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창(C)에서 볼 수 있는 적성 훈련은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의 특정 옵션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캐릭터 강화의 한 종류다. 증가시킬 수 있는 옵션은 5 가지며, 그 종류는 캐릭터마다 차이가 있다.

특이한 것은 캐릭터 자체의 능력을 강화하는 게 아닌 착용 장비의 효율을 증가시킨다는 점이다. 따라서 장비를 착용하지 않거나, 자신이 적성 훈련에서 투자한 옵션이 없는 장비를 착용할 경우 능력치 상승효과를 볼 수 없다.


▲ 캐릭터 창(C)에서 적성 훈련을 실행할 수 있다.





■ 장비의 효율을 극대화해라! 적성 훈련

적성 훈련은 캐릭터 창의 우측 하단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착용 장비의 효율을 극대화해서 캐릭터의 능력을 높이는 방법이다. 캐릭터마다 다른 다섯 종류의 능력을 상승시킬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능력에 자유롭게 포인트를 분배할 수 있다.

특히 장비의 효율을 높인다는 점이 중요한데, 캐릭터 자체 능력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므로 장비를 착용한 상태에서만 적성 훈련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이때 포인트를 투자한 능력이 착용 장비 옵션에 없을 경우 역시 훈련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장비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방어력이 2,792일때 포인트를 방어력 효율에 투자해도 방어력에는 변동이 없다. 하지만 장비를 착용하고 방어력이 9,571인 상태에서 10포인트를 투자해 방어력 효율을 1.10까지 높이면 방어력이 9,658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 포인트를 투자해도 장비를 착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

▲ 장비 착용에 의한 방어력이 상승한다.



적성 훈련에 소모되는 포인트는 던전을 공략해서 확보할 수 있는데, 각 던전의 탐사 능력 종합 평가를 완료하면 각각 10포인트 씩 얻게 된다.

그 외에도 탐사 능력 종합 평가를 완료하면 보상으로 스킬 카드를 획득할 수 있고, 최대 레벨 제한, 지역 제한 잠금 해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던전 별로 한 번만 완료 가능하기 때문에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단 한 번뿐.

따라서 적성 훈련 포인트 역시 탐사 능력 종합 평가의 개수만큼만 받을 수 있는 제한적 자원인 셈이다. 다행히 포인트 초기화를 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새로운 장비를 얻거나 필요할 때마다 다시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다.

하나의 포인트를 투자해서 상승하는 장비 효율은 큰 편이 아니므로 포인트는 다양한 옵션에 분산 투자하기보단 가장 필요한 일부 옵션에 집중 투자하는 것을 추천하며, 하나의 옵션에 최대 25포인트까지 투자할 수 있다.


▲ 탐사 능력 종합 평가를 완료하면 포인트를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