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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NEXON DEVELOPERS CONFERENCE

축제설명
NDC는 2007년 넥슨 사내행사로 시작해 2010년부터 일부 세션을 외부에 공개하기 시작했다. 2011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대외공개를 병행했으며, 2014년을 기점으로 넥슨 판교사옥을 중심으로 열린다.
장소
판교 넥슨사옥 및 공공지원센터
기간
2016년 4월 26일(화)~ 28일(목)
연도별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NDC2016] 폴아웃4, 듀랑고 작곡가가 말하는 독창성을 결정하는 '20%의 법칙' 인기기사 [8]
NDC2016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04-29 02:59
게임 작곡가 이논 주르(Inon Zur)는 드래곤에이지 시리즈, 폴아웃 시리즈, 소울칼리버 시리즈, 사이베리아 등 셀 수 없이 많은 게임의 음악을 만들어온 게임 음악계의 거장이다. 지난해 발매한 '폴아웃4.....
[NDC2016] 게임 등급분류 탄생 -'12세와 15세 사이의 ‘블랙홀’을 풀어드립니다' 인기기사 [18]
NDC2016 | 김지연 (KaEnn@inven.co.kr) | 2016-04-29 01:58
새로 출시된 게임에 매겨진 등급을 보고 '이 게임이 대체 왜?'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용가나 등급을 매기는 평가 기준이 분명히 있지만, 비슷한 게임 두 개중 하나가 12세 이용가, 또 하.....
[NDC2016] "꿀 강연, 올해도 가득했습니다" NDC 2016 강연 모아보기 [9]
NDC2016 | 박태학 (Karp@inven.co.kr) | 2016-04-29 00:43
넥슨이 주최한 ‘NDC 2016(Nexon Developers Conference 2016)’가 28일 마무리 되었습니다. 올해 NDC에는 약 2만 1천 명의 관객이 방문했는데요. 어느 때보다 많은 인원이지만, 넥슨 사옥과 경기창조경.....
[NDC2016] (풀영상)AAA급 게임 사운드를 목표로 한 '공각기동대' 사운드 제작기 인기기사 [21]
NDC2016 | 석준규,박광석 (desk@inven.co.kr) | 2016-04-29 00:06
영화에서 사운드는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닭살이 돋을 만큼 오싹한 공포 영화라도 흥겨운 BGM과 함께라면 B급 코미디 영화로 보일 수 있듯, 사운드는 그 영화의 정체성을 담고 있다고 해도 무관합.....
[NDC2016] "게임은 숫자로 가득한 세상" 실험을 통한 적절한 수치 찾기
NDC2016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6-04-28 23:46
게임에서 수치는 아주 민감한 부분입니다. 어떤 게임에서는 크리티컬 확률 1% 차이로 공략에 실패하는가 하면 누군가는 어제 오늘 달라진 아이템 드랍율에 웃기도 울기도 합니다. 그런만큼 기획자가 머리.....
[NDC2016] 게임인이 알아야 할 '뉴미디어' 트렌드 인기기사 [1]
NDC2016 | 김지연 (KaEnn@inven.co.kr) | 2016-04-28 23:30
작년 NDC에서는 SNS활용법에 대해 발표했다. 그리고 올해, NDC16에서는 게임사가 어떠한 대중 콘텐츠를 만들어가야 하며, 뉴미디어 기업과 게임사가 협업할 수 있는 영역이 어떻게 되는 지 등에 대해 고.....
[NDC2016] 드래곤네스트로 보는 '여러 명의 작가가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법' 인기기사 [8]
NDC2016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6-04-28 23:13
하나의 완성도 있는 '작품'을 집필하기 위해 작가는 각고의 노력을 다한다. 이는 비단 소설이나 논문에 한정되는 것이 아닌, 미술부터 음악, 블록버스터급 영화의 시나리오는 물론, 신문 귀퉁이에 오르는.....
[NDC2016] 말도 안되는 업데이트 속도의 비결, '최강의 군단' 스킬 개발 툴 이야기 인기기사 [32]
NDC2016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04-28 22:57
NDC 마지막 날, GBI 센터에서 열린 강연은 바로 에이스톰의 백승민 개발자가 진행하는 '캐릭터 한 달에 하나씩 업데이트하기 : '최강의 군단' 스킬 개발 툴 포스트 모템과 차기작 '건파이트 맨션' 툴 프.....
[NDC2016] NDC 마지막도 음악이 함께 합니다! 넥슨 사운드팀 '은토' 야외공연 인기기사 [2]
NDC2016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6-04-28 22:57
3일간 열리는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의 마지막날인 오늘, 점심시간에는 어김없이 야외 공연이 진행됐습니다. 어제는 '블랙 어니언즈'가, 오늘은 넥슨 사운드팀 '은토' 거리 공연을 진행했죠. 넥슨 사운드.....
[NDC2016] '도미네이션즈', 역사를 IP로 활용할 때 아트가 고려해야 할 점은? 인기기사 [3]
N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4-28 22:44
빅휴즈 게임즈의 공동창업자이자 '도미네이션즈'의 아트 디렉터 댄 할카(Dan Halka)는 아시아 출시 1년을 맞은 '도미네이션'의 아트 작업을 소개했다. 그동안 출시 직후 포스트모템과 라이브 서비스 성과.....
[NDC2016] 디스워오브마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아트 디렉터의 고민' 인기기사 [8]
NDC2016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6-04-28 19:00
전쟁을 소재로 한 이 게임은, 출시 이전부터 많은 화제를 일으켰습니다. 군인과 군인의 격돌이 아닌 전쟁 속에서 살아가는 민간인들의 이야기를 그린 '디스워오브마인'(This war of Mine)은 플레이어로 .....
[NDC2016] 게임 개발자, '전쟁'을 배우다... '디스워오브마인'의 디자인 과정 [38]
NDC2016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4-28 18:33
'전쟁'을 소재로 한 게임은 수도 없이 많다. 아마 '전쟁'이라는 행위 자체가 인류의 역사를 좌우해온 사건이기도 할 뿐더러, 동시에 가장 금기시되는 행위이기 때문이리라. 그리고 그 많은 게임에서, 플.....
[NDC2016] 사례를 통해 보는 '기계 학습을 통한 어뷰징 탐색'
N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4-28 17:58
▲ 웹젠앤플레이 김정주 웹젠앤플레이의 김정주는 게임 로그 수집과 분석 시스템의 구축, 그리고 수집된 로그를 하둡과 파이썬을 활용한 기계학습을 통해 게임 내 어뷰징을 검출하고 서비스를 개선한 사.....
[NDC2016] '탑 오브 탱커'의 사례로 본, 중국게임 운영툴 연동기 인기기사 [2]
NDC2016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6-04-28 16:40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운영툴은 왜 필요한 걸까. 넥슨의 송화영 개발자는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으레 있는 운영 이슈의 사례를 들며 그 필요성을 강조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한 유저가 게임을 즐기.....
[NDC2016] 오픈 소스 '헤이스트' 배포! UDP를 사용해서 게임 서버 만들기 인기기사 [2]
NDC2016 | 김지연 (KaEnn@inven.co.kr) | 2016-04-28 16:26
NDC16 세 번째 날인 28일, NHN 엔터테인먼트 권오범, 김태경 책임 개발자는 'UDP를 사용해서 게임 서버 만들기'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두 사람은 현재 NHN엔터테인먼트에서 TOAST Cloud 의 Real-.....
[NDC2016] 'HIT' 유형석 팀장 "모바일 RPG의 타격감, 전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37]
NDC2016 | 박태학 (Karp@inven.co.kr) | 2016-04-28 15:49
핵앤슬래시를 기반으로 성장한 한국의 RPG 시장에서 '타격감'이 갖는 비중은 무시할 수 없다. MORPG는 장르가 태어날 때부터 강조했고. MMORPG도 점차 타격감의 비중을 높여가는 추세다. 그리고 최근에 .....
[NDC2016] '스스로의 능력을 믿게 하여라!'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는 방법 인기기사 [6]
NDC2016 | 강승진 (Looa@inven.co.kr) | 2016-04-28 15:48
“새가 부러질 것처럼 가느다란 나뭇가지에 앉은 것은 나뭇가지가 부러지지 않을 것이라 믿기 때문이 아니다. 나뭇가지가 부러져도 날아갈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믿기 때문이다.” '한글과 컴퓨터'와 미.....
[NDC2016] 4대 명검의 대체제? 서버다운 없는 '온라인 점검' 인기기사 [19]
NDC2016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04-28 15:40
흔히 게이머들 사이에서 말 주제로 쓰이는 단어 중 '4대 명검'이라는 단어가 있다. 정기 점검, 임시 점검, 긴급 점검, 연장 점검의 네 가지 점검을 통틀어 이르는 말. 게이머들에겐 썩 좋지 못한 사실이.....
[NDC2016] '별거 아닌게 아니다',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를 이롭게 하는 UI 개발 인기기사 [5]
N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4-28 15:34
모바일 게임에서 UI 개발은 난도는 낮은데 비해 많은 작업량과 잦은 변경으로 시간을 많이 소모하는 작업이다. 속된 말로 '노가다'라고 불리며 디자이너에게도 프로그래머에게도 환영받지 못하는 작업이.....
[NDC2016] "특이함으로 도전하다" 배정현 대표의 크루세이더퀘스트 중국 진출기 인기기사 [24]
NDC2016 | 이광진 (Niix@inven.co.kr) | 2016-04-28 11:15
지난 2015년 8월, 크루세이더퀘스트는 일본 출시를 앞두고 있었다. 하지만 출시 직전에 앱 용량에 관한 이슈 때문에 출시 일정이 무기한 연기되는 일이 발생한다. 결국, 게임사는 예정했던 일본 대신 중.....
[NDC2016] 모바일 앱 분석 솔루션, 라이브 마이그레이션 분투기 [1]
N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4-28 00:10
사실 인기있는 강연은 아니었다. 학생 참관이 제한됐고 게임 분석툴 개발자나 빅데이터 엔지니어에게 어울리는 강연이었기 때문이다. 강연 내용도 관련 실무 경험이 없다면 이해하기 힘들 법한 이야기들.....
[NDC2016] '모두의 마블' 성공 비결 - 태국의 국민게임이 되기까지 인기기사 [15]
NDC2016 | 김지연 (KaEnn@inven.co.kr) | 2016-04-27 23:09
넷마블게임즈의 모바일 게임 '모두의 마블'이 태국에서 국민 게임으로 불리며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라인을 통해 ‘LINE Let’s Get Rich’라는 영문명으로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출시 13일 만에 구.....
[NDC2016] “오늘은 어떤 강연들이?” NDC2016 2일 차 강연 모아보기 인기기사 [3]
NDC2016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6-04-27 23:00
오늘로써 넥슨이 주최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NDC 2016(Nexon Developers Conference 2016)’ 2일 차가 됐습니다. ‘다양성’이란 테마 아래 올해의 NDC에서는 다양한 강연들이 준비돼 있었는데요. .....
[NDC2016] 양승명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장르를 개척하는 게임 디자인 조직이란?" 인기기사 [6]
NDC2016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04-27 22:44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는 성격의 게임을 만들 때, 특히 게임 디자이너들은 일반적인 게임과는 다른 성격의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레퍼런스가 될 만한 게임이 없으므로 발생하는 문제, 이를테면 게임 개발.....
[NDC2016] 게임 DB도 창작물로 보호받나요? '게임 관련 법령 2016 리뷰' 인기기사 [1]
NDC2016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6-04-27 22:30
올해로 6회째를 맞는 '게임 관련 법령 리뷰'는 이제 NDC에서 빠질수 없는 강연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강연은 여느때와 같이 "세션의 내용은 회사의 공식 입장과 무관하며, 편의와 쉬운 이해를 위해서 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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