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정말 많은 사람이 쌍수냐 양손이냐 방패냐 고민을 너무 많이하길래,
이참에 한번 정리하고 실험해서 올려봄.
고민하고있는 쓸모없는 뉴비녀석들한테 이 글의 링크를 달아줬으면 하는 바램.

시작.
(모바일배려 X , PC버전ㄱㄱ)


첫번째, 무기상성
근딜은 직접적인 근접공격으로 무기마다 다른 추가 피해량이 있다.
취향대로 쓰면 되는 부분이다. 글쓴이의 경우 가죽딜러를 더 잡고싶어서 한손도를 사용하고 있다.
(무기별 발동효과가 없어졌으므로 무기 구분은 공격속도,추가피해량이 끝이다.)


두번째,무기 착용효과
한손+방패:생명력,물방or마저,방패막기로 더 단단한 근딜
쌍수: 원거리 무기막기,공격속도177증가로 빠른 공격 활쟁이 딜 감소, 초승돌칸이 더 많아 치명타피해↑
양손: 방패 관통률50%, 기술피해5%, 사거리1m 증가로 존나쌘 근딜


다음은 공격속도에 비례한 공격력이다.
공격속도가 빠를수록 빠른공격을 할 수 있지만, 기본적인 공격력이 낮아진다.
그렇기때문에 단검은 주무기로 거의 안쓴다. 보조무기는 ㄱㅊ (이프신화 단검 써봤는데 씝 구데기다.)


확실히 공격속도가 느린만큼, 공격력이 매우 높아진다.
양손근딜은 정말 깡딜 그자체다. 활쟁이한테 많이 아픈편이라 쌍수를 구비하기도 한다.
양손무기도 역시 취향대로 고르면 되지만, 양손도끼와 양손창을 추천하는 편이다.
이유는, 공속이 느려 서고가죽3셋 공격속도+63 효과와 상성이 좋고 공격력 +9%의 불꽃셋의 깡딜에도 잘 어울린다.
가죽 추가데미지 15%도 깡딜로 상쇄할수 있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무기 속도 비교영상을 찍어왔다.▼


조건: 처음부터 광란5스택 유지, 공속3티(16x11개) 사명:약점간파X 서고3셋X
삼단베기 3 x 4세트.

0.1 차이도 생각보다 체감이 되는듯 싶지만, 삼단베기 이외의 콤보도 비교해봤을때 속도는 엄청나게 차이나진 않는다.


삼단베기 3회 x 4세트를 시간으로 측정해 보았다. (마우스 왼클릭시 이미지 커짐)


이 글을 보았는데도 고민이 된다면,
경매장에서 10골드 이하의 싼 무기들을 한번씩 껴보고 최소한 허수아비라도 몇대 쳐보고 나서 결정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