠 담당자가 참가했다.

▲ (왼쪽부터) Dustin Beck, Marc Merrill, Whalen Rozelle, Brandon Beck


Q. 현재 120여개의 챔피언이 있다. 하지만 이 중 반 정도의 챔피언이 월드 챔피언십에 선택 받았다.

Whalen Rozelle : 흥미로웠던 경기가 많다. 밴을 집중적으로 많이 당한 챔피언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선택된 챔피언의 폭이 넓었다고 생각한다.


Q. 브라질은 언제쯤 월드 챔피언십 시드를 받을 수 있을까.

Dustin Beck : 현재 롤드컵 시드 구조에는 만족하고 있다. 하지만 항상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경쟁력이다.


Q. 월드 챔피언십은 어떤 방식으로 개최국이 결정되는가.

Brandon Beck : 매우 다양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친다. 예전에는 모든 라이엇 직원들이 투입되야 했기 때문에 회사 근처에서 열렸다. 하지만 이제 규모도 커지고 경험도 쌓았다. 얼마나 큰 규모의 장소가 있는지, 기술적인 요소도 영향을 미친다.


Q. 대회를 앞두고 큰 패치가 진행됐다.

Marc Merrill : 우리는 팀들의 패치 적응력도 중요한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패치의 타이밍은 분명 우리도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다.

Whalen Rozelle : 9월에는 일부러 변화를 주지 않았다. 한 달 사이에 팀들이 많은 전략을 세웠다고 생각한다.


Q. e스포츠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Dustin Beck : 우리는 축구와 야구 같은 전통 스포츠의 팬이다. e스포츠에 열광하는 관객들에게서 전통 스포츠 팬들과 공통점을 느낀다. 우리는 이 때 짜릿한 감동을 느끼곤 한다. 라이엇 게임즈는 e스포츠에 많은 투자를 한다. 절대 저렴하지는 않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e스포츠는 분명 발전하고 있고,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Q. 라이엇 게임즈의 모렐로가 신규 게임에 대해 언급했다. 라이엇 게임즈의 새로운 프로젝트는 언제 공개 되는지?

Brandon Beck : 진행중인 것에 대해서 언급이 힘들다. 아직은.


Q. LCK가 여전히 강하고, 더 강해진 느낌도 있다. 지역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준비하는 건 있는가?

Brandon Beck : LCK가 강한 건 사실이다. 강력한 선수들과 훌륭한 코치들이 있다. 하지만 2015년에 MSI는 중국이 우승했다. IEM도 북미 팀인 TSM이 우승했다. 많은 국제 대회도 중요하지만, 대륙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선 자국 리그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Q. 시즌4 월드 챔피언십은 상암 월드컵 경기장에서 4만 여명이 운집했다. 베를린의 메르스데스 벤츠 아레나는 1만 2천여 명 규모다. 작년에 비해 규모가 작은 것 같은데.


Brandon Beck : 규모가 크다고 더 큰 경험을 얻는 건 아닌 것 같다. 작년엔 엄청난 관객들을 동원하긴 했지만 햇빛 때문에 불편하기도 했다. 메르스데스 벤츠 아레나는 지붕이 있는 건물 안이기 때문에 관객들의 큰 에너지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앞으로 축구장에서 대회를 하지 않는다는 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