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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NEXON DEVELOPERS CONFERENCE

축제설명
NDC는 2007년 넥슨 사내행사로 시작해 2010년부터 일부 세션을 외부에 공개하기 시작했다. 2011년부터는 본격적으로 대외공개를 병행했으며, 2014년을 기점으로 넥슨 판교사옥을 중심으로 열린다.
장소
판교 넥슨사옥 및 공공지원센터
기간
2017년 4월 25일(화)~ 27일(목)
연도별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기자수첩] NDC가 보여준 '상생'의 가치 인기기사 [1]
기자수첩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4-28 18:19
NDC(Nexon Developer Conference)'는 2박 3일에 걸쳐 119개의 강연을 선보였다. 119개의 강연은 저마다의 지식을 전파하고 새로운 생각과 실행에 도움이 되는 씨앗를 제공했다. 컨퍼런스는 지식·경험 공.....
[기획] '게임 개발의 핵심 총정리' NDC 2017 강연 모아보기 인기기사 [3]
기획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04-28 17:17
넥슨이 주최한 ‘NDC 2017(Nexon Developers Conference 2017)’이 27일부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총 119개의 강연으로 구성된 올해 NDC에는 누적 19,000 명의 참관객이 방문했습니다. 작년에 비해 학생들.....
[뉴스] 게임 음악을 특별하게 해주는 요소 - 스퀘어뮤직 김준수 대표 인기기사 [1]
뉴스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04-28 10:20
게임에 있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에는 스토리나 함께 플레이했던 사람들과의 추억, 게임 자체의 재미 등등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게임 전체적인 분위기나 그 감동을 오롯이 떠오르게 하는 것은 게임의 .....
[취재] "게임 이름이 이상해요!!" - '슈퍼판타지워' 포스트모템 인기기사 [22]
취재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04-28 03:33
"슈퍼판타지워" SRPG에 추억이 있는 사람으로서 당시에는 이렇게 반가운 게임이 없었습니다. 이름이 좀 유치하긴 했지만요. 사실 서문에 뭔가 썰을 좀 풀어보려고 했는데, 이거 강연이 상당히 내용이 많.....
[취재] (풀영상) "음악은 게임을 기억하게 한다" 네코드의 지난 1년 이야기 인기기사 [9]
취재 | 강승진 (Looa@inven.co.kr) | 2017-04-28 01:57
NDC 2017가 막을 내리는 3일 차. 넥슨 본사에 있는 1994홀에서 마지막 강연이 진행됐습니다. 이곳에서는 김달우 사운드 프로듀서가 넥슨의 게임의 음악들로 팬들의 귀를 즐겁게 해주는 '네코드'를 주제로.....
[취재] 오프라인 VR 테마파크를 만들기 위해서 고려해야할 사항
취재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4-28 01:18
영등포 타임스퀘어 CGV에 VR PARK가 오픈 됐다. VR PARK는 한국 최초로 STEAM이나 OCULUS 스토어의 콘텐츠를 이용한 VR 체험관이 아닌 독자적인 한국 내 개발 콘텐츠만으로 구성된 오프라인 VR 테마파크.....
[취재] HIT의 글로벌 서비스 개선기, 그리고 앞으로 더 나아가야 할 길 인기기사 [2]
취재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04-28 00:41
넷게임즈가 개발한 'HIT'는 게임의 이름 그대로 히트했다. 양대 마켓의 매출 1위를 기록하며 성과를 거뒀고, 넥슨과 넷마블 모두에게 의미있는 결과물을 가져다줬다. 조금 과장해서 말하자면, 액션 RPG의.....
[취재] 도전 끝 값진 성공! '5민랩'과 토이 클래시의 VR 도전기 인기기사 [1]
취재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7-04-28 00:18
VR에 가장 맞는 게임은 무엇일까? VR 콘텐츠 시장이 열린 이후, 지금까지도 계속 반복되는 질문이자, 업계인들의 과제다. 지금이야 '슈팅'이 가장 잘 맞는 게임으로 굳어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이 '슈팅.....
[취재] 금수저 집안 넥슨에서 나온 괴작, '이블팩토리'의 엣지 포인트 인기기사 [25]
취재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04-28 00:01
지난해 지스타에서, 아주 독특한 게임 하나를 발견했었습니다. 이거 뭐 보스하고만 싸우는데 난이도는 굉장히 어려워서 시작부터 죽어나가고 또 이어하고 또 하고 또 하고…말 그대로 '도전 욕구'를 불러.....
[취재] "네팔 대지진을 아시나요?" 세상을 바꾸는 게임, 애프터 데이즈 인기기사 [1]
취재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04-27 22:43
NDC 행사의 마지막 날인 27일, 2D 모바일 게임 '애프터 데이즈(After Days)'의 개발 과정을 소개하는 강연이 진행됐다. 강연을 준비한 겜브릿지 도민석 대표는 많은 사람들에게 네팔 대지진의 비극을 알.....
[취재] 뻔한 워크샵? 단체로 즐기기 위해 만든 보드게임 '부족전쟁' 인기기사 [7]
취재 | 유희은 (Youii@inven.co.kr) | 2017-04-27 22:32
흔히 게임이라 하면 재미 추구의 목적이 크게 부각되지만, 사실 게임은 많은 사람을 단합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워크샵, 대학교 MT, 수련회 같은 곳에서 굳이 다 같이 모여 게임을...
[취재] '겨울왕국'을 장식한 '얼음 마법' 아트워크의 비밀 인기기사 [2]
취재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7-04-27 22:26
게임의 기본적인 툴을 짜고, 세부적인 규칙까지 설정하는 '기획', 이런 기획자가 만든 기획을 실제로 구동될 수 있도록 구현하는 '프로그래머',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코딩 덩어리에 피부와 살을 입혀.....
[취재] 상복(福) 터진 '샐리의 법칙' 얼마나 벌었을까? 인기기사 [3]
취재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04-27 22:02
게임 개발을 꿈꾸는 학생들이 게임 개발 단계에 대해서 가장 궁금한 것은 무엇일까? 물론 기술적인 부분이나 기획 단계의 전문적인 요소들도 궁금하겠지만 실제 개발자들의 세세한 경험담을 듣고 싶을 것.....
[취재] "개발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드게임이 게임인에게 필요한 이유 인기기사 [3]
취재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04-27 18:25
테이블과 종이, 주사위만 있다면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은 오랜 시간 유지되며 현재의 게임에 영향을 미쳤다. 게임의 메커니즘이 탄생하기도 했고, 기본적인 시스템과 메커니즘이 보드게임으로부터 유래.....
[취재] "승부수를 던질 땐 최대한의 효과를 노려라" 크퀘 스토어 차트 역주행 후일담 [11]
취재 | 이광진 (Niix@inven.co.kr) | 2017-04-27 18:20
"승부수를 던질 땐 최대한의 효과를 노려라" 크루세이더퀘스트를 2년 5개월 동안 서비스해온 로드컴플릿 김보람 PM은 강연의 주제를 한 마디로 요약했다. 크루세이더퀘스트는 작년 12월, 서비스 2년여 만.....
[취재] 유저의 몰입과 재미를 돕는 메카니컬 콘트롤의 이해
취재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4-27 16:57
플래피버드와 같은 단순한 게임들은 바둑이나 체스와는 다른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재미를 준다. 깊이 생각할 필요가 없는 대신 우리가 가진 신체적, 인지적 한계를 뛰어넘어 더 높은 점수를 얻고자 수많.....
[취재] 'HIT' 초보 팀장의 매니지먼트 도전기 인기기사 [2]
취재 | 박태학 (Karp@inven.co.kr) | 2017-04-27 16:43
프로젝트를 이끄는 팀장의 업무는 막중합니다. 팀의 방향과 비전을 제시해야 하며, 이에 따르는 책임도 져야만 하는데요. NDC 2017 강연 셋째날, 자신을 '초보 팀장'이라고 소개한 넷게임즈 고옥현 팀장.....
[취재] 머신 러닝으로 해본 '마비노기 듀얼'의 유저 재방문 시스템 제작과 결과
취재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04-27 15:35
금일(27일), 판교 넥슨 GBI 센터 지하 1층에서는 '머신 러닝' 기법을 도입한 운영 방법에 대한 강연이 열렸다. 이날 강연에서는 넥슨과 마이크로소프트의 합작 프로젝트인 '핵페스트'의 적용 예시와 머신.....
[취재] 연 매출 최소 300억 원을 달성케한 기획포인트 25가지 인기기사 [2]
취재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4-27 15:21
연 매출 최소 300억 원. '리니지2: 레볼루션'의 2,000억 원 이후로 모바일 게임 매출 숫자에 대한 감각이 사라져서 그렇지 제법 큰 매출액 목표다. 게다가 143명밖에 안되는 스마트스터디의 규모를 생각.....
[인터뷰] NDC 첫 개인전 이근우, "국적에 구애받지 않는 작품 공유 시대 올 것 " 인기기사
인터뷰 | 강승진 (Looa@inven.co.kr) | 2017-04-27 13:45
"업계 최정상급 아티스트들이 인정하는 이가 있다. 극단에 가까울 정도로 폭넓은 아트 스타일을 아무렇지 않게 구사하며, 깊은 매력을 발산하는 천재 아티스트. 심지어 성품까지 좋다." - 넥슨 데브캣 스.....
[취재] 게임의 재미를 망치는 게임봇 박멸에 도전해보자 [5]
취재 | 정수형 (camfa@inven.co.kr) | 2017-04-27 09:17
게임을 하다보면 한번쯤은 만나게 되는 존재가 있으니, 바로 게임봇을 사용하는 버그&핵 플레이어다. 높은 인기를 구하는 게임의 경우 악성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업자들이 존재하며 대규모 M.....
[취재] 확률형 아이템, 자율과 타율 어느 쪽이어야 할까요? '게임 관련 법령 2017 리뷰' 인기기사 [23]
취재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7-04-27 02:01
26일, NDC 2017에서는 화제의 강연 '게임 관련 법령 2017 리뷰'가 진행됐다. 올해 강연도 "세션의 내용은 회사의 공식 입장과 무관하며, 편의와 쉬운 이해를 위해서 극단적인 자세를 취하는 경우도 있다.....
[취재] '마비노기영웅전' 애니메이션 유사도에 기반한 '라이브 봇 탐지 솔루션' 인기기사 [11]
취재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04-27 01:52
어느 온라인 게임에서나, '봇'들은 매우 골치 아픈 존재다. 게임의 생태계를 파괴하는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 '작업장'들의 봇들은, 유저들이 구축한 게임의 사회와 경제 체제를 무너트리고 유저들의 사.....
[취재] 조연을 위한 온라인 게임은 없다, '메이플스토리2'의 이유 있는 리뉴얼 인기기사 [38]
취재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04-27 01:48
넥슨의 야심작 '메이플스토리2'에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다. '메이플스토리'의 정식 후속작인 '메이플스토리2'는 출시 전부터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높은 자유도의 UGC로 많은 유저들의 기대를 모았지만.....
[취재] 고생물학 박사과정 학생이 서른 살에 게임 디자이너가 되었다 [20]
취재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4-27 01:09
특정한 게임 포스트모템이 아닌 디자이너 본인의 커리어를 포스트모템하는 광경은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이 아니다. 넥슨 왓스튜디오의 강임성 게임 디자인 1파트 파트장은 자신의 커리어를 부검대에 올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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