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리얼리티 펀드, 2019년 VR 업계 지도 공개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VR·AR 투자펀드인 '벤처 리얼리티 펀드(이하 VR 펀드)'가 최신 VR 시장의 동향을 담은 2019년판 VR 업계 지도를 공개했다. 해당 이미지를 보면 게임부터 스포츠, 소셜, 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교육 분야까지 다양한 시장에서 VR 보급이 확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VR 펀드에서는 VR 산업을 크게 기반 시설이 되는 '하드웨어'와 '플랫폼', 그리고 '소프트웨어'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지도에는 총 550여 개의 기업이 수록되어 있으며, 이는 지난 2017년보다 약 20% 더 늘어난 수치다.
지도에서는 게임과 지역기반 VR, 그리고 기업과 의료 분야의 확대가 돋보이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소비자용 VR의 눈에 띄는 성장세다. 2019년 5월에는 신형 HMD인 오큘러스 리프트S와 오큘러스 퀘스트가 출시됐으며, 곧 밸브가 직접 개발한 VR 헤드셋인 '인덱스'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또한, 소니는 지난 3월 PS VR이 지금까지 420만 대 이상 팔렸다고 밝혔으며, 닌텐도도 '닌텐도 라보 VR 킷'을 공개하며 VR 시장으로의 진출을 알린 바 있다.
VR 펀드의 공동 창립자인 티파탓 첸나바신(Tipatat Chennavasin)은 "2019년 VR 업계 지도를 통해 현재까지 VR이 얼마나 대중적으로 변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라며, "수년간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범위를 넓혀온 VR이 곧 큰 전환점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텐센트 마화텅 회장 "게임 조직, 성공적으로 개편"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4 |
▶ [경기뉴스] 파괴적인 G2, TES 3:0으로 잡고 연승 이어가 [62] | 김홍제 (Koer@inven.co.kr) | 05-14 |
▶ [뉴스] 국내 게임산업, 'NK' 선두 체제로 재편되나 [5]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4 |
▶ [뉴스] 넥슨 일본법인, 1분기 매출 한화 9,689억 원 기록 [0]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4 |
▶ [뉴스] '엔저+1200만 장 헬다이버즈2'가 소니 실적 끌었다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4 |
▶ [뉴스] HTC 바이브, "XR 기술,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다" [0]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14 |
▶ [리뷰] 얼리 액세스 맞나 싶은 볼륨, '하데스2' [4]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14 |
▶ [뉴스] '즈큥도큥!' 마법 소녀, 여러분도 될 수 있어요 [8]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4 |
▶ [뉴스] 마이크 모하임의 드림헤이븐 신작? '선더포크' 국내 상.. [10]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4 |
▶ [뉴스] 몬헌 시리즈 누적 '1억 장' 팔렸다 [0]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14 |
▶ [뉴스] 크리티카 IP, 중국에서 2차 개발 및 서비스된다 [11]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4 |
▶ [뉴스] 유비의 닌자 암살단, 공식 명칭은 '어쌔신 크리드 섀도..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4 |
▶ [뉴스] 젤다 야숨 차세대 이식,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 O'? [8]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3 |
▶ [뉴스] '코드 받으려면 우리겜 비방 금지' 마블 라이벌즈, 결.. [6]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3 |
▶ [뉴스] 공포 게임 '파피 플레이타임', 실사 영화로 제작 [5]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