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느덧 찾아온 2월, 새로운 시즌의 두 번째 패치노트와 함께 인사드립니다 :)

업데이트 #6.2에서는 7개의 전장에서 펼쳐지는 8 대 8 전투!
PUBG 아케이드의 첫 번째 모드 팀 데스매치 모드가 여러분께 첫 선을 보입니다 +_+

패치를 통해 무게가 증가하는 수류탄을 포함하여
다른 투척 무기들도 몇 가지 수정 사항이 적용됩니다.

또한 1차 테스트를 마친 PUBG Labs의 실력 기반 등급 시스템은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에 기초한 변경 사항과 함께 2차 테스트를 준비합니다.

그외 카라킨 총기 추가, 서바이버 패스 시즌 미션의 두 번째 트랙 공개 등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된 콘텐츠들의 보다 자세한 소식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테스트 서버 오픈]
-오픈 기간: 2월 13일 14:30 (이하 한국시간 기준) ~ 2월 19일 16:00 (예정)
-서버 설정
 1. 맵 선택: 카라킨
 2. 커스텀 매치 활성화
 3. 서바이버 패스 및 마스터리 활성화
 4. 팀 모드: 스쿼드
 5. 시점: TPP(AS), FPP(NA)
 6. 훈련장 활성화

*테스트 서버 관련 피드백은 아래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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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노트 요점정리




팀 데스매치

오랫동안 플레이어 여러분들께서 요청해주셨던 팀 데스매치가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기존 배틀로얄 맵에서 선정된 7개의 전장에서 펼쳐지는 긴장감 넘치는 8 대 8 1인칭 전투를 느껴보세요!

팀 데스매치는 계속해서 되살아나 전투로 복귀하며 PUBG만의 클래식한 건플레이와 메카니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부스트 게이지는 팀 데스매치에서는 조금 다르게 작동하는데, 
오직 킬과 어시스트를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대미지를 받지 않은 체 5초 뒤부터 체력을 회복시켜줍니다.

라운드 지속시간인 10분 동안 가장 많은 킬 수를 기록하거나 50킬을 먼저 기록하는 팀이 라운드 승리를 가져가며, 
2 라운드를 먼저 승리하는 팀이 매치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게임 모드 개요
 -1인칭 전용 8 vs 8 대전
 -스폰킷
 -리스폰
 -기절하지 않음
 -팀킬 비 활성화

팀 데스매치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팀 데스매치 개발일지>를 참고해주세요.
팀 데스매치는 메뉴의 아케이드 탭을 눌러 즐기실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투척 무기 변경사항


 -수류탄
  1. 조끼 방어구가 수류탄 대미지를 내구도 손상 없이 완화해줍니다.
   1) 대미지 완화 비율은 총기 대미지 감소 비율과 같이, 플레이어가 착용하고 있는 방어구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2. 엎드린 상태의 플레이어에게 20% 감소한 대미지를 입힙니다.
  3. 수류탄의 무게가 50% 증가했습니다.
   1) 인벤토리 내 28만큼 용량을 차지합니다. (기존 용량: 18)
  4. 수류탄을 투척하기 위한 핀을 뽑는 소리가 더욱 크고 멀리에서도 잘 들리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연막탄: 연막탄의 지연 신관이 3초에서 1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섬광탄
  1. 섬광탄의 간접 영향 반경이 최대 6.5m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5.5m)
  2. 이명 소리가 벽을 통과하여 적용됩니다.
   1) 더 작은 영향력 반경을 가지고 있던 수류탄과 같은 메커니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3. 섬광탄 폭발의 중심부에 가까이 위치한 플레이어에게 약간의 카메라 흔들림이 적용됩니다.
  4. 기본 섬광탄 신관 메커니즘
   1) 첫 충격을 받은 뒤 0.7초 뒤, 또는 신관 타이머가 다 되었을 경우 폭발합니다.
   2) 쿠킹을 하지 않았을 때의 시한 타이머가 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ㄴ쿠킹 시의 2.5초 타이머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화염병
  1. 화염이 퍼지는 속도가 50% 증가했습니다.
  2. 화염이 이전보다 넓어진 대미지 반경과 함께 조금 더 넓게 퍼집니다.
  3. 오브젝트 주위로 화염이 퍼지는 방식에 변경 점이 적용되었습니다. 
     화염이 (특히 나무와 같은 얇은)오브젝트의 뒷부분으로 조금 더 일관적으로 퍼지게 됩니다.
  4. 기본 도트 대미지에 화염 속에서 서 있을 때 적용되는 직접 대미지가 추가로 도입되었습니다.
   1) 화염 속 플레이어는 초당 대미지 10을 추가로 받습니다.
  5. 화염의 불길이 조금 더 높이 솟아올라, 작은 오브젝트들을 더 잘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더욱 현실적인 수류탄 소리와 함께 수류탄과 섬광탄의 개선된 시각적 효과 또한 적용되었습니다.


우각 플레이

지금까지 배틀그라운드에서는 엄폐물의 오른쪽으로 사격 각을 확보하는 것이 
왼쪽으로 움직이는 경우보다 노출을 최소화 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 현상은 최근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었고 많은 플레이어들이 '우각 플레이'를 사용하며 논란이 발생하였습니다.
우각 플레이는 게임의 핵심 디자인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건플레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해당 현상을 완벽하게 차단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커뮤니티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의 제보에 대해 2월 초에 <공지>를 통해 전달드렸던 바와 같이,
이번 패치에서 엄폐물 오른쪽으로 사격각을 확보할 때 캐릭터 모델이 조금 더 노출될 수 있도록 수정하여 
우각 플레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완화하였습니다.

 -엄폐물 오른쪽으로 사격 각을 확보할 시 캐릭터가 신체가 조금 더 많이 노출됩니다.
  1. 조준경을 사용하여 조준할 때, 플레이어의 머리 부분이 조준경쪽으로 이전보다 조금 더 기울어져, 
     머리 부분이 더 많이 노출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2. 일부 무기들을 조정하여 우측으로 사격 시 신체가 조금 더 노출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해당 이슈와 관련된 커뮤니티 피드백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겠습니다.


카라킨 아이템 스폰 업데이트

최근 카라킨 아이템 스폰 밸런스 조정 이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통해 몇 가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카라킨 플레이 시 겪게 되는 교전 횟수에 비해 회복 아이템 양이 너무 적었습니다.
 -DMR, SR, 그리고 Win94 같은 장거리 교전용 총기들이 예상보다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아이템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구급 상자 및 부스팅 아이템 스폰율이 상승했으며, 붕대의 스폰율이 감소하였습니다.
 -SR, DMR, Win94의 스폰율이 감소했습니다.
 -G36C와 MP5K가 스폰됩니다.

물론, 카라킨에서 해당 총기들의 선호도가 높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지만, 
강력한 총기를 얻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리스크가 조금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비켄디가 잠시 휴업에 들어간 뒤 
여러분께서 지속적으로 전달해주신 아쉬움 섞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G36C와 MP5K를 추가했으며, 
카라킨에서 등장하는 보급 상자를 투하하는 수송기의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수송기가 기존보다 좀 더 빠른 속도로 이동하도록 조정했습니다.

최적의 스폰율 조정을 위해서는 여전히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SLR를 파밍하는 데 시간을 더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혹은 장거리 교전용 총기들이 줄어든 것이 게임을 좀 더 전투적인 방향으로 이끌게 될까요?
업데이트 된 카라킨을 즐겨 주시고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블루존 이펙트 업데이트


 -블루존 이펙트에 대해 아래 사항들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1. 블루존 왜곡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2. 블루존의 경계를 더욱 확실히 식별할 수 있도록 블루존과 땅이 만나는 부분의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3. 블루존 경계 벽의 높이를 낮추었습니다.
  4. 비주얼 쉐이더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5. 페이즈가 진행 됨에 따라 블루존의 이펙트가 더욱 강렬해집니다.
  6. 블루존을 들어가거나 나올 때 재생되는 소리를 추가하였습니다.
  7. 블루존의 허밍 사운드가 이제 경계에서 10~15m 떨어진 거리에서 낮은 볼륨으로 재생됩니다.
   1) 플레이어들이 뒤에서 블루존이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채기 더욱 쉬워질 것입니다.


혈흔 효과 가시성 개선

 -먼 거리에서 피 효과의 채도를 올려 가시성을 개선했습니다.
 -피 효과의 일부 요소가 거리에 따라 크기가 변경되도록 하였습니다.


낙하산 '따라가기' 업데이트

  -팀원들과 함께 더욱 편리하게 낙하할 수 있도록 '따라가기'를 추가하였습니다.
  1. '시작 섬' 그리고 '비행기에서 낙하 전'까지 플레이어의 화면 좌측 하단에 따라가기 UI가 표시됩니다.
   1) 지도 화면을 열고, 따라가기를 원하는 팀원을 선택하세요.
   2) 낙하를 시작하기 전까지 따라가기 대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따라가기를 취소하려면 지도 화면에서 취소하거나, F키를 사용하여 낙하 전 또는 도중에도 취소가 가능합니다.
   4) 오브젝트 또는 지형에 부딪히는 경우 따라라기가 취소됩니다.


PUBG Labs - 실력 기반 등급 시스템 테스트 

실력 기반 등급 시스템 2차 테스트

작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진행된 PUBG Labs 실력 기반 등급 시스템의 
1차 테스트에 참여해주신 플레이어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소중한 피드백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변경사항들을 적용하였습니다.

 -2차 테스트에서 랭크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5번의 배치 고사 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1. 배치 고사로 달성할 수 있는 최고 랭크는 플래티넘 4(2600 RP) 입니다.
 -1차 테스트의 데이터와 여러분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하여 알고리즘을 전반적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앞으로는 어시스트가 레이팅에 영향을 주게 되며, RP 획득 계산에서 어시스트가 킬과 동일한 가치를 갖게 됩니다.
 -팀킬은 모두 킬수로 인정되지 않으며 차감됩니다.
 -매치를 승리하거나 패배할 경우 얻거나 잃게 되는 RP의 최대치가 티어 별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티어가 낮을수록 더 변동 폭이 크게 설정되었습니다.
 -마스터 티어 플레이어들의 실력 기대치가 3,500점 이상부터 매 100 RP 마다 상승하여, 
   티어를 올릴수록 난이도가 함께 높아지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달성할 수 있는 RP의 최고점이 5,000점으로 설정되었습니다.

테스트 기간 (라이브 서버)

 -테스트 시작: 2020년 2월 19일(수) 오전 9시 30분
 -테스트 종료: 2020년 3월 4일(수) 오전 5시
 -설문조사 기간: 테스트 종료 이후 1주일 동안 설문조사 기능을 유지하여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 시작: 2020년 3월 5일(목) 오전 5시
  2. 종료: 2020년 3월 12일(목) 오전 5시


UI/UX

-친구 리스트 내 시각 정보를 개선하였습니다.
  1. 온/오프라인 상태를 구분할 수 있는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2. 아이디 검색 버튼 UI를 개선하였습니다.
  3. 팀 나가기 버튼이 팀 탭 내로 이동하였습니다.

 -기존 아이콘으로 구성되어 있던 버튼 기능을 화면 좌측 컨텍스트 메뉴에서 조작할 수 있습니다.
  1. 친구 리스트에 있는 아이디에 마우스 오버 시 컨텍스트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2. 상황에 따라 초대, 팔로우/언팔로우, 프로필, 추방 기능을 컨텍스트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친구 탭에서 온라인 상태의 플레이어가 최상단에 위치하며, 오프라인 플레이어 리스트만 접을 수 있게 분리됩니다. 

 -최근 탭에서 가장 최근에 함께 플레이한 플레이어가 최상단에 위치하게 됩니다.

 -팀 탭에서 팀원 슬롯이 총 4칸으로 나눠져 있으며, 선택한 게임 모드(솔로/듀오/스쿼드)에 맞춰 칸 수가 활성화됩니다.
  1. 팀 호스트는 아이디 좌측 상단에 별 아이콘이 있습니다.

 -커리어 페이지에 초대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시작 섬에서 나오는 키 가이드의 텍스트가 수정되었습니다.
  1.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다른 옵션(맵, 미션 목록, 인벤토리 등)처럼 명사로만 표시됩니다.
  2. Alt + K: 키 힌트 토글 → Alt + K: 화면 키 가이드

 -카라킨 밝기 조절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성능

 -World 내에 위치 처리 과정을 추가 작업을 통해 최적화하여 히칭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


사용자 지정 매치 & 관전

 -사용자 지정 매치
  1. 에란겔 클래식이 삭제되었습니다.

 -옵저빙 UI 폴리싱
  1. 네임 레이아웃 UI 내 보조무기 총기란의 총기 아이콘이 가운데 정렬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2. 네임 레이아웃 UI 내 모든 영역에 미세 조정을 적용하였습니다.
  3. 팀 넘버(로고) 영역의 기본 패턴을 수정하였습니다.
   1) 로고를 사용하지 않을 시 나타나는 패턴이며, 줄무늬 패턴이 사다리꼴 모양에서도 깨지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2) 해당 되는 UI는 플레이어 리스트, 네임 레이아웃, 팀 리스트 입니다.


■월드

 -에란겔 내 명예의 전당에 PGC 2019 우승자와 새로운 콘텐츠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1. PGC 2019 우승자 Gen.G의 우승 사진과 2019 PGC 전경 사진이 추가되었습니다.
  2. PGI 2018 키아트 휘장이 삭제되고 Gen. G 휘장이 위치가 변경된 채로 삽입되었습니다.
  3. 2019년도에 펍지 주관으로 진행된 글로벌 대회(PAI, PNC, PGC) 포스터가 삽입되었습니다. 
  4. PGI 2018 FPP 우승자 OMG의 그래비티가 삭제되고, 2019 우승자 Gen.G의 그래비티가 삽입되었습니다.
  5. PGI 2018(OMG, Gen.G gold), PGC 2019 우승자(Gen.G) 유니폼이 추가되었습니다.
  6. 기존 우승자 이름이 새겨져 있던 몰딩 내 우승자 이름이 삭제되었습니다.
  7. PGC 2019 트로피가 추가 삽입되었습니다.


■스킨 & 아이템

 -해당 아이템들은 업데이트 #6.2가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면 상점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1. 판매 기간: 2월 19일(수) 오전 11시 ~ 3월 18일(수) 오전 11시
  2. 판매 아이템
   1) 치어리더 세트 5종
   2) 황무지 레저 세트 4종

 -폴리싱
  1. 모든 낙하산 가방의 모델링이 개선되었습니다.
  2. 낙하산 스킨을 착용 할 시에도 개선된 모델링이 낙하산 가방에 적용됩니다.

■서바이버 패스: Shakedown

 -서바이버 패스 시즌 미션의 두 번째 트랙이 오픈되고 카라킨 맵 전용 미션 6개가 새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신규 미션은 라이브 서버에 업데이트가 적용된 이후 정상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 미션 리스트
  1. 카라킨에서 3분 이상 생존하기
  2. 점착 폭탄으로 벽 누적 2회 파괴하기
  3. 블랙존에서 누적 2회 생존하기
  4. 카라킨에서 이름이 있는 지역에 1회 낙하하기
  5. 벽을 관통한 총알로 벽 너머에 있는 적에게 누적 피해량 100 주기
  6. 벽을 관통한 총알로 벽 너머에 있는 적을 1킬하기


■마스터리

 -무기 마스터리 밸런스 조정
  1. 무기 마스터리의 모든 레벨 구간에서 필요한 XP의 양이 감소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여러분의 무기 마스터리 레벨이 이전보다 조금 높아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술적 이슈로 인하여 PUBG 등록증 피처가 비 활성화되었습니다.


■리플레이 시스템

 -리플레이 시스템 버전업으로 기존 리플레이를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버그 수정

◇게임플레이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잠수 후 물 밖으로 나오면 호흡 게이지가 즉시 회복되는 현상
 -지상에서 리스폰 되는 게임에서 게임 시작 시간까지 0초가 남았을 때 
  캐릭터가 파쿠르 동작을 하면 최초 스폰 위치로 이동 되지 않는 현상
 -시체 상자가 수류탄 폭발 범위의 일부를 막는 현상
 -보급상자가 수류탄의 폭발 피해를 차단하지 못하는 현상
 -FPP 시점인 사용자가 헤드샷을 당했을 때 혈흔이 화면을 많이 가리는 현상
 -간헐적으로 땅에 떨어진 아이템을 줍는 동시에 부스트 및 회복 사용 키를 빠르게 입력하면 
  캐스팅 동작 없이 아이템을 바로 사용하는 현상

◇월드
 -특정 사물에 블루존이 걸치면 사물 주변으로 투명한 외곽선이 생기는 현상
 -에란겔 및 카라킨 맵의 전체적인 버그 수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스킨&아이템
 -여성 캐릭터가 타투 의상을 착용하고 Rapture Squad Gloves 착용 시 손목 부분이 투명해지는 현상
 -테네브 전투용 조끼를 착용했을 때 겨드랑이 부분이 어색한 현상

UI/UX
 -간헐적으로 다시 보기 화면의 미니맵에 다른 사용자의 UI가 나타나지 않는 현상
 -다시 보기에서 월드맵과 미니맵의 격자선이 8X8맵 기준으로 표시되는 현상

사운드
 -점착 폭탄의 폭발음이 다른 폭발음보다 비교적 더 크게 출력되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