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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NEXON DEVELOPERS CONFERENCE

축제설명
NDC는 2007년 넥슨 사내행사로 시작해 2010년부터 일부 세션을 외부에 공개하기 시작했다. 2011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대외공개를 병행했으며, 2014년을 기점으로 넥슨 판교사옥을 중심으로 열린다.
장소
판교 넥슨사옥 및 공공지원센터
기간
2019년 4월 24일(수) ~ 26일(금)
연도별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넥슨, ‘2020년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 발표자 모집 시작 주요뉴스 [2]
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20-02-05 17:05
넥슨이 5일 국내 게임업계 최대 지식공유 콘퍼런스 ‘2020년 넥슨개발자콘퍼런스’를 오는 6월 9일부터 11일까지 경기도 성남시 넥슨 판교사옥 및 일대에...
NDC 2020, 6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열린다 주요뉴스 [1]
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20-01-22 10:54
넥슨에서 주관하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NDC(Nexon Developers Conference)의 2020년 행사 일정이 공개됐다. NDC는 매년 4월 말, 판교에 위치한 넥슨 사옥 및 인근 강연장에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기획] 게임 개발부터 AI, 딥러닝까지! - NDC2019 강연기사 모아보기 주요뉴스 [2]
기획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9-04-29 15:56
넥슨에서 주최한 지식 공유의 장,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 2019, Nexon Developers Conference 2019)가 지난 26일까지 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마무리되었습니다. 2019년을 기준으로 13회차를 맞이한 이.....
[NDC2019] '마블 배틀라인'은 어떻게 북미풍 아트를 그릴 수 있었을까? [1]
NDC2019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9-04-27 00:41
아트에 대해 얘기할 때 흔히 북미풍, 동양풍이라고 구분하는 걸 들어본 적이 있을 거다. 북미 쪽은 근육질의 마초적인 걸 좋아하고 동양 쪽은 미소년, 미소녀 같은 슬림하고 예쁜 걸 좋아한다는 관념이다.....
[NDC2019] 게임의 품질을 좋게 만들고 싶다고요? 개발하면서 테스트하게 해주세요 주요뉴스 [10]
NDC2019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9-04-26 22:31
원래 상품이란 게 다 그렇다. 흠집만 계속 눈에 띈 달까. 제아무리 잘난 게 많다고 해도 못난 부분이 두드러지기 마련이다. 이는 게임도 마찬가지다. 잘 만든 게임이라고 해도 버그나 결함 등의 이슈가 .....
[NDC2019] 23년 동안 변화해온 '바람의 나라' 사냥터의 밸런스 과정 [4]
NDC2019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9-04-26 22:29
오랫동안 라이브 서비스되는 게임들은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업데이트와 콘텐츠가 쌓이기도 하고, 방향성이 조금씩 달라지면서 시스템 간의 충돌도 일어난다. 그리고 밸런스는 이 모.....
[NDC2019] "컨펌을 위한 컨펌은 안녕", 카트라이더 '갓 테마' 제작기
NDC2019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4-26 21:17
금일(26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서는 NDC(Nexon Developers Conference)의 3일 차 행사가 진행됐다. 3일 차에는 총 29개의 강연이 준비되었으며, 넥슨코리아의 김태완 레벨 디자이너는 금일 오후 연단.....
[NDC2019] 구성원 개개인의 '업무 역량', 어떻게 늘려야 할까? 주요뉴스 [4]
NDC2019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9-04-26 20:47
▲ [넥슨 네트웍스 지혜린 실장] 주제: 구성원 역량강화 3년, 조직의 습관은 사업전략과 일치해야 한다 강연자 : 지혜린 - 넥슨 네트웍스 / NEXON NETWORKS 발표분야 : 사업마케팅 & 경영 관리 권장 대상.....
[NDC2019] "태초에 천족과 마족이" 이 지긋지긋한 문장이 계속 나오는 이유는? [21]
NDC2019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9-04-26 20:41
"어떻게 해야 사람들이 이걸 보게 만들까?" 아마 이 화두는 포맷과 미디어를 초월하고 모든 시나리오 작가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는 화두일 것이다. 게임도 예외는 아니다. 오히려 게임은 다른 매체와는.....
[NDC2019] 하스스톤을 위한 '알파고'를 만들 수는 없을까? 주요뉴스 [63]
NDC2019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4-26 20:34
금일(26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서는 NDC(Nexon Developers Conference)의 3일 차 행사가 진행됐다. 3일 차에는 총 29개의 강연이 준비되었으며, 넥슨코리아의 옥찬호 프로그래머는 금일 오후 연단에 .....
[NDC2019] '몬헌' 아이루는 어떻게 '록맨'이 되었을까? [9]
NDC2019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9-04-26 19:45
캡콤의 손석민 개발자는 'Monster Hunter: World' 동반자 아이루 방어구 제작기라는 강연을 통해서 자신의 경험과, 모델러의 자세와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공유했다. 손석민 개발자는 개발.....
[NDC2019] 게임이니 당연한 것? "그게 진짜 당연한 건가요?" 주요뉴스 [2]
NDC2019 | 박태학 기자 (Karp@inven.co.kr) | 2019-04-26 18:41
당연한 것들이 정말로 '당연한 것'들인지 스스로에게 항상 질문해야 한다. 게임을 비롯한 모든 표현물은 다 그렇게 표현된 이유가 있다고 본다. 그 이유를 찾고, 왜 그럴 수 밖에 없는지 찾아본다면, 창.....
[NDC2019] 미디 오케스트레이션 구현, '게임 안에 음악이 있다' 주요뉴스
NDC2019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9-04-26 18:38
여러 연주자가 모여 실제 악기를 연주해 들려주는 협주는 컴퓨터가 100% 흉내낼 수 없는 독특한 색과 감동을 전한다. 하지만 곡의 테스트 버전을 녹음하거나 소규모의 개발팀을 운영하거나, 혹은 다양한.....
[NDC2019] '오버히트'의 사운드 컨셉은 JRPG에서 시작했다
NDC2019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9-04-26 18:10
황주은 사운드 디렉터는 창세기전, 서풍의 광시곡, EZ2DJ, 바람의 나라, 어둠의 전설, 아스가르드, 라테일 등 게임을 직접 해 본 적은 없어도 최소한 이름은 알 법한 게임들의 음악을 작곡한 베테랑 사운.....
[NDC2019] 스크린 밖을 향한 게임, 세상을 바꾸다 [28]
NDC2019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9-04-26 16:49
NDC2019 마지막날 강연을 맡은 놀공발전소의 이승택(Peter Lee) 대표는 최근 주한 독일문화원과 독일의 베를린장벽재단과 함께 협업한 프로젝트 '월페커즈(Wallpeckers)'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
[NDC2019] 카트라이더, 레벨 디자인 '디테일' 주요뉴스 [4]
NDC2019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9-04-26 15:55
레이싱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여러 가지 요소가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유저가 달리는 '트랙'일 것이다. 트랙은 스피드있게 주행할 수 있어야 하고, 동시에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키.....
[NDC2019] 한 개발자가 들려주는 '한국 게임의 역사'
NDC2019 | 박태학 기자 (Karp@inven.co.kr) | 2019-04-26 14:17
1987년, 재믹스 V로 게임에 입문한 오영욱 개발자는 1992년에 IBM-PC XT를 들이며 본격적으로 PC 게임 시장의 매력에 푹 빠졌다. 그리고 2006년, 게임 개발자 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한국 게임의 역사를.....
[NDC2019] 시스템 기획서,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을까? [1]
NDC2019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9-04-26 13:56
'시스템 기획'은 게임의 규칙을 정의하는 일이며, 게임의 뼈대를 만드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콘텐츠 기획은 이렇게 시스템 기획으로 잡혀진 규칙과 룰, 그리고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게임에 살.....
[NDC2019] '마블 배틀라인' 시나리오 탄생기 - 큰 IP에는 큰 이해와 관심이 필요하다
NDC2019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9-04-26 00:51
게임 업계에 있어서 IP의 위력은 엄청나다. 국내에서만 인기를 끈 IP라고 해도 그럴진대 그게 마블처럼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IP라면 말할 것도 없다. 하지만 큰 힘에는 큰 책임이 주어진다고 .....
[NDC2019] 56년을 아낀 '스피릿위시' 2D 렌더링 기법 [1]
NDC2019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9-04-26 00:33
2D 캐릭터는 매력적이다. 악튜러스, 라그나로크 온라인, 던전 앤 파이터 등 게임성과 별개로 캐릭터 디자인만큼은 유저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아티스트 입장에서도 2D 캐릭터를 게임 속에...
[NDC2019] 기적의 역주행 '카트라이더', 그 비결은? [31]
NDC2019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9-04-25 23:36
금일(25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서는 NDC(Nexon Developers Conference)의 2일 차 행사가 진행됐다. 2일 차에는 총 40개의 강연이 준비되었으며, 넥슨코리아의 김동현 PM은 금일 오후 연단에 올라 ‘P.....
[NDC2019] 점핑 캐릭터만으로 유저를 사로잡을 수 없다 주요뉴스 [22]
NDC2019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9-04-25 22:49
'바람의나라'는 넥슨이 서비스한 지 20년이 넘는 최장수 MMORPG다. 최근 몇 년 동안 넥슨은 '바람의나라' 부흥을 위해 여러 공격적인 마케팅을 감행했다. 630레벨 캐릭터를 그냥 주는가 하면, 수...
[NDC2019] '자유'와 '관리'를 모두 잡은 듀랑고의 라이브 개발 프로세스 주요뉴스 [16]
NDC2019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9-04-25 22:40
효율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만드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특히나 개발하던 게임이 라이브 서비스에 돌입하게 되면 주기적인 업데이트 일정에 맞춰 효율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게 좋다. 또한 팀의.....
[NDC2019] '드래곤하운드'의 독특한 비주얼은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 주요뉴스 [5]
NDC2019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9-04-25 22:21
'드래곤하운드'의 독특한 비주얼은 4개의 키워드에서 시작됐다. 헌팅 액션, 라이딩 액션, 원거리 슈팅, 로우 테크 세계관(레트로 SF)다. 이를 비주얼적인 요소로 풀어쓰면 다음과 같이 변한다. 사냥꾼(헌.....
[NDC2019] "게임 소재 드라마, 이제 시작이다"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제작 스토리 주요뉴스 [10]
NDC2019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9-04-25 22:09
게임과 증강현실을 주제로 한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개인적으로 소재와 연출 부분에서 인상 깊게 봤던 드라마였다. 게임을 소재로 했다는 말에 어색하지는 않을까 생각했지만, 코믹하게 풀어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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