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사양은 i5 - 6600 , GTX1060 3g, RAM 8g, 윈10 레드스톤3, 엔비디아 388.00 최신 버전 입니다.

 

팁게나 자유게시판, 공카를 보면 위 사양으로 상옵은 힘들다고 그러는데..

제 입장에서는 아닙니다. 힘들지 않아요.

 

현재 저 사양으로 안티 울, 텍스쳐 높, 거리보기 중, 효과 중, 리쉐이드,

 

대기실 제외, 게임 중에 프레임 기본적으로 낙하시 50-60, 평균 70-90 뽑아내고 높을땐 100이상 뽑아냅니다.

 

이것이 최적화라고 표현해도 될지는 모르겟지만, 저만의 프레임 끌어올리기 방법 입니다.

 

1.<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


 

일단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부분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메인보드에서 설정해주는 부분은 딱 하나 뿐입니다. 바로 C-State 라는 옵션입니다.

c-state가 뭐하는 기능인가부터 설명을 드려야 왜 이 옵션을 건드려야하는지 이해가 빨리 되겠죠?
c-state는 꽤 오래전 개발된 기술인데, 처음엔 발열을 잡기 위해 도입된 옵션이었습니다

4코어(i5급 / 쿼드코어) CPU가 개발되면서 그만큼 발열 및 전기소모를 줄이는게 관건이었는데,

그 일환으로 c-state라는 기술을 만듭니다.
이 기술은 작동하지 않는 코어에 전기 공급을 차단시켜 발열을 줄이고 전기소모량을 줄이는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거의 모든 메인보드에 도입되었습니다.

 

참 좋은 기술이죠? 그런데 이게 왜 문제인가...

 

배그는 다중 코어를 지원하는 게임입니다. 4코어든 8코어든간에 코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아요.

8코어 사용자들이야 쉽게 프레임을 쉽게 뽑을수 잇으니까 제외하고,

대부분의 게임 유저들이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i5 CP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헌데 c-state라는 놈이, CPU가 어느 정도 부하를 받지 않으면 전력을 차단시켜 버려요.전압을 매우 낮게 유지하는거죠. 그런데 배그를 실행시키고 게임을 하다보면 계속 전투 중인게 아니에요.

대기실 화면에도 있을 수 있고, 잠깐 알트+탭 눌러서 인터넷도 할 수 있고, 메인 주메뉴 화면에도 나갈 수 있죠.그런데 그때마다 c-state라는 놈이 부하가 적게 걸린 CPU 코어의 전압을 확 낮춰버립니다.

 

여기까지는 괜찮아요.

 

그런데 다시 게임이 시작되고 전압을 올려야하는데, 이게 한방에 훅 올리는게 아니란거죠.PC 부품들이 워낙에 섬세하기 때문에 전압을 낮추는건 한순간이지만, 올리는건 순차적으로 해야되요.그만큼 CPU 코어가 정상 컨디션으로 돌아올 때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이런걸 [로딩]이라고 부르죠.
Full-Loading이 되려면 보통 5분 정도 계속 전압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물론 그만큼 발열도 심하고 전기도 많이 먹기 때문에 풀로드는 자제해야겠죠.

하지만 매번 코어가 잠깐 쉬는 것까지 감지해서 매번 전압을 낮춰버리면 그만큼 게임 내 균일 성능 유지에 애를 먹게 됩니다. 그래서 끄는 것이죠.

컴퓨터를 켜고 바이오스에 진입한 뒤에 CPU 관련 메뉴를 찾습니다.메뉴가 메인보드 기종마다 다르기는 한데...

 

일단 예시를 들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C-state 라고 표기된 화면이 있을 겁니다.

구형 메인보드들은 따로 분리 메뉴가 없고 C-state 라고만 표기가 되어있을 것이고,

요즘 나오는 메인보드들은 C-state가 C1E / C3 / C6 / C7 이렇게 나뉘어져있거나 C6하고 C7는 묶여있습니다.
이게 무슨 차이냐면, C 뒤에 붙는 숫자가 커질수록 전압 차단 수치가 높습니다.C1E는 전압을 차단하되,

차단 이전에 CPU의 작동 클럭부터 좀 낮춰둬서 최소한의 전압 강하만 시키는 것이고,C6나 C7으로 가면 거의 전압을 공급안하는 수치로 전압을 차단시킵니다.

 

최대한의 성능을 보장하고 싶다면 C1E, C3, C6&C7을 모조리 disable 시키시면 됩니다.

만약 조금이라도 절전효과를 보고 싶다고 생각하시면 C1E 정도만 auto로 놓으시면 됩니다.

C1E까지 disable 해두면 인터넷 같이 간편한 작업할 때도 전기를 계속 먹어버립니다.

왠만하면 C1E는 auto 설정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또 하나 더~! CPU EIST 설정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것도 disable 하시면 됩니다.이것 역시 절전 옵션입니다.

이 기능은 윈도우 절전옵션과 연계되는 것인데, 이게 작동하면윈도우 제어판에 있는 전원관리 옵션이 절전 효과에 적용됩니다. 꺼두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이 옵션들을 모조리 끄면 1시간당 10~20W 정도 소모전력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용량이 충분치 않으면 이 옵션들을 껐다가 컴퓨터 자체 전력부족으로 속도가 더 느려지거나아예

사용중 다운될 확률도 있습니다. 최소 정격 500W 이상 파워 사용시 권장합니다.

특히 천궁 파워 쓰시는 분들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파워 터지면 CPU하고 메인보드 다 날라갑니다.천궁 쓰시는 분들은 이 옵션 모두 auto로 해놓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끄면 난리나요.


또 하나 더, CPU Termal Monitor 라는 메뉴도 있는데, 이 옵션은 CPU가 과도하게 열이 나서85도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면 전체 코어의 전압을 낮추는 옵션입니다.
만약 CPU를 오버클럭 했다면 이 옵션은 필수적으로 Auto 지정해두셔야 합니다.오버클럭을 하지 않았어도 가급적 켜두는게 좋습니다만, 만약 CPU에 사제 쿨러 달아서 85도까지올라갈 일이 없을 것이다! 하는 분들은 이 옵션을 disable 해두셔도 좋습니다. 웬만하면 건들 일 없는 옵션이긴 한데 혹시 궁금해하실까봐 적어봤습니다 :)


제가 실제로 이 옵션들을 모조리 끄고 배그를 해보니 최저 프레임이 이전 대비 10-20 프레임 정도 향상됐습니다.

 

2.<고클린 - 최적화 프로그램 사용하기>

 

저는 평소에도 컴퓨터 관리를 철저히 하는 편입니다.

2-3개월에 한번씩 포맷후, 클린 설치, 내부청소, 등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가장 효과가 좋은것은 고클린 이라는 프로그램 입니다.

저는 이 프로그램은 컴퓨터를 켜면 가장 먼저 고클린으로 윈도우프로세서 정리를 합니다.

 

3.<배틀그라운드 와이드 해상도로 즐기기(16:9 모니터를 21:9로 사용)>

 

이 방법이 프레임을 상승 시키는게 역활을 가장 많이 합니다. ( 프레임 20-30 상승 보장 )

 

http://m.coolenjoy.net/bbs/37/152774    << 이 링크로 들어가시면 하는 방법 상세히 있어요.

 

처음엔 적응이 안되실수도 있는데. 적응은 금방합니다. 인간은 적응하는 동물이니까요.

 

4.<윈도우 디펜더 끄기 / 백신 프로그램 삭제>

 

저는 디펜더나, 백신 프로그램은 일체 사용하지 않습니다. 설치도 하지 않아요.

 

다들 바이러스를 두려워 하시는데. 바이러스 걸리기 쉽지 않아요.

 

정말 컴퓨터를 엉망진창으로 사용하시는분들 제외 하곤, 정말 바이러스 걸리기 쉽지 않습니다.

 

그냥 백신 사용 안하셔도 됩니다.

 

※업무용 컴퓨터는 무조건 사용하시길 권함

 

 

 

 

 

제가 8g 사용중인데, 단 한번도 튕김 현상은 겪지 않았네요. 가상메모리 사용 안하는 상태인대도 말이죠

 

만약 지금 제가 16g로 업글을 한다면 1070 사용하시는분들 중 컴퓨터 관리 못하시는분들보다 더 잘나올듯 싶어요

 

 

다른 방법으로도 몇가지 해놨지만, 팁게에서 검색만 해도 쉽게 찾을수 잇는 것들이라서,

 

팁게에는 나오지 않은, 제가 사용중인것만 올렷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