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2-01-06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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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메리매 포인트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한다!

강태혁(kuma@inven.co.kr)
※ 본 가이드는 인벤 닉네임 YuniHunter님의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좋은 정보를 올려주신 YuniHunter님에게는 소정의 이니와 베니가 지급될 예정입니다. :D




1. 포인트(pts)는 무엇인가?



MLB 매니저(이후 메리매)에서 사용되는 화폐개념의 단위 포인트를 가지고
선수 스카우트 및 선수강화 등을 할 수 있으며, 팀을 유지관리 하는데 꼭 필요하다.

포인트는 상한제한이라는 것이 있고, 기본적으로 200,000포인트가 최대로 모을 수 있는 포인트이나,
SC를 통해 상한제한을 늘리는 것이 가능하다.



2. 포인트 획득 방법



시즌경기 (정규시즌 + 챔피언스토너먼트 + 월드토너먼트 모두 포함)


일반적으로 매리메가 진행되면서 치뤄지는 모든 게임을 시즌경기라고 하며,
모든 경기의 경기 내용에 따라 포인트를 획득한다.

사실 대부분의 유저가 가장 많이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자신의 팀의 성격에 따라 더 많은 포인트 획득이 가능하다.




※ 시즌 경기에 상황에 따른 포인트 획득 방법을 확인하려면 아래 해당 글을 클릭해 주세요.

1. 공격시 획득방법

기본적으로 안타나 홈런 등 타자가 진루를 했을 때 얻게 되며,
진루타의 경우 그 방법에 따라 추가 보너스가 붙는 방식으로 포인트를 획득한다.

a. 진루(안타 10포인트, 볼넷 10포인트, 데드볼 5포인트)

진루에는 안타, 포볼로 진루하는 경우를 뜻하며 진루시 10포인트를 얻는다.
에러의 경우는 포인트를 얻지 않으며, 데드볼도 진루이긴 하지만 데드볼은 5포인트를 얻는다.
이후 진루의 방법에 따라 추가의 보너스를 얻게 된다.







b.득점(점수당 15포인트)

점수가 올라가면 홈런의 경우를 제외하고 15포인트를 얻는다.




c. 도루(도루 성공시 10포인트)

주자가 도루를 성공하면 10포인트를 얻는다.




d. 희생타(10포인트)

희생타는 3루에 있을때 주자를 불러들이기 위해서 타자가 아웃 되더라도 득점을 하는 경우이다.
이때 타자가 아웃이 되더라도 10포인트를 얻게 되지만, 희생플라이로 태그업 상황이거나,
스퀴즈 상황일때만 인정이된다.

타자가 내야안타를 쳤는데 주자는 들어오고 타자가 아웃되는 경우는 희생타로 인정되지 않는다.




e. 연속 안타

타자가 연속으로 안타를 치게되면 몇번의 연속안타인지에 따라 추가 보너스를 얻는다.

2연속안타 x1.2배
3연속안타 x1.3배
4연속안타 x1.4배
5연속안타 x1.5배
.
.
.


위와 같이 연속안타가 늘어날 수록 보너스가 계속 증가한다.
(참고로 최고 7연속 안타를 기록해 1.7배 까지 경험해 봤다.)

이때 중간에 볼넷이라던가 에러, 데드볼로 진루하는 경우가 있으면 연속안타는 초기화된다.

즉, 안타 -> 안타 -> 볼넷 -> 안타 의 경우 맨 마지막 안타는 연속안타가 아닌 그냥 안타로
10포인트만 얻는다. 하지만 안타 -> 홈런 -> 안타의 경우는 맨 마지막 안타의 경우
3연속안타로 인정
해 x1.3배의 보너스를 얻는다.




f. 멀티 안타(x2)

한 선수가 연속되는 타석에서 안타를 치는걸 뜻하며 이때는 x2배의 보너스를 얻는다.




g. 2루타, 3루타(2루타 x2배, 3루타 x3배)

1루타가 아닌 2루타 이상의 장타인 경우 추가의 보너스를 얻는다.




h. 역전 진루타(x2)

경기를 지고있는 가운데 역전이 되는 진루타를 쳤을 때는 x2배의 보너스를 얻는다.




i. 끝내기 안타(x3)

자신이 홈경기일때 9회에 진루타를 쳐서 경기가 끝나는 경우 받는 보너스다.




i. 홈런
솔로홈런 40포인트
투런홈런 50포인트
쓰리런홈런 60포인트
만루홈런 120포인트


위와 같이 홈런은 일정 정해진 포인트를 얻고, 연속 안타나 멀티 안타의 보너스를 얻을 수 없다.
하지만 역전 홈런과 끝내기 홈런의 경우는 보너스가 존재한다.




역전홈런 x2배
끝내기홈런 x2배
역전끝내기홈런 x4배


사실 홈런 같은 경우 안타에 붙는 보너스처럼 x2배 x2배로 보여주는게 아니라
포인트를 보고 예측했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역전 홈런 같은 경우 포인트가 일반 홈런에 비해 x2배의 포인트를 획득했고,
역전 끝내기 홈런 같은 경우 포인트가 일반 홈런에 비해 x4배의 포인트를 획득했다.


2. 수비시 획득방법

기본적으로 상대를 아웃으로 잡았을때 포인트를 획득하며
아웃 방법에 따라 추가 보너스를 획득하고 이닝을 어떻게 마무리 하느냐에 따라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a. 아웃

기본적인 아웃은 5점의 포인트를 얻게 되고, 아웃의 방법에 따라 추가의 보너스를 얻는다.
삼진의 경우에는 15포인트를 얻게된다.







아웃 5포인트
삼진 15포인트


b. 파인플레이

수비수가 어려운 공을 처리해서 아웃시킬때 파인플레이가 뜨게 되며 이때는 x3배의 보너스를 얻는다.




파인플레이 x3배

c. 병살

주자가 있을때 주자와 함께 타자를 동시에 아웃시키면 추가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병살 x2.5배

사실 삼중살과 같이 3명을 동시에 아웃시킬 수도 있지만 아직 본 적이 없다.

d. 홈송구 아웃

홈에 송구해서 주자를 아웃시키는 경우로 이때는 x2.5배의 보너스를 얻는다.
그러나 외야플라이일 경우 3루 주자가 태그업 하는 걸 저지하는 것은 병살이고 홈송구 아웃이지만
그냥 홈송구 아웃만 인정
되 x2.5배만 추가 포인트를 얻는다.




홈송구 아웃 x2.5배

e. 도루저지

포수가 도루하는 주자를 잡았을 때 얻는 보너스로 x4배를 얻는다.




도루저지 x4배

f. 연속삼진

타자가 연속으로 삼진으로 잡으면 몇 차례의 연속 삼진인지에 따라 추가 보너스를 얻는다.




2연속삼진 x1.2배
3연속삼진 x1.3배
4연속삼진 x1.4배
5연속삼진 x1.5배
.
.
.


연속삼진은 이닝이 넘어가도 계속 누적되며, 연속안타처럼 계속 배율이 늘어난다.

g. 무실점

1이닝을 무실점으로 막으면 얻는 보너스이다.




무실점 x2배

h. 삼자범퇴

1이닝에 타자를 3명을 만나 진루없이 막아낼 경우 얻는 보너스이다.
이때 3명 모두 삼진으로 처리하면 추가 보너스가 있다.




삼자범퇴 x2.5배

i. 3자삼진

1이닝 3명의 타자를 모두 삼진으로 처리하면 추가의 보너스가 있다.




삼자범퇴(삼진) x2배


3. 승리시 획득방법

경기에서 승리하면 얻을 수 있는 포인트로 승리조건에 따라 추가의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a. 승리

홈, 원정경기 상관없이 승리시 200포인트를 얻게된다.

승리 200포인트

b. 퍼팩트게임

선발투수가 단 한명도 주자를 내보내지 않고 9회를 마감하면 얻는 보너스이다.

퍼팩트게임 x20배

c. 노히트노런

선발투수가 볼넷, 데드볼을 제외한 진루타를 허용하지 않고 9회를 마감하면 얻는 보너스이다.

노히트노런 x10배

d. 완봉

선발투수가 무실점으로 9회를 마감하면 얻는 보너스이다.




완봉 x5배

e. 완봉릴레이

구원투수가 등판했지만 9회를 무실점으로 마감하면 얻는 보너스이다.
완봉릴레이는 세이브와 중복으로 얻을수 있다.




완봉릴레이 x3배

f. 완투

선발투수가 9회를 혼자 던졌을 때 얻는 보너스이다.




완투 x2배

g. 세이브

세이브 조건시 구원투수가 등판해 승리를 지키면 얻는 보너스이다.




세이브 x1.5배


4. 추가보너스

위의 경기 내용 말고도 선수의 기록에 따라 추가로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200안타 1,000포인트
50홈런 1,000포인트
싸이클링히트 1,000포인트




토너먼트


메리매의 운영에 따라 진행되는 토너먼트로 시합을 진행해도 시즌경기처럼 경기포인트를 얻지 못한다.
대신 1~16위 or 1~32위까지 토너먼트 상금을 얻을 수 있다.

토너먼트는 운영대회, 주말컵, 골드러쉬컵, 전미토너먼트같이 종류가 다양하면 각각의 상금도 다르다.
골드러쉬컵같은 경우 1위상금이 1,000,000 포인트이다.






로그인 + 친구


하루에 한번 로그인을 할때(1일 1회) 주어지는 포인트로
일차에 따른 로그인 포인트와 친구수 x 25pts의 친구포인트가 합쳐져서 받는다.




위와같이
1일차 50포인트
2일차 100포인트
3일차 300포인트
4일차 900포인트
5일차 2,000포인트

하루하루가 지날수록 다르며, 5일차가 지나면 다시 1일차 보너스부터 시작한다.



미션


하루에 2개의 미션이 주어지며 500pts와 1000pts 총 1500pts를 얻을 수 있다.
보통 컴퓨터와의 경기, 공공시설발전, 팀편성변경 등 종류는 다양하다.





vs 컴퓨터


시범경기의 vs 컴퓨터에서 컴퓨터와 시합을 진행해서 승리하면 얻을 수 있는 포인트다.

vs MLB는 1싸이클에 한번씩 초기화 되며,
vs SEGA선발팀, vs 우승팀은 금요일 정기점검 이후 패치내용에 따라 변경된다.





1. vs MLB

실제 MLB팀을 이기면 얻을 수 있으며 팀당 한 번만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팀승리 300포인트
각리그지구제패 500포인트
각지구제패 1,000포인트
각리그제패 2,000포인트
MLB제패 10,000포인트



2. vs SEGA선발팀

SEGA에서 만든 팀을 이기면 포인트를 얻을 수 있으며 초급자, 중급자, 고급자로 나뉘어져 있다.

초급자 1,000포인트
중급자 3,000포인트
고급자 5.000포인트


고급자의 경우 패치로인해 경기시 500포인트가 차감되기 때문에,
한 번에 경기를 이기더라도 4,500포인트를 획득하는 셈이다.


3. vs 우승팀

그 동안의 우승팀들과 경기를 치뤄 이기면 포인트를 얻을수 있다.

우승팀 5,000포인트



선수앨범


선수 스카우트 및 트레이드로 선수앨범을 모으면 획득할 수 있는 포인트로
각 팀의 야수 선수 앨범 완성, 투수 선수 앨범 완성 등 각각 10,000pts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팀 앨범 완성 및 지구, 리그, MLB 전체를 다 모으면 추가 보너스가 있다. (포인트는 아님)






카드판매


트레이닝 카드, 서포트 카드를 판매해서 얻을 수 있는 포인트로 카드의 레벨에 따라 판매금액이 다르다.





1. 트레이닝 카드 판매
1Lv카드 50포인트
2Lv카드 100포인트
3Lv카드 200포인트
4Lv카드 300포인트
5Lv카드 판매불가
6Lv카드 판매불가



2. 서포트 카드 판매
1Lv카드 150포인트
2Lv카드 200포인트
3Lv카드 300포인트
4Lv카드 판매불가




SC 구매


현금결제를 통해 SC라는 Sega Coin을 구매하면 SC를 통해서 추가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사실 현금만 있다면 포인트를 얻고 싶은 만큼 얻을 수 있지만 자신의 분수에 맞는 현금결제가 요구된다.





기본적으로 이벤트를 제외하면

1. 행운의트레이닝카드

6레벨의 트레이닝카드를 한장 얻을 수 있으며 9sc가 소모된다.
포인트획득은 4,000 ~ 300,000포인트 사이에서 랜덤으로 얻게된다.

2. 트레이닝카드 세트

5레벨의 트레이닝카드 10장을 얻을 수 있으며 96sc가 소모된다.
포인트는 100,000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3. 선수서포트카드 세트

4레벨 선수서포트를 10장 얻을 수 있으며 310sc가 소모된다.
포인트는 350,000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4. 시즌경기 pts 1.5배

시즌경기의 포인트를 1.5배 추가로 얻을 수 있게 해주며
15경기 6sc
60경기 23sc
150경기 54sc
의 sc가 소모된다.



3. 포인트 사용




선수 스카우트


기본적으로 팀을 운영하기 위해서 선수를 데리고 올 때 사용하는 포인트이다.
스카우트의 종류에 따라 사용되는 포인트가 다르며, 하루에 한 번씩 특선 스카우트가 바뀌면서 나타난다.





1. 기본 스카우트

랜덤 스카우트 1,000포인트
야수 스카우트 1,500포인트
투수 스카우트 1,500포인트
고급 스카우트 16,000포인트
스페셜 스카우트 해당티켓


랜덤스카우트는 선수 및 감독을 말 그대로 랜덤으로 스카우트한다.
야수, 투수 스카우트는 야수, 투수 포지션에 맞는 선수만 스카우트한다.
고급 스카우트는 6~10코 사이의 선수만 스카우트하며 CH선수는 스카우트 하지 않는다.
스페셜 스카우트는 해당티켓이 필요하며 티켓의 종류는
1~10코 스카우트, 팀 스카우트, 포지션 스카우트, 감독 스카우트, CH 스카우트가 있다.


2. 특선 스카우트

감독 스카우트 20,000포인트
CH 스카우트 15,000포인트
아메리카리그 스카우트 1,500포인트
네셔널리그 스카우트 1,500포인트


감독 스카우트는 감독만 스카우트하고 CH 스카우트는 CH선수만 스카우트를 한다.
아메리카리그, 내셔널리그 스카우트는 각 리그의 선수를 스카우트한다.



카드 상점


팀의 선수를 강화시키기 위해 트레이닝 카드 및 서포트 카드를 구매할 때 사용되는 포인트이다.
이것도 하루에 한 번씩 특선 카드 구매조건이 뜬다.





1. 트레이닝 카드

랜덤팩 200포인트
야수팩 300포인트
투수팩 300포인트
타격팩 500포인트
수비팩 500포인트
기교팩 500포인트
속구팩 500포인트


랜덤팩, 야수팩, 투수팩은 기본적으로 항상 살 수 있고, 각 조건에 맞는 트레이닝 카드를 살 수 있다.
타격팩, 수비팩, 기교팩, 속구팩은 카드의 종류에 따라 나온 특선 트레이닝 카드 구매이고 안나오는 날도 있다.


2. 서포트팩

랜덤팩 1,000포인트
팀팩 1,500포인트
선수팩 1,500포인트
능력팩 1,500포인트
전력분석팩 1,500포인트
컨디션팩 2,000포인트


기본적으로 랜덤팩은 항상 존재하지만, 나머지 팩들은 특선으로 하루하루 다르게 나타난다.



트레이닝


선수 트레이닝 중 트레이닝 슬롯 개방, 트레이닝 초기화, 트레이닝 재시도에 들어가는 포인트이다.





트레이닝 슬롯개방 30,000포인트
트레이닝 초기화 10,000포인트
트레이닝 재시도 20,000포인트


슬롯개방은 트레이닝 슬롯이 총 5개까지 될 때까지 가능하며,
트레이닝 초기화는 현재까지 했던 모든 트레이닝이 초기화되고
재시도는 맨 마지막 한 트레이닝만 초기화 된다.



아케이드


아케이드 A, B, C를 돌리기 위해 들어가는 포인트이다.





아케이드 A 20,000포인트
아케이드 B 15,000포인트
아케이드 C 20,000포인트


아케이드 A는 스페셜 스카우트에 필요한 티켓을 얻을 수 있으며,
아케이드 B는 선수연장에 관련된 티켓을 얻을 수 있고,
아케이드 C는 CH선수 상한 티켓등 팀편성에 관련된 티켓을 얻을 수 있다.


티켓 연장


아케이드로 뽑은 CH 선수상한 +1, 팀컬러 +1, 팀서포트 +1, 감독설정 +1은
한번 사용 후 연장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들어가는 포인트이다.





CH선수상한 +1 1싸이클 연장 145,000포인트
감독설정 +1 1싸이클 연장 50,000포인트
팀컬러 +1, 팀서포트 +1
5일 20,000포인트
10일 36,000포인트
20일 64,000포인트


CH선수상한과 감독설정은 싸이클 단위로 연장되며 최대 2싸이클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팀컬러와 팀서포트는 일수 단위로 연장되면 최대 60일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랭킹경기


하루 5번 기본적으로 랭킹경기를 치룰 수 있지만, 추가로 랭킹경기를 하고 싶으면 5,000pts를 사용
랭킹경기를 더 할 수 있다.





하루에 주어진 5번의 랭킹경기를 다 치루면 위와 같이 5,000포인트를 사용하면 경기를 할 수 있다고 나타난다.



토너먼트


포인트 획득에서 말한 메리매의 운영에 따라 진행되는 토너먼트 중
일정 토너먼트는 참가비를 내야 참가 할 수 있다.





화면 오른편 정보 참가비용이란 곳에 ???,??? 포인트가 들어간다고 나타나며,
골드러쉬컵 같은 경우는 1등 상금이 1,000,000 포인트지만 참가비도 10,000포인트나 들어간다.



4. 포인트 활용방법



기본적으로 포인트를 획득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사실 누구 말대로 현금결제를 통해 포인트를 무한대로 얻어가며, 플레이 하는것이 최강의 방법이겠지만,
그보다 어떻게 하면 포인트 활용을 잘 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이 부분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며 다른 유저의 의견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위에 살펴봤듯이 사실상 유저가 쉽게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은 역시 시즌 경기 밖에 없다.


vs컴퓨터 같은 경우는 1회용이라서 한번 포인트를 획득하면 단기간에 많은 포인트를 모을 수 있지만,
한번 얻고나면 그걸로 끝이기 때문에 사실상 좋은 포인트 획득방법이라고 보기힘들다.
물론, 선수앨범을 통해서 포인트를 모으는 방법도 존재하지만, 이것도 1회용이고 초기화도 되지 않는다.


사실 처음 하는유저들은 그동안 계속 선수를 쌓아오고 트레이닝도 충실히 해주고,
서포트에 팀컬러, CH선수까지 써가면서 운영하는 팀에게 이기기는 힘들다.
그래서 현금결제를 해야되는거 아니냐고 많이 물어들 보지만, 사실 이건 시간이 해결해 준다.


초반엔 과감히 져라


사실 누구나 다 이기고싶고 1등을 하고 싶은건 당연하다.
어느 광고를 보면 최선의 선택 한번보다 좋은 차선의 선택이 이어질때 더 좋은결과를 얻을수 있다고 한다.


위에 말했듯이 그동안 이미 전력을 쌓아온 유저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이기기는 힘들다.
그럼 차라리 그런 팀은 포기하고 자신과 비슷한 팀들을 모두다 이긴다는 생각
으로 경기에 임하면 된다.
그러다 보면 이미 전력을 쌓아온 팀도 이길 수도 있고 자연스레 승률이 좋아진다.


최소한의 전력이라도 팀편성, 타선, 감독설정 등에 따라서 좋은 팀이 될 수 있다.
사람들이 'A, AA 랭크에서는 팀덱이 좋아요' 하는 이유가 이런 면도 포함이 된다.


하지만 굳이 팀덱이 아니더라도 그동안 잘하던 팀들의 편성방법이라던가 트레이닝 방법들을 알아보면
같은 수준의 팀들과의 경기에서는 더 많은 승리를 챙길 수 있다.



포인트는 계획적으로


필자도 오베 때부터 메리매를 하고 있지만 아직도 하고 싶은건 많고 포인트는 부족하다.
사실 하고 싶은거 다 하면 포인트는 언제나 부족할 수 밖에 없고 그래서 현금결제 생각이 들게된다.


지금 필자 같은 경우는 시즌별로 나눠서 포인트를 어떻게 쓸지를 생각을 해둔다.
전기시즌은 팀컬러와, 팀서포트 20일 연장을 위해서 128,000 포인트를 사용해야 되니,
우선 5~6일동안은 포인트를 쓰지말고 계속 모아서 연장을 하고 그다음에 남는 포인트를 활용하자.


중기시즌은 CH선수상한 1싸이클 연장을 해야되니 145,000포인트를 8일정도까지 모아보자.
후기시즌은 다음 싸이클 선수를 뽑아야 되니 200,000 포인트정도는 쌓아두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이런 식으로 자신이 꼭 써야 할 포인트는 쓰지 않는 가운데 남은 돈으로 선수전력을 강화해보자.



CH선수상한을 최대한 빠르게


위의 계획은 필자의 경우 이미 팀컬러나 CH선수 상한이 최대로 차있기 때문에
연장을 위해서 포인트 사용 계획을 짰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아케이드C를 위해서 포인트를 모아 쓰면 된다.


필자의 경우 1싸이클 (총 3시즌)을 선수도 안뽑고 트레이닝카드, 서포트카드도 안뽑으면서
야수, 투수포함 200명 내외의 선수로 강등만 안당하는 조건으로 시즌을 넘겨가면서 포인트를 모았다.


그리고 20만포인트 정도 모이면 그때 한번 아케이드C를 돌리고 또 돌려서
대략 1싸이클 정도만에 CH선수와 팀컬러를 모았다.


보통 이렇게 하다보면 운 좋은 사람은 빨리 모을 수도 있고 안 좋은 사람은 늦게 모을 수도 있지만,
보통 2시즌 정도 아케이드C에 투자하면 팀 컬러 정도는 4개를 늘릴 수 있게 된다.
그럼 이 때 부터 팀컬러 4개를 추가해 팀컬러를 연장하면서 덜 모인 CH를 모으면 된다.


연장의 경우 1개를 쓰던 7개를 쓰던 한꺼번에 연장이 되기 때문에
1개 쓰면서 연장하는거 보다 최대한 4~5개 이상 모으고 쓰는 편이 전력향상에 도움이 된다.


만약 CH선수상한이 4개 정도 모였다면 그 때 부터는 CH선수상한도 늘려가면서 써보는것도 좋다.
물론, 연장할 포인트 모을 시간을 계산해 전기시즌에 쓰는 걸 추천한다.



선수구성은 포인트를 위해


요즘 같은 경우 공격야구가 승률이 좋다고 사람들이 말하는 편이다.
물론 정말 매경기 10점이상의 폭발적인 득점력, 거기다 홈런도 많이 쳐준다면 포인트가 좋긴하다.


하지만 그보다 승리포인트에서 보너스를 많이 얻는 완봉, 완봉릴레이
더 좋은건 노히트노런, 퍼팩트게임을노리는게 더 많은 포인트를 얻을수 있다.


사실 선발야구는 선발투수가 털리면 답이없는 전술이긴하다.
하지만 선발이 잘해주면 그만큼 더 많은 포인트를 얻을수 있다.


예로 1승 1패씩을 기록했다고 했을 때,
6:5 승, 4:6 패 이렇게 기록한 것보다 2:0 완봉승, 1:17 패
이렇게 질때 확 지더라도 이길 때 완봉 한 번 하는 것이 포인트는 더 많다.


지금 팀이 리그 1, 2위를 달리면서 승리를 많이 챙기고 있지 않고
중위권이나 하위권에 있다면 이런 식으로 승리 포인트를 한 번에 노리는 전술을 사용해
좀더 빠르게 포인트를 얻을 수도 있다.



SC도 활용해보자


SC를 구매하지만 트레이닝카드나 서포트세트에 투자하지 않고, 오직 시즌경기 pts1.5배에만 투자한다.
물론 난 온라인게임에 돈쓰는거 싫다 하시는 분은 이 부분은 안 읽어도 좋다.


시즌경기 1.5배가 효과가 얼마냐 되겠냐 하겠지만,
보통 절반의 승률을 기록한다는 가정하에 150경기를 뛰면 10만포인트 정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시즌 시작할때 150경기 54SC를 투자해서 좀 더 많은 포인트를 챙겨보자.


물론, 이 경우 팀성적이 너무 안좋은 경우 괜한 SC낭비가 될 수도 있으니,
최소한 중간 이상의 승률을 유지할 정도가 됐다고 생각했을 때 사용하길 권한다.


참고) 위의 정보중에 오타 및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는 대로 수정조치하겠습니다.
참고2) 포인트 사용부분 중 특선스카우트 종류와 포인트소모, 특선서포트 종류와 포인트 소모의 경우
잘못된 정보가 될 수 있으니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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