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세계관에서 상당히 강력한 편에 속하는 헐크의 경우 '분노'라는 독특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근접 공격 영웅이다.

분노는 일반 영웅들이 스킬 사용 시 소모하는 에너지를 대신하며,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 반대로 피해를 입은 경우 일정량이 채워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한번 사용하면 회복하는 데 상당히 많은 시간이 필요한 에너지와 달리, 어느 정도 잔여량을 조절해 가면서 쓸 수 있는 만큼 플레이가 익숙해질수록 공격적인 운영을 할 수 있다.

또한 헐크는 이런 특징 외에도 적을 뒤로 던지거나 밀어내는 등 진영 파괴에 최적화된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보통은 최전방 탱커로 활약하게 된다.


※ 헐크 기본 정보



* 공격 타입 : 근거리 공격
* 전투 형태 : 적의 공격을 버티면서 적진으로 돌진하고 상대방 진영을 파괴하는 전투를 합니다.
* 일반 공격 : 주먹을 이용한 공격을 사용합니다.
* 군중 제어 : 천둥 치기(기절), 공포의 포효(공포)
* 핵심 스킬 : 지면 강타, 격노의 함성, 뒤로 던지기



▣ 스킬 정보


▷ 지속 스킬 - 패시브로 게임 내내 지속되는 효과



헐크가 보유한 대부분의 스킬은 사용 시 일정량의 '분노'를 필요로 한다.

분노는 시간이 흐르면 자동으로 조금씩 회복되는 에너지와 다르게 자동 회복이 되지 않으며, 비전투 상태가 지속될 시 오히려 3초마다 감소한다.

그만큼 신경 써서 관리할 필요가 있는데, 헐크의 지속 스킬로 인해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거나 '적에게 일반 공격'을 할 경우 일정량의 분노를 채울 수 있다.

따라서 전방에서의 적극적인 플레이가 요구되며, 추가적인 특징으로 보유한 분노가 50 이상이 되면 이동 속도 증가, 최대치인 100에 도달할 경우 공격 속도까지 증가하는 부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열심히 때리거나 맞으면 분노 자원이 채워진다!


▷ 일반 스킬 - [Q], [W], [E]로 사용



지면 강타는 전투병 처치와 적 영웅 견제에 활용할 수 있는 기본 스킬로 발동 속도와 범위, 공격력 등이 준수한 편이며, 무엇보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즉, 스킬 사용에 필요한 30의 분노만 있으면 무한대로 쓸 수 있다는 말인데, 2레벨에 배우는 '밀려드는 분노' 특성에 투자할 경우 지면 강타에 적중된 적 1명당 5의 추가 분노를 생성하기 때문에 사용 빈도를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다.

또한 지면 강타에 적중된 적은 뒤로 일정 거리 밀려나므로 전략적인 활용도 역시 높다고 할 수 있겠다.


▲ 분노만 충분하면, 일정 시간 적의 행동을 봉쇄할 수 있다



분노 관리의 시작과 끝을 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버프 스킬이다.

격노의 함성은 분노 소모량 없이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만 가지고 있으며, 사용 즉시 현재 걸린 이동 방해 효과 해제와 함께 분노 30을 생성한다.

여기에 이후 5초간 체력 회복 속도가 100% 증가하는 효과도 추가되는 만큼, 분노 수치와 관계없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날 때 마다 잊지 않고 사용해 주는 것이 좋다.


▲ 사용 시 모든 이동 방해 효과가 해제되고, 분노가 상승한다




뒤로 던지기는 상당히 재미있으면서도 전략적인 활용도가 높은 스킬이다.

선택한 대상을 헐크의 등 뒤로 넘기는 단순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확실한 점사 상황을 만들거나 도주하는 적을 방해하는 용도로 쓸 수 있어서다. 무엇보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로 짧은 편이라 시도 자체를 많이 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 중 하나다.

특히 4레벨 특성을 '힘껏 던지기'에 투자했다면 던지는 거리가 기존 400에서 750으로 약 2배 정도 길어지는데, 포탑 근처에서 전투가 벌어질 경우 대상을 아군 포탑의 사정 거리 안으로 집어 던질 수 있어서 피해를 극대화하거나 킬을 노려보기 좋다.


▲ 전략적인 활용도가 높은 뒤로 던지지



▷ 특수 스킬 - [R] 5레벨 특성 선택 (광란의 돌진 또는 천둥 치기)



5레벨에 선택할 수 있는 특수 스킬 '광란의 돌진'은 지정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충돌한 적들을 끌고 간 후 추가 피해를 준다.

최종 피해량 자체는 높지 않지만,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과 적을 끌고 이동하는 특징 때문에 교전 시 진형 붕괴에 효과적이며, 한 장소로 적들을 모아 아군 영웅들의 화력을 집중시키는 용도로도 좋다.


▲ 헐크의 다른 일반 스킬과의 연계도 매우 좋다



천둥 치기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로 특수 스킬 중에서는 제법 긴 편에 속하지만, 분노가 소모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공격 범위를 지정하면 0.5초의 준비 시간 후 선택한 범위 안의 적들에게 1차 피해를 주고, 이후 뒤로 밀어낸 후 1.5초간 기절시킨다.

따라서 분노를 소모하는 일반 스킬과 연계하기 좋지만, 사용 시 지정한 위치로 깊숙하게 파고들기 때문에 역으로 점사 받는 상황이 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 상당히 넓은 피격 범위! 부가적으로 피격된 적들을 1.5초간 기절시킨다



▷ 궁극 스킬 - [T] 9레벨 특성 (공포의 포효 혹은 헐크 도약)



스킬 사용 즉시 고함을 질러 주변의 적들을 2.5초 간 공포 상태로 만든다.

특히 공포의 포효 스킬은 분노가 소모되지 않으며, 사용과 함께 현재 분노 잔여량과 관계없이 최대치까지 회복시켜준다.

즉, 전투 상황에서 모든 분노를 소진한 후 회복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보통은 공포에 빠진 대상이 공격과 이동이 모두 불가능한 상태므로 아군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화력을 집중하거나 불리한 상황에서 도주하는 시간을 벌기 위해 활용된다.


▲ 2.5초간 적들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공포의 포효



헐크 도약은 9레벨에 배울 수 있는 궁극 스킬로 한 화면 전체를 공격 범위로 둘 만큼 긴 사정 거리를 자랑한다.

해당 스킬은 지정한 범위로 크게 도약한 후 지면을 내려치며 피해를 주는데, 만일 속박 상태인 경우에는 해제 후 발동된다.

그 외 알아둬야 할 부분은 스킬 사용에 분노가 소모되진 않지만, 도약 준비 단계에서 피격 시 재사용 대기시간만 적용되고 공격이 무산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시야가 확보된다면, 장애물로 가로막혀 있거나 전투병이 없는 장소에서 기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생각보다 넓은 범위 피해를 준다




▣ 특성 정보


헐크는 분노 관리가 생존이나 화력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관련 특성을 유심히 보는 것이 좋다.

초반부터 적극적인 견제와 라인에서의 우위를 차지하고 싶다면 2레벨 특성 [밀려드는 분노]를 선택하여 빠르게 전투병을 처치할 수 있고, 3레벨에는 [분노의 포효]에 투자하여 스킬로 생성되는 기본 분노를 30에서 50으로 대폭 늘릴 수 있다.

이 경우 격노의 함성(W) 스킬을 한 번만 사용해도 바로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어서 빠른 기동성을 살려 다른 라인을 지원하러 가거나 아군 영웅과 호흡을 맞춰 상대방 영웅 킬을 노리는 게 가능하다.

반면 장기적으로 중후반 적 영웅과의 안정적인 전투를 고려한다면, 체력 회복 속도를 2배 늘려주는 3레벨 특성 [회복의 외침], 영웅의 체력 회복력을 추가로 50% 증가시키는 6레벨 특성 [체력 회복 증가]와 함께 [지진파], [힘껏 던지기]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7레벨과 9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치명타율 증가]와 [공격 속도 증가]는 분노 생성을 위한 일반 공격 비중이 큰 헐크의 특성상, 공격적인 측면을 극대화 시켜주는 요소로 작용하니 팀 내에 튼튼한 영웅이 존재한다면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아이콘특성레벨특성아이콘
[밀려드는 분노]
지면 강타로 피해를 입힌 적의 수 만큼 분노가 각각 5씩 증가합니다.
2[지진파]
지면 강타의 피해량이 100%에서 150%로 증가하며, 적을 밀어내는 거리가 300에서 450으로 증가합니다.
[분노의 포효]
생성되는 분노가 30에서 50으로 증가합니다.
3[회복의 외침]
체력 회복 속도가 100% 에서 200%로 증가합니다.
[낙하 충격]
집어던진 적이 떨어지면 0.5초 동안 기절합니다.
4[힘껏 던지기]
적을 뒤로 집어던지는 거리가 400에서 750으로 증가합니다.
[광란의 돌진]
돌진하는 동안 적과 충돌하면 스킬 공격력의 50%의 피해를 주며 꿀고갑니다. 돌진이 끝나면 반경 250안의 모든 적에게 100%의 피해를 줍니다.
5[천둥 치기]
손바닥을 마주쳐 충격파를 발생시킵니다. 범위안의 적들에게 스킬 공격력의 200%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이동 속도 증가]
영웅의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6[체력 회복 증가]
영웅의 체력 회복력이 50% 증가합니다.
[치명타율 증가]
영웅의 치명타 확률이 25% 증가합니다.
7[체력 증가]
영웅의 체력이 20% 증가합니다.
[공포의 포효]
분노의 고함을 질러 반경 900안의 모든 적을 2.5초 동안 공포 상태로 만들며, 분노를 최대치만큼 회복합니다.
8[헐크 도약]
도약한 후 선택한 지점으로 착지하면서 땅을 내리칩니다. 착지 지점 반경 400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스킬 공격력의 200%의 피해를 주고 1초간 하늘에 띄우며 분노를 최대치만큼 즉시 회복합니다. 속박 상태에서 사용하면 속박을 해제한 후 발동 됩니다.
[공격 속도 증가]
영웅의 공격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9[최대 분노 증가]
영웅의 최대 분노가 20 증가합니다.
[모든 피해 증가]
영웅의 일반 공격과 스킬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10[피해 감소]
영웅이 받는 피해가 15% 감소합니다.



▣ 기본 공략 및 활용법


헐크는 기본적으로 근접 평타 위주의 공격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스킬 구성 자체가 진형 붕괴와 특정 대상을 고립시키는 데 최적화되어 있는 영웅이다.

라인전에서는 다른 근접 영웅들처럼 생명력 소모가 제법 큰 편이지만, 자신의 회복력을 100% 증가시키는 격노의 함성(W) 스킬로 인해 적당히 치고 빠지면서 관리할 수 있다.

무엇보다 헐크의 경우 초반 스킬 연계가 좋은데, 접근한 상대편 영웅을 뒤로 던지기(E)로 넘긴 후 지면 강타(Q)를 이용해 아군 포탑의 사정 거리 안으로 밀어내는 식의 플레이로 견제하거나 킬을 노리기 좋다.

여기에 뒤로 던지는 거리를 약 2배 늘려주는 3레벨 특성 '힘껏 던지기'까지 투자한 경우 뒤로 던지기(E) - 지면 강타 2회(Q) 사용(총 90의 분노 소모)만으로도 거의 화면 절반에 해당하는 거리를 밀어낼 수 있다.

이외에도 5레벨 광란의 돌진(R) 스킬을 선택했다면, 앞에서 언급된 두 가지 스킬과 섞어서 조금 더 확실히 아군에게 화력을 집중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분노 소모가 없는 9레벨 특성 '헐크 도약(T)'까지 배운 경우 적진 중앙을 급습하여 효과적으로 진형을 흔드는 것도 가능하다.


▲ 헐크 도약은 한 화면을 모두 공격 범위에 둘 정도로 긴 사정 거리를 자랑한다




▣ 추가 공략법


■ 주요 전투에 앞서 항상 버프창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자

헐크는 지속 스킬로 인해 현재 분노가 50 이상인 경우 이동속도 증가, 최대치인 100이 되면 추가로 공격 속도까지 증가한다.

해당 버프는 전투를 진행하면서 더 나은 기동성과 공격 능력을 부여해주기 때문에 다른 라인을 지원하러 가거나 소규모, 또는 대규모 전투에 앞서 항상 현재 분노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 분노가 100인 경우 두 가지 버프를 공짜로 얻을 수 있다


■ 60 이상의 분노가 있다면, 자신 있게 공격을 시도해라!

보통 라인전에서는 포탑을 기준으로 치열한 힘 싸움이 벌어지며, 전투병의 진행 위치에 따라 아군 혹은 적군 포탑 근처로 접근하거나 멀어지기를 반복한다.

이런 상황에서 헐크는 60의 분노만 있어도 뒤로 던지기(E) - 지면 강타(Q) 스킬 연계를 할 수 있어서 조금 더 효율적인 견제가 가능해진다.

일반적으로 아군 포탑에 접근한 상대방 영웅을 뒤로 던지기 스킬을 통해 머리 뒤로 넘긴 후, 이어서 지면 강타로 포탑의 사정거리까지 밀어낼 경우 일반 공격이나 스킬로 준 피해량보다 짧은 시간에 더 강력한 타격을 줄 수 있다.

마찬가지로 5레벨 특성 '광란의 돌진(R)'을 선택한 경우 뒤로 던지기(E)와 연계하여 좀 더 깊숙하게 포탑 쪽으로 유도할 수 있어서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킬 기회를 노려볼 수 있으며, 나아가 상대의 플레이를 소극적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 뒤로 던지기와 다른 스킬간의 연계가 일품!


■ 튼튼한 영웅이 필요하다면 체력 특성에 올인해라!

투자 가능한 헐크의 특성을 살펴보면 유독 체력 능력치 증가 효과가 많다.

3레벨 회복의 외침, 6레벨 체력 회복 증가, 7레벨 체력 증가 목록이 있는데 모두 투자할 경우 일반 스킬 '격노의 함성(W)'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웬만한 피해는 잠시 뒤로 빠져있으면 회복되는 수준으로 상향되기 때문에 파티에 튼튼한 영웅이 필요한 경우 충분히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