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이번 5월 업데이트는 많은 상속자 여러분께서 좋아하시는 대규모 전투 콘텐츠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성장한 캐릭터가 마음껏 실력을 발휘할 수 있고, 부족한 전투 콘텐츠에 대한 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해주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의 주요 3가지 내용은 모두 대규모 전투와 관련있는 콘텐츠이지만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업데이트를 준비했으므로 이번 업데이트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이슬 평원 대규모 전투 콘텐츠현재 이슬 평원에서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먼저 안탈론의 쐐기를 정화하기 위해 세력간 경쟁을 벌이는 전투 콘텐츠와 이후 등장하는 피투성이 군대와 카둠을 상대하는 콘텐츠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긴 하지만 실제 플레이는 매우 다릅니다.
물론 이러한 구성이 문제를 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두 가지를 분리하여 각각의 요구 플레이에 맞춰 콘텐츠를 재구성하는 것이 각자의 재미를 더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또한, 더 쾌적하고 정교한 플레이를 유도하기 위해 심리스 필드가 아닌
통합 환경으로 옮겨 진행하려고 합니다.
1. 더 강력해진 카둠초기 카둠의 콘셉트는 '누구나 막공으로 와서 잡을 수 있는 평화 레이드'였습니다. 업데이트 당시에는 지금처럼 성장의 폭이나 여지가 없었기 때문에 레이드 독점에 의한 문제가 컸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배경에 의해 만들어졌으나, 사실 이런 콘셉트는 재미있는 플레이를 유도하기는 어려웠고 단순히 퀘스트용 몬스터 혹은 보상용 몬스터로 전락했습니다.
(그림) 더욱 강력해진 카둠꽤 오랜 시간 이 상태로 방치되어 왔으나, 이번에 이슬 평원 콘텐츠를 통합 환경으로 옮기게 되면서 조금 더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카둠을 리뉴얼하게 되었습니다. 분쟁이라는 요소가 없기 때문에 입장한 공격대원의 호흡이 카둠을 공략하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공략의 성취감을 높이기 위해 보상도 개편될 예정입니다. 공략 성공 시 퀘스트를 통해 명예 점수와 델피나드의 별 등 기본적인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다른 전리품으로 초승돌 결정, 보라 초승돌 결정, 카둠의 강화제(공공의 적 장비 합성 재료) 등 다양한 보상을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보라 초승돌 결정은 제작법을 통해 빛바랜 보라 초승돌을 만들 수 있으며, 전용 강화석을 이용하여 강화도 가능합니다. 물론 다른 성장형 초승돌처럼 추출이 불가능하며, 기존의 보라 초승돌보다는 약하지만, 획득 난이도를 낮춘 보급형 초승돌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림) 신규로 추가되는 전리품과 초승돌 강화석2. 이슬 평원 전쟁현재 심리스 필드에 있는 이슬 평원 지역의 전투는 세력 불균형이나 보상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유효한 전투가 일어나지 않는 서버가 많았습니다. 6월과 7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세력 불균형을 보완하는 장치는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나 5월에는 통합 환경의 세력전으로 붉은 이슬 전투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통합 환경에서의 세력전은 심리스 필드에서의 전투와는 성격이 다소 다르기에 환경에 더욱 적합하고 직관적인 방향으로 전투 규칙을 변경하였습니다. 먼저, 밀밭을 흔드는 전투와 가장 큰 차이점은 적대 세력 처치보다
안탈론의 족쇄를 파괴하거나 재건하는 것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즉,
참전한 3개 세력은 족쇄를 둘러싼 전투에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리고 새롭게 추가된 규칙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법자 세력이 족쇄를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지키거나 재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족쇄를 파괴해서 큰 점수를 얻게 되는 누이아 연합, 하리하라 연합의 행동을 저지하여 점수 획득을 막거나 그들에 의해 파괴된 족쇄를 되살려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림) 이슬 평원 전쟁 입장 UI요약하자면,
누이아와 하리하라는 족쇄를 파괴하여 안탈론의 음모를 저지하는 목표를 가지며,
무법자 세력은 이들을 방해하고 족쇄를 재건하는 임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 갈대무리 땅 세력 경쟁전현재는 삼족오를 소환하기 위한 사전 준비를 영웅을 중심으로 세력 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에 큰 문제는 없지만 상대가 얼마나 진행하고 있는 지 우리는 얼마나 더 준비해야 하는지 알기가 어려워 전략을 세우거나 목표감을 주기 조금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의 불편함을 보완하고 조금 더 흥미로운 세력 경쟁이 될 수 있도록 개선된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그림) 갈대무리 땅 세력 경쟁전 점수 UI우선, 갈대무리 땅이 전쟁 상태가 되면 세력 경쟁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각 세력은 갈대무리 땅에서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강력, 정예 등급의 몬스터를 처치하여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후 경쟁전 종료 시점에 필요 점수를 달성한 세력이 있다면 해당 세력이 승리하게 되며 승리한 세력 외에는 갈대무리 땅에 진입할 수 없게 됩니다.
즉, 경쟁전에서
승리한 세력만 등장하는 삼족오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필요 점수를 달성한 세력이 다수라면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한 세력이 승리하게 됩니다.
추가로 기존의 방식으로 사용하던 삼족오 소환 장치들은 일부 변경되거나 제거될 예정입니다. 그에 따라,
업데이트 이전에 공납된 예언의 돌은 제거되므로 게임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림) 세력 경쟁전에서 수행할 수 있는 일일 퀘스트■ 기타1. 감옥아키에이지에는 재판, 수감, 탈옥 등 독특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범죄를 저지른 캐릭터를 대상으로 하다보니 수감 중에는 특별한 행위를 할 수 없었고 탈옥을 하더라도 실질적인 플레이는 불가능하여 단순한 패널티 시스템으로만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특히 근래의 범죄 점수 규칙과 형량 강화로 인해 게임에서 이러한 제약은 과도하다는 지적도 많아진 상태입니다. 물론 범죄를 저지른 것에 대한 패널티는 있어야 하지만 게임 플레이를 과도하게 억제되는 것은 여러 방면에서 좋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형량을 다시 약하게 하거나 쉽게 패널티를 제거하는 것은 과거의 부작용을 다시 불러올 수 있는 부분이기에 신중히 개선하려고 합니다.
(1) 감면을 위한 노역 활동기존의 노역을 탈옥을 위한 수단에 불과했지만 이제 노역은 일부 노동력을 사용하여 수감 시간과 불명예 점수를 회복할 수 있는 수단으로 변경됩니다. 단, 지나친 노역은 피로를 가중시키므로 적절한 수면을 통해 피로 회복은 필수입니다.
(그림) 노역을 통한 감면(2) 자유를 위한 탈옥탈옥 시 수감자 상태는 해제되며, 탈옥자 상태로 변경됩니다. 탈옥자는 약간의 행동 제약은 있으나 기본적인 행위는 모두 가능하게 됩니다. 다만, 탈옥 역시 범죄 행위로 간주되므로 완전히 자유롭다고 할 수 없으며, 탈옥 시 발생한 범죄 점수에 따라 다시 현상 수배가 내려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림) 탈옥과 관련된 정보(3) 기타 조정- 수감자는 지정된 시간에만 우편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실수로 감옥에 진입한 경우 출소할 수 있는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수감자 의상을 착용 시 노역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 범죄 점수에 따른 형량이 조정될 예정입니다.
2. 네임 태그올해 초 개발실에서는 UI 디자인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들이 시작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긴 기간을 서비스해온 게임이다 보니 트렌드에 맞지 않거나 불편한 UI가 많았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하나씩 개선하는 작업들을 진행 중이며, 첫 번째로는 네임 태그 디자인을 변경됩니다.
배경의 색상이나 밝기에 관계 없이 네임 태그가 묻히지 않고 잘 보일 수 있도록 개선하였고 게임 플레이에서
시야나 조작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네임 태그의 크기와 위치를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다양한 상황에서 최적화된 네임태그를 모드 별로 간편히 변경할 수 있는 기능과 징(표식) 대상자를 더 멀리, 더 잘 보일 수 있도록 하는 편의 기능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장 이번 업데이트에서 기능적으로 크게 달라진 것을 느끼기는 힘들 수 있으나, 이 작업을 시작으로
유닛 프레임(생명력 상태바), HUD 메뉴, 반투명 UI(채팅창, 미니맵 등) 리뉴얼도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그림) 변경된 디자인의 네임태그3. 상상의 틀, 상상의 염료 UCC 미리 보기아키에이지에서 예술가로 활동하시거나 UCC를 활용하여 꾸미는 것을 좋아하는 상속자에게 엄청나게 많은 종류의 상상의 틀을 창고에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상의 틀의 이미지는 작은 아이콘으로만 표기되어 적용된 이미지을 확인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조금 더 큰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며 차후에는 UCC가 적용된 일반 아이템에도 미리 보기를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림) 적용된 UCC 미리보기4. 붉은 용 처치 업적붉은 용에 대한 새로운 업적이 추가됩니다. 이 업적을 통해 용 사냥꾼 날틀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 날틀은 용오름 날틀의 하위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난기류 면역과 특수 기술은 없지만 제작을 통해 용오름 날틀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집니다. 용오름 날틀은 여전히 입수 난이도가 높은 아이템이기 때문에 업적을 통한 업그레이드 방식은 크라켄 레이드를 통해 획득하는 방식보다는 비효율적으로 책정할 예정입니다.
(그림) 새로운 업적과 보상그럼에도 이러한 방식을 제공하게 된 이유는 수집 업적을 진행하는데 있어 레이드를 통한 생산량이 한정적이라 아주 소수의 인원에게만 이러한 혜택이 돌아가게 됩니다. 크라켄 레이드보단 획득 방식이 비효율적이라도 다수가 접근할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하여 수집 업적의 완성 가능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5. 에안나 서버지난 아미고에서 설명한 것처럼 에안나 서버의 독립 경매군은 조금 더 유지하게 됩니다. 4월 25일 에안나 서버는 독립 서버와 캐릭터 생성 제한 해제와 함께 성장 지원을 목적으로 루루 상점을 통해 성장에 필요한 주문서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지급 아이템 목록(계정당 1회)
이 외에도 에안나 성장 지원은 앞으로 계속 진행할 예정이며, 성장 시점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공지를 통해 경매군 통합 일정을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아키에이지를 새로 접하시거나 다시 시작하시는 상속자께서는 에안나 서버에서 플레이하시면 이러한 지원 혜택을 통해 더욱 빠른 성장이 가능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무리하며,5월 업데이트가 지나고 나면, 랜선 아미고를 통해 여러분과 의견을 나누고 전달해주신 내용을 반영하기 위한 전투 밸런스 업데이트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한, 6월에는 신규 능력 암투가 전투 밸런스 조정과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이므로 전투를 즐기시는 많은 상속자 여러분께 흥미로운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많이 궁금해하실 6월의 업데이트는
5월 초 랜선 아미고 두 번째 편으로 공유될 예정이며, 1편 때와 마찬가지로 많은 상속자 여러분께서 참석하시어 적극적인 피드백과 좋은 의견을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