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키에이지는 직업이 많은 걸로 유명하지만 잘못 조합하였을 경우엔 딜도 안대고 탱도 안대고 아무것도 안되는 직업들이 비일비재함

- 그렇기 때문에 신규 & 복귀 유저들이 정보를 찾으려 해도 힘들기 때문에 소량의 지침서 개념으로 작성하려함

(고로 직업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거나 하는 사람은 뒤로가기 누르면 됨)

- 프로젝트 아키에이지 라는 뉴비 교육용 자료의 일환으로 만들었음.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qzZi0ghtgvd6fBARJr94dJwjwwUBKhIIk45z54bgVKQ/edit?usp=sharing)



1. 큰 틀부터 정하기


- 아키에이지는 기본적으로 크게 5가지 직업군으로 분류함

(1) 탱커

각 종 CC기(속박, 공포, 에어본, 침묵등)을 기반으로 상대의 진형을 흩어지게 만들거나 뭉치게 만드는 존재


(2) 근접딜러

[2-1] 외각을 돌면서 상대의 진형의 극딜러 혹은 부활, 힐러를 암살하는 존재

[2-1-1] 쌍수 무기를 주력으로 드는 근접 딜러 -> 암투

[2-1-2] 양손 무기를 주력으로 드는 근접 딜러 -> 격투

[2-2] 브루저(딜탱)의 역할을 수행하며 외각 진형 선발에서 버티면서 적의 극딜러나 힐러를 묶어주는 존재


(3) 원거리딜러

[3-1] 외각을 돌면서 외각 점사를 통해 원거리에서 지속 딜을 유지하는 딜러


(4) 마법딜러

[4-1] 각 종 CC기와 광역 딜링 스킬로 상대 외각 딜러진이나 중앙을 묶어주면서 한번에 광역 딜링으로 섬멸시키는 존재

[4-2] 외각에서 대기하다 중앙 광역 딜링 콜이 나올 경우 모든 극딜을 쏟아붓는 존재


(5) 힐러

[5-1] 전형적인 힐러로 외각에서 공격대 전체에 체력을 회복시키는 존재

[5-2] 힐과 탱을 섞은 조합으로 중앙 혹은 탱커진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존재

[5-3] 각 종 버프를 유지하며 위급 시 전투 중 죽은 공격대원을 부활시키는 존재 (거의 바다쟁만 씀)


(6) 중거리 딜러
[6-1] 외각을 돌면서 중앙에 광역 딜을 넣어 힘을 실어주는 중거리 딜러

[6-2] 중앙에 들어와 중앙에서 광역 딜을 넣는 중거리 딜러


위에 큰 틀의 예시 중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한다.


2. 세부 틀 정하기


위에 큰 틀이 정해졌다면 스킬을 조합할 차례이다.


(1) 탱커의 경우는 강력한 CC기를 동반한 생존력이 되어야 함으로 주력 능력은 환술, 철벽이 되며 서브 능력은 자신의 템 세팅에 따라 지정한다. 필수 스킬은 철벽, 환술이다.

보통, 의지를 동반하여 생존력을 높이거나 죽음을 넣어 CC기를 보충하기도 한다.


잘못된 선택의 경우 : 탱커는 보통 한 가지 역할에만 충실해야한다. 괜히 마법, 격투, 낭만, 사랑 등 이상한 스킬 넣는거는 개인 취향이지만 대규모 쟁에선 욕 먹을 수 있으니 주의


+ 탱커의 경우는 장비를 맞추기 힘들다. 그러므로 템 세팅이 쉽게 가능(현질, 지인찬스)한 사람만 하는거 추천


(2-1) 근접 딜러 중 극딜을 추구하는 스타일은 이 유형에 속한다. 필수 스킬은 격투, 암투, 사명이다.

보통, 격투와 사명을 중심으로 딜이 필요할 땐 낭만, 콤보 조합을 할 땐 환술, 죽음을 넣는다.

생존력과 상대 디버프를 챙기기 위해 의지를 넣는 경우도 존재한다.


(2-2) 근접 딜러 중 딜탱을 추구하는 스타일은 이 유형에 속한다. (필자는 이 유형에 해당함) 필수 스킬은 격투, 철벽이다.

보통, 격투와 철벽을 중심으로 딜이 필요할 경우엔 사명(포식자), 생존력을 높일 땐 의지(전사)를 넣는다.


그 외에는 격투와 환술, 의지를 조합한 선인이나 격투와 죽음, 의지를 조합한 비전 격투가를 사용하기도 한다.

ㄴ해당 직업 군은 죽마진의 죽마가 모자를 때 자주 사용한다.


(3) 원거리 딜러는 스타일에 따라 3가지로 나눈다. 필수 스킬은 야성이다. (쌔지기 위해선 돈이 제일 많이 든다)


[1] 다양한 도주기와 cc기로 상대방을 농락하며 지속딜

ㄴ해당 직업 군은 필수로 야성, 보조로 사명, 의지, 환술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사용한다.

야성, 환술, 사명의 추적자나 야성, 사명, 의지의 그림자검이 여기에 해당한다. 


[2] 탱키함을 기본으로 한 지속 딜링

ㄴ해당 직업 군은 필수로 야성, 보조로 철벽, 의지, 환술을 조합하여 사용한다.


[3] 컨트롤에 모든걸 맡긴 강력한 딜링

ㄴ야성, 사명, 낭만을 조합한 그림자 춤꾼은 강력한 딜링으로 상대방을 찍어누른다.

   단, 물리면 탈출하는게 진짜 컨트롤에 모든게 달렷다.


(4) 마법 딜러는 총 2가지 스타일로 나눈다. 필수 스킬은 아무리 생각해도 마법이자나?


[1] 엄청난 광역 딜링으로 중앙에 뭉친 상대를 단체로 관광시키는 스타일

ㄴ이 유형은 마법, 낭만, 증오를 든 연금술사나 마법, 낭만, 사명을 든 파괴의 현이 되겠다.

   보통 양손 지팡이를 든 마법 딜러와 어울린다. (추후 장비편에서 서술)


[2] 지속적 CC기와 광역 딜링으로 모엿을때 힘을 내는 마법딜러 (흔히 말하는 죽마시다)

ㄴ이 유형은 마법, 죽음, 의지를 든 흑마법사가 해당된다.

   그 외에는 죽음과 마법을 필두로 환술, 철벽, 의지를 조합해서 사용한다.


(5) 힐러는 크게 두분류로 나누고 특정상황(바다쟁)에서는 한 개가 더 추가된다. 필수스킬은 사랑이다.


[1] 이 직업군은 스킬 조합이 정해져있다.

      사랑, 낭만, 의지이다. 다른거 섞는거 절대 아니다.


[2] 이 유형에 해당하는 스킬 조합은 앞에서 설명한거와 같이 탱커나 서브탱의 주력 스킬 철벽 or 환술 or 죽음을 넣어주면 된다. 물론, 사랑은 당연히 필수므로 같이챙겨야한다.


[3] 이 케이스는 되게 특이한데 바다쟁에서만 사용한다는 점이다.

     그 이유인 즉슨 바다쟁의 경우 부활지(누이)가 멀기 때문에 빠른 부활로 아군의 충원을 돕는 직업군이다.

     보통 사랑, 낭만, 사명을 같이 사용한다. 그 이유는 사명의 도주기, 은신스킬이 있기 때문.


(6) 중거리 딜러는 두 분류로 나누며 중앙, 외곽 위치에 따라 분류된다.

[1-1] 이 직업에 해당하는 스킬 조합의 경우는 사명의 극딜 스킬을 이용한 광기+사명+의지를 조합한 직업군이다.
        ㄴ 극딜 직업이며 의지로 인해 기동성은 뛰어난 편
[1-2] 이 직업에 해당하는 스킬 조합의 경우는 야성의 스킬을 더 챙겨 광기+야성+사명을 조합한 직업군이다.
        ㄴ 극딜 직업이며 야성을 이용하여 1-1 직업보다는 기동성이 떨어지지만 공격 스킬이 매우 늘어난 직업군

[2] 이 직업에 해당하는 스킬 조합의 경우는 광기+철벽+의지를 조합한 직업군이다.

3. 내 손에 맞는 스킬 찍기


이 부분의 경우에는 필자가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다.

개인마다 스타일이 다르고 스킬 사용 순서도 다르기 때문이다.


고로 이 부분에 관해선 각 직업군의 랭커들(장비점수?랑 명예점수 기준일꺼임)의 스킬을 참고하여 내 손에 편한 스킬들로 찍어주면 된다.


랭커들의 스킬을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https://archeage.xlgames.com/statistics/jobs?jobName=%EA%B5%B0%EC%95%85%EC%82%AC&serverCodeName=NUI

(공홈 - 플레이 - 직업별 랭킹 - 서버 선택 - 직업 검색 - 한명 클릭 - 전투기술)


단, 이 부분의 경우에는 내가 추후에 할 템 세팅과 같이 고민해야하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나는 딜탱으로 가고 싶고 스킬을 딜쪽에 치중했다면 템 세팅은 약간 탱키하게 세팅해줘야한다는 것이다.


물론, 극탱이나 극딜의 경우에는 고민이 없다.


-

위 내용이 새로 시작하는 유저나 다시 돌아온 유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됬으면 좋겠으며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혹은 인벤 쪽지를 따로 보내주기 바란다.

위에 통합 가이드 역시 지속적 업데이트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