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직업은 총 5개로 버서커, 가디언, 어쌔신, 프리스트, 위저드로 구성되어 있다. 버서커, 가디언, 어새신은 근접 전투에, 위저드와 프리스트는 원거리 전투에 특화되어 있으며, 파티 플레이 시 일반적으로 가디언과 프리스트는 각각 탱커와 힐러의 역할을, 나머지 버서커, 위저드, 어쌔신은 딜러의 역할을 수행한다.


▲ 이카루스의 다양한 직업. 좌측부터 가디언, 어쌔신, 버서커, 워저드, 프리스트


직업 구성 자체는 일반 MMORPG의 틀을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가디언의 방패 활용 기술, 어쌔신의 공중 콤보, 버서커의 전체 광역 공격, 프리스트의 징표 활용법, 위저드의 다양한 군중 제어기 등 각 직업의 개성과 독특한 고유 시스템은 이카루스만의 특징이라 볼 수 있다.


▲ 공격 스킬로 특수 자원을 획득하는 프리스트의 힐 시스템


개성이 뚜렷한 만큼 일부 콘텐츠에서 특정 직업이 약간 유리하다거나 하는 차이점은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어느 직업이 최강이다.'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 특히 캐릭터 육성과 숙달이 쉽지 않은 이카루스의 특성상 직업 선택 시 성능을 따지기보다는 개인의 취향이나 플레이 성향에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더욱 중요할 수 있다.



이카루스의 다섯 직업 특징 살펴보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유일무이한 이카루스의 힐러, 프리스트

든든한 파티의 탱커, 가디언  

데미지 + 군중 제어의 달인, 위저드

속도 하나로 이카루스를 지배하는 직업, 어쌔신

오직 공격뿐이다! 상남자의 직업, 버서커




■ 유일무이한 이카루스의 힐러, 프리스트



프리스트는 이카루스의 유일한 힐러 직업이다. 기본적인 힐러, 버퍼의 역할은 물론, 다양한 군중 제어기 스킬까지 보유하고 있어 다재다능한 활약을 펼칠 수 있다.

하이브리드에 가까운 성능은 항상 사냥 속도가 느리다거나, 딜이 약하다는 단점이 따라오지만, 힐을 활용한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하며 전투 지속력도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엘로라의 징표를 활용한 공수 전환 메커니즘은 힐러 직업의 최대 단점인 '지루함'을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


프리스트의 장점 하나, 힐 스킬을 통한 안정적인 전투 가능

회복 수단이 넉넉하다고만 볼 수 없는 이카루스의 특성상 힐 스킬은 가뭄의 단비 같은 존재가 된다. 회복 아이템으로 생명력을 회복하지 않고 힐을 사용하면서 평소의 마나 리젠에 의존하는 것이 훨씬 더 빠른 전투를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힐 스킬은 물약 등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에서 위급한 상황을 맞이할 때 죽음을 면할 수 있는 최종 수단으로 자주 활용된다.


▲ 사냥 → 힐 → 마나 리젠의 반복으로 안정적이면서 꾸준한 사냥이 가능하다.


프리스트의 장점 둘, 강력한 버프 스킬 보유

프리스트의 기본 스탯으로는 솔로잉이나 근접 전투가 쉽지 않지만, 엘로라의 징표 등 다양한 버프를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다. 또한, 버프는 자신을 제외한 아군 플레이어게도 사용할 수 있어 파티 인원이 늘어날수록 그 효율이 더욱 증가한다.


▲ 엘로라의 강력한 버프 효과, 광역 적용되어 유지하기도 쉽다.


프리스트의 장점 셋, 공수 전환의 다이나믹한 힐 메커니즘

엘로라의 징표는 아군에게 사용 시 '힐 + 버프'의 효과가 있지만, 반대로 적에게 사용하면 '데미지 + 디버프'의 효과가 있다. 또한, 엘로라의 징표를 시전해 생성되는 특수 자원은 다른 스킬을 시전할 때 사용되기 때문에 공↔수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뤄지면서 더욱 다이나믹한 전투를 즐길 수 있다.


▲ 대상의 관계에 따라 효과가 바뀌는 엘로라의 징표


프리스트,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1. 힐러 직업 플레이 경험이 있거나 힐러 역할을 좋아하시는 분

2. 힐러를 하고 싶었지만 약한 공격력과 단조로운 파티 플레이에 망설이셨던 분

3. 버티고 버티면서 상대를 서서히 역으로 압박하는 것을 즐기시는 분

☞ 프리스트 상세 가이드 보러가기




■ 든든한 파티의 탱커, 가디언



가디언은 높은 물리 방어력과 체력을 가지고 있어 원활한 솔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파티 플레이 시 없어서는 안 될 탱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 인던 초대 1순위 직업이 되기도 한다.

단일 대상의 공격 스킬과 군중 제어기, 어그로 증가 스킬은 높은 방어력과 함께 가디언의 1:1, 탱킹 능력을 더욱 강화시켜주나, 누커, 광역 타입의 딜은 떨어지는 편으로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에는 파티원의 도움이 없으면 위험해질 수 있다.


가디언의 장점 하나, 안정적인 솔로잉

가디언은 높은 방어력과 체력, 단일 대상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매우 안정적인 솔로잉을 할 수 있다. 특히 '신성한 부름' 스킬은 먼 거리의 적을 자신의 앞으로 끌어오는 효과가 있어 다수의 몬스터 애드를 피하고 원하는 적을 골라 사냥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가디언의 주력기, 신성한 부름


가디언의 장점 둘, 강력한 1:1 능력

다양한 군중 제어기와 단일 대상 스킬은 매우 강력한 1:1 능력을 보여준다. 같은 근접 직업인 어쌔신, 버서커와 비교할 때 누킹 능력이나 광역 효과는 떨어지지만, 버티기 + 군중 제어기 활용으로 전투를 장기적으로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으며, PvP 시 상성 직업을 만나도 결코 허무하게 죽거나 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


▲ 연계기를 통해 6연타 이상의 콤보를 단일 대상에게 시전할 수 있다.


가디언의 장점 셋, 어떤 상황에서도 가능한 주도적인 플레이

인던에서의 탱커로는 물론, PvP에서도 선봉에 나서 적의 핵심 딜러를 제압하는 등, 모든 상황에서 주도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가디언의 높은 방어 능력은 이러한 가디언의 무차별 돌진 플레이에서도 죽음을 면하게 해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방패 방어 등의 스킬을 활용해 적진으로 파고들 수 있다.


가디언,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1. 파티의 선봉이 되어 주도적인 플레이를 즐기시는 분

2. 안정적인 솔로잉과 원활한 인던 취직을 원하시는 분

3. 광전사처럼 적진을 파고들되, 무차별 공격보다는 군중 제어기로 전술적 플레이를 펼치시는 분

☞ 가디언 상세 가이드 보러가기




■ 데미지 + 군중 제어의 달인, 위저드



위저드는 원거리 공격의 1인자로 다양한 원거리 스킬을 사용하며, 전체적으로 높은 데미지와 다수의 군중 제어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과도한 마나 소모, 취약한 근접 전투 등의 약점은 부정할 수 없지만, 무빙 캐스팅으로 이를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으며, '높은 데미지 + 군중 제어' 효과는 상대하는 입장에서 매우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다. 특히 안정적인 위치에서 퍼붓는 원거리 딜링은 이카루스 원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위저드의 장점 하나, 강력한 원거리 공격

맞지 않고 적을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은 원거리 직업의 기본이며 가장 큰 메리트이기도 하다. 또한, 대부분의 스킬이 무빙 캐스팅이 되기 때문에 전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 대부분의 스킬을 이동하면서 시전할 수 있다.


위저드의 장점 둘, 강력한 군중 제어 효과

위저드의 마법은 기본적으로 '원거리 + 강력한 데미지'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다양한 군중 제어 효과가 더해져 그 위력을 더욱 높여준다. 넉백 효과, 이동 속도 감소 효과, 스턴 효과 등의 다양한 군중 제어기는 무빙 캐스팅을 시전하는 위저드의 생존력을 더욱 높여준다.


▲ 대상의 발을 묶거나 꽁꽁 얼려버리는 빙결 계열 스킬


위저드의 장점 셋, 화끈한 누킹 딜

기본적으로 마법 데미지가 강력한 편이며, 연속되는 군중 제어 효과는 상대로 하여금 손 한 번 못쓰게 하고 전투에서 패배하는 결과를 만들기도 한다. PvE에서는 1인 딜러 이상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으며, PvP에서는 뛰어난 공격 능력을 가지고 있어 점사 1순위로 자주 지목될 정도다.


▲ 화려한 이펙트, 화끈한 데미지, 강력한 넉백 효과 모두를 가진 폭렬탄


위저드,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1. 원거리 공격 직업을 선호하시는 분

2. 캐스팅 무빙으로 극대화되는 컨트롤 재미를 느끼고 싶으신 분

3. 폭발적인 딜링과 군중 제어 콤보, 화려한 마법 이펙트를 좋아하시는 분

☞ 위저드 상세 가이드 보러가기




■ 속도 하나로 이카루스를 지배하는 직업, 어쌔신



어쌔신은 전형적인 로그 타입의 직업으로, 단일 대상의 근접 공격과 군중 제어 능력은 가히 최고라 할 수 있다. 빠르고 폭발적인 공격력, 다양한 상태 이상 효과는 몬스터를 말 그대로 '녹여버리고' 적 유저의 손발을 꽁꽁 묶어버릴 수 있다.

방어력과 체력이 낮은 점은 근접 직업인 어쌔신에게 불리하게 작용하지만, 높은 회피 능력과 이동기를 활용해 이를 극복할 수 있다. 솔로잉은 무난한 편이며, 컨트롤 여하에 따라 어쌔신의 능력은 극과 극을 달리기도 한다.


어쌔신의 장점 하나, 편리한 특수 자원 관리

어쌔신은 다른 직업과 달리 스태미너라는 특수 자원을 사용한다. 스태미너는 기본 + 패시브 효과를 받아 따로 휴식 시간을 가지지 않아도 될 정도로 회복이 빠르지만, 이동기 등을 쓸데없이 자주 사용하면 스태미너가 금새 바닥이 나기도 하니 주의해야 한다. 적절한 스킬 활용은 빠른 솔로잉을 가능하게 한다.


▲ 전투 동안에도 비교적 빠른 속도로 회복되는 스태미너


어쌔신의 장점 둘, 기민한 움직임을 통한 성능과 컨트롤 재미 증폭

기민함 움직임 사용 시 일부 스킬의 능력이 변화하거나 강화된다. 이를 활용한 연계기를 어떻게 구상하느냐에 따라 전투의 판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적절한 연계기 사용은 전투를 좀 더 유리하게 이끌어준다.

기민한 움직임과 다양한 연계기는 숙달이 어려워 게임 초반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일단 한 번 익혀두면 적의 공격을 피하면서 강력한 어쌔신의 단일 스킬을 전부 고스란히 넣을 수 있게 된다.


▲ 액션 게임을 플레이하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어쌔신의 장점 셋, 강력한 군중 제어기와 누킹 조합

스턴, 에어본 등의 군중 제어 기술을 다수 보유한 어쌔신은 수 초 이상 적을 묶어버릴 수도 있다. 군중 제어기로 적의 생명력을 서서히 깎으면서 상처내기 버프를 쌓고 급살 적용을 받아 적을 순식간에 처치할 수 있는 점은 위저드와 흡사하지만, 어쌔신 스킬 모션 자체가 워낙 빠르고 무빙이 화려해 누킹 시점을 예상하기는 더욱 어렵다.


▲ '한 번 걸리면 끝'이라는 표현이 잘 들어맞는다.


어쌔신,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1. 1:1 특화 능력이나 속도감을 중시하시는 분

2. 컨트롤에 자신 있거나, 컨트롤하는 재미를 중시하시는 분

3. 자신만의 연계기를 조합하는 창의적인 플레이를 즐기시는 분

☞ 어쌔신 상세 가이드 보러가기




■ 오직 공격뿐이다! 상남자의 직업, 버서커



버서커는 말 그대로 '광전사', 뒤를 보지 않는 타입의 전투를 펼친다. 시전 시간을 가진 차징 형태의 스킬을 위주로 사용하며, 풀 차징된 스킬의 위력은 다양한 상태 이상과 함께 더욱 강력한 위력을 보여준다. 체력이 줄어들수록 공격력이 강해지는 점 역시 버서커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전투를 해야만 쌓이는 분노라는 특수 자원을 사용하며, 적당한 방어력과 분노를 활용한 체력 회복 패시브를 가지고 있어 다수의 적을 상대할 수도 있다. 특히 광역 근접 스킬의 위력이 뛰어나 분노만 받쳐준다면 1대 다수의 무쌍 전투도 가능하다. 단일 대상 누킹 능력 역시 뛰어난 편이지만, 분노가 없다면 앞서 설명한 모든 장점이 무효화되는 약점도 가지고 있다.


버서커의 장점 하나, 뛰어난 광역 공격 능력

근접 공격에 기본 광역 판정이 있고 광역 판정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2명 이상의 적을 상대할 때 효율이 매우 뛰어나다. 비선공 몬스터 상대로 솔로잉 시 원하지 않는 애드가 날 수도 있지만, 역으로 방어력 위주의 세팅 후 빠른 몰이 사냥을 할 수도 있다.


▲ 광역 공격 하나만큼은 최강!


버서커의 장점 둘, 간단하면서 강력한 스킬들

버서커의 공격은 단조롭지만 강력하다. 몇 가지 군중 제어기와 짧은 연계기만 익히면 충분한 딜을 할 수 있으며, 차징 타이밍만 맞추는 정도의 컨트롤만 있으면 무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버서커의 강력한 공격력은 단조로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루함을 덜어준다.


▲ 시원시원한 한 방형 스킬들


버서커의 장점 셋, 강력한 마무리 일격

최후의 일격과 폭주의 화신 등 스킬과 패시브를 활용해 체력이 낮은 적을 단숨에 처치할 수 있다. 여기에 체력이 낮을수록 공격력이 높아지는 버서커의 특성까지 고려하면 공격력이 최대 +300%까지 증가할 수 있다.


▲ 상대 버서커에게서 붉은 기류가 보인다면 주의할 것!


버서커,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1. 복잡한 시스템을 싫어하시는 분

2. 공격에 죽고 공격에 사는, 상남자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신 분

3. 강력한 광역 공격으로 무쌍 스타일의 전투를 좋아하시는 분

☞ 버서커 상세 가이드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