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8-01 14:32
조회: 17,006
추천: 27
요다 코멘터리 & 티어리스트 (8/1)냉죽 떡락소식에 손을 부들부들떨며 옮겨봤습니다.
두파트로 나뉘어있는데요, 패치노트 보면서 클래스별 코멘터리 이후 티어표 갱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헤이가이즈디스이스요다 블자가 최근에 패치를 내려주셨으니 최신 변경점을 다뤄보고 티어표를 갱신해보자. 1. 패치노트 코멘터리 냉죽 냉죽은 죽음인도자가 큼지막한 너프를 먹고, 거기에 전체딜 3% 너프도 먹고, 거기에 절멸도 5% 너프먹었어. 너프내역 대부분이 단일딜을 겨냥한만큼 단일딜은 8%정도, 쐐기 전체딜량은 약 5%정도 너프된거라던데, 꽤나 큰 타격이야.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죽손이 있고, 여전히 단단하고, 여전히 앞자베쉬 1넴 감금통 같은 대마보로 기믹을 날먹하는건 건재한만큼 냉죽은 여전히 메타에서 강한 축에 속해. 하지만 결국 딜량이 이젠 다른 클래스들과 비벼질 정도로 합리적인 수준으로 내려왔기 때문에 더이상 고정픽은 아닐거같아. 근데 고정픽이 아니라는거지 그래도 존나 좋은 클래스인건 변하지 않음. 부죽 부죽도 좀 너프 받았는데, 레이드때문인듯? 산레인 변경점은 뭘 의도하는건지 잘 모르겠다. 악탱 악탱은 매우매우매우 가벼운, 솜방망이도 아니고 면봉으로 손목에 때찌 정도의 너프를 받았는데, 무막 2% 감소니까, 대충 무막이 한 50% 된다 치면 약 4%, 즉 평타딜을 4% 더 맞는다는건데, 이건 약 쐐기단수 0.5단 정도의 너프야.뭐 무의미한 너프까진 아니지만(not nothing) 큰 너프는 아님. 혈죽 카이라시스[혈죽 넴드유저]가 알려줬는데 이번 버프가 물리데미지 상대로 EHP가 약 4.5%정도 늘어난거라고 보면 된대. 악탱이 너프받은 수치랑 비슷하게 0.5단정도 버프됐다고 보면 되겠네. 물리데미지 한정이긴 하지만 그래도 혈죽에게 필요했던 좋은 버프야. 드루 야추 드루가 버프를 먹었는데, 내생각에 개발진 의도는 야드를 버프해주려고 한거같은데 회드도 덩달아 데미지 버프를 받은 꼴이네.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좀 지켜봐야 할거같고. 야드 전용 버프내역은 걍 레이드용 버프같고 쐐기엔 영향없음. 황폐 황폐는 너프를 조금 받았어. 음 정정할게, 너프를 꽤 받았어. 너프전엔 전체딜은 탑급으로 뽑긴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론 메타픽 반열에 들기엔 좀 부족하다고 생각하긴 했어 냥꾼 격냥은 너프를 또받았네ㅋㅋ 전해듣기론 쐐기 전체딜 약 8%정도 너프라고 하더라고. 격냥도 많은 사람들이 메타픽 반열에 들어갈만하지 않나요 라고 수근대던데, 개인적으론 얘도 황폐처럼 고정픽 반열엔 못든다고 생각했거든. 근데 너프까지 쳐맞으면 격냥은 이제 1) 레이드버프도 없고 2) 딜량도 비벼지네? 아 GG. 뭐 너프먹어도 전체딜은 계속 1등 하긴 할걸? 몇몇 던전에선 조금 아슬아슬하게 1등 할거같고. 하지만 레이드버프가 없는게 너무 치명적인거 같아. 그래도 [블리자드가 천명한] 물리 갓컴프에선 다른 4명이 버프를 주렁주렁 달고오니까 5번째 공주자리에 들어갈 여지는 있을듯. 하지만 사제, 드루, 그리고 법사를 낀 찐메타조합에는 겸상 못해. 법사 전반적으로 조금씩 너프받음. 화법은 쐐기 전체딜에선 약 8%정도 되는 꽤나 큰 너프를 먹었고, 비법은 깔때기딜 소폭 너프를 먹었는데, (선퓨리 너프내역을 보며) 이건 수치가 얼마나 되는 너프인지 잘 모르겠네. 암튼 비법은 내생각엔 너프를 더 먹어야해. 굉장히 굉장히 작은 이런 너프로는 택도 없어. 결국 S티어에서 살아남은 딜특은 비법뿐이네. 이대로가면 2시즌에 이어서 3시즌도 비법이 걍 딜특중엔 원탑일듯. 풍운 어 그래서 많은 풍붕이들이 내 마지막 영상을 보고 풍운 사실 너프라고 정정해주더라. 8% 오라버프를 받았지만 티어셋이 걸레짝이 되면서 종합적으론 약 5% 너프래 ㅋㅋㅋ unlucky 기사 신기는 꽤 큰 버프를 받았네. 얼마나 유의미한지는 더 지켜봐야 할듯? 왜냐면 ptr에서 하는사람이 없어. 징기는 1~2% 정도 전체딜 버프를 받음. 대부분은 광딜버프. 나이스. 수사 (신폭 마나소모 감소) 이딴거 적을바엔 그냥 기력을 아끼는게 낫지 않았을까? 돚거 도적은 3특 다 버프를 받았어. 특히 암살은 이제 엄청난 딜량을 뿜어낼거같은데, 개인적으론 4% 오라버프가 꼭 필요했나 싶긴한데, 어쨌든 버프를 받았고 티어셋 또한 버프를 받았기 때문에 이젠 딜량은 좀 또라이급으로 나올거같음. 단점은 그래봤자 도둑놈 - 레이드버프 없는 근딜이란 하자가 조금 아쉬움. 그래도 버프덕에 이제 딜량은 초상위권일거같고, 특정 던전이나 특정 조합에는 BiS일 잠재력까지 있다고 봐야 함. 잠행이랑 무법은 쐐기에선 암살만큼 큰 버프는 못받은거 같아. 특히 몇몇 버프내역은 비웃어도 될만큼 코딱지만한 버프라서. 그래도 일단 지켜봐야 할거같지만, 개인적으로는 근딜자리에 도적을 넣는다면 암살일거같아. 흑마 약간의 너프. 파흑은 특히 초빅풀에선 놀라울정도로 선전하고 있었는데, 이번 너프로 약 3.5%정도 약해진대. 2. 티어표 갱신 ![]() 사람들이 내 마지막 티어표보고 A랑 A+, B랑 B+ 나눠놓은거 꼴보기싫고 지저분하다고 머라 하던데, 걍 까놓고 말하면 레이드버프가 있냐 없냐에 따라 나눈거야. 예를들어 악딜이랑 흑마가 똑같은 딜을 한다 가정한다면, 그럼 악사는 마뎀버프가 있으니까 A+고 흑마는 그딴거 없으니까 A로 나뉘는거야. 아쉽지만 이런 레이드버프 메타가 블자가 우리에게 선사한 와우의 현주소니까 순응하도록 해. S 보기, 악탱, 회드, 비법 S급 탱자리엔 보기랑 악탱. 현시점 PTR에선 모든 던전을 가장 높은 단수로 클리어 한 탱커는 바로 보기야. 티어셋도 엄청 준수한 편이고, 내가 유명한 보기맘이라서 약파는건 맹새코 아니야(i swear im not coping this time), 근데 사실 맞을수도 있어(or maybe i am). 어쨌든 나는 보기가 모든 던전의 난이도를 낮춰준다고 생각해. 악탱은 여전히 많이많이 탱키하고 우선타겟 찍딜도 되고 2시즌에 선보인 수많은 유틸리티 또한 너프된것 하나 없이 건재한 우수한 탱커야. 그래서 내가 던전별로 보기vs악탱 구도짜기를 한번 해봤는데 말야, 내가 내린 결론은: 1) 아라카라, 새인호, 신규던전 알다니: 보기 우세 이 던전들은 힐체크가 빡빡해서 보기가 파티원 생존에 기여하는 부분이 더 많아. 또한 루트를 짤때 매 풀링마다 짤을 봐야할 몹을 2마리 이하로 조절하기 쉬운데, 이런 구도는 보기가 응방으로 캐리하기 가장 이상적인 구도야. 2) 수문, 뒷자베쉬, 속죄의 전당: 악탱 우세 이 던전들은 응방이 위 던전들만큼 필수적이거나 캐리할 여지가 적고, 힐체크가 비교적 쉽고, 또한 대부분의 힐체크가 악사 어둠을 맛있게 써먹을만한 유형의 힐체크라서 파티안정성 측면에서 악사가 보기에게 좀 비빌만한데, 그렇다면 악사 마뎀버프를 챙기는게 더 유의미하기 때문에 악탱 우세. 3) 앞자베쉬, 수도원: 엄대엄, 서로 장점이 다름 앞자베쉬는 주축으로 1넴 기믹 씹는거 밸류가 좋아. 특히 파티에 기믹을 혼자서 씹을 수 있는 법사나 죽기가 있다면, 얘네들은 알아서 씹고 나머지 1명이 걸릴때 주축을 던져주면 맛있음. 그리고 우정국 넴드는 힐체크가 살벌한데, 이런 빡빡한 넴드는 보기가 해줄 수 있는게 더 많음. 근데 바꿔말하면 이 두 보스전 말고 그외 모든 구간은 악탱이 좀 더 좋은거 같다. 수도원도 보기 악탱 둘다 좀 비슷함. 근데 하 이게 참 말하면서도 어색한게 뭐냐면, 2시즌에선 보기가 수도원에서 가장 취약한 탱커였거든? 근데 3시즌에선 반대로 보기가 수도원에서 엄청 좋아. 2시즌에서 보기를 조지던 요소들이 대부분 바뀌거나 고쳐졌거든. 예컨데 보기의 머리통을 오목하게 만들던 첫 중보는 엄청나게 많은 너프를 먹었고, 다들 왼쪽으로 가던 정석 루트는 매 풀링마다 4, 5마리의 캐스터가 득실대다 보니까, 이걸 응방으로 틀어막을 순 없기에 그냥 악탱 인장+태광+인장을 필두로 광cc로테 돌려가면서 틀어막는게 정석이었지? 근데 3시즌은 오른쪽 루트로 가게될거야. 그리고 오른쪽 루트로 가면 풀링마다 캐스터를 2마리정도로 조절하는 루트를 짜기가 엄청 쉬워. 위에서 말한 응방 캐리 루트로 짤 수 있다는 말이고 더군다나 오른쪽 루트로 가면 1넴전 중보 또한 바뀌게되는데, 탱커를 조지던 부관 대신 화염구를 무한으로 캐스팅하는 중보랑 전투를 하잖아. 근데 이거? 탱커버스터 대신 무한짤을 대처해야하는 구도? 완전 보기에게 딱 맞는, 탱커 덜 조지면서 응방으로 캐리하는 구도잖아? 특히 너의 파티 조합에 짤이 좀 부족하다면, 그 공백을 채워줄 보기는 필수픽이 됨. 그래서 던전별로 붙여보니까 사실상 엄대엄이라서 악탱이랑 보기는 둘 다 S티어에 올려두는게 맞는것 같아. 근데 종합적으로 보면 나는 보기가 조금 더 선호돼. 근데 뭐. 다 알잖아? 나여 요다, 보기성애자 (it's me, prot paladin is my main, it is what it is) [드디어 네가 꼬리를 내리고 인정하는구나 요다야] 힐러중엔 회드가 단연 최고픽. 티어셋에 버그가 있다는 얘기가 있던데, 그딴건 잘 모르겠고. 걍 회드가 얼마나 사기냐면, 내가 어떤 탱커를 굴리던 간에 회드와 함께라면 피통이 영구적으로 100%가 유지되가지고 그 탱커캐릭의 하자를 잘 못느끼겠어 ㅋㅋㅋ 그리고 말해 뭐해, 발바닥도 가져오시잖아. 용군단 첫시즌부터 여태까지 매 시즌 메타조합에 발바닥이 빠진적이 없다는게 사실이니? 비법 또한 누누히 말했듯이 S티어 딜특중에서 끔찍한 너프를 피해간 유일한 클래스야 [냉바오야, 졷바오야 어디갔니]. 그래서 현 시점에선 딜러중에 천외천. 그렇기 때문에 메타조합을 거론한다면 일단 회드와 비법은 박고, 탱커는 보/악 중에 고르고 시작하면 될것 같아. A, 근데 이제 레이드버프(혹은 죽손)을 곁들인 [A, but it has a raid buff (or grip)] 전탱, 양조, 수사, 복술, 암사, 화법, 조드, 정술, 악딜, 고술, 야드, 냉죽, 부죽 이 랭킹에 해당되는 애들은 앞서말했듯이 A랭크에 있는 다른 클래스와 딜량이 비벼질 수는 있지만, 레이드버프(혹은 죽손)가 있으니까 한단계 더 위로 쳐줘야해. 전탱, 양조 이녀석들은 보기랑 악탱보단 생존력이라던지 유틸리티라던지 한단계 아래가 맞아. 예전 영상들에서도 많이 다뤘지만 전탱은 탱커의 자힐을 요구하는 패턴에 약하고, 특히 몹이 하나일때 더더욱 그런 경향이 심해져. ptr 초반에 주문막기가 짤려서 마뎀에 극단적으로 취약해진것 또한 여전하고. 양조는 반대로 생존력은 S티어 애들한테 꿀리지는 않는데, 광역 침묵기가 없는게 크리티컬해. 예컨데 양조랑 게임을 하면 정석대로, 한땀 한땀 정직하게 차단을 넣어야 하지만, 보악전탱이랑 게임을 하면 차단을 커버하는 양상 자체가 달라져. 수사, 복술(그런데 선견자?!) 이 랭킹에 걸맞는 힐러들은 수사랑 복술인데, 지난 몇주동안 발굴이 안되서 잘 몰랐는데 선견자 복술 이거 좀 물건임. 좀 많이 쌤. 상당히 최근에 발견된거라서 정확한 티어를 아직도 잘 모르겠어. 여차하면 S까지 올라갈 수도 있을거같아. 일단 현재로선 수사랑 동급인거 같은데, 수사보다 더 좋을 여지도 있는듯? 아직 같이 많이 돌아보진 않았지만 일단 딜량 좋고, 힐량 좋고, (토템영특과는 달리) 마나이슈도 없어. Very nice. 그리고 요즘 구경하기 좀 힘든 술사버프도 가져오는건 덤이고. 암사 암사도 A티어에 걸맞는 단일딜, 광딜, 깔때기딜을 선보이고있어. 근데 많은 암붕이들이 암사 이거 레이드에서 너무좋아서 결국 딜 개떡너프 쳐먹고 나락갈거라는 어두운 예언을 하고있는데, 뭐 내가봐도 그럴거같긴 해. 어쨌든 현재로선 당당히 A티어에 걸맞는 클래스고, 레이드 버프도 있어. 아 그리고 라이브방송에서 누가 지적한것 처럼 사제는 어둠땅 2시즌 이후 단 한번도 메타조합에 안들어간 적이 없는 씹적폐 클래스란걸 명심해야해. 어둠땅 2시즌이 사제없이 쐐기가던 마지막 시즌이야. 그래서 '힐러 메타픽이 회드가 된다' 는 곧 '암사가 쓰인다' 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야 (almost guaranteed). 정말 끔찍하게 튜닝이 떡락하지만 않는다면 말이야. 화법 화법도 너프를 좀 먹었기 때문에 S에서 A티어로 강등. 이젠 확실히 비법에 밀려. 조드 조드도 걍 엘룬 영특 골라서 2시즌이랑 거의 동일하게 겜하면 A급은 될거같음. 그래서 회드가 너프당한다면 자연스럽게 조드가 메타픽에 끼겠지. 사제와 비슷하게, 드루이드 이 적폐들 또한 용군단 1시즌 이후로 메타픽에 안낀 적이 없어. 아니네, 심지어 1시즌에서도 드루 썼구나. 정정할게, 마지막으로 드루 안쓴 시즌은 어둠땅 4시즌이야. 그말은 즉 발바닥이 게임에 다시 도입된 이후론 드루를 안쓴적이 없다는 말이야. 그렇기에 회드가 왕좌에서 내려온다면 시소마냥 조드는 떡상을 할 운명이야. 정술 정술은 지지난 패치에 어마어마한 단일딜 버프를 받았지. 존나쌔고 레이드버프도 있어서 A티어에 당당히 등극 악딜 악딜도 기가막힌 깔때기딜에, 매우 강력한 세트효과도 누릴 예정이고, 또한 악탱이 모든던전 고정픽이 아니라면 마뎀시너지를 대신 가져간다도르로 쓰일 여지가 더더욱 올라가지. 고술 고술은 현재 딜량은 꽤 준수한 편이긴 해. 근데 단일심크가 못봐줄 수준이라서 아마 다음 패치에 단일딜 부분을 좀 끌어올려주지 않을까 기대중인데, 버프량에 따라 시즌 초중반즈음에 떡상할 포텐은 있는거같아. 현재로선 A티어. 술사버프가 고밸류 버프가 맞긴 하거든? 근데 이 버프를 진짜 극한으로 맛있게 발라먹어주는 클래스가 냉죽이랑 전사라서, 냉죽이랑 전사가 안쓰이면 덩달아 살짝 평가가 내려가는 버프이긴 해. 그래서 전사, 냉죽이 떡상한다면 덩달아 개떡상할 여지도 있어. 야드 저번주 버프받은 이후로 딜량은 상위권이고, 회드를 안쓰는 물리딜 조합에선 필수픽인건 여전할듯. 그리고 물리딜 갓컴프가 대부분의 경우 힐자리엔 복술 고정일테니, 야드도 자연스럽게 덩달아 고정픽. 근데 현시점 메타조합엔 회드가 고정으로 쓰일테니 밥그릇을 뺏기고, 만약 회드가 떡락한다 쳐도 야드대신 조드를 쓰지 않을까? 근딜보단 원딜이 훨씬 쉽고, 더군다나 법사가 고정픽이라서 시너지도 받으니까 말이야. 냉죽 꽤 큰 너프를 맞고 왕좌에서 내려왔지만, 그래고 죽손의 개사기밸류에다가 대마보로 패턴날먹하는건 여전해. 그 레이드에선 죽손이 죽기 레이드버프라는게 밈인건 공감하지만, 쐐기에서만큼은 진짜 좀 다른 얘기긴 해. 예컨데 수문에서 세상의 세 모퉁이에 흩어져있는 다크퓨즈 폭파병 3마리를 죽기없이 어떻게 모아올건데 [큰대모 전 무리 말하는듯] 죽기 있으면 죽손죽손 태풍하면 이쁘게 한점으로 모이는데, 파티에 냉죽이 없어? 어 그럼 너네파티는 그 풀링 2번 나눠서 따로 가. 그래서 나는 개인적으로 쐐기에서만큼은 죽손을 레이드버프급으로 취급하는게 맞는거 같애. 부죽 부죽은 소환수빌드가 연구된 후로 너프된 냉죽이랑 딜이 좀 비비는거 아니냐고 얘기가 나오는 수준까지 올라온거같아. 그러니까 일단 같은티어에 두자. A 신기, 보존, 흑마, 격냥, 야냥, 황폐, 암살, 징기 신기 신기는 헌오가 있긴한데 딜량엔 아무런 영향이 없으니까 가짜 레이드버프임. 어쨌든 이번에 유의미한 버프를 많이 받았으니까 얼마나 치고올라오는지 지켜보자. 보존 힐량은 좋아. 딜량도 좋아. 근데 둘다 동시에 못해. 그래도 일단 힐/딜 수치는 상급이니까 A티어. 근데 얘도 레이드버프가 가짜 레이드버프라서 아쉬운 부분 흑마 위에애들이랑 비슷해. 파흑은 가끔 전체딜 1등을 할때도 있을정도로 많이 준수한데, 레이드버프가 없으니 A 냥꾼, 황폐 얘네도 레이드버프가 없으니 딜량이 좋아봤자 A 암살 개인적으로 최근 버프로 인해 존나 떡상할거같은 1픽. 걸맞는 조합을 짠다면 아주 손쉽게 전체딜 1등을 할거같음. 주타겟 찍딜 또한 준수하고, 어떻게보면 A에 넣기엔 살짝 미안할정도로 잠재력이 매우매우 높은거같은데, 애석하지만 윗칸은 레이드버프(혹은 죽손) 보유 승객 전용칸이라서 신분차이로 인해 넣어줄 수가 없어. 징기 징기도 좀 비슷한데, 단일딜이 좀더 떨어지지만 광딜은 경쟁력이 있어보여. 광딜칠동안 주타겟 데미지도 꽤 준수한거같고. 근데 잘 안보여서 잘 모르겠음. B, 근데 이제 레이드버프(혹은 죽손)을 곁들인: Bear, Blood, 운무, 신사, 냉법, 풍운, 딜전 수드 발드 수드가 꽤나 준수하다는 소문이 들려오는데, 암만 좋아봤자 보기 악탱은 커녕 전탱 양조한테도 안될거같아. 혈죽 버프받았으니까 승급. 어쩌면 버프빨로 전탱 양조급으로 올라갈 수 있을까? 일단 지켜보도록 하자. 일단 나부터 혈죽 굴려볼예정 운무 아까 변경점 볼때 지나쳤는데, 이번에 소폭너프 또 먹었지? 레이드에서 성능이 너무좋아서 계속 너프먹는거같은데, 결국 쐐기에선 별로일거같음. 근데또 모르지. 일단 B에두자 신사 걍 하는사람이 없음. 심지어 유일하게 신사 하는사람 봤을때 까보니까 신사메인유저도 아니었음. 냉법 내가 알기론 얘는 딜량만 놓고 보면 화법이랑 동급이거나 그 이상인데, 특유의 매커니즘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몹들을 감속시키고 때때로 얼리는데, 저번에도 말했지만 광역cc중 강제이동기[넉백, 녹업류]를 씹는 문제도 있고, 또한 체인풀링할때도 몹들이 감속되서 늦게붙는거 지켜보면 좀 불쾌해. 냉법 특유의 문제점들이 발목을 잡는거같아서 B. 풍운 PTR에서 잘나가는것도 아닌데 너프까지 먹었으니 뭐, 아쉬운거지. 딜전 무전 분전 둘다 B티어감인데 저번에도 얘기했던것처럼 양조를 메인으로 하는 [블리자드가 천명한] 물리딜 갓컴프에선 버프빨로 철밥통이니 다른애들이랑 상황이 좀 다름. B 증강, 생냥, 무법, 잠행 증강 딜량은 진짜 좋거든? 버프를 거듭받아서 전체딜은 진짜 좋은편에 속하기는 하는데, 결국 딜량의 대부분이 걍 모든몹에게 공평하게 들어가는 pad구조를 벗어날 수 없다보니. 생냥, 무법, 잠행 1) 레이드 버프도 없으면서 2) 근딜인 주제에 3) 딜량이 특출나지도 않은 이 세녀석은 정말이지 unfortunate IGNORE LEFT TO RIGHT 항상 내가 티어표 짤때마다 말하는거지만 왼쪽이랑 오른쪽은 상하관계가 아니야. ptr 테스팅은 암만 많이 돌려봤자 ptr참여자들의 스킬격차 같은 이슈로 인해 결국 전문화간의 미세한 상하관계를 파악할순 없다고 생각해서 그래. 또한 이 티어표는 쐐기전용이고, 현 와우의 모든 전문화는 영웅첫주올킬은 물론 명전도 수행할 수 있어. 또한 내가 놓친부분이 있을 수도 있고 추가패치가 있을수도 있으니 알아서 판단들하고, 결국 내가 ptr 테스팅하면서 느낀걸 토대로 작성한거긴 한데 요즘 ptr에서 쐐기 많이 하고있긴함ㅇㅇ 피스아웃 Youtube Loading
EXP
6,045
(11%)
/ 6,401
|
새로고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