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앞서

 

  5성 궁수 평가글에 이은 4성 궁수 평가글입니다 궁수는 다른 덱과 달리 4성과 5성이 조화를 이루지않으면 궁덱하기 힘들기에 4성 궁수 평가글을 쓰게 되었습니다만 글쓰는 재주가 부족하여 마음에 안드시는 게 있을수도있습니다 그땐 댓글이나 쪽지로 지적해주시면 수정해나가겟습니다

한줄평은 저번글에서 쓴것과같이 그냥 재미로 읽고 지나가셔도 무방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32&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317

 

제가 저번에 썻던 5성 궁수들에 대한 평가글 링크입니다 (칼네로 추가했습니다)

 

 

 

1. 숲 햇살의 은총 리냐


 
초기 ATTACK:1,700 HP:1,150
Lv50 ATTACK:5,150 HP:3,050
최대 ATTACK:6,950 HP:4,850


 궁덱의 필수 카드라 불리는 리냐입니다 그 이유는 궁수이면서 힐러(암흑제거)라는 점이겟죠 간단한 예를 하나들자면

암흑걸린 궁수는 배터리없는 휴대폰에 비유할수있습니다 거기서 배터리를 공급해주는 역할을하는게 리냐라는거죠 배터리가없어도 충전기에만 꽂으면 사용은 가능하지만 많이 불편하잖습니까 뭐 그런거죠

 

간단히 말하자면 시체에 생명을 불어넣어준다고 비유할수있겟죠

 

 

네 마나의 소양(천성)은 언제나 좋은 마나 공급원이죠 일단은 직접적으로 전투에 도움이되니 좋은 어빌입니다

 

 

 

리냐의 스킬은 힐이지만 웬만한 상처는 이 리냐의 2어빌로 커버가됩니다 여기에 무지카까지있으면 니나(♡)의 2어빌이 전체 적용되는 셈이라 상당한 데미지를 받아도 커버가됩니다
참고로 리냐의 회복은 10% 무지카의 회복은 15%입니다

 

 

리냐의 스킬입니다 이 회복이 3초의 간격을 두고 여러번 회복되는데 이때 회복 될때마다 암흑제거가 됩니다
예를 들어 암흑걸려서 리냐의 스킬을썻다면 그 즉시 회복이 되면서 암흑이 제거가 되지만 그 직후 다시 암흑에 맞았다! 라면 다음 리냐의 스킬로 인해 회복이 될때 다시 암흑 제거가됩니다!!
 
한줄평 : 궁덱을 하기위해서는 넣어야 매우 안정적인 카드 안넣어도 어찌어찌 대용품으로 굴릴수는 있는데 그냥 넣는게 속편해요
 
2.복수자 클라리스

 

 

 초기 ATTACK:1,560 HP:930
Lv50 ATTACK:5,140 HP:3,070
최대 ATTACK:6,940 HP:4,870


스토리를 보면 연인의 흔적을 찾아 처리한 마물을 뒤적거린다는데... 가만 보면 스토리랑 어빌이랑 은근 매치가 잘맞아 떨어지는 카드임

 

 

킬업은 어디에서나 매우 좋은 어빌이죠 킬업은 좋은데 궁수라서 아쉽다고 평가 받기도하니까요 게다가 비교적 5성보단 풀돌하기도 쉬워서 (비교적입니다 비교적) 동렙이면 이 킬업 때문에 5성을 제껴버리는 매우 훌륭한 어빌입니다 이 킬업은 다른 킬업보다 조금 떨어지는 2%이지만 어차피 1웨이브에서 2웨이브는 몸풀기구간이라 그 1,2웨이브에서 대부분의 킬을 몰아준다면 약 10마리 조금넘어갈겁니다 그러면 20~30%가 증가합니다 그러면 그 증가한 데미지로인해 더 쉬워진 킬. 엄청난 선순환이죠 킬업은 컨이 무조건적으로 필요한데 전덱이나 기덱은 컨하나요? 그냥 오토돌리지 그러면 킬업어빌은 버려지는겁니다 하지만 궁덱은 어차피 컨해줘야해요 킬업을 활용하기에 딱맞는 덱이란거죠. 근데사실 킬업해봣자 보통전덱이 오토돌리는거랑 비슷하거나 떨어진다는....

 

 

얼마전 사콘칼리버라며 충동 어빌을 이용한 공략이 나왔었죠 마찬가지로 궁수들이 죽어가며 방어선이 뚫릴때 이 어빌로 인해 공증뻥튀기로 적을 저지할수도있습니다만 스킬이 1체에 몇배수가아니라 사콘칼리버처럼 활용하기엔 살짝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마나만 있다면 6발로 다운이니 어차피 1체만 있다면 1체에 다들어가니 어느정도는 비슷하게 쓰일수도있다고 생각함)

 

 

클라의 스킬입니다 브릿사나 하잔다와같이 준 광역기로 쓰이는 스킬인데 특이한게 적이 2마리인데 클라의 스킬을썻다? 그러면 2체에게 랜덤으로 6발이 박힙니다 각각 한발씩 박히고 4발 증발되는거 아닙니다. 하여 사콘칼리버 비슷하게 흉내는 가능할거라고 봅니다만 그전에 적군을 저지하기위하여 스킬써먹고 그래도 안되서 충동 발동되는 경우가 대다수라....
 
한줄평 : 연인은 이제 잊고 나한테와 내가 잘해줄께
 
3.천 강의 전사 티포

 

 

초기 ATTACK:1,800 HP:1,100
Lv50 ATTACK:5,230 HP:3,000
최대 ATTACK:7,030 HP:4,800

 

음..... 전 저주 받기 싫습니다 한번만 봐주시죠

 

 

솔직히 말하면 애매하지만 적어도 하잔다와 같이 암흑같은 쓰레기는 아니잖아요? 슬로우란게 느려져서 딜링타임은 더 벌긴하는데 첫타부터 슬로우 먹히면 평타 두세방이나 세네방 박히긴해서 궁수 한마리당 두세발이니까 그 라인에 티포포함 2,3궁수가 포진되어있다면 네발에서 7발정도씩 더 박을수있어요 게다가 야우드로 지형불가 에리어 생성한뒤 전장을 축솟켜서 딜을 더 집중시킨다면 티포의 슬로우는 더 활약하는거죠 하지만  카드넣는게 4장이고 프렌1장으로 5장만 필드에 나와있어야하는 제약때문에 이녀석이 들어갈 자린 없더라고요 적어도 저한테는요. 다른 어빌과 비교하자면 마나의 소양(천성) 그다음이 마비약  정도 되는거같아요 저한텐 말이죠 그래도 앞에서 말한것과같이 마비약이 잘만 먹히면 근접하기전까지 평소보다 두세방에서 세네방이 더 박힌다는게 궁수하나 기준이니까 두마리나 세마리 혹은 그이상 라인에 넣어두면 더 시너지 효과를 보겠죠? 하잔다를 사샤랑 같이써 사샤 2어빌과 연계한다는 전략보다는 매우 고급진거같은데... 아무튼 조금전에도 말씀드렷지만 자리가 부족해서 못쓴다는거지 쓰레기라서 안쓰는게아닙니다
 

 

만전의 태세라는건 신부가 밤에 남편을 맞이하기위해 만전의 태        궁수는 쳐맞쳐맞하는거 자체가 문제이므로 이건 거의 패시브라고봐도 무방하죠 어차피 적군원거리에 맞은건 리냐 힐로 커버가능하니까요
참고로 이 공격력 증가는 10%입니다

 

 

티포의 스킬입니다
저격이란건 저격용 라이플로 스코프로 적을 노리면서 앉아서 자세잡고 타앙! 그리고 라이플을 세우면서 자신이 만든 작품을보며 감상. 진리죠.
저격이란건 한발로 적의 숨통을 끊어야 저격이라 불릴수있겠죠 데미지(소)는 적의 레벨이 어느정도만 넘어가도 살짝 체력이 남게 되서 아쉬움이 남더라고요  그렇다고 한마리때문에 2개를 소모하자니 그럴바엔 브릿사 준광역기 써먹고말지.. 하지만 한방에 처리되면 좋은 스킬입니다 마나1로 귀찮은 힐러나 댄서를 제거할수있으니까요
 
한줄평 : 좋게 써드렸습니다 그러니 저주만은 제발...
 
4. 숲의 왕자 필립

 

 

초기 ATTACK:1,600 HP:1,000
Lv50 ATTACK:5,050 HP:3,200
최대 ATTACK:6,850 HP:5,000

 

계륵입니다 계륵
 

 

숲의 왕자라는 거창한 칭호와 걸맞게 1어빌은 삼림 전투입니다 지형 버프 어빌같은 경우에는 그 지형 전투라면 엄청난 버프를 받게 되는데 반해 그 지형이 아닐경우에는 아무런 효과도없는 하잔다 1어빌만도 못한 어빌이 된다는게 단점입니다 게다가 지형 전투가 많은것도아니라... 근데 정령섬은 삼림전장이 거의 대다수인.... 뭐지
 참고로 삼림 지형일시 공격력과 이동속도는 무려 30%!! 받는 데미지는 20%나 감소시킵니다

 

 

필립 얻으시면 의용군의 활끼고 서브에 넣으라는 말을 자주 들으셧을텐데 그게 이 필립의 2어빌 때문입니다만 필립 공증가 5% 의용군의 활 공증가 2.5% 대충 만렙찍으면 600전후로 왓다갓다할건데 600잡으면 딜링이 약 50증가합니다만 솔직히 나쁜건 아닙니다만 모든 궁수를 갖고계시다면 (비엔타 포함)그냥 서브에 비엔타넣고 나머지하나는 딜링 잘되는 다른하나로 넣으시는 경우가 대다수라... 별다른건 없다하시면 의용군 활 쥐어주고 서브에서 토템역할 하라고해도 나쁜건 아닙니다 오히려 좋은 편이죠 그 필립의 서브효과도 미미한것도아니라서요 하지만 살짝 아쉬운건 카드가 죽어나갔을때 필립이 필드로나오면 서브 효과 삭제 + 비교적 낮은 스텟 이라서...(필립 자체의 스텟이 나쁘단게아니라 다른 5성 많은데 필립으로 세웟을 경우에 비교적 딸린다는 말입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서브에 쓸만한 궁수캐가없다 무조건 필립 서브 ㄱㄱ.
                          서브에 쓸만한 궁수캐가있다 필립과 비교해서 좋은쪽을 서브에 배치
                          서브에 쓸 좋은 궁수캐가있다 그 좋은 카드 서브 ㄱㄱ
정도가 되겠네요
 
한줄평 : 하잔다 보다 못한 1어빌..... 믓시엘

 

 

 

 

 

 

 

 

 

 

 우선 말씀드리고싶은게 있는데 일첸에서 한첸으로 넘어오면서 생긴 변화입니다만 크게바뀐건 얼마없지만 딱하나 크게

 바뀐게 있습니다 바로 오토 시스템인데요 이 오토란 기능은 일첸에서는 없는 기능입니다 오토란 시스템이 한국에 들어오

면서 생긴 시스템인데 이로 인해 컨이 상대적으로 상당히 필요없게되었고 그로인해 능력치 좋은 전사들이 1힐러를 대동

하면서 엄청나게 뜨고있는겁니다 오토없으면 전사도 일일이 찍어 줘야해서 상대적으로 위력이 떨어집니다

 

즉 이 이야기의 팩트가 뭐냐! 궁덱버리고 전사덱 하라는 말씀입니다

 

진담이고 가이드 시작하겟습니다

 

궁덱을 꾸리기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게 두가지있습니다

 

첫째는 궁수들과 법사들에게 위협적인 암흑을 막아주는 아르카나

 

둘째는 몸이 한지급으로 약한 궁수들을 보호해주기위한 아르카나입니다

 

 첫번째 조건인 암흑을 방지하는 카드로는 자체의 어빌로 암흑내성인 카드들이 있지만 그 카드들로만 구성하다보면 스킬이 엉망진창으로 구성돼 광역기도 없이 평타로만 적을 제거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때 방패병몹 다수가 나오거나  방패병 보스라도 나오면 짜증 지대로 받습니다 게다가 2번째 조건또한 만족 시키지 못하고요 그래서 카드하나로 암흑을 제거해주며 힐은 보너스로 붙은 리냐를 쓰셔야합니다 이건 추천 드리는게아니고 쓰셔야해요 안쓰고 궁덱 굴릴수는있긴한데 그럴려면 무지카는 필수로 들어가야하고 암흑을 방지하기위해 사샤를 무조건적으로 써야하는데 이때 스킬 발동 시키지못하거나 늦게 발동시켜서 암흑이라도 하나맞았다? 그럼 그냥 한자리가 일시적으로 삭제되는거에요 근접으로 내보냈다간 서브에있는 카드하나 불러오는꼴입니다 그런불상사도 막고 리냐의 웨이브힐로 안정감을 주면서 근접전이 되었을경우 데미지를 리냐의 힐로 상쇄하면서 전투. 솔직히 궁덱으로 메인스토리같은 주요컨텐츠를 즐기시려면 리냐넣을수 밖에없어요 안쓰면 아무래도 컨할 일이 많은 궁덱에 잡일이 더 늘어나서... 리냐는 암흑을 제거해주고(+힐) 사샤는 스킬로 암흑내성을 얻는거라..(+ 속성데미지 감소 +공증가) 그냥 데미지 감소엿으면 어느정도 리냐 대용품이될수도잇긴한데 속성뎀 감소라 애매해요

 

 두번째 조건인 뎀감류 카드로는 팔린 무지카 사샤가있습니다만 사샤는 속성뎀 감소라(일반공격은 감소 시키지않음) 빼겠습니다 그럼 두개의 카드의 차이점이 뭐냐 하면

 팔린   (자신이외의 아군이 받는 데미지가 ATK의 5% 감소한다[각성하면 6.5%]1마나)

무지카 (자신이외의 아군의 공격력이 증가(1.7배)하고 받는 데미지가 감소(대상아군 ATK의 5%)3마나)

인데 뎀감만을 원한다면 팔린이 적격이지만 공증으로 적쓸어 먹겟다하시면 무지카정도로 해석됩니다만 조금더 세분화 시키자면팔린은 컨은 좀 귀찮으니 스킬로 전장정리를 자주하시는 분이라면 팔린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팔린은 1마나밖에 들지않아서 보스웨이브때나 접근을 허용할테니 그때 제비가 물고오는 박씨 마나를 하나 획득한뒤 그걸로 팔린 스킬 발동시키면 되거든요 팔린은 뎀감류의 본좌임에도 불구하고 마나를 1밖에 안씁니다 솔직히 팔린이 마나 2 잡아먹는대도 불만없을거같은데 하나만 써요 얼마나 좋습니까?

 

근데 무지카는 3마나가들기에 마나관리를 신경써서 해줘야합니다 게다가 무지카 스킬중하나가 흡혼이라 (어빌리티 : 흡혼, 적을 처치하면 일정확률(15%)로 마나를 획득한다) 컨을 해주면 해줄수록 마나 나올 확률이 증가 합니다 근데 15%잖아? 난 안될거야... 해서 궁덱을 굴리신다면 물론 컨을 자주하시는분이라 생각해서 무지카를 추천드립니다만 팔린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팔린이 5%뎀감만해줘도 뎀감류의 지존자리는 거의 영원할거라서요 근데 일첸에선 무지카를 대동한 4전사 1무지카로 마신웨이브때 무지카 스킬을쓰고 공격력 증가시킨다음에 후드려패는 전략도 상당수있습니다만 이게 상당히 좋아요 한번 써봣는데 무지카 스킬 발동하고 안하고가 엄청나더라고요 무지카 웨이브힐로 마신 웨이브까지 피손실없이 도착한후 무지카 스킬로 뎀감과 뎀증을 한꺼번에 얻으며 클리어하는데 뎀감도 확실히 좋고 딜량 증가는 더더욱좋고..

 

 간단히 요약하자면 어차피 컨트롤해줘야하는 궁덱 특성과 무지카가 잘 맞으므로 무지카를 추천드리나 무지카가 없다면 팔린으로 대체하시거나 둘다있어도 난 스킬을 자주쓴다하시면 팔린 쓰시면됩니다 

 

이제 남은 자리는 3자리 입니다만 여기서 카드의 보유상황과 여타 전략 그리고 취향에 따라 달라지게되는데요 제가 기본적으로 추천드리는것은 브릿사 클라리스 + 1 프렌 이 되겟습니다 프렌은 갖고있는 카드와 중복이 가능하고 궁수가아닌 딜탱으로 구성하는것도가능하기에 뭐라고 특정지어둘수가없네요 그래서 왜 저 두 카드를 추천 드리는지 설명해 드리겟습니다

 

첫번째. 저 카드들은 광역기를 보유하고있다

 

광역기란건 본래 많은 수의 적군을 섬멸하기위해 필요한것이지만 두 카드들은 그것말고도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바로 독뎀과 CC기 인데요 브릿사는2마나로 광역독뎀 클라는 3마나로 광역CC기를 보유하고있기때문에 일반적인 광역은 2마나 브릿사로 정리 보스웨이브같은 진군은 멈춰두고싶을땐 광역 CC기를 갖고있는 클라리스의 스킬을 사용 이렇게 광역을 나눠 사용함으로서 빠른 전장정리를 이끌어 낼수있습니다

 

두번째. 각각 평타독뎀 킬업을 갖고있다

 

독뎀은 상당히 좋은 어빌이죠 고렙 마신같은 피통만많은 놈들한데 트루뎀으로 고통을 선사할수도있고요 최대체력 5%를 고뎀으로 깍는다는건 엄청난 거죠 하지만 이 독뎀도 킬업을 따라오진 못합니다 클라의 킬업은 다른 킬업과는달리 2%지만 어차피 이 킬업덕에 웬만한 5성은 다 제껴버리는 카드입니다 초반에 모든 킬을 클라한테 몰아주면 엄청난 뎀증을 노릴수가있어요 게다가 뎀증으로 다시 막타를 먹기 쉬워진다니 킬업... 너란 어빌 무서운 어빌... 해서 두 카드를 추천 드리는 겁니다

 

하지만 카드가 제가 말씀드린거중에 없다고 궁덱을 하기 힘드냐 그렇지않습니다 다른거 써도 상관없어요 하잔다 사샤 연계같은 전략을 쓰셔도 상관 없고 티포로 슬로우를. 야우드로 이동불가 지형으로 전장 축소를 하셔도 상관없어요 여기선 진짜로 자신이 넣고싶은 카드 넣으시면됩니다 위에 카드는 카드 자체로만 봣을때 좋은 카드라 넣은거지 하잔다 사샤와같이 연계되는 카드로 더높은 딜링을 추구할수있다면 그렇게 가시는게맞겟죠? 리냐와 뎀감류 카드 제외하면 어떤걸 넣어도 큰 상관은없습니다

 

 

  

 

1딜탱 4궁수에 대해서 추가로 작성합니다

 

1딜탱 4궁수란 궁수의 약점인 근접전을 커버하기위해 1딜탱을 넣음으로서 뒤에있는 궁수를 보호함과 동시에 안정적인 딜링을 추구하는 전법입니다 1딜탱에 대해선 대부분이 아시며 체인크로니클 초기에 갓이라는 칭호를 얻었던 바셀이 매우 적격입니다 딜탱이라고 정의 하였지만 사실상 딜의 필요성보단 탱킹의 필요성이 매우 높기에 혼자서도 잘 버티는 바셀이 적격이라는 뜻입니다  조금만 손봐주면 바셀이 2라인을 커버하여 모든 딜을 받음으로서 궁수들의 안전한 딜링뿐만 아니라  방패병의 방패를 뚫을수가있습니다

이게 무슨소리냐 하면 제아무리 방패병이라도 근접한 적에게는 평타를 치게됩니다 방패병이라고 그냥 쳐맞쳐맞하지않아요  즉 방패병이 평타를칠때는 방패를 내려놓게되고 그 사이 궁수의 화살이 적중하면 페널티 없이 완전한 100% 딜이 들어가게됩니다  신기한데서 현실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놧어요

아무튼 그래서 안전한 딜링과 완전한 딜링을 위해서 1딜탱을 넣는것입니다만 이렇게 좋은 1딜탱 4궁수 체제도 문제점을 꼽자면 컨트롤 요소의 엄청난 증가와 마나의 흐름이 꼬이는겁니다 저같은 손잭스는 그 컨트롤 증가를 소화해내지못하고 꼬이면서 어찌어찌 플레이는 했습니다만.... 마나의 흐름같은 경우에는 바셀 스킬로 회복을 해야하는데 마나가안나온다든지 기사 마나로 가득차버려 궁수 스킬을 쓸수가없다든지... 사실 다른 문제에 비하면 별 시덥지않은 문제긴합니다만 1딜탱 4궁수 체제의 진짜 문제점이라면 카드가문제죠 예 카드요 바셀이나 바셀같은 그런카드없으면 1딜탱 4궁수 체제같은건 많이 힘듭니다 사실 궁덱 자체가 카드 없으면 힘든거라... 다른덱도 마찬가지겟지만 법궁덱은 특히 더 그렇죠 오히려 바셀 세우고 팔린이나 무지카 빼버리고 칼네로를 넣은뒤 바셀이 커버하지못하는 라인 앞에 세워서 근접전 시키면서 다른 궁수로 후방사격. 이런식으로 튜닝을 할수도잇겟죠? 뭐 제가 제시한건 매우 기본적인 틀이니까 이런 튜닝형으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오히려 튜닝으로 더좋은, 더 다양한 궁덱이 나온다면 매우 기쁘겠죠

 

글을 마치며

 

   제가 제시한 가이드는 언제까지나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입니다 예를 들어 일본으로 놀러갔는데 아무것도 아는게없다  하면 가이드북같은걸 따를지도 모릅니다만  내 집 가는데 가이드북 필요한거아니잖아요 오히려 우리집 일대에 표시되지않은 지름길이나 샛길을 더 잘알겟죠 익숙하니까요 마찬가집니다 궁덱을 처음 만드시는 분이시라면 이런 가이드가 필요하실지모르지만 나중에가면 아 내가 광역이 부족하구나 근접이부족하구나 이런 약점을 아시고 그것을 극복하기위해 여러가지 전법을 시도하는겁니다 솔직히 4전사 1힐러로 오토돌리면 뭔 재미입니까? 그냥 재미없지만 해야하는 일과같은게 되는거죠

 

각설하고 부족하지만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궁수 캐릭이 나온다면 업데이트는 하겟습니다만 다른 공략을 쓸지는.... 잘모르겟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