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스는 7월 29일(토) 리빌드 개발 이야기와 최신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리빌드 노트 게시판에서 "미리보는 리빌드 05.UI/UX"를 공개했다. 맞춤 메뉴 설정, 퀘스트 알리미와 퀘스트 수집 아이템, 채팅 시스템등 여러가지를 보다 편리하게 개편한 것이다.

특히 거래소 시스템은 구매하고 싶은 아이템을 빠르게 찾고 판매 대금을 쉽게 찾도록 조정했으며, 스크린샷 모드가 더욱 정교해져 블레스 월드와 캐릭터를 더욱 예쁘게 촬영할 수 있다.

☞ 리빌드 노트에서 밝히는 다섯 번째 시간, UI/UX [바로가기]


▲ 새롭게 변화한 캐릭터 선택 UI!


▶ 개편: 맞춤 메뉴 설정

기존에는 아이콘만으로 메뉴를 식별하기 어려웠다. 메뉴에 일일이 마우스를 올려가며 메뉴 이름을 확인하는 불편함이 있었기 때문. 플레이 화면의 좌측 상단에 위치하여 발견하기는 쉬웠지만, 점차 새로운 시스템들이 추가되고 그에 따라 메뉴의 종류도 증가하면서 플레이 화면을 가리기도 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게임 메뉴를 한 곳으로 모아 플레이 화면의 답답함을 해소했다. 그리고 시스템 메뉴 하위에 3열로 배치하여 아이콘과 함께 메뉴명을 동시에 식별할 수 있도록 개선한 상태다.


▲ 무슨 뜻인지 이해가 힘들었던 기존 아이콘.

▲ 어떤 아이콘인지 색상과 기능을 보여준다.



▶ 개편: 퀘스트 알리미와 퀘스트 수집 아이템

퀘스트 알리미는 진행 중인 퀘스트가 많아질 경우 밑으로 계속 나열되어 알아보기 어렵고 플레이 화면이 답답하게 느껴지는 불편함이 있었다. 알리미 접기/펼치기 기능이 있었지만 가령, 진행 중인 특정 퀘스트만 보고 싶거나, 지금 당장은 진행하지 않지만 나중에 잊지 않기 위해 최소화된 정보만 보는 등 퀘스트 정리 욕구를 해소해 드리기에 부족한 시스템이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이 부분을 보완, 내가 지금 알고 싶은 퀘스트 진행 정보만 간추려 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능을 도입했다. 퀘스트 종류별로 체크하여 볼 수도 있고, 진행 중인 전체 퀘스트 리스트 중 일부는 제목만 보이도록 설정도 가능하다.

추가로 더 이상 퀘스트 수집 아이템으로 인해 소지품창이 고통받지 않게 된다. 여러 개의 퀘스트를 동시에 진행 중 소지품 공간이 부족하여 애써 수집한 아이템을 파괴해야 하는 불상사는 이제 없을 것이다.


▲ 퀘스트 목표가 더욱 직관적이다.



▶ 개편: 채팅 시스템

리빌드 서버에서는 단축키를 통한 채팅 탭 이동과 채팅 탭 명칭 변경 기능이 도입될 예정이다. 채팅 창을 이동하거나 탭을 삭제 또는 추가할 수 있는 기능과 글자 크기, 메시지 색상, 채팅 탭 별 말머리 설정 등 기존 보다 세부적인 선택 옵션도 제공될 계획이다.

그리고 자동 이동 중이거나 대량 제작 중인 경우와 같이 키보드 조작 시 중단될 수 있는 플레이 진행 중에서도 ‘채팅 집중 모드’를 이용하게 되면, 키보드 조작을 통한 채팅을 계속하여 진행할 수 있다.


▲ 깔끔하게 바뀐 리빌드 블레스의 채팅.


▶ 개편: 거래소 시스템

구매자는 사용 가능/구매 가능 아이템을 손쉽게 필터 할 수 있게 된다. 구매를 원하는 아이템이 있을 경우 관심 물품으로 지정하게 되면 해당 아이템이 거래소에 등록될 시 알림도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존에는 정확한 아이템의 명칭을 입력하지 않을 경우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없었지만
리빌드 서버에서는 아이템 명칭 중 일부만 입력하여도 검색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검색한 아이템의 기능에 대해서도 현재 착용 중인 장비와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이다.

판매자는 판매를 원하는 아이템을 등록할 시 최근 시세에 따른 판매 상한가/하한가를 확인할 수 있다. 시세는 최근 거래 기록 및 아이템의 가치를 고려하여 수시로 변화하며, 시세의 일정 수준 이상/이하의 가격으로 판매 금액을 설정. 시세 기반의 판매 등록 상한가/하한가 도입으로 인해, 판매 금액 입력 실수로 인해 불합리한 설정 금액으로 아이템이 등록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등록 수수료와 최종 판매 대금을 지금보다 명확히 확인할 수 있어서 판매 실수를 미리 방지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사고판 아이템 내역을 지금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고 구매와 판매 대금을 좀 더 편하게 수령할 수 있다.


▲ 짧은 단어 검색으로도 물건 찾기가 가능해진다.

▲ 구매자를 위해 편의성이 적용된 거래소 시스템.

▲ 판매자도 아이템 판매시 현재 시세를 알 수 있다.



▶ 개편: 파티 위젯과 파티 혜택

리빌드 서버에서는 원활한 파티 플레이를 위해 파티 위젯(파티 창)의 정렬 순서를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 중점 힐링이 필요한 탱커, 보호가 필요한 힐러 등 좀 더 쉽게 파티원을 구분할 수 있게 되어 파티 전투 시 도움이 될 것이다.

그 외에도 파티 플레이 시 좀 더 빠른 성장이 가능하도록 경험치 혜택이 강화될 예정이다.


▶ 개편: 스크린샷 모드

블레스 월드의 멋진 풍경과 열심히 가꾼 캐릭터의 수려한 외모를 사진으로 기록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플레이어분들을 위한 개편 소식이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기존의 스크린샷 모드에서 타겟 표시가 감춰지지 않아서 촬영할 수 없었던 부분이 개선된다. 또한, 스크린샷 모드의 카메라 시점을 현재보다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하여 더욱 멋진 작품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 깔끔하게 개선된 스크린샷 모드.



▶ 개편: 아이템 착용과 캐릭터 정보창

양손에 각각 착용하는 무기 또는 액세서리의 경우 기존에는 소지품 창에서 캐릭터 정보 창으로 드래그하여 착용해야 했다. 그리고 마우스 우 클릭을 하여 착용하게 되는 경우 원하는 위치로 착용 되지 않는 불편함도 있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양손 중 어느 쪽에 아이템이 착용 되어 있는지, 그리고 어느 쪽에 아이템을 착용할 것인지 소지품 창에서 바로 확인하여 착용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장비 창의 빈 슬롯에 어떤 장비를 착용해야 하는지 조금 더 알기 쉽게 개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 양손 아이템 착용 개선도 이뤄졌다.



▶ 신규: 무작위 던전

나에게 맞는 맞춤 파티원들과 함께 던전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기존에 던전을 가고는 싶지만 파티원 모집이 힘들거나, 혹은 파티에 끼워주지 않아서 던전 플레이에 제약을 있었다.

이번 리빌드 서버에서는 하루에 정해진 횟수 내에서 던전 파티 매칭을 신청할 수 있게 된다.
무작위 던전 신청 시 공격, 혹은 방어, 치유 등 역할을 선택한 후 신청할 수 있어서,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좀 더 손쉽고 빠르게 던전에 진입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된다.

또한, ‘장비 점수’에 따라 신청 가능한 던전의 목록이 다르게 제공되어 비슷한 성장 단계의 플레이어분들 간의 파티가 구성될 예정이다. ‘장비 점수’는 아이템의 강화/진화/룬/착용 부위 등에 따라 산정되고, 캐릭터 정보 창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더 이상 무개념 파티원으로 인한 전멸이나, 장비 면접을 통한 수모 등의 불쾌한 경험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 신규: 자동 이동과 경로 생성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편하게! 자동 이동이 추가된다. 드넓은 블레스 월드에서 퀘스트를 수행하거나 던전을 찾는 등 목표 지점으로의 손쉬운 이동이 가능하도록 기능이 추가된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월드맵에서 목적지까지 자동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이동하기 전에 목적지까지의 최단 이동 경로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미니맵은 물론 게임 중 화면을 통해 어디로 이동하는지 가이드라인이 보이는 형태다.


▲ 원하는 목적지를 자동으로!

▲ 경로파악도 쉬워졌다.



▶ 신규: 길드 검색과 가입 신청

이제 리빌드 서버에서는 길드에 가입되지 않은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현재 블레스 월드 내 존재하는 모든 길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원하는 길드에 손쉽게 가입신청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기존에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일일이 확인하는 형태였는데, 앞으로는 게임 내에에서도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커뮤니티를 즐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신규: 초보자 가이드

리빌드 서버에서는 블레스에 처음 접하는 유저를 위해 전투/비전투, 클래식 타겟팅/논 타겟팅 상황별로 플레이 방해를 최소화하도록 고안한 조작 가이드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대상 위 개선, 수호경 집정관 마크 개선, 캐릭터 뒤보기 즉각 변경 등 UI/UX의 디테일한 부분들이 하나씩 개선될 예정이다.


▲ 초보자용 가이드가 추가될 예정.

▲ 캐릭터 선택 UI도 변경.

▲ 상점 아이콘도 세분화를!

▲ NPC의 등급도 구분을 쉽게.

▲ 수호경 집정관 길드 문양이 개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