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크로니클은 각 캐릭터마다 특이한 어빌리티들이 많은데요, 그중 헷갈리기 쉬운부분이 어떤상황에서 이 어빌리티가 적용이 되는가? 라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그렇기에 간단히 요약하여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 개인의 능력치 업, hp 퍼센테이지에 따라 달라지는 능력, 웨이브 시작시 힐 등 실제 전투에 참여하고 있을때만 적용되는 스킬들은 서브에 있을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몇개를 꼽아보자면, 주인공 캐릭터의 웨이브힐 5%능력은 서브에 있을시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 자기자신의 능력상승은 필드에 나와있지 않기에 적용되었는지 아닌지 알 수가 없지요. 또 다른 예로는 자기자신을 제외한 아군들에게 버프를 주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그 버프를 사용할 캐릭터(웨인, 치아리같은 녀석들.)가 등장하지 않으면 버프도 없습니다. 치아리나 웨인이 죽을때 버프가 사라진다고 보면 됩니다. 일종의 오오라 같은거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간단요약 : hp와 관련되거나 자기만 적용되는 강화어빌리티, 자기빼고 아군에게 영향을 주는 강화어빌리티, 마나획득 관련 어빌리티(시작하며 가지거나, 때렸을때 가지거나, 웨이브시작시 돌아가는 마나슬롯과 관계된 것들)는 서브에 있을때 작용하지 않습니다. 전투에 직접적으로 관여되는 수치들에 영향을 받는것들이니까요. 혹은 자기자신만 적용되기에 필드에 나오지 않는이상 소용이 없거나 말이죠.


2. 서브에 있을때만 작용하는 능력들은 필드에 나와있으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통 서브파티에 최고로 치는 유리아나, 피나, 비엔타 등이 쓰는 기술들입니다. 애초에 서브에 있을때만 적용된다고 적혀있지만, 간혹 헷갈리시는 분들도 있으시더군요. 


간단요약 : 서브에 있을시 라는 조건이 있는지 확인할것. 서브파티에서만 작동하므로 되도록 서브파티 두번째칸에 넣어주세요.


3. 보상관련.


네. 제가 이 어빌리티 공략을 쓰게된 계기입니다. 과연 이게 어디에 있을때 적용이되고 적용이 되지않는지 알 수 없는놈들. -_-;


골드, 경험치, ap회복, 상자드랍률. 이 네가지는 그냥 이렇습니다~ 라는 설명만 있을뿐 확률도 잘 안보이고 얼마나 채워주는지도 없는 갑갑한 녀석들이죠.


3.1 골드.


골드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상자가 아닌 클리어시 기본량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중첩가능에 메인,서브를 따지지 않습니다. (친구는 자동적으로 메인에 편입되니 패스하겠습니다.)


보상 = (기본골드 + 어빌리티로 얻는 추가 골드량  +  어빌리티로 얻는 추가골드량 + ...... 어빌리티로 얻는 추가 골드량) * 클리어보너스 1.3 or 1.6 or 2.0.


(제가 알기론 골드량관련 어빌은 합연산으로 알고있는데 정확한 공식을 알고계신다면 댓글로 보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장사수완 : 10% 골드량 증가. 메릿사, 더스티, 파트리시아, 아이아리스,로레타 보유.


훌륭한 장사수완, 도적 : 20% 골드량 증가. 엔비, 아이다는 훌륭한 장사수완, 마디나는 도적 보유.


대도적, 사업관리기술(商人式管理術), 용의가르침(竜の教え) : 40% 골드량 증가. 각각 무스타파, 샤크티, 화룡공녀가 보유.


가계부 : 45% 골드량 증가. 마왕 보유.


※샤크티, 화룡공녀, 마왕은 국내에 나오지않았기에 구글번역 & anne님의 위키를 참고하였습니다. 화룡공녀, 마왕은 마왕용사 콜라보이벤트에서만 구할 수 있습니다.



골드량 증가 어빌리티는 메인 서브 둘다 적용이므로 최대수치를 따지자면, 


메인에 마왕, 무스타파, 샤크티, 화룡공녀, 서브에 마디나, 엔비, 친구의 마왕을 추가시켜서


45+40+40+40+20+20+45 = 250%. 기본보상(100%)에 250%의 증가를 가져옵니다. 


기본골드량을 100으로 치면 최대보상은 


(100 + 45 + 40 + 40 + 40 + 20 + 20 + 45) * 2 = 700.


기본 골드량을 10000으로 치면...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100먹을거 7배로 먹는다고 생각합시다. (전 산수 못합니다....)


3.2 경험치.


경험치 또한 골드처럼 중첩가능에 메인 서브 친구 안가리고 적용이 됩니다. 


경험치는 제가 경험치 상승어빌을 먹어본 적이 없어 위키만을 참고하여 적습니다.


전사의 지원 : 5% 경험치 획득량 증가. 의용군의 검이 보유. 무기에 붙어있는 어빌리티입니다.


전격의 온천수(電撃の湯) : 5% 경험치 획득량 증가. 스미레 보유. (스미레는 한판에도 없고, 일판에서도 구입특전으로만 풀린녀석이라 없는취급하는게 편할겁니다.)


축복 : 10% 경험치 획득량 증가. 이부키, 니키, 라이라 보유. (이부키, 라이라는 4성인데비해 니키는 3성입니다.)


꿈으로의 수행 : 10% 경험치 획득량 증가. 아이나 보유. 


학사의 가르침(学士の教え) : 10% 경험치 획득량 증가. 마왕 보유.


수호동물을 찾아라(守護獣探し) : 15% 경험치 획득량 증가. 파로마 보유. (파로마는 궁수 링캐릭입니다.)



경험치 또한 합연산이 된다고 알고있으므로, 공식이 같다고하면,


메인 파로마, 마왕, 아이나, 이부키,서브 니키,라이라,파로마 프렌에 이부키가 검을 들 수 있으므로, 


15 + 10 + 10 + 15 + 10 + 10 + 15 = 85%. 기본보상 100%에 추가로 85%의 경험치를 챙길 수 있습니다.


경험치를 100으로 치면, 185의 경험치를 획득하게되고, 185 * 4는 740. 400먹는 힘탑노가다가 즐거워지겠네요.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저는 수학도 아닌 산수에 약합니다.)


3.3 ap 복구.


ap복구는 중복적용이 안됩니다. 여러명이 보유하고있어도 가장 높은 수치만 적용이 된다는거죠. 대신 서브에서도 적용되고, 전멸해도 발동합니다.


여행의 비결: 10%의 확률로 소모한ap의 10%를 복구합니다. (소수점이하 올림.) 에마, 팔린, 록사나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마, 팔린은 30레벨 각성, 록사나는 현재 한국버전에선 나오지않았으며 일판에서는 체인 스토리 페스 이후 호수도시에서 등장합니다. 또한 해당 어빌리티를 1레벨부터 보유한것으로 보입니다.)


정령의 속삭임 :일정 확률로 소모한 ap의 20%를 복구합니다.(소수점이하 올림.) 메플내시가 보유하고있습니다. 메플내시는 일판에서 링캐로 나온만큼, 못얻은 분들도 얻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여행의 비결 발동확률을 적어놓은 위키에서 유독 저부분만 설명이 부실하군요. 발동이 10퍼일지 20퍼일지 확인하질 못하겠습니다. 아마 내부 계산식이 같다면 확률이 20%일것이라고 생각됩니다만, 확정할 수는 없으니까요.



3.4 상자드랍률 상승.


상자드랍률은 중복적용이 안됩니다. 여러명이 보유하고있어도 가장 높은 수치만 적용이 됩니다. 또한, 서브에서 발동하지 않습니다. 항상 메인에 올라가도록 해주세요. 


마도탐지기 : 전투시 적이 상자를 드랍할 확률을 10% 증가시킵니다. 이자야, 크리오라 보유. (크리오라는 현재 한국버전에선 없으며, 일판에서 체인스토리 페스때 등장했습니다. 이자야는 50레벨 각성, 크리오라는 25레벨 각성입니다.)


보물 좋아(お宝好き) : 전투시 적이 상자를 드랍할 확률을 20% 증가시킵니다. 미스티 보유. (미스티는 현재 한국버전에는 없으며, 일본에서 샤이닝 블레이드 콜라보때만 구할 수 있었습니다.)


해피 트레저 : 전투시 적이 상자를 드랍할 확률을 30% 증가시킵니다. 닌파 보유. 




5. 정보 출처.


해당 내용의 정보는 

anne님의 한국어 위키 (http://anne.raonnet.com/)와 

일본 게이머채널 위키(http://xn--eckfza0gxcvmna6c.gamerch.com/)를 참고로 하였으며, 일본어의 번역은 구글번역과 anne님의 한국어 위키를 참고하였습니다.


해당 글은 내린비님의 보수 어빌리티에 관한 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http://cafe.naver.com/chainchronicle/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