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 다고르는 얼라이언스 유저라면 쿨 티라스에 진입하는 시나리오 퀘스트 과정에서 처음으로 만나볼 수 있는 던전으로 티라가드 해협에서도 꽤 멀리 떨어져 있는 외딴 섬에 위치한 감옥이란 설정의 인스턴스 던전이다.

이후 얼라이언스는 115레벨이 되면 입장이 가능하고, 호드의 경우 120레벨부터 특정 던전 선택으로 입장할 수 있게 된다. 감옥이라는 설정답게 던전 구조가 여러 층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여러 해적 수감자들부터 애쉬베인의 부하들까지 다양한 적들을 만나볼 수 있다.


톨 다고르 주요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던전 기본 정보
   일반몹 구간
   모래 여왕
   제스 하울리스
   기사대장 발리리
   감독관 코르거스
   베타 공략 영상 모음
 


던전 이름 : 톨 다고르

요구 레벨 : 115레벨 이상(얼라이언스) / 120레벨 이상(호드)

던전 지역 : 티라가드 해협 외곽

한때 잘 관리되던 톨 다고르 감옥을 애쉬베인 무역회사에서 사들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곳은 애쉬베인 무역회사에 저항하는 이들을 영원히 가두어 두는 함정으로 전락했습니다.


▲ 톨 다고르 외부에서부터 내부로 들어가 최종적으로 옥상까지 올라가야 한다



■ 일반 몬스터 구간

'톨 다고르'는 감옥이라는 설정답게 여러 층으로 지역이 구분되며, 전체적으로 이동 구간의 넓이가 협소하고 시야가 넓지 못한 던전이다. 또 특이하게 자신과 같은 진영의 NPC가 수감되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던전 바닥이나 계단 등에 있는 열쇠를 이용해 수감된 NPC를 풀어주면 파티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 같은 진영의 수감자를 풀어주면 던전에서 나갈 때까지 강화 효과를 부여해준다


길이 좁고 인간형 몬스터답게 자신의 생명력이 얼마 남지 않으면 도망가려는 것 외에는 초반 일반 몬스터 구간에서 특별한 어려움은 없으나, 2층 감금 구역으로 올라가는 계단에서부터 등장하는 '항만의 시궁쥐단 바다예언자'같은 경우 '물의 반구'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꼭 차단해주어야 빠른 진행이 가능하다.

이후 장교 숙소를 지나 건물 외부로 나오게 되는데 이곳에서는 플레이어가 탑승 가능한 커다란 대포가 있으며, 이 대포에 플레이어가 탑승하여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다. 게다가 피해량도 높고 공격에 적중당한 적은 뒤로 밀쳐지는 효과까지 있어 조금 성가신 기술을 사용하는 '애쉬베인 사제'나 '애쉬베인 감독관'도 이를 이용하면 손쉽게 기술 차단과 처리가 가능하므로 꼭 이용하는 것이 좋다.


▲ 보호막에 피해감소 효과까지 추가되므로 차단을 해주는게 좋다


▲ 대포의 공격은 밀쳐내는 효과가 있으므로 매우 유용하다




■ 모래 여왕



◆ 주요 기술

모래 함정 : 4초 동안 모든 플레이어의 발밑에 모래 함정을 불러냅니다. 모래 함정을 밟으면 자연 피해를 입으며 튕겨오른 후, 4초 동안 기절합니다.

모래폭풍 : 강력한 모래폭풍을 일으켜 12초 동안 2초마다 모든 적들에게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모래폭풍이 시전되면 플레이어의 화면이 뿌옇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지각 변동 : 모래 속으로 사라진 후 플레이어 발밑에서 솟아오르며, 주변 모든 대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날려 보냅니다.

격노(일반) : 모래 여왕의 생명력이 30% 이하로 떨어지면 격노하여 가속과 공격력이 30% 증가합니다. 영웅 난이도부터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모래 여왕의 부름 :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 사용하는 기술로 모래 여왕이 능력을 사용할 때마다 '윙윙대는 바퀴'가 나타나 그녀를 돕습니다.

'윙윙대는 바퀴'
가려운 깨물기 : 물린 자리에 염증을 일으켜 즉시 물리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8초 동안 2초마다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격노 : 일반 난이도의 격노와 다르게 영웅 난이도부터는 모래 여왕 주위에서 윙윙대는 바퀴가 죽을 때마다 여왕이 격노하여 4초 동안 공격력과 가속이 5%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모래 여왕'은 톨 다고르에 도착하여서 바깥에서부터 감옥 내부로 진입하기 위해 싸우게 되는 첫 번째 우두머리로, 높은 난이도에서 생각보다 까다로울 수 있는 '모래 함정'과 '모래폭풍'이라는 기술들을 사용한다.

먼저 '모래 함정'은 말 그대로 지뢰처럼 모래 함정을 플레이어의 근처에 불러내는데, 일정 시간 유지되다가 사라진다. 만약 함정을 밟게 된다면 튕김과 동시에 4초라는 긴 시간 동안 기절상태가 되며, 고단으로 갈수록 피해량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이니 주의해야 한다.


▲ 무려 4초나 기절을.. 뽈록 튀어나온 것은 매우 위험하다!


그리고 '모래폭풍'은 시전하면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12초간 광역 피해를 주는데, 플레이어들의 화면이 정말 모래폭풍 내부에 있는 것처럼 뿌옇게 변하면서 피해를 입는다. 모래폭풍의 피해량은 크게 위협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특정 방향으로 밀어내므로 만약 이때 모래 함정을 밟는다면, 특히 높은 난이도라면 급사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이 외에도 땅으로 들어갔다가 선택된 대상에게 튀어나오는 '지각 변동'도 피해량이 상당히 높은 데다 대상 주위에 함께 있으면 같이 피해를 입게 되니 대상자 주위에 있지 말고 피해야 한다.

이 외에도 영웅 난이도부터는 '모래 여왕의 부름' 기술이 적용되어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윙윙대는 바퀴'가 소환되고, 이 바퀴를 여왕 옆에서 죽였을 때 격노 효과를 얻어 4초 동안 공격력과 가속이 5%씩 증가한다. 이는 중첩이 되므로 고중첩이 되지 않게 신경 쓰고 탱커의 급사를 조심해야 한다.


▲ 지각변동은 강력한 피해량과 함께 공중으로 띄우므로 지정대상과 떨어져 있어야 한다




■ 제스 하울리스



◆ 주요 기술

번쩍이는 단검 : 시야에 들어온 모든 플레이어에게 단검을 던져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마비시키는 독칼 : 대상에게 독바른 칼붙이를 던져 자연 피해를 입히고 12초 동안 2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이동 속도를 50% 만큼 감소시킵니다.

공포의 울부짖음 : 강력한 포효를 내질러 60미터 내의 플레이어가 6초 동안 공포에 질려 도망치도록 만듭니다. (차단 가능)

동기 부여의 함성 : 연속으로 함성을 내질러 45초 동안 2초마다 동기 부여 중첩을 부여합니다. 이 기술은 '연막 가루'를 사용한 직 후에 사용합니다. (차단 가능)
동기 부여 : 12초 동안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연막 가루 : 생명력이 약 50%정도 되면 시전한다. 지면에 연막탄을 던져 6초 동안 플레이어들을 기절시키고 동료들의 감방 문을 열어 지원을 받습니다. 감방에는 무쇠파도 약탈단들이 있으며,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제스의 형제 '바비 하울리스'도 함께 등장합니다.

'바비 하울리스'
흉포한 포식자 : 대상을 덮쳐 지면으로 찍어 누릅니다. 대상은 눌려 있는 동안 30초 동안 1초마다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차단 가능)
칼날 회전막 : 자신이 입는 피해를 일정량만큼 흡수합니다. 이 효과가 남아 있는 동안에는 시전을 방해받지 않습니다.
공포의 울부짖음 : 강력한 포효를 내질러 60미터 내의 플레이어가 6초 동안 공포에 질려 도망치도록 만듭니다. (차단 가능)


두 번째 우두머리 '제스 하울리스'는 꽤 위협적인 기술들을 가졌다. 먼저 '번쩍이는 단검'은 자신의 시야에 들어온 모든 플레이어에게 단검을 던져 피해를 입히는데, 이 기술의 경우 시전시간이 꽤 긴 대신 피해량이 크므로 탱커 외에 다른 직업군들은 모퉁이에 숨어 맞지 않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두머리의 시야를 가리기 좋은 위치에서 탱킹을 해주는 것이 좋다.

또 '공포의 울부짖음'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 기술은 시전시 무려 6초 동안 60m 내의 플레이어들이 공포에 걸린다. 마찬가지로 시전 시간이 꽤나 길고 이 기술은 차단이 가능하니 반드시 차단을 해줘야 한다.


▲ 시전시간동안 후다닥 피해줘야 한다


▲ 만약 차단에 실패하고 단검이 날아온다면...


그리고 제스 하울리스의 생명력이 약 50% 정도 남았을 때 '연막 가루'를 사용하여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6초 동안 기절시킨다. 그리고는 주변에 있는 철창들을 열어 죄수들을 풀어주면서 반대편으로 이동하는데, 반대쪽에서는 '동기 부여의 함성'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자신의 공격력을 점차 증가시키는 이 기술이 사용되는 45초 동안 동안은 무방비 상태이다.

이를 이용해 몬스터를 빠르게 몰아 광역 피해로 우두머리와 함께 처치하거나, 그냥 빠르게 우두머리만 공략할 수도 있다. 영웅 난이도 이상일 경우 죄수들 속에 자신의 형제인 '바비 하울리스'도 포함되며, 제스 하울리스 처럼 '공포의 울부짖음'을 사용하거나 '흉포한 포식자'라는 제어기술을 사용하는데 둘 다 차단이 가능하므로 함께 신경 써줘야 한다.

단, 바비 하울리스는 '흉포한 포식자'를 사용할 경우 '칼날 회전막'이란 피해 흡수 기술도 함께 사용하는데, 이 기술이 시전되어있는 동안에는 차단이 불가능하므로 빠르게 공격하여 칼날 회전막을 없앤 후 차단해야 한다.


▲ 연막 가루 사용 후 죄수들을 풀어주면서 반대편으로 이동한다


▲ 이동한 후에는 동기 부여의 함성을 45초동안 사용하는데 빠르게 차단 혹은 처치하면 된다




■ 기사대장 발리리



◆ 주요 기술

불타는 무기 : 탄약통이 불에 닿으면 6초 후 폭발하여 20미터 내의 모든 대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점화 : 대상들의 발 아래 불꽃의 원이 폭발하여 공격당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잉걸불길 : 전방 부채꼴 범위에 화염을 분출하여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도화선 점화기 : 플레이어를 불타는 도화선으로 삼아 5초 동안 1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기사대장 발리리는 사용하는 기술은 적지만 좁은 구역에서 넓고 강력한 범위 공격을 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복되는 패턴에서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집중도가 요구되는 우두머리다.

일단 기본적으로 발리리 근처에는 탄약통이 배치되어 있으며 이 탄약통은 발리리가 사용하는 기술들의 범위내에 있다면 불이 붙게되며, 불이 붙은 탄약통은 '불타는 무기'가 되어 일정 시간 후에 폭발하여 넓은 범위에 강력한 피해를 준다.

하지만 이 탄약통은 플레이어가 직접 들어서 옮길 수 있으며 발리리의 기술들은 시전 시간이 긴 편이므로, 시전이 끝나기 전에 파티원 전원이 일사불란하게 탄약통을 하나씩 집어 들고 표시되는 기술범위 밖으로 옮기는 것이 좋다.

추가적으로 발리리가 사용하는 '잉걸불길'은 불특정한 대상을 향해 바라본 후 발사하므로 탄약통을 살짝만 옮겨 일렬로 늘어서게끔 놓지 말고, 되도록 중앙을 제외하고 같은 위치에 모아서 만약 탄약통이 터지더라도 협소한 공간에서 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줄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좋다.


▲ 발리리가 '점화'를 시전한 모습, 탄약통을 시전중인 기술 범위 밖으로 빼내야 한다.


▲ 잉걸불길은 전방에 불길을 내뿜기 때문에 탄약통이 한꺼번에 터질 수 있으므로 조심할 것!




■ 감독관 코르거스



◆ 주요 기술

아제라이트 탄약 장전 : 감독관 코르거스는 총에 아제라이트 탄약 두 종류 중 하나를 장전합니다.
아제라이트 탄환 - 발화 : 총에 아제라이트 발화 탄환을 장전하여, 총격에 적중당한 대상에게 8초 동안 2초 마다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아제라이트 탄환 - 작렬 : 총에 강력한 아제라이트 작렬 탄환을 장전하여, 총격에 적중당한 대상을 뒤로 밀쳐냅니다.

교차 점화 : 사방으로 총구에서 불길을 내뿜어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적인 분출 : 폭발적인 분출로 공격할 플레이어를 지정합니다. 4초 후 대상과 대상 주변 5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백발백중 : 플레이어를 겨냥하고 4초 후에 정밀 탄환을 발사하여 일직선상에 있는 첫 번째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이 탄환은 물리 피해를 입히고 1.3분 동안 백발백중으로 받는 피해를 500%만큼 증가시킵니다.

육중한 강타 : 코르거스 주위의 대포가 가동하여 강력한 포격으로 전방 부채꼴 범위 내에 화염 피해를 입히고 적중당한 대상을 뒤로 밀쳐냅니다.

심정지 맹독 : 각 플레이어에게 심정지 탄환을 발사합니다. 대상이 이동할 때마다 맹독이 혈관을 타고 흐릅니다. 맹독이 심장에 이르면 대상은 8초 동안 기절합니다. 이 기술은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만 적용됩니다.


톨 다고르의 마지막 우두머리 '감독관 코르거스'는 주변의 지형까지 이용해 여러가지 기술을 사용하는 까다로운 패턴을 가졌다. 먼저 코르거스의 주요 기술 '교차 점화'는 자신을 기준으로 바닥에 화약이 지나간 것마냥 6방향으로 검은 표시가 나타난다.

검게 표시된 부분이 바로 공격이 나가는 지점이며 피해량 또한 상당하므로 그 사이로 이동해 공격을 반드시 피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폭발적인 분출'은 대상을 지정하는데 대상과 그 주변의 플레이어에게 모두 피해를 주므로 겹치지 않게 서 있는 것이 좋다.


▲ 교차 점화가 시전되면 사이로 피해야 한다


▲ 근접 딜러가 많다면 '폭발적인 분출'은 매우 위협적일 것이다


다음으로 '백발백중'은 어느 한 대상을 겨냥하고 바라보는 일직선상 위치에 서 있는 첫 번째 플레이어에게 공격이 적중된다. 거기에 백발백중에 맞은 플레이어는 같은 기술에 받는 피해량이 500% 증가하는 약화 효과가 적용되므로, 다른 파티원이 대신 맞아줄 수 있는 점을 최대한 이용해서 여유가 있는 파티원이 돌아가며 맞아주어야 한다.

이 외에도 '육중한 강타'는 옥상에 있는 대포들 중 코르거스와 가장 가까운 대포를 가동하고 강력한 포격을 날리는 기술을 사용한다. 주변의 대포가 움직이다가 멈춰선 후 대포 입구에 불길이 모이는데, 대포 입구로부터 전방 부채꼴 범위를 포격하므로 그 주위는 반드시 피해주어야 한다.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심정지 맹독'이 적용되는데 이 맹독은 플레이어가 이동할 때마다 수치가 차오르게 되고 맹독 수치가 전부 찬다면 무려 8초라는 긴 시간 동안 기절에 걸리게 된다. 대신 가만히 있는다면 맹독 수치가 감소되므로 정말 최소한의 이동만 해야 하는데, 튕겨내는 기술이 많은 코르거스이기에 여러모로 근접 딜러들의 난관이 예상된다.


▲ 파티원들과 사이좋게 나눠 맞아야 급사를 피할 수 있다


▲ 움직이는 대포 입구를 조심! 패턴이 겹치면 많이 난감해진다



■ 베타 공략 영상 모음

▷ AMPHIS의 공략 영상 (신화 가이드)



▷ Method의 공략 영상 (신화 가이드)



▷ Bajheera의 공략 영상 (쐐기돌 2단)



▷ Matthxw의 공략 영상 (쐐기돌 8단)



▷ Dhaubbs의 공략 영상 (쐐기돌 10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