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4일 목요일, 크루세이더퀘스트에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지난 공식 방송을 통해 예고했던 신규 시스템 '용사단 숙소'가 추가되었으며 승급 용사 2종과 계약 전용 3명 등 신규 용사, 그리고 비형랑, 볼프강, 노엘 등의 초월 무기 6종도 새롭게 선보였다. 툴팁 변경과 각종 수치 개선, 버그 수정 등 상당히 많은 양의 기존 콘텐츠 개편도 함께 이뤄진 신규 업데이트를 살펴본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용사단 숙소 시스템 등장! 9/14(목) 패치노트 안내

▲ 마을도 가을옷으로 갈아입었다. 그나저나 표정이 저렇지 않았던 것 같은데...?




▣ 나만의 숙소를 꾸미고 친구들에게 자랑하자! 용사단 숙소 시스템 추가

지난 8월 30일 진행된 공식 방송에서 처음 공개되었던 용사단 숙소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메인 화면에 새롭게 추가된 '숙소' 아이콘을 선택하면 입장할 수 있으며 마을과는 다른 전용 BGM이 재생된다. 최초 입장 시에는 아무것도 없는 백지지만, 꾸미기 상점에서 바닥이나 벽, 땅, 천장, 배경 등을 구입해 편집 메뉴에서 자신만의 숙소를 꾸밀 수 있다. 또한, 그동안 숨겨진 조건을 만족해 획득했던 각종 기념물도 숙소에 장식해둘 수 있다.

꾸미기 상점의 아이템은 골드와 명예로 구입이 가능하다. 벽지나 땅은 정해진 구획 별로 각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만 구입해도 전부 적용되는 방식이며, 한 번 구입한 벽지나 땅은 구입 버튼이 '보유' 표시로 바뀌어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이외의 바닥이나 벽, 천장 아이템은 같은 종류라도 여러 번 구입이 가능하다.

용사는 최대 6명씩 배치할 수 있으며 방송에서 예고했던 용사 던지기 액션도 구현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친구 메뉴에서 방문을 선택하면 친구 용사단의 숙소도 볼 수 있다. 재화와 아이템을 이용해 자신만의 숙소를 꾸미고 친구들에게 자랑해보자.


▲ 새롭게 추가된 용사단 숙소.

▲ 명예와 골드로 꾸미기 아이템을 살 수 있다.

▲ 용사 배치는 6명까지 가능하다.




▣ 레이 링과 루이실라는 승급입니다! 신규 용사 5종 추가

승급 용사를 포함한 신규 용사 5종도 새롭게 선보였다. 팔라딘 레이 링과 헌터 루이실라는 3성 용사의 승급으로도 획득할 수 있는 승급 용사들이며, 이시스와 세트, 오시리스 등 고대 이집트 신화 콘셉트의 용사 3종은 뽑기로 획득할 수 있는 계약 전용 용사다.

승급 팔라딘 레이 링은 요리사 콘셉트의 용사로 블록 사용 체인별로 다른 효과가 발동하는 용사다. 대파를 날려 공격하거나, 밀가루 포대를 던지고 튀김용 식용유를 뿌리는 등 각기 다른 이펙트로 적용되며 각기 다른 물리 피해량과 함께 회피율, 명중률, 공격력을 감소시킨다. 패시브는 순서에 상관없이 파티원이 1, 2, 3체인을 한 번씩 사용하면 발동하며 적에게 물리 피해를 주며 기절시키고 띄우는 등 제어 효과가 부여된다.

승급 헌터 루이실라는 어린 시절에 겪은 불운한 일 때문인지 평소에는 총조차 제대로 발사하지 못하지만, 정신을 잃으면 일당백의 실력으로 이교도를 사살하는 기묘한 배경 설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설정은 스킬에도 반영되어 있는데, 패시브 스킬 '광기 발산'의 효과는 블록 스킬로 적을 죽이지 못해야 발동하는 특이한 조건이다. 패시브가 발동하면 물리 피해와 무속성 피해 등 강력한 위력의 공격을 가할 수 있지만, 10초에 1회 발동으로 쿨타임이 긴 편이다.

▲ 승급 팔라딘 레이 링. 하슬라 대표 요리사 챠이의 라이벌이 등장했다.

▲ 승급 헌터 루이실라. 배경 설정이 어두운 편.


계약 전용 워리어 이시스는 블록 스킬에 적중된 적의 SP를 감소시키며, 자신이 5회 공격당하면 공격력에 비례한 강력한 마법 피해를 준다. 또한, 블록 스킬과 패시브 스킬에 모두 적을 밀쳐내는 효과가 있다. 자신이 피격당해야 패시브 공격이 발동하므로 패시브가 발동하기 전까지 버틸 정도의 탱킹을 갖추거나 탁월한 버프나 회복 효과를 지닌 용사와 함께 조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계약 전용 아처 세트는 물리 피해를 주며 이시스처럼 블록 스킬에 적을 밀쳐내는 효과가 있다. 패시브 효과가 상당히 특이한데, 망자를 부리는 대가로 항상 '회복량 감소 50%'의 해로운 효과를 받는 상태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공격 효과를 지닌 '망자의 땅'을 발동하기 위해서는 3체인을 사용해야 하므로 3체인 트리거로 활용해야 하는 용사이기도 하다.

계약 전용 위자드 오시리스는 아예 블록 스킬이 마법진을 소환하는 효과다. 패시브는 그 마법진이 있어야 발동하는데, 마법진에서 1초당 공격력의 50%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빛을 발사한다. 또한, 마법진의 지속 시간 동안 아군이 3체인을 사용하면 마법진에서 모래 폭풍을 소환해 적을 추가로 공격하며 회피율을 감소시킨다. 마법진의 지속 시간 동안 아군이 3체인을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으므로 3체인 트리거와 함께 조합해야 패시브를 모두 발동시킬 수 있는 셈이다.

▲ 계약 전용 워리어 이시스.

▲ 계약 전용 아처 세트.

▲ 계약 전용 위자드 오시리스.




▣ 비형랑이 드디어! 신규 초월 무기 6종 추가 및 밸런스 변경

새로운 초월 무기 6종도 추가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초월 무기를 쥘 용사는 비형랑과 볼프강, 카구야, 레이븐, 이츠위, 노엘로 비형랑과 볼프강, 노엘은 초월 무기의 업데이트와 함께 패시브가 수정되거나 툴팁이 명확하게 개선되었다.

비형랑의 6성 초월 무기 '백귀천신의 명'은 착용 시 패시브 추가 효과들의 지속 시간이 2배 증가하며, 다른 아군의 체인 사용으로 발동하는 효과가 끝난 뒤에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면 발동하는 귀검발도가 귀신류오의로 변경된다. 귀신류오의는 공격력 비례 무속성 피해를 주며 비사문천이 유지되는 동안 반응한 체인 수마다 9%씩 추가 마법 피해를 주는 효과다.

비사문천을 오래 지속시키면서 체인에 계속 반응시킨 뒤 귀신류오의를 발동하면 강력한 한 방 피해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패치노트에는 귀연격의 효과가 3초간 적의 회피 무시에서 비형랑의 회피율 3초간 100% 증가로 바뀌었으나, 게임 속 툴팁은 회피율이 아니라 명중률 3초간 100% 증가로 쓰여 있다는 점도 유의하자.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지 않아도 각종 버프 효과를 주는 스킬 덕분에 초월 무기 없이도 자주 쓰였던 볼프강은 어떤 효과의 초월 무기가 출시될지 많은 기대를 모은 용사다.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6성 초월 무기 '북풍'을 착용하면 블록 사용 도중 패시브 발동 시 SP가 12 증가하며, 다른 아군의 3체인으로 패시브 발동 시 해당 효과가 10% 추가로 적용된다. SP 상승 효과는 볼프강에게만 적용되며, 연습 모드에서 확인한 결과 볼프강의 블록을 사용해 볼프강이 회전하는 도중에 다른 아군의 블록을 사용해야 볼프강의 SP가 상승했다.

기존에 볼프강의 블록이 아예 필요 없다는 반응이 많았던 탓인지, 볼프강의 블록을 사용한 상태여야 초월 패시브가 발동해 볼프강의 SP가 빠르게 회복되며 이를 바탕으로 볼프강의 특수 스킬을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된 모양새다. 다른 아군의 3체인으로 패시브를 발동하면 효과가 10% 추가 적용되는 효과로 3체인 트리거와의 조합도 유용해졌다. 이와 함께 스킬 밸런스 조정이 이뤄져 일반 패시브의 클래스별 효과 중 헌터는 기존 150%에서 120%로 효과량이 감소, 위자드는 기존 50%에서 80%로 효과량이 증가했다는 점도 유의해서 활용하자.

▲ 비형랑과 볼프강의 초월 무기. 두 용사는 스킬도 일부 수정되었다.

▲ 다만, 비형랑은 게임 내 툴팁과 패치노트의 밸런스 조정 내역이 다르다.


카구야의 6성 초월 무기 이름은 '봄 사랑 벚꽃'으로 왠지 어떤 노래가 자연스레 떠오르는 작명이다. 착용 시 패시브가 강화되어 흡혈률 상승, 지속시간 상승, 발동 조건 감소 등 추가 효과가 부여되며, 패시브 '벚나무 만개'가 5초간 지속되고 타격당 마법 피해를 주는 '벚꽃 회오리'로 강화된다. 전반적으로 쓰임새가 낮았던 만큼 초월 무기의 추가 효과들로 전보다 강해진 것은 확실해 보이며 패시브 이펙트도 굉장히 아름답다.

레이븐은 6성 초월 무기 '칼트. F. 슈테른'을 착용하면 패시브가 강화되어 서리 수류탄의 서리징표 중첩이 5회 증가하며 서리 수류탄이 더욱 큰 피해를 주는 '빙결 폭발'로 강화된다. 다른 아군의 3체인 시 발동하는 서리 수류탄의 중첩량이 상승해 3체인 트리거와 조합 시 레이븐의 패시브 발동 조건이 감소하며, 서리 수류탄 자체도 더욱 큰 피해를 주는 '빙결 폭발'로 바뀌어 더욱 활용도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 카구야와 레이븐의 초월 무기. 카구야 무기 이름의 상태가?

▲ 카구야의 초월 무기 패시브는 매우 아름답다.

▲ 굉장한 이펙트의 레이븐 초월 무기.


이츠위의 6성 초월 무기 '킬러 래빗'은 착용 시 일회용 보호막 흡수량이 2,000 증가한다. 또한, 패시브가 추가되어 일회용 보호막이 파괴되면 이츠위의 능력치에 비례한 토끼 정령왕을 소환해 공격을 돕는다. 보호막이 강화되어 생존력이 전보다 증가했으며, 보호막이 파괴된 뒤엔 토끼 정령왕의 밀치기와 기절, 이츠위 블록 생성 효과로 상대를 더욱 수월하게 쓰러트리는 콘셉트로 보인다.

노엘의 6성 초월 무기 '빛나는 긍지'를 착용하면 블록과 패시브 회복을 받은 아군은 노엘의 치명타 확률과 같은 비율의 피해 감소가 적용된다. 또한, 패시브 '긍지의 보호'가 추가되어 패시브 발동 시 방어력이 가장 낮은 아군을 보호한다. 이 효과는 해제되지 않으며 긍지의 보호를 받고 있는 아군은 방어력과 저항력이 1,000씩 증가한다.

피해 감소 적용은 노엘의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므로 기기 옵션의 초월 무기와 반지 등으로 치명타 확률을 상승시켜 높은 피해 감소 효과 버프를 주는 식의 활용도 가능해졌다. 또한, 방어력이 가장 낮은 아군을 보호하는 긍지의 보호는 기본적으로 방어력이 낮은 팔라딘과 함께 조합해 방어력과 저항력을 상승시키는 식의 활용이 가능해 보인다. 덕분에 방어력이나 저항력 비례 피해를 주는 아테나 등의 팔라딘과의 조합도 고려해볼 수 있게 되었다.

▲ 이츠위와 노엘의 초월 무기.




▣ 기존 용사 밸런스 조정 및 툴팁 개선

이외에도 다양한 용사의 밸런스가 조정되었으며 툴팁 개선이 이뤄졌다. 아처의 특수 스킬 '등 뒤의 위협'은 타격 수가 2배 중가한 대신 각 타격당 피해량이 감소했다. 패치노트에 따르면 최종 피해량 자체는 기존보다 20%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스사노오 초월 무기인 '귀도 무라마사'는 착용 시 다음 스킬 피해량 증가 효과가 다음 '블록' 스킬 피해량 증가로 바뀌었다.

드레이크 초월 무기인 '세계수의 노'는 파도 공격의 피해량이 보호막 효과 만큼 적용에서 최대 체력의 112%만큼 물리 피해로 조정되었다. 드레이크는 패시브도 변경되었는데, 드레이크의 치명타 버프가 적용 중인 상태에서 '3체인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 조건이 '적이 치명타 공격을 2회 받는' 조건으로 바뀌었다. 발동 조건이 매우 간략해졌으며 파도 공격 피해량이 상승해 활용도가 더욱 높아진 셈이다.

▲ 코스튬이 멋저서 키운 드레이크, 드디어 숙소를 벗어나는 날이 오는가!


한조는 패시브 중 최대 체력 비례 계수가 10%에서 15%로 상승했으며 한조의 해제 메커니즘의 방어력 감소보다 먼저 적용되도록 바뀌었다. 또한, 한조의 초월 무기 '풍림화산' 장착 시 체력 계수가 툴팁보다 많이 적용되던 버그가 수정되었다.

홍란은 다른 아군 3체인 사용 시 적용되는 설치형 폭죽의 계수가 300%에서 350%로 상승했다. 앨리스의 블록 스킬과 패시브 스킬의 경우, 3체인 카드 병사와 패시브 카드 병사의 타격 판정 범위가 늘어났다. 견우와 직녀는 합동기의 발동 조건이 '직녀의 태양 표식을 가지고 있는 적을 견우가 3체인으로 공격 시 발동'으로 변경되었다. 이사벨의 초월 무기 외눈박이에는 받는 피해 50%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다.

용사 스킬과 특수 스킬, 초월 무기의 툴팁이 대거 개선되었다. 용사는 비형랑, 볼프강, 노엘, 나즈룬, 멜리사, 카인, 드레이크, 케이론, 아탈란테, 우지멘트의 스킬 툴팁이 변경되었으며 시라누이 마이의 파워 Max 효과도 변경되었다. 드레이크는 특수 스킬로 '닻을 내려라' 사용 시 패시브가 즉시 발동하던 버그가 수정되었다.

툴팁이 수정된 초월 무기는 베인의 '절멸의 티르빙', 도로시의 '달의 여왕', 문덕의 '무극신창', 아벨의 '몰락한 왕좌', 네크론의 '판데모니엄', 엘페르트의 'Miss 트라바이에', 시라누이 마이의 '화접선', 정성공의 '진 의천검', 니븐의 '니블헤임'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버그가 대거 수정되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확인하자.

- 오로치의 불꽃 (크리스 초월무기)의 무속성 피해에서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파멸의 기둥 (베인 패시브) 이 적중한 적을 알아볼 수 있도록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테레사의 스킬 이펙트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오메가 루갈 의 1체인 블록스킬이 체인 판정을 받지 못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볼프강이 게임 중 부활한 아군의 체인 판정을 받지 못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히트 이펙트가 시전자의 발 밑에서 나오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전투 통계에 정상적으로 무속성 피해로 노출되지 않던 스킬들을 수정하였습니다. (Lv3 속전속결 무속성 피해, 골렘(몬스터)의 내려찍기 무속성 피해)
- Lv3. 혼령의 목소리 (아처 특수스킬) 의 저항력 감소 지속시간이 툴팁보다 짧게 적용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3 이하 일반 용사들의 스킬 아이콘과 스킬명이 다르게 적용된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극약 처방 (★4~5 너스파이 패시브)가 초월무기 옵션을 인식하지 못해 주사기를 소환하지 못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만개 오오누사 (★6 히미코 초월무기) 의 공격력 감소가 실제 감소치 (75%) 보다 낮게 적용 (62.5%) 로 적용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거룩한 저주 (★4~5 멜리사 패시브) 의 치유 감소가 50%가 아닌 100% 로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몽테 (★4~5) 가 초월무기 패시브 발동 시, 회피 50% 를 얻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흩날리는 화살깃 (★4~5 시구르나 패시브) 가 치명타 확률 25% 를 증가시키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돌진 (★6 루비 로즈 패시브)가 50% 확률로 발동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마패분신술 (★4~5 이몽룡 블록스킬) 을 3체인으로 사용 시, 툴팁보다 많은 피해를 주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천하대장군 (★6 이몽룡 초월무기) 의 해로운 효과가 걸린 적에게 주는 추가피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하모니 (소녀 블록 스킬) 의 2-체인 타격이 제대로 맞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마그놀리아 에클레르2 (★4~5 카이 키스크 초월무기) 의 효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날뛰는 악령 (이사벨 블록 스킬)이 의도보다 낮은 피해를 주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정크야드 독 (★6 솔 배드가이 초월무기) 의 피해량 증가 효과가 발동되는 '건 플레임' 에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치프(★4~5)가 초월무기 효과를 받지 못하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이백팔식 대사치 (★6 쿠사나기 쿄 패시브) 의 쿨타임이 패시브를 발동시킨 체인별로 동작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니블헤임 (★4~6 니븐 초월무기)이 서리감옥 대상에게 1회의 피해만으로 초월무기 효과를 발동시키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징벌의 혼 (워리어 특수스킬)의 지속피해가 회피와 피해를 대신받는 효과를 무시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로슈포르의 1, 2체인이 간헐적으로 2회 피해를 주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알레그로 아사이 (로슈포르 초월무기) 의 치명타 확률 증가 옵션이 툴팁보다 적게 적용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저스티스 크로스 (★6 캡틴 초월무기) 로봇 변신 상태에서 사망한 경우, 광고시청을 통한 부활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연속 마력 광선에 맞은 적의 다음 스킬이 1-체인으로 변경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만개 오오누사 (히미코 초월무기) 착용 시, 결계의 지속시간이 효과보다 일찍 종료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아칸이 2-체인 블록 스킬 피해량이 3-체인과 동일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히카리의 자동 공격 횟수와 블록 사용 시 횟수가 개별적용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알바트로스 (★4~5 R-0 초월무기)의 옵션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폭풍 분쇄기 (★4~5 스타냐 초월무기) 의 옵션이 적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다라와 황호금(다라 초월무기)패시브 스킬 동작 방식을 툴팁에 맞게 변경하였습니다.
- 사모하는 달빛 (견우 패시브) 가 간헐적으로 피해를 주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몽테 (★4~5) 가 초월무기 착용 시, 치명타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신규 코스튬 및 일러스트, 용사 이야기 추가

새로운 코스튬 8종도 선보였다. 도깨비 비형랑, 양치기 펜리르, 우주 탐사 카구야, 소방관 스파이니, 고철수집가 레이븐, 사생팬 우리엘, 교통경찰 노엘, 챠이버거로 각각 보석 40개로 상점의 코스튬 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작년 9월에 열렸던 '하슬라 수확제' 이벤트의 한정 코스튬 달토끼 로슈포르와 수확제 달타냥도 상점 판매 목록에 추가되었다.

우지멘트와 아테나, 스파이로등 새로운 일러스트도 선보였으며, 용사들의 관계와 세부 설정 등을 풀어낸 용사 이야기도 3종이 추가되었다. 새로운 용사 이야기는 용사단 일지 탭의 28번 철인 카드 게임 비하인드와 29번 운명에 대항하는 자들, 그리고 로만의 투사들 탭의 5번 비밀과 비밀이다.

▲ 신규 코스튬 8종.

▲ 작년 9월에 열렸던 이벤트 한정 코스튬도 상점에 추가되었다.

▲ 왼쪽부터 우지멘트, 아테나, 스파이로의 일러스트.

▲ 용사 이야기도 3종이 추가!




▣ 스킬 삭제 기능 추가 및 우편함 개선 등 편의사항 변경

특수 스킬이 없어야 오히려 강력해지는 덕분에 특수 스킬을 전수하면 쓰임새가 떨어지는 테레사를 위해 스킬 삭제 기능이 추가되었다. 스킬 연구소에서 해당 용사를 선택한 뒤, 왼쪽에 등장하는 쓰레기통 아이콘을 선택하면 전수한 스킬도 삭제된다. 각종 보상을 확인하는 창구였던 메시지함은 우편함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이와 함께 각종 공지사항을 우편함에서 편지의 형태로 읽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20차 승급 용사 2종과 21차 계약 전용 용사 3종 등 신규 용사의 도트 이미지와 18차 초월 무기 도트 이미지 등 새로운 로딩팁이 추가됨과 함께 여름과 관련된 로딩팁은 이번 업데이트로 빠졌다. 패키지 상점에는 기초 성장 패키지와 전설의 빵 패키지가 등장했다. 기초 성장 패키지는 계정당 1회만 구입 가능하며 상당히 유용한 구성이다.

용사 재승급시 요구되는 보석량은 3에서 1로 줄었지만, 유료 재화인 보석이 소모된다는 점은 여전하다. 중급 분해는 대성공 확률이 증가했으며, 성장의 비약은 종류가 3개로 변경되었고 가격이 저렴해졌다. 지난 업데이트로 고대의 던전 열쇠 사용량이 감소했으나, 보상은 그대로였던 점이 이번 업데이트로 수정되었다. 패치노트에 따르면 전반적인 리밸런싱을 통해 획득 골드 기대값이 소폭 증가 혹은 감소했다고 한다. 덕분에 던전키 1개로 1,300 골드를 획득할 수 있어 한동안 주목받았던 신규 전설 용사 고대 던전도 이용자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 드디어 테레사에게 잘못 전수한 스킬을 지울 수 있다!

▲ 우편함에선 공지사항이나 알림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

▲ 그동안 유용했던 고대의 던전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