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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NEXON DEVELOPERS CONFERENCE

축제설명
NDC는 2007년 넥슨 사내행사로 시작해 2010년부터 일부 세션을 외부에 공개하기 시작했다. 2011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대외공개를 병행했으며, 2014년을 기점으로 넥슨 판교사옥을 중심으로 열린다.
장소
판교 넥슨사옥 및 공공지원센터
기간
2018년 4월 24일(화) ~ 26일(목)
연도별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인터뷰] 캐릭터는 '정체성' 확립 우선! - 아크시스템웍스 이시와타리 디렉터&안베 CTO 주요뉴스 [6]
인터뷰 | 양영석,김수진 기자 (desk@inven.co.kr) | 2018-04-27 15:00
2D 격투 게임을 한결같이 개발해온 대전 격투 게임의 명가, 아크시스템웍스는 이제 일본 뿐 아니라 한국에서도 상당히 잘 알려진 개발사가 됐다. 과거 시절부터 수준높은 도트 기반 2D의 그래픽은 물론,.....
[기획] 자발적 지식 공유의 장, NDC2018 강연 모아보기 [6]
기획 | 박광석,이두현,원동현 기자 (desk@inven.co.kr) | 2018-04-27 14:30
넥슨이 주최한 ‘NDC 2018(Nexon Developers Conference 2018)’이 지난 26일부로 마무리됐습니다. 올해로 12회를 맞는 이번 NDC에서는 다양한 플랫폼과 장르에 걸친 게임개발과 서비스·운영에서부터 게.....
[NDC2018] 기술로 게임 실력 ↑ 가능한 시대가 온다 주요뉴스 [6]
NDC2018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4-27 09:45
만약 '페이커' 이상혁의 게임 실력을 수치로 나타낸다면 KDA 평균 수치나 퍼스트킬 타이밍, 1:1 대치의 승리, 골드나 CS 평균 등을 숫자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 수치는 프로게이머의...
[NDC2018] 사진으로 사진 같은 그래픽을 만들다, 초심자를 위한 '포토스캔' 가이드
NDC2018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8-04-27 09:38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팀에서 배경 오브젝트 제작을 하는 개발자. 그는 회사에서 귀엽고 아기자기한 배경 에셋을 만들고 있었지만 당시 그가 즐겼던 게임은 ‘메탈기어솔리드5’였다. 하고 있는 일과 좋.....
[NDC2018] 2개월간 치열하게 기획하고 개발했다… '메이플스토리2' 악기 연주 [9]
NDC2018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4-27 09:37
MMORPG는 재밌다. 그런데 가끔 게임 속에서 일을 하는 느낌이 든다. 사냥에 질리고, 레이드에 지쳐 힐링의 시간을 갖고 싶은 마음이 때때로 솟구치곤 한다. 지친 나의 마음을 치유해줄 무언가가 절실하다.....
[NDC2018] "복잡한 로그인이 전부는 아니다" 디지털 신원 확인의 기초
NDC2018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4-27 09:36
로그인은 비단 게이머뿐만 아니라 인터넷이 기본이 되는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에게 익숙한 절차다. 디지털 신원 확인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로그인부터 스마트폰의 지문인식, 그리고 은행의 공인인증.....
[NDC2018] 더 좋은 분석하기 - 데이터 분석가와 UX분석가의 협업 사례
NDC2018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4-27 09:35
넥슨 개발자들의 소소하고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NDC의 '마이크로 토크'. 올해에는 넥슨 인텔리전스랩스의 두 분석가가 강단에 서 '유저 인터뷰하는 데이터 분석가, 차트 해석하는 UX 리서처'.....
[NDC2018] 22년차 베테랑 게임 개발자가 탄자니아로 향한 까닭은? [1]
NDC2018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4-27 09:34
NDC 2018 마지막 날에는 반가운 얼굴을 만날 수 있었다. 현재 에누마(ENUMA)에서 게임 디자이너로 재직중인 김형진 디자이너는 과거 '리니지'와 '리니지2'의 게임 디자이너를 맡았으며, 'MXM'의 프로듀서.....
[NDC2018] 게임 속 캐릭터와 사물을 움직이게 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
NDC2018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4-27 09:32
애니메이션은 게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 분야다. 두 분야 다 실제 인물이나 대상의 움직임이 아닌, 스크린 속 가상의 인물이나 대상의 움직임을 만들어내거나 포착해서 보여준다는 공통점이 있기 때.....
[NDC2018] 창발과 통제 사이, 듀랑고가 고민한 '의미 있는 선택' [21]
NDC2018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4-27 09:28
생존과 탐험이야기를 그린 듀랑고. 이 세계에는 동시에 수많은 고난과 갈등이 존재한다. 그리고 동시에 해결 방법은 하나가 아니다. 게임 속에 있는 플레이어는 자신이 상상한 것을 시도하고 시행할 수 .....
[NDC2018] 이장주 박사 "게임 장애, 문제는 게임이 아닐 수 있다" [26]
NDC2018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4-26 18:54
게임의 질병 코드화. 지난 2017년 12월, 세계보건기구(WHO)는 게임중독 및 장애를 국제 질병 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ICD)의 개정판인 ICD-11에 등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NDC2018] PC랑 같은데 최적화는 어떻게? '포트나이트 모바일' 지형과 렌더링 주요뉴스 [16]
NDC2018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8-04-26 18:20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이하 포트나이트)’은 최후의 생존자가 남을 때까지 100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플레이하는 게임이다. 특히 PC와 콘솔, 모바일 버전의 원활한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한.....
[NDC2018] "SF스타일의 AOS 게임" 프로젝트 A1, 이현석 AD 토크콘서트 주요뉴스 [14]
NDC2018 | 김수진 기자 (Eonn@inven.co.kr) | 2018-04-26 18:12
26일, NDC 2018 아트전시회에서 프로젝트 A1의 이현성 아트 디렉터와의 토크 콘서트가 진행되었다. 프로젝트 A1은 NDC 2016에서 처음 공개된 넥슨의 PC 신작으로, 스페이스 오페라 분위기의 SF 풍 AOS 게.....
[NDC2018] 차트 역주행! '쿠키런: 오븐브레이크'의 피나는 노력 [38]
NDC2018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26 18:09
언제부턴가 모바일 시장에서는 출시와 함께 반짝 떠오른 게임이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아 보이지 않게 되어버리는 일이 흔해졌다. 더 나은 대체 게임의 등장, 마케팅 부족, 콘텐츠 업데이트 부진으로 말미.....
[NDC2018] 효율적인 개발 환경 및 워크 프로세스 구축을 위한 10가지 제언
NDC2018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4-26 17:32
게임사들은 어떻게 게임을 개발하고 있을까? 또 워크프로세스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있을까? 게이머들이라면 한 번쯤은 이런 의문을 가져보았을 것이다. 시중에 나온 전문서적이나 유튜브 등에 올라온.....
[NDC2018] 크립토키티, 블록체인과 게임의 미래를 시사하다 주요뉴스 [2]
NDC2018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4-26 17:21
블록체인은 어렵다. 일반적인 경제관념에 익숙해진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블록체인이 시사하는 경제적 가치는 생소하게 와닿을 수밖에 없다. 오늘날 각종 미디어에서 4차 산업 시대의 핵심기술로 블록체인.....
[NDC2018] 유체역학 엔진이 직면한 문제와 미래
NDC2018 |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 2018-04-26 16:54
유체역학은 게임 프로그래머들에게 다소 낯선 주제다. 유체역학은 유체를 다루는 학문인데, 게임에서 유체역학 엔진을 사용하면 물이나 눈 등 유체를 좀 더 현실감 있게 표현할 수 있다. 문제는 유체역학.....
[NDC2018] 낯선 게임인데 익숙하게, 많은 걸 재밌게 알려주라고요? [13]
NDC2018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4-26 16:26
[넥슨개발자컨퍼런스(NDC) 발표자 소개] 강임성 개발자는 왓 스튜디오의 '야생의 땅: 듀랑고' 프로젝트에서 게임 디자인을 하고 있다. 이전에는 장애아동을 위한 아이패드용 인지치료 프로그램, 페이스북...
[NDC2018] 교육 중 쓰지 말아야 할 두 단어, '센스'와 '상식' 주요뉴스 [8]
NDC2018 |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 2018-04-26 15:21
신입교육은 조직의 문화나 시스템에 따라 다르게 진행된다. 그러나 공통으로 추구하는 건 같다. 그렇기에 교육에는 수많은 방법론이 존재한다. 넥슨코리아 데브캣 서버엔진팀의 홍성우는 신입 프로그래머.....
[NDC2018] 합치고, 줄이고, 정렬하고…'메이플블리츠X' 최적화 고군 분투기 [1]
NDC2018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8-04-26 15:09
게임의 '최적화'는 언제나 치열한 싸움이다. 게임의 원활한 구동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하는 작업이고,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퀄리티'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때로.....
[NDC2018] 좋은 모바일 보드게임에는 '페이퍼 버전'이 있다 주요뉴스 [4]
NDC2018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26 13:37
모바일 기기의 발전에 따라 최근엔 거의 모든 장르의 게임을 모바일로 즐길 수 있게 됐다. 그중에서도 특히 '보드게임'은 한정된 모바일 기기 환경에서도 불편함 없이, PC나 콘솔로 즐기는 것과 같은 수.....
[NDC2018] "캐릭터는 사진빨이다" 교차편광촬영을 통한 텍스쳐 만들기
NDC2018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4-26 13:34
최근 게임들은 실사풍 캐릭터를 제작할 때, 모델링에 사진 소스를 사용한다. 실제 모델의 얼굴을 촬영하고 이를 게임 내 캐릭터를 만들면서 텍스쳐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보다 현실 .....
[NDC2018] 짧아진 개발 주기, 생산성 향상 도구로 개발 능률을 올려라
NDC2018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4-26 12:46
모바일 플랫폼이 주가 되면서 게임 개발 환경이 바뀌었다. 트렌드의 변화에 민감하기에 과거 PC 온라인게임을 개발하던 때처럼 오랜 시간을 할애할 수 없게 됐다. 개발 주기가 짧아진 탓이다. 이에 개발.....
[NDC2018] 빠르고 세심한 유저 대응이 핵심, 넥슨의 동향 분석 툴 '유저보이스 2.0'
NDC2018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4-26 11:05
넥슨 송창규 라이브인프라실장 넥슨 라이브인프라실 인프라기술팀은 개발팀이 콘텐츠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 이슈 및 공용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저비용 고효율과 .....
[NDC2018] 개발자를 위한 '좋은 이름, 나쁜 이름, 이상한 이름' 주요뉴스 [5]
NDC2018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4-26 01:48
네이밍은 어떤 개념이나 기능, 객체 등에 이름을 붙이는 행위를 말한다. 프로그래밍에서의 네이밍은 코드상의 변수나 타입, 함수 등의 식별자를 구분하기 위해 네이밍을 한다. 오늘 말하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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