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퀘스트 수행, 지역 탐험, 콘텐츠 체험, 던전 클리어, 몬스터 도감 완성 등 다양한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이와 관련된 업적을 획득하게 된다. 업적 정보창(단축키 : Y)에서는 업적 목록, 달성 목표, 달성 보상, 업적 달성율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업적을 달성하면 화면 중앙 하단에 메시지가 출력된다.

▲ 470여 종의 업적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업적 정보창(단축키 : Y)



■ 업적 정보창 주요 기능

업적 정보창 좌측에 나열된 업적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이에 해당하는 업적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이미 달성한 업적은 밝은 갈색, 아직 달성하지 못한 업적은 어두운 회색으로 표시되며 달성 보상이 있는 업적의 경우 상자 아이콘이 추가되어 있다.

리스트에서 업적을 선택하면 정보창 우측에 업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건이 나타나며 이미 충족된 조건과 아직 수행하지 못한 조건이 구분되어 있다. 그 아래로는 업적을 달성할 경우 획득할 수 있는 칭호, 명예 포인트, 골드, 아이템 정보가 표시되어 있다.

특히, 엘리트로드 각성 기능을 위해서는 30,000점의 명예 포인트를 획득해야하는데 업적에 따라 최대 800점 가량의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어서 업적 컨텐츠만으로도 상당한 양의 명예 포인트를 준비할 수 있다.


▲ 업적 정보창의 주요 기능

▲ 업적을 달성하고 보상 획득!

▲ 원하는 업적만 쏙쏙 골라내는 추적 리스트 시스템


업적 리스트에는 '추적 리스트'에 등록시킬 수 있는 체크 박스가 있는데, 자신이 목표로하는 업적을 체크해둘 경우 일일이 카테고리를 찾아갈 필요 없이 추적 카테고리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리스트 상단에는 분류 기능이 있어서 달성한 업적, 미달성 업적, 보상이 있는 업적 등으로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다. '보상 있음' 분류 기능의 경우, 이미 보상을 수령한 업적은 제외된다.


▲ 수십 종의 업적을 원하는 분류에 따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 업적의 또 다른 재미

업적 이름이나 보상 칭호를 살펴보다 보면 다양하고 개성 넘치는 이름을 가진 것들이 많다. 보스의 이름을 가지고 언어유희를 한다거나, 유머스런 칭호, 패러디 등 다른 유저들과 구분되는 자신만의 특별한 호칭을 찾아 수집하는 것도 업적 시스템의 또 다른 즐길거리다.


▲ 개발자의 센스가 돋보이는 특이한 업적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