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 판다리아의 안개 5.2 테스트 서버 공식 패치노트가
1월 31일자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하는 국내 및 북미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패치노트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국내 서버에 적용 시 명칭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5.2 PTR 패치노트에서 그 내용이 최근 변경되거나 새롭게 추가된 부분은
 붉은색 글씨로 처리하였습니다.



원문출처: 북미 WoW 공식 홈페이지






1월 31일자 World of Warcraft 5.2 PTR 패치노트


5.2 패치 천둥왕을 현재 공식 테스트 서버에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에 접속하면 거대한 새로운 레이드 던전과 다방면의 새로운 퀘스트 중심지, 애완동물 대전 개선, 새로운 월드 보스, 상당한 수준의 직업 밸런스 변경, 새로운 애완 동물과 탈 것들, 다양한 버그수정 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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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이러한 변경 사항은 확정된 것이 아니며, 공식적으로 5.2 패치가 적용되기 전까지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 - 새로운 퀘스트 지역과 평판의 등장




○ 새로운 일일 퀘스트 지역 : 천둥의 섬




천둥왕의 섬에서 플레이어들은 황제 레이 션의 섬 위 본거지를 정복하는 공격에 가담합니다. 새로운 퀘스트와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고 특별한 이벤트에 참가하며 전설의 보물실에 들어갈 권한을 획득할 뿐만 아니라 진영별로 강력한 모구 유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각 진영의 최정예가 선봉에 나섭니다. 제이나 프라우드무어가 이끄는 키린 토 선봉대와 로르테마르 테론이 이끄는 선리버 돌격대입니다. 새로운 진영의 평판을 쌓으면 새로운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으며 강력한 아이템과 보는 이를 압도하는 탈것 등 다양한 평판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점차적으로 섬 위에 얼라이언스와 호드 양 쪽의 거점이 마련되면, 플레이어는 몬스터 처치 중심 퀘스트나 플레이어 전투 중심 퀘스트 중 어느 쪽을 수행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전투 퀘스트는 상대 진영의 NPC를 노리는 내용이지만, 상대 진영 플레이어를 처치해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영웅들이 섬을 정복해 나감에 따라 강력한 번개 제련소를 사용할 수 있는데 대장장이들은 이를 사용해 뛰어난 공격대 보상급 아이템 뿐만 아니라 과거의 오리지널 무기를 만들어 냅니다.






테스트 서버에서는 판다리아 서쪽 해변의 탕랑 평원에 있는 음영파 주둔지에서 천둥왕의 섬으로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천둥왕의 섬은 처음에 극히 일부만 개방되었다가 플레이어들이 전쟁에 기여하는 바에 따라 점차적으로 개방됩니다. 향후 조선소, 대광장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보물실을 포함하여 일부 기능은 아직 체험해보실 수 없습니다.



○ 새로운 공격대 : 천둥의 왕좌

천둥왕인 황제 레이 션이 복수를 위해 판다리아에 돌아왔습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대규모 공격대: 천둥의 왕좌에서 최근 되살아난 군주와 그의 잔달라 동맹을 저지하는 일이 얼라이언스와 호드 영웅들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천둥의 왕좌는 새로운 공격대 우두머리 열 둘이 있는 거대한 성채로서, 영웅 난이도에서 황제 레이 션을 처치하면 열 세 번째 적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천둥의 왕좌 공격대 찾기는 4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천둥왕 레이 션을 완전히 처치해버리겠다는 열망에 불타오르는 음영파 강습단에 합류하여 뛰어난 용맹 점수 보상 아이템을 얻어 보세요. 이 평판은 천둥의 왕좌 공격대 던전에서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주의 사항: 5.2 테스트 기간 동안 이 공격대 던전은 특정 시간에만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공개 테스트 서버 토론장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계속되는 전설 퀘스트

래시온은 모구 힘이 어디에서 시작되었으며 어디에서 나오는지 알아내야만 하기에 아제로스의 강력한 영웅들이 비밀을 밝혀내고자 왕자를 돕습니다. 정보를 얻으려는 플레이어들은 천둥왕의 궁전 깊숙한 곳까지 들어가 인내심과 기술을 확인 받게 됩니다. 또한 이 여정을 진행하는 동안 새로운 전설 얼개 보석인 '천상의 왕관'에 얽힌 비밀이 밝혀집니다.






○ 새로운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 폭풍 군주 나락크와 운다스타

§ 폭풍군주 나락크
천둥왕의 섬을 정복하면 천둥왕의 요새로 들어가는 관문을 지키는 수호자, 폭풍 군주 나락크가 나타납니다. 플레이어들이 나락크와 맞서면서 자신의 패기를 시험할 기회가 자주 있을 것입니다.






§ 운다스타
세월의 뒤안길로 사라진 장소에서, 막강한 데빌사우루스 군주 운다스타가 잔달라 트롤들이 준비한 무기와 갑옷으로 무장한 채, 쿤라이 봉우리 북쪽 바다에 있는 신비로운 거인의 섬에서 자기를 찾아올 만큼 용감한 (또는 무모한) 플레이어들을 기다립니다.






○ 농장 매입

태양노래 농장에 애착이 생긴 플레이어는 농부 윤에게서 농장 땅을 매입할 수 있습니다. 농장이 플레이어의 소유가 되면, 여관과 같은 휴식 지점이 되어 귀환 장소로 사용할 수도 있고 즉시 접속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판다리아 전역의 평판 진영으로부터 농사 주문이 들어오고, 주문을 완수하면 해당 진영에 대한 평판이 높아집니다.






○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 시스템 변경

모든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의 전리품 획득 권한이 진영별로 결정됩니다. 이에 따라, 우두머리와 전투에 돌입하는 진영 중 자격이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전리품 획득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 시스템 하에서는, 한 우두머리에게서 일주일에 한 번만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지만, 보너스 주사위는 적용됩니다. 우두머리가 등장하는 간격도 짧아집니다.







직업


○ 죽음의 기사


죽음 착취회복되는 생명력이 입힌 피해의 100%에서 150%로 증가했습니다.

변환을 사용할 때 소모되는 룬 마력이 10에서 5로, 추가로 매초 소모되는 룬 마력이 10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흡혈 기생충소환되는 피구더기의 생명력이 200% 증가했으며, 치유량도 세 배로 증가했습니다.

질식시키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60초로 감소했습니다.

어둠의 질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에서 30초로 감소했습니다.


§ 부정 특성
영혼 수확얼음 손길에도 적용됩니다.

가고일 부르기에 마력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자연 피해만 입히던 가고일의 일격이 암흑 피해와 자연 피해를 함께 입힙니다.

칠흑의 역병인도자특성을 선택하면, 기존의 효과와 더불어 역병의 일격 공격 시 대상에게 서리 열병 을 감염시킵니다.


§ 직업 방어구 효과
냉기와 부정 14단계 방어구의 2세트 효과로 얻는 냉기의 일격 절멸 스컬지 일격 의 공격력 증가량이 10%에서 4%로 감소했습니다.

냉기 부정 14단계 방어구의 4세트 효과가 이제 불사의 파멸도살기의 발동 확률을 30%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5.2 패치에 새로 등장하는 15단계 죽음의 기사 방어구에 적용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드루이드


야성 드루이드의 회오리바람이 이제 사거리가 30미터로 증가하고(기존 20미터) 2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추가로 추방, 매혹, 정령 속박, 주술, 빙결의 덫, 비룡 쐐기, 후려치기, 기절시키기, 겨울점, 마비, 변이, 서리고리, 참회, 전율의 장풍과 점감 효과를 공유합니다.


§ 공생
공생으로 획득한 분쇄의 일격이 이제 해당 스킬의 전사 스킬과 동일하게 1.5초의 시전 시간을 갖습니다.


야수 탈주가 재설계 되었습니다. 사용 시 표범으로 변신하고 순간이동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 증가하며, 숨기는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세나리온의 보호의 치유량이 100% 증가했습니다.

광포한 재생력 효과에 전투력이 미치는 영향이 10% 증가했습니다.

맹위 효과에 전투력이 미치는 영향이 10% 증가했습니다.

특화: 자연의 수호자 로 증가하는 방어도가 20% 증가했습니다.

회복 에 소모되는 마나가 약 9% 감소했습니다.

되살리기야생의 징표에 소모되는 마나가 55% 감소하였습니다.

요정 떼는 이제 하나 이상의 대상을 동시에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휘감기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30초로 감소했습니다.

태풍 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증가했습니다.

자연의 군대 로 소환되는 나무정령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증가했으며, 자연의 군대 툴팁에 소환수의 능력이 표시됩니다.


§ 숲의 영혼
조화: 이제 일월식이 종료될 때 40의 달 혹은 태양 에너지를 얻습니다. (기존 20)
야성: 기존과 동일합니다.
수호: 짓이기기로 얻는 분노가 3 증가합니다. (기존 2)
회복: 신속한 치유를 시전했을 때 다음 주문 시전에 대한 가속이 70%만큼 증가합니다.(기존 50%)


자연의 경계 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90초로 감소했고, 증가시켜 주는 공격력과 치유량이 20%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 조화 특성
별똥별이 군중 제어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에게 적중하지 않습니다.


§ 수호 특성
두꺼운 가죽 이 수호 특성 드루이드에 대한 근접 공격뿐 아니라 모든 공격의 치명타 및 극대화율을 감소시킵니다.



§ 회복 특성
자연의 탐구자(가칭: Naturalist): 회복 드루이드가 10레벨에 습득하는 이 새로운 지속효과는 드루이드가 시전하는 주문의 치유량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야생 버섯 이 이제 회복 기술의 초과 치유량의 75%만큼을 흡수하며 자라나, 드루이드 최대 생명력의 100%까지 추가 치유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야생버섯: 피우기 가 시전되면 이 추가 치유량이 효과 범위 안에 있는 대상에게 균등하게 나누어집니다.


§ PVP 직업 방어구 효과
조화/회복 드루이드 플레이어 간 전투용 장갑: 보너스 효과가 회오리바람의 범위를 5미터만큼 증가시키는 대신 지속시간을 2초만큼 증가시킵니다.

야성 드루이드 플레이어 간 전투용 장갑이 격한 포옹 의 지속시간도 1초만큼 증가시킵니다.

야성 드루이드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 2세트 보너스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야생의 포효 효과에 더해, 두꺼운 가죽이 치명타 및 극대화 공격을 받을 확률 20% 감소 효과를 지닙니다.

야성 드루이드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 4세트 보너스 효과가 추가되어, 두개골 강타로 주문 시전 방해에 성공하면 격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사냥꾼


조준 사격의 시전시간이 2.9초에서 2.5초로 감소했습니다.

소환수가 사냥꾼의 시야에 없어도 야수의 격노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침묵의 사격 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24초로 증가했습니다.

구속의 사격 이 집중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비룡 쐐기 가 집중을 소모하지 않으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45초로 감소했습니다.

문양: 죽음의 표적 이 삭제되었습니다. 이 문양의 효과는 이제 기본으로 주어집니다.

새로운 문양: 자유로움(가칭: Glyph of Liberation)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문양을 새긴 상태에서 철수 를 사용하면 최대 생명력의 5%를 회복합니다.




○ 마법사


마법의 기원환기 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제거하고, 정신 집중 시간과 지속시간을 50%만큼 감소시킵니다. 환기를 완료한 후 얻는 공격력 증가 효과는 25%에서 15%로 감소했고, 효과의 지속시간은 40초에서 1분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원의 에너지 가 활성화 상태일 때에는 기본 마나 회복 속도가 50%만큼 감소합니다.

상급 투명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분에서 90초로 감소했습니다.

환영 복제 를 사용하여 생성된 복제된 환영이 시전하는 얼음 화살 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했습니다.

침묵 - 마법 차단 연마가 삭제되었습니다.

문양: 화염 작렬이 문양이 지옥불 작렬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문양을 새기면 지옥불 작렬 사용 시 주기적인 피해 효과를 추가로 한 명의 대상에게 더 퍼뜨릴 수 있습니다.

문양: 점멸타오르는 속도로 받는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50%만큼 추가로 증가시킵니다.

타오르는 속도 를 스스로 발동시킬 수 있으며, 사용 시 이동 불가와 기절에 면역이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이 능력은 점멸 을 대체합니다.

매서운 한파 사용 시 회복하는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3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빙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에서 45초로 감소했고, 지속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했습니다.

불태우기 의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0.1%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비전 특성 마법사의 경우 불태우기의 피해량이 40%만큼 낮지만, 이제 비전 충전물 의 효과를 받습니다.

시간의 보호막으로 생성되는 시간의 물결이 해제되지 않습니다.


§ 비전 특성
비전 작렬의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1.5%에서 1.66667%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비전 충전물 이 최대 4번까지 중첩되며,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키고 마나 소비량을 15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에는 6번까지 중첩되고, 공격력을 25%만큼 마나 소비량을 75%만큼 증가시켰습니다.)


§ 냉기 특성
서리의 손가락얼음 화살 얼음불꽃 화살 얼어붙은 구슬 로 발동될 확률은 12%에서 15%로, 눈보라 로 발동할 확률은 4%에서 5%로, 불태우기 로 발동할 확률은 9%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문양: 얼음 창 으로 1명의 추가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4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얼음 화살 의 공격력이 24%만큼 증가했지만, 얼음 화살의 약화 효과가 다음 얼음 화살의 피해량을 증가시켜 주지 않습니다.

물의 정령 : 얼리기 가 이제 피해를 입히지 않으며, 얼리기가 적에게 적중했을 때에만 서리의 손가락 효과를 얻습니다.




○ 수도사


새로운 레벨 60 특성 : 평화의 고리
평화의 고리는 우호적인 대상의 반경 8미터에 성역을 만듭니다. 성역 내에 있는 모든 적(플레이어와 NPC)은 무장 해제되고 적이 플레이어인 경우 자동 공격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적이 고리 안에서 해로운 주문을 시전하면 3초 동안 침묵에 걸립니다.


새로운 풍운과 양조 특성 30레벨 스킬: 민활주
민활주를 사용하면 모든 기절, 공포, 이동 불가 효과에서 벗어나고 6초 동안 해당 효과들의 지속시간이 60%만큼 감소합니다. 2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기의 물결 의 피해량과 치유량이 100% 증가하고 기를 더는 소모하지 않습니다.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이제 선의 구슬 을 최대 두 명의 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고 대상의 생명력이 35% 이하가 되거나 선의 구슬이 무효화되면 자동으로 폭발합니다. 더는 기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기의 파동 의 피해량과 치유량이 100% 증가하고 기를 더는 소모하지 않습니다.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만개 발걸음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치명적인 범위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마비 가 마법 효과가 아닌 물리 효과로 변경되어 더는 무효화되거나, 마법흡수 토템으로 흡수되거나, 주문 반사 당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가 2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범의 욕망업보의 손아귀가 더이상 기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이제 범의 욕망 은 다른 일시적인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걸려 있는 대상에게 시전할 수 없습니다.

황소 쇄도 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30초로 감소했습니다.

기절 상태에서도 해악 감퇴 를 사용할 수 있고 효과가 끝날 때가 아닌 사용하는 즉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치유의 비약 특성으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기공탄의 피해량이 15% 증가했습니다.

치유의 구슬 의 지속시간이 3분에서 1분으로 감소했습니다. 특화: 용의 선물로 생성되는 치유의 구슬의 지속시간은 1분에서 30초로 감소했습니다.


§ 운무 특성
기의 고치 가 더는 무효화되지 않습니다.

운무 수도사의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 4세트 보너스 효과인 선의 집중 이 이제 더 빠르게 반응합니다.

이제 침묵 상태에서는 집중의 천둥 차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치유의 구슬이 사용되지 않고 지속시간이 끝나 사라지면 자동으로 주위의 아군을 치유합니다. 이때는 치유량의 50%만 적용됩니다. 특화: 용의 선물로 생성된 치유의 구슬 또한 동일합니다.

이제 백호 쉬엔의 원령은 소환될 당시 수도사의 대상만을 공격합니다.


명성 의 치유량이 피해량의 50%에서25%로 감소했습니다.

용의 열의 의 치유량이 중첩당 피해량의 25%에서 12.5%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수도원의 가르침 에 추가적인 효과가 생깁니다.
범의 장풍 의 피해량이 100%만큼 증가하고 사용 시 최대 마나의 1%를 회복시킵니다.

짜릿한 비취 번개 의 피해량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후려차기 사용시 주변 4명의 대상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몸의 기억 : 운무 수도사의 새로운 지속 효과로 를 적중시키거나 회전 학다리치기 가 3명 이상의 대상에 적중하면 발동합니다. 몸의 기억은 다음 범의 장풍 이나 후려차기 의 피해량을 200%만큼 증가시킵니다.



§ 풍운 특성
새로운 75레벨 기술 : 폭풍과 대지와 불
풍운 수도사가 최대 2마리의 정령 분신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정령 분신은 수도사가 사용하는 모든 기술을 복제합니다. 수도사의 공격력은 소환된 정령의 수에 따라 감소합니다. 정령이 1마리 소환되어 있으면 수도사와 정령의 공격력이 평소의 60%로 감소하고 2마리가 소환되어 있으면 수도사와 2마리의 정령의 공격력이 평소의 40%로 감소합니다. 각 정령은 수도사가 기술을 취소하거나, 정령의 대상이 죽거나 사라지거나, 정령이 공격을 받아 죽을 때까지 지속됩니다. 정령은 대상으로 선택될 수 있으며 수도사의 1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노의 주먹 사용 시, 정령이 아닌 수도사가 사용하는 기술로만 기절 효과가 적용됩니다.

회전 불꽃의 피해량이 공격력 대신 무기 공격력에 비례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수도사 신규 스킬 폭풍과 대지와 불 by 케로니스




이제 특화 : 강제 연계 는 15 레벨에 배울 수 있는 지속 효과로 변경됩니다. 습득시 타를 사용하면 12%의 확률로 다음 후려차기범의 장풍을 기 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특화 : 병속의 분노
호안주로 인해 증가되는 공격력 보너스가 특화력 당 0.2%만큼 증가합니다.

호안주 의 중첩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2%에서 1%로 감소했지만 특화: 병 속의 분노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호안주는 이제 기를 2개 3개 소비할 때 마다 중첩을 1 얻습니다. (기존 기 4 소모마다)

호안주 의 최대 중첩량이 10에서 20으로 증가했습니다. 사용시에는 현재와 같이 최대 10중첩만 소모합니다.

호안주가 10중첩에 달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전투 상황 알림으로 알려줍니다.


§ 양조 특성
흑우 조각상 소환: 소의 영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피해 요구량이 100%만큼 증가했습니다. 툴팁이 이 변경 사항을 반영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특화력: 교묘한 투사가 분산할 수 있는 시간차의 효과가 기존에 비해 특화력당 25% 증가했습니다.


§ PVP 직업 방어구 효과
풍운 수도사의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 2세트 효과가 이제 맥주통 휘두르기 의 사정거리도 증가시킵니다.





○ 성기사


정화의 손길 사용 시, 기존의 효과와 더불어 대상이 받는 피해를 10%만큼 감소시킵니다.

영원의 불꽃 을 자신에게 사용하면 주기적인 치유 효과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심판이 기본 마나의 5%를 소모합니다.

참회의 시전 시간이 1.5초에서 1.7초로 증가했습니다.

성스러운 보호막의 피해 흡수 효과가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관대한 치유사 로 얻는 빛의 섬광 시간 및 마나 소모량 감소 효과가 33/66/100%에서 20/40/60%로 감소하였습니다. 이 효과는 심판 외에 신성 충격으로도 발동합니다.


§ 신성 특성
신성 성기사의 시전하는 눈부신 빛 에 1.8초의 시전 시간이 생겼습니다. 징벌과 보호 성기사에게는 여전히 즉시 시전 기술입니다.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 4세트 효과가 이제 영광의 서약 대신 빛의 섬광을 시전하면 신성한 힘을 주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보호 특성
신성화의 기본 공격력이 789%만큼 증가한 대신, 전투력에 의한 공격력 증가 효과는 전보다 11% 정도 덜 받습니다.

§ 징벌 특성
빛의 검으로 증가하는 빛의 섬광 의 치유량이 3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 사제


후광 이 더는 은신한 적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천사의 보루혼의 너울은 마법해지되지 않습니다.

파멸의 역병 이 지속시간 동안 주기적으로 일정한 양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신지배 의 시전 시간이 2.5초에서 1.8초로 감소했습니다.

천사의 깃털 의 지속시간이 4초에서 6초로 증가했습니다.

육체와 영혼 의 지속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수양 사제 뿐만 아니라 신성 사제도 의지 집중 을 을 지속 효과로 얻습니다.

순간 치유 스킬의 치유량이 30% 감소했습니다. (그러나)10레벨에 습득하는 신규 지속효과가 신성과 수양 사제의 순간 치유치유량을 43% 증가시킵니다.


§ 신의 권능: 위안 특성은 새로운 지속효과 특성인 '위안과 정신 이상'으로 대체됩니다.

수양, 신성 전문화 : 신성 사제와 수양 사제는 신성한 불꽃신의 권능: 위안 으로 대체됩니다. 두 주문은 피해량과 다른 주문에 미치는 효과가 동일하지만, 신의 권능: 위안은 즉시 시전되고 마나 소모가 없으며 시전할 때마다 최대 마나의 1%를 회복합니다.

암흑 전문화 : 암흑 사제가 주기적인 암흑 피해 주문이 3개 이상 걸려 있는 대상에게 정신의 채찍 을 시전하면, 정신 이상 효과를 얻습니다. 정신 이상 효과는 소비한 암흑 구슬 하나당 정신의 채찍의 공격력을 33%만큼 증가시킵니다.


이제 문양: 정신의 쐐기어둠의 쇄도 로 즉시 시전된 정신의 쐐기 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문양: 절박함이 문양: 결속의 치유로 대체되었습니다. 이제 기절한 상태에서 항상 고통 억제수호 영혼 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새 문양: 결속의 치유를 새기면 , 결속의 치유 마나 소모량이 35%만큼 증가하는 대신 주변의 아군을 한 명 더 치유합니다.

문양: 내면의 집중력이 문양: 약화된 영혼으로 대체됩니다. 이제 내면의 집중력 을 시전하면 5초 동안 침묵, 시전 방해, 무효화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새 문양: 약화된 영혼, 약화된 영혼의 지속 시간을 2초 감소시킵니다.

문양: 신성한 불꽃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이 문양은 신성한 불꽃, 성스러운 일격, 신의 권능: 위안의 사정거리를 10m만큼 증가시킵니다.


§ 수양 특성
의지 집중이 받는 피해를 중첩당 15%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 10%) 최대 2회까지 중첩됩니다.

혼의 너울은 이제 특화력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이제 신의 보호 효과와 극대화 확률에 정상적으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회개의 치유 및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환희 가 발동되면 신의 권능: 보호막 시전에 필요한 마나가 25% 50%만큼 줄어듭니다. 또한 환희를 통해 얻는 마나가 사제의 정신력의 200%에서 150% 250%로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짧은 시간 동안 지속되는 정신력 보너스는 이제 환희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더는 치유의 기원 시전으로 신의 보호(지속효과) 를 얻을 수 없습니다. 대신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때 신의 보호 효과가 발동됩니다.


§ 암흑 특성
암흑 사제의 순간 치유결속의 치유의 치유량이 30% 만큼 감소했습니다.



§ PVP 방어구 세트효과
신성/수양 전문화의 PvP 방어구 2세트 효과가 다이아몬드 영혼에서 기존 4세트 효과였던 신성한 불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신성/수양 전문화의 PvP 방어구 4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어, 차크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5초 감소시키고 혼의 너울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순간 치유의 마나 소모량을 50% 감소시킵니다.




○ 도적


마음가짐 이 이제 기본 기술로서, 68 레벨에 습득합니다.

임기응변이 제거되었습니다.


신규 90레벨 특성 : 죽음의 표적
대상을 죽음의 표적으로 삼아 즉시 5점의 연계 점수를 얻습니다. 이 특성에는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지만, 대상이 죽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신규 60레벨 특성: 암살자의 몸가짐
매복, 목조르기, 비열한 습격 의 사정거리가 30미터로 증가하며, 도적을 대상 뒤로 순간이동시킵니다.


질주 에 소모되는 기력이 50에서 30으로 감소하였으며, 은신 상태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또한 감속 효과를 해제하고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모두 갖지만, 더는 이동 불가 효과를 해제하지 못합니다.

표창 투척 을 사용할 때 적이 10미터 이상 떨어져 있으면 최대 10초까지 자동 공격을 하지 않고 치명독이 발린 원거리 표창을 던집니다.

죽음의 투척 이 연계 점수 3, 4, 5점일 때도 주문 시전을 차단하며, 연계 점수에 따라 같은 계열의 주문을 각각 4, 5, 6초 동안 시전하지 못하게 합니다. (예전에는 연계 점수 5점일 때만 6초 동안 주문 시전을 차단했습니다.)

연막탄이 현재의 효과에 더해 연막 안의 아군이 받는 피해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신경 쇠약이 이제 대상이 시전하는 치유효과를 10% (기존 25%) 감소시킵니다.

어둠의 집중이 은신 상태에서 사용되는 기술의 기력 소모를 100%가 아닌 75%만큼 감소시킵니다.


PVP 방어구의 세트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강한 체력은 4세트 효과로 변경되었으며(기존 2세트 효과에서 변경) 최대 기력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10)

맹독 조합이 이제 2세트 효과로 적용되며 효과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4세트 효과에서 변경)


§ 전투 특성
활력 으 증가하는 전투력이 2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폭풍의 칼날이 변경되어 변경되어 4명의 추가 대상에게 일반 피해의 4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잠행 특성
붉은 핏줄이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를 16%가 아닌 20%만큼 증가시킵니다.




○ 흑마법사


마의 갑옷이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대신 받는 피해를 10% 감소시킵니다.

지옥 사냥개의 기술인 주문 잠금은 이제 주문 차단 스킬이며 침묵 효과는 삭제되었습니다.

피의 공포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시전하면 흑마법사 자신에게 활성화되며, 60초 안에 자신을 근접 공격하는 첫 대상은 공포에 걸립니다. 체력의 5%를 소모하고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피의 공포 에 새로운 시각 효과와 음향 효과가 생겼습니다. 이 효과는 피의 공포가 발동할 때 나타납니다.

불타는 돌진이 기존의 효과에 더해, 다른 이동 방해 효과들이 흑마법사의 이동 속도를 100% 미만으로 감소시키는 것을 방지합니다.

소환수인 임프의 능력 중 피의 서약이 사라졌습니다.

검은 의도가 주문력과 함께 체력을 증가시킵니다.

영혼 갈취가 이제 생명력을 치유하는 대신 흡수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희생의 서약이 소환수 생명력의 50%가 아닌 25%를 희생합니다.

킬제덴의 교활함 이 지속 특성으로 변경되었으며, 사용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아키몬드의 복수 가 입히는 지속 피해의 시각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흑마법서: 희생은 이제 파괴 전문화의 각 기술의 피해량을 20% 증가시키며(기존 25%) 고통 전문화의 각 기술의 피해량을 45%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50%)

흑마법서: 희생은 이제 서큐버스를 희생 시켰을 때 유혹 대신 채찍질 주문을 얻습니다.

문양: 타오르는 불씨는 삭제되었으며, 그 효과가 모든 파괴 흑마법사들에게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문양: 영혼의 조각은 삭제되었으며, 그 효과가 모든 고통 흑마법사들에게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새 문양: 불씨 전환, 이 문양은 불씨 전환의 치유량을 33% 만큼 증가시키지만, 생명력이 10초에 걸쳐서 회복됩니다.

새 문양: 생명력 흡수, 이 문양은 생명력 흡수의 치유량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문양: 불안정한 고통이 재설계 되었습니다. 이 문양은 이제 불안정한 고통의 시전 시간을 25% 줄여줍니다.


§ 고통 특성
불안정한 고통이 항상 극대화 효과가 적용되며 해제 피해량이 15% 증가하였습니다.

14단계 방어구 2세트 효과는 이제 악마의 영혼이 활성화 되어 있으면 유령 출몰의 지속시간을 4초 증가시켜 줍니다.


§악마 특성
탈태: 혼돈의 파동이 새로운 시각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전사


전사는 이제 아이템이나 소모성 용품에 의한 가속 증가 효과를 100%만큼 더 받습니다.

칼날폭풍 시전 중에는 무장 해제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방어 태세 에 의한 피해 감소 효과가 25%에서 15%로 감소하였습니다.

방어 전사는 굳건한 파수대장 지속효과로 인해, 방어 태세일 때 10%의 피해 감소 효과를 추가로 얻습니다.

충격파 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40초로 증가하였으며, 셋 이상의 대상에 적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만큼 감소합니다.

재기의 바람 으로 10초에 걸쳐 생성되는 분노가 20에서 15로 감소하고, 전사가 기절 상태일 때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정지됩니다.

재기의 바람은 전사가 기절 상태에서는 생명력을 회복시켜 주지 않습니다.

전쟁인도자 가 다른 효과와 함께 대상의 이동 속도를 15초 동안 50%만큼, 플레이어 간 대전에서는 8초 동안 50%만큼 감소시킵니다. (3초 동안 기절 및 밀쳐내는 효과는 이제 발동 기절 범주가 아닌 기절 범주에 속하고 점감의 영향을 받습니다. 기절 범주에 속하는 기술은 충격파폭풍망치 가 있습니다.)

수호 방패 에 전투력이 미치는 영향이 약 10% 감소합니다.

폭풍망치 가 무기 공격력의 100%가 아닌 125%만큼의 피해를 입힙니다.

격노의 재생력 에 소모되는 분노가 60에서 30으로 감소했습니다.

죽음의 침묵이 게임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죽음의 침묵 으로 인해 발동되던 문양: 촉발 이 이제 사기의 외침 으로 발동됩니다.

문양: 투사의 혼 을 사용할 경우, 제압 을 사용할 때마다 투사의 혼 의 지속시간이 1초씩 증가합니다.


문양: 날아드는 죽음 이 더 이상 영웅의 도약의 공격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예견된 승리 로 회복하는 체력이 전체 체력의 10%에서 15%로 증가하였습니다. 이 변화는 적을 처치해서 활성화되는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무기 특성
피의 맛이 재설계되어 영웅의 일격 이 아닌 제압 의 중첩을 증가시킵니다. 이제 필사의 일격 으로 피해를 줄 때는 2회 중첩을 얻고, 대상이 공격을 회피할 때는 1회 중첩을 얻습니다. 요구 레벨도 50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격돌 로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90%에서 220%로 증가했으며, 소모되는 분노가 30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제압은 10의 분노를 소모합니다.

자동 공격 시에 20% 확률로 활성화되던 급살 이 이제 제압 사용 시에 25% 확률로 활성화됩니다. 또한, 마무리 일격 사용 시 10초 동안 제압을 분노 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분노 특성
피의 쇄도 는 이제 난폭한 일격 의 분노 소비를 20이 아닌 30만큼 감소시킵니다. 피의 쇄도의 지속시간도 10초에서 15초로 증가했습니다.


§ 방어 특성
방패 밀쳐내기복수의 기본 공격력이 150%만큼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전투력이 두 기술에 미치는 영향이 약 10%만큼 감소합니다.




○ 주술사


연쇄 번개가 처음 대상과 연쇄 대상에게 같은 양의 피해를 입힙니다.

용암 광선 이 다음 대상에게 옮겨갈 때마다 피해량이 10%씩 증가합니다.

정기의 깨달음 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90초로 감소했습니다.

주술의 분노 를 고양 주술사 외에 정기 주술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치유의 비 주문의 범위 내에 있지 않은 대상에게 주문을 사용했을 때에도 전도력 의 효과가 발동하게 수정되었습니다.

고대의 신속함 으로 증가하는 근접 공격 가속이 5%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주문 가속은 5%로 동일합니다.)

문양: 정화 를 사용하면 사용하면 정화기술에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깁니다.

돌의 보루 토템 으로 흡수하는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격노 폭발 특성을 배운 후, 정기 폭발로 불꽃의 무기 효과를 폭발시켜 증가하는 번개 화살 의 공격력이 30%에서 20%로 감소합니다. 하지만, 기존에 영향을 받지 않았던 용암 폭발 의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원시의 정령술사 특성 사용 시 대지의 정령과 불의 정령의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정기 작렬 일정 확률로 고양 주술사의 민첩성을 증가시킵니다.

문양: 화염 충격이 재설계되었습니다. 해당 문양 사용 시 주술사는 화염 충격 으로 적에게 입히는 피해의 50%만큼 자신의 생명력을 치유합니다.

화염 충격의 지속시간이 25% 증가했습니다.


§고양 특성
이제 기민한 정신 을 배우면 충격 계열 주문에 소비되는 마나가 90%만큼 감소합니다. 즉시 시전되는 다른 이롭거나 해로운 주문 및 토템 주문의 마나 감소량은 그대로 75%입니다.







퀘스트


흑마법사는 홀로 이겨내야 하는 모험을 통해 자신의 화염 주문 효과를 마의 초록빛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의지가 굳건하거나, 아니면 그저 운이 좋아서 전설 속 제라스의 고서 를 손에 넣는 흑마법사들은 이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레벨이 20, 60이 되면 종족별 전문 기수와 탈것 상인을 찾아가는 퀘스트를 자동으로 받게 됩니다.







몬스터


잔달라 트롤이 판다리아의 해안을 정찰하며 침공할 지점을 찾고 있습니다. 이제 크라사랑 밀림, 공포의 황무지, 탕랑 평원, 비취 숲, 쿤라이 봉우리에서 이런 잔달라 트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잔달라 정찰병은 플레이어 한두 명이 힘을 합해 쓰러뜨릴 수 있지만, 정예 몬스터인 잔달라 전쟁인도자를 쓰러뜨리려면 5명의 영웅으로 구성된 파티가 필요할 겁니다. 잔달라 전쟁인도자를 처치하면 특별한 전리품을 얻을 수 있는데, 제작 재료와 평판 증가, 업적 외에도 새로운 희귀 탈것 3가지 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갈레온의 생성 빈도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전리품은 1주일에 한 번씩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유령 호저를 길들이기 위한 치열한 사투! 세 종류의 새로운 유령 호저가 판다리아 전역에 추가되었습니다. 그래도 역시 길들이기는 쉽지 않겠죠?






사냥꾼이 길들일 수 있는 야수에 공포뿔이 추가되었습니다. 공포뿔을 소유하고 싶은 분들은 이들 신비한 야수에 대한 단서를 찾아내야 합니다.







애완동물 대전


반사가 피하기로 바뀌었습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그 라운드 동안 적의 공격을 모두 회피합니다.

벼락이 재설계되어 상대 팀 전체에 피해를 주는 강력한 주문으로 바뀌었습니다.

비글스워스 씨의 어슬렁 기술이 얼음 장벽으로 바뀌었습니다. 얼음 장벽은 적의 공격을 두 번 막습니다.

용제분출 고양이의 태엽 감기가 흐름으로 바뀌었습니다. 흐름은 상대 팀에 피해를 줍니다.

투스카르 연의 기술이 연에게 더 어울리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군중 제어 기술의 영향을 받던 애완동물에게 탄력이 부여되어 짧은 시간 동안 군중 제어 기술에 면역이 될 수 있습니다.

신비한 폭발이 대기 중인 적 애완동물에게 주는 피해가 20%만큼 증가했습니다.


기계 속성 스킬인 초자력 충전이 이제 다음 공격에 125%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150%) 그리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4라운드로 조정됩니다. (기존 3라운드)

냉기 충격은 이제 대상을 2 턴동안 얼어붙게 합니다. (기존 4턴)

동결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이제 4턴 입니다. (기존 3턴)

2턴동안 지속되는 '미끼'와 같은 방어 기술은 이제 8턴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죽은척하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8턴입니다. (기존 5턴)


어슬렁 효과가 이제 2라운드 동안 지속됩니다.

수정 과부하 효과가 2라운드 동안 지속됩니다.

기 집중이 1라운드 동안 지속됩니다.

새끼 화살요정용과 황천 요정 용의 희미한 존재 스킬과 비전 작렬 스킬의 위치가 교환됩니다.

황천의 바퀴벌레는 이제 진짜 바퀴벌레가 되어 종말(바퀴벌레와 딱정벌레 제외 모두 사망 스킬)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전투 애완동물 붕대가 이제 25장까지 겹쳐지며 계정에 귀속됩니다.

플레이어간 애완동물 대전 보상으로도 애완동물 강화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환될 때마다 색상 조합이 변경되는 애완동물들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신규 애완동물들 뿐만 아니라 이전에 이러한 습성을 지녔던 애완동물들도 다시 이러한 습성을 보이게 됩니다. .

이제 애완동물 추적시에만 애완동물 레벨이 맵에 표시될 것입니다.

세계일주 조련기(애완동물 조련사 40명과 대전하여 승리) 업적의 보상이 업적란에 제대로 표시됩니다.

최고 레벨을 달성한 플레이어들은 이제 자신의 팀에서 가장 레벨이 높은 애완동물과 5레벨 이내에 속한 애완동물과의 대전에서 승리하면 행운의 하급 부적을 획득할 기회를 얻습니다. 높은 레벨의 애완동물일수록 부적을 획득할 확률이 높습니다.

팀의 가장 높은 레벨의 애완동물과 5레벨 이내에 속한 애완동물과의 전투에서 승리하면 플레이어도 이제 경험치 보상을 받습니다.

애완동물 대전 중에 기권하더라도 전투를 벌였던 애완동물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권을 선택할 경우 기권한 팀에 속해있던 애완동물들은 이제 약간의 피해를 입습니다.

애완동물 대전 중 접속 종료 후 재접속해도 이전에 싸우던 상대방 애완동물이 다시 나타납니다.

애완동물 대전 중 죽은 어떤 애완동물도 이제 재생성되지 않습니다.

다수의 신규 애완동물들을 천둥의 섬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희귀 몬스터 드랍이나 야생 애완동물, 레이드 보스 드랍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예 전투 애완동물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희귀 애완동물은 애완동물 팀 전원과 단독으로 싸우게 됩니다. 판다렌 정령 조련사 퀘스트는 이제 선택받은 자 아키와 결투에서 승리한 후에 부드러운 싼이나 사라 핀클스위치에게서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정령에게서 승리하면 새로운 붉은 판다 애완동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련된 일일 퀘스트를 통해서도 밝은 갈색, 흰색 그리고 주황색의 판다 애완동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참고: 이들 변경사항의 대부분은 테스트 서버에 적용되지 않았지만 곧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레이드 던전, 시나리오


공격대 찾기로 구성된 공격대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강화 효과가 부여됩니다. 공격대 찾기로 공격대를 구성한 뒤, 우두머리 전투에서 전멸할 때마다 공격대원 전원에게 체력 및 공격력, 그리고 치유량이 각각 5%만큼 증가하는 강화 효과가 중첩됩니다(최대 10회까지 중첩). 이 강화 효과는 해당 우두머리를 처치하고 나면 없어집니다.

하루에 한 번 처음 진행하는 던전 및 시나리오를 통해 평판을 획득할 수 있게됩니다. 캐릭터 창의 평판 탭에서 목표 평판을 설정할 수 있고, 던전이나 시나리오를 신청할 때 새로운 UI에서 앞서 선택한 평판을 보여줍니다. 이때 원한다면 다른 평판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던전 안에서 목표 평판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5.0 공격대 던전의 공격대 찾기에서 우두머리 처치나 주사위를 통해 아이템을 획득할 확률이 대폭 중가합니다.

이야기를 엮어주는 신비로운 마법을 부리는(사실은 던전 찾기의 기능이지만 말입니다.) 전승지기 초에게서 두 가지의 새로운 이야기인 어둠 속의 비수와 약간의 참을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특정 진영용이었던 이 두 시나리오를 이제 얼라이언스와 호드 양 진영에서 모두 플레이해볼 수 있습니다.

영웅 난이도 판다리아 던전에서 이제 우두머리를 처치할 때마다 정의 점수 100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우두머리 처치 후에 획득하는 골드는 매번 동일한 50골드가 아닌, 40에서 60골드 사이에서 주어집니다. 5명보다 적은 수로 우두머리를 처치할 경우에는 보다 적은 골드가 주어집니다.

시나리오 완료로 얻는 정의 점수가 25점에서 50점으로 증가합니다.







PVP


•정복 점수로 구입했던 플레이어 간 전투 방어구를 명예 점수로 판매하는 상인이 새로 생겼습니다. 이 상인은 판다리아의 플레이어간 전투 방어구를 파는 상인 근처에 있습니다. 해당 시즌 동안 정복 점수를 27,000점 획득한 플레이어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압제적인 검투사 정예 아이템이 압제적인 검투사 일반 아이템처럼 PvP 탄력과 PvP 위력이 같은 값을 가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판다리아의 안개 12시즌 극악무도한 검투사 플레이어 간 전투 장비는 이제 정복 점수가 아닌 명예 점수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무기도 해당됩니다.

새로 구입한 모든 방어구, 보조 무기, 방패 등의 12시즌 극악무도한 검투사 장비의 아이템 레벨은 483이 아닌 476레벨입니다. 이미 구입한 아이템들의 레벨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조화, 야성, 풍운, 징벌, 암흑, 고양, 정기 전문화들은 이제 PvP 위력에 의해 치유량이 25%만큼 증가합니다. 치유 전문가들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PvP 위력이 치유량을 50%만큼 증가시키지만, 피해량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플레이어에게 걸린 제어 불가 효과를 해제해 주는 명예 보상 장신구가 플레이어의 소환수에게 걸린 제어 불가 효과도 해제해 줍니다.

치유 및 주문사들이 사용하는 주무기 및 보조무기에 PvP 위력 능력치가 비슷한 수치로 분배됩니다. 이는 양손에 무기를 드는 근접 공격 직업들의 경우와 같으며 주무기 및 보조무기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 전체 PvP 위력의 변동은 없을 것입니다. 이미 구입한 극악무도한 검투사 및 정예 등급 장비들도 적용 대상입니다.

13시즌 주문사용 플레이어 간 전투용 무기는 이제 정복 점수 2500점이 아닌 2250점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방패 및 보조무기의 경우에는 1000점에서 1250점으로 구입에 필요한 정복 점수가 늘어났습니다. 보조무기의 플레이어 간 전투 능력치 향상에 따른 조치이며 13시즌 아이템에만 적용됩니다.

평점제 전장에서 칭호(백인대장, 기사단장, 최고사령관, 대장군 등)를 획득한 플레이어는 각자 칭호를 요구하는 이전의 플레이어간 전투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장 관련


•전장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레벨의 플레이어가 해당 전장이 허용하는 최대 레벨의 플레이어와 효과적으로 싸울 수 있도록 레벨이 상승 보정됩니다. 캐릭터의 능력치와 주문의 위력도 상승되며 적중, 빗나감 그리고 극대화율도 이에 맞춰 보정됩니다.

평점제 전장에서 패배한 팀도 최종 점수에 따라 정복 점수를 획득합니다. 근소한 차이로 승패가 갈린 경우 최대 200점까지 획득 가능합니다.







아이템


몇 종류의 무기에 대해 형상변환의 제약 조건이 완화되었습니다.
양손 도끼, 양손 둔기 그리고 양손 도검은 서로 형상변환이 가능합니다.
한손 도끼, 한손 둔기 그리고 한손 도검은 서로 형상변환이 가능합니다.
지팡이와 장창은 서로 형상변환이 가능합니다.

아이템 강화를 제공하던 에테리얼 상인이 잠시 아제로스를 떠났습니다. 언젠가 돌아올 수도 있겠죠.

5.0 때 처음 등장한 용맹 점수 아이템의 가격이 50%만큼 감소합니다.






5.1에 처음 등장한 용맹 점수 아이템의 가격이 25%만큼 감소합니다.

하늘조각 이 계정에 귀속됩니다.







태양노래 농장


한 번에 밭 4곳에 작물을 심을 수 있는 씨앗 가방이 추가되었습니다.






윤의 우체통이 태양노래 농장 우체통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특별 농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농장 외부 지역에서 수집하는 것보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수확량이 증가했습니다.

땅 밑에 있는 토깽 주변으로 최고급 쟁기 를 몰고 다니면 토깽이 전체 체력의 30%만 가지고 기절한 채로 땅 위로 튀어나옵니다.

야생 농작물이 생성될 확률이 감소했습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평판 창에 어느 평판이 대훈장의 영향을 받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제 신의 권능: 보호막 같은 주문에 의해 생성되는 피해 흡수 효과가 플레이어, 대상, 파티 그리고 공격대창에서 보여집니다. 이 기능은 현재 예상 치유량 표시 기능이 켜져있으면 작동합니다. 적에게 걸려 있는 피해 흡수 효과도 나타냅니다.







오류 수정


○ 직업

드루이드

살아있는 씨앗이 더이상 약한 효과가 강한 효과를 덮어씌우지 않습니다.


성기사

지속시간이 짧은 심문이 지속시간이 긴 심문을 덮어쓰지 않습니다.

마법사

소작이 이제 투기장에 입장 시 정상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흑마법사

흑마법서: 봉사의 특수 효과가 이제 툴팁에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악마의 차원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탈태상태일 때에도 정상적으로 공유됩니다.







매킨토시


트랙패드 기능을 사용할 때, 커맨드 키 + 좌클릭 조합이 우클릭으로 인식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G19/G15 키보드에 사용되는 로지텍 LCD 애플릿이 64비트 클라이언트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