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주캐는 아이올로스로 공략을 찾다가 오히려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던파의 특이점으로 커뮤니티 사이트가 다양한데 정보가 한번에 보기 쉽지 않습니다.
(ex. 던조,던파디씨,던파루리웹,던파인벤,네이버 블로그 등등)
인벤의 특성상 공략글을 운영자가 바로바로 눈에 띄게 해주고 지원해주는 반면 다른사이트는 기간 한정수준으로 반짝이고 오래된 게시글은 뒤도 돌아보지 않기 때문에 공략 링크를 따라가보면 사라진 공략글인게 태반입니다.

그탓에 인벤에 직접 팁을 작성하여 지극히 개인적인 주관으로 팁 모음집을 작성, 다시 찾기 편하기 위해 작성한 글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여러 팁이 모인 탓에 모순점이 있을 수 있으니 혹시라도 해당 모음집을 같이 이용하시길 바라는 분이 계시면 오류부분을 수정해 달라 쪽지로 부탁해주셨으면 합니다.

※ 각종 사이트에서 들었던 지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제가 직접 스마로 던파를 했던 팁에 대해 적었습니다.
안톤 까지는 다니지만 아직 루크는 가지 못하는 스린이기에 루크 기준에서는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공략 게시글은 앞머리 번호와 주제가 달려있습니다.
Ctrl + F 를 누르시고 나오는 검색창을 이용, 원하는 내용을 검색하시면 찾기 편합니다.
(Ex. 검색 키워드 - 스위칭(쌍두마오 스위칭 포함),상압옵션(이벤압 포함),레압 옵션,플레티넘 엠블램)

※ 지속적으로 편집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필자의 아이올로스는 손에 돌가루를 한번도 묻혀본적이 없이 자랐기 때문에 광부빌드에 대해서는 무지합니다.
(다른 캐릭터로 광부 돌립니다.)

0. 아이올로스 기초적 특징.

전직명
스위프트 마스터(전직) 
스톰 브링어(1차 각성)
아이올로스(2차 각성)

크리티컬 챙기기가 쉬운가?
아이올로스는 특성상 크리티컬 보정 스킬이 전무하기 때문에 만크를 챙기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볼텍스로 인한 크리티컬 10퍼 증가는 버프형으로 일시적이므로 크리 보정으로 안치겠습니다.
웬만한 크리 깔창 괜찮다 싶은건 갖고 계시는게 중반에 에픽스까 세팅 할때 속편합니다.
아무거나 갈지 맙시다.
+ 이 특성으로 인해 빨간색에 힘 엠블렘을 막 넣었다간 괜히 비싼 돈 날릴 수 있으므로 공략 하부의 아바타 옵션을 꼭 보도록 합시다.

이미 빠른데 공속빨을 받아요?
개인적으로 아이올로스는 공속빨을 잘받는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각종 스킬들의 후딜레이를 캔슬할 수 있다지만 웬만하면 공속 챙길만큼 챙긴거 이상으로 챙기면 굉장히 쾌적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속 챙기는게 보통 아바탄데, 거기서 공속말고 뭐 챙길게 따로 없잖아요 :)
파란 엠블렘에 이속도 거의 전~혀 필요없는 수준입니다.

1. 스킬
※ 필자의 개인적인 스킬트리 추천 사항은 스킬 이름 옆에 []표시로 되어있습니다.
추천 이유와 자세한 사항은 내용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스킬의 응용사항, 스킬 이름은 색깔,크기 등을 이용하여 구분할 수 있습니다.
(EX. 응용사항 색상, 스킬이름필자의 추천사항스킬 특이점)


윈드 스트라이크 [1]
남마법사 기본 어퍼 기술 
스위프트 마스터로 전직시 사용후 x 키를 연타로 바로 누르면 추가 어퍼가 발생.
안톤 레이드의 좀비방에서 좀비를 띄워 다운 시키는 용도로 사용가능. 
커멘드 사용을 하거나 필요한 상황(좀비등) 에서만 스킬창에 올리고 사용을 추천

금나장 [1]
남마법사 기본 잡기 기술
일반잡기 ( 타격잡기 - 슈퍼아머에게 잡기 불가능, 일반잡기 - 슈퍼아머에게도 잡기 가능)
안톤 레이드의 좀비방에서 좀비를 잡아 던져 넣는 용도, 마테카 한자 뽑기 등의 용도로 사용가능
커멘드 사용을 하거나 필요한 상황에 스킬창에 올리고 사용을 추천.

텔레포트 [ 0 or 1]
남마법사의 이동 기술
쿨타임이 굉장히 짧고(1초대) 벽을 넘을 수 있는등 유틸성이 높음. 다만 sp25를 소모하는 스킬이며 소닉 무브의 존재로 아이올로스는 찍지 않아도 되는 스킬.
필자의 경우 텔레포트를 찍었습니다. 
이유는 소닉무브를 스킬 캔슬기로 이용 및 y축 이동을 위한 용도로 자주 쓰기 때문입니다.

바람의 주인 [포인트 투자 불가]
아이올로스 전직시 부여되는 기본 스킬
이동속도 증가 
공중대시 기능 추가
대쉬 공격의 추가타 생성(윈드스트라이크와 비슷하나 높이가 훨씬 낮음)
최대레벨이 1이기 때문에 스킬레벨을 올리는 아이템을 장착해도 스킬값이 늘어나지 않음.

소닉 무브 [1]
아이올로스의 주력 이동기이자 캔슬기.
첫 소닉무브 사용과 동시에 쿨타임이 돌아가며 추가 이동이 2번 더 가능하므로 총 3번의 이동이 가능.
몬스터에게 타격기로 사용시 짧지만 경직효과가 있음(슈퍼아머에겐 X)
스킬 레벨당 효과는 데미지 증가밖에 없기 때문에 1레벨만 투자.
휘몰아치는 바람 스톰 퀘이거 등 일부 스킬을 사용중 사용시 해당 스킬을 던져놓고(설치) 캐릭터가 이동하여 다른 스킬을 사용 가능.
TP당 효율은 데미지 10%증가와 추가조작 시간 5%증가로 마스터시 25% 증가지만.. 안찍습니다. 필요없습니다.
참고로 1회 이동당 3번의 다단히트 공격이므로 마테카 같은 놈한테 비비다 팀원 날리지 맙시다.

삭풍 [0 ~ M]
캐릭터 주위로 가로로 가르지르는 바람을 순간적으로 생성, 4번의 다단히트 공격으로 구성됨.
다른걸 다 찍고 남는 스킬포인트 투자 추천
삭풍을 마스터 하신다면 스톰 퀘이거의 스킬포인트를 빼거나 윈드 블래스터의 스킬 포인트를 빼서 넣습니다.
필자의 경우 남은 스킬포인트를 줬을 뿐, 웬만하면 거의 안찍는 수준으로 두었습니다.
다만 스톰 퀘이거의 데미지가 굉장히 낮은데 이를 윈드 블래스터와 삭풍을 마스터하여 여러번 때리는게 더 낫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마스터하시면 됩니다.

대진공 [1]
몹몰이 기술이자 캔슬기.
스킬레벨당 효율은 데미지 증가 밖에 없으며 데미지가 낮기 떄문에 1레벨만 투자.
소닉 무브와 같이 휘몰아치는 바람, 스톰 퀘이거 등 일부 스킬을 사용중 대진공 사용시 해당 스킬을 설치해놓고 이동가능.
특이사항으로 회오리 바람을 향해 사용시 회오리 바람을 당겨오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라진 기능입니다.

윈드니스 [ 20(Master) ]
스위프트 마스터의 자력 버프기술
1레벨당 효율은 공격력 증가율 2%
회피율 증가는 10% 고정
피격 데미지 감소는 2레벨당 1%
스위칭이 가능함.
스위칭으로 올릴 수 있는 최대 레벨은 30레벨.
스위칭 아이템에 대한 정보는 장비아이템 주제에 들어있음 >(Ctrl F 윈드니스 스위칭)

윈드 블래스터 [M]
전방으로 바람을 터트려 순간적으로 공격을 가하는 기술
폭팔 최초지점에 가까울수록 데미지 상승(데미지 상승률 100%)
강제 경직 스킬이므로 몬스터들의 패턴을 강제 파쇄하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x) 마계의틈에 있는 코스모핀드 몹들의 스킬 패턴을 윈드 블래스터로 강제 경직, 캔슬
특이사항으로 회오리 바람을 향해 사용시 회오리 바람을 밀쳐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라진 기능입니다.
필자의 경우 기본기로서 마스터 하고 남은 1tp를 추가적으로 주었습니다.
취향에 따라 안찍으셔도 됩니다. 

회오리 바람 [1]
전방으로 회오리 바람을 소환해 던지는 스킬입니다.
직선상으로 굉장히 길게 나가므로 멀리있는 오브젝트를 부술땐 유용하나 데미지는 극히 낮으므로 선행 스킬로서 1레벨 투자만 추천드립니다.
특이사항으로 윈드 블래스터와 대진공으로 소환된 회오리 바람을 밀고 당기며 놀 수 있습니다.(왔다갔다 하면서 추가적인 타격또한 가능.) 사라진 기능입니다.

싹쓸바람 [M]
전방에 4번의 다단히트를 가하는 바람을 쏘아냅니다.
범위가 아주 길며 TP투자시 투자당 Y축 폭이 크게 늘어납니다.
적들을 싹슬바람상 중앙으로 모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본기중 데미지가 준수하므로 마스터를 추천드립니다.

폭풍의 눈 [M]
처음 배우는 무큐기이자 광역 몹몰이 기술입니다.
몹들을 홀드 후 빠른 속도로 끌고와 중앙으로 모은 후 제자리에 높이 띄웁니다.
적의 타입에 따라 홀딩 판정이 들어갑니다.
건물형 적의 경우에도 짧은 슈퍼 홀드를 걸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TP 투자가 가능한 스킬중 쓸만한 수준이므로 마스터하고 TP 5레벨을 주었습니다.

휘몰아치는 바람 [M]
전방에 큰 회오리 바람을 소환, 몹을 홀드 한 상태에서 다단히트를 넣은 후 폭팔 데미지를 입힙니다.
건물형의 경우 슈퍼홀딩에 걸리게 됩니다.
채널링 스킬이지만 소닉 무브나 대진공을 이용해 설치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판정 범위가 꽤 괜찮은 스킬입니다.
아이올로스의 등뒤 지팡이 기준으로 몬스터의 손끝이라도 온다면 바로 전방의 태풍속으로 끌고오는 범위입니다.
다만 첫 타격에서 홀딩을 당하지 않는다면 뒤늦게 들어온다 하더라도 홀딩 판정을 갖지 않습니다.
위 내용은 아주 중요하므로 꼭 알아둡시다.
크라텍의 캐스팅이 절반정도 왔을때 미리 사용해 두는 식으로 설치형 홀딩으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톰 스트라이크 [M]
45레벨 무큐기로 TP 또한 마스터해줍시다.
정권 찌르기 자세로 전방에 돌진하여 타격하며 4회의 다단히트로 구성된 스킬입니다.
첫 타격의 높은 데미지와 후속 바람의 타격판정이 3번이 있다는 컨셉의 스킬입니다.
유도성 판정이 없으며 실제 타격 범위는 스톰 스트라이크 사용시 바닥에 생기는 균열범위가 타격 범위입니다.
죽창기 한방으로 착각하시는분이 많으신데 마테카 한테 잘못 때리면 날아가는 파티원을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합시다.
기본적인 콤보로는 두가지가 있는데
1.휘몰아치는 바람 - 대진공 - 스톰스트라이크
2.휘몰아치는 바람 - 소닉 무브 - (적을 향해 거리 조절 후) 스톰 스트라이크
입니다.
하지만 저는 2번은 거의 쓰지 않습니다. 그냥 1번 콤이 가장 편하고 제자리 말뚝딜로 팀원도 편합니다.

풍신의 힘 [M]
1차각성 패시브 스킬.
크리티컬 공격력 증가 12%, 레벨당 1.5% 증가의 효율
이동속도 증가 5%, 레벨당 0.3% 증가의 효율
아바타의 기본 상의옵으로 추천받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다만 2각 패시브인 세컨드 윈드의 레벨당 효율보다 낮기때문에 필자의 경우 아바타 옵션으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볼텍스 허리케인 [M]
1차 각성기, 자동으로 스킬레벨이 올라갑니다.
스톰브링어의 최고레벨 스킬로 아이올로스의 전 스킬중 가장 높은 데미지를 자랑하는 스킬입니다.
응 껍질 꺼져^^. 사라진 기능입니다.
2차 각성 패시브 세컨드 윈드를 찍고 다른 추뎀을 전혀 착용하지 않아도 총 94회의 타격횟수를 가진 초 다단히트 스킬 
특정 스킬레벨 도달시 추가효과가 생깁니다.
3레벨 - 사용시 일정시간 동안 물리 크리티컬 확률 10% 증가. 
6레벨 - 사용시 일정시간 동안 풍신의 힘 3레벨 상승.
9레벨 - 공격력 10% 증가. / 볼텍스 허리케인 자체 공격력만 상승, 사용후 다른 스킬의 공격력 증가 X

참고로 필자가 직접 확인한 바로는 버프 지속시간은 30초.
하늘로 올라가 바람기둥을 소환, 몸 주위를 뱅뱅 돌리며 낮은 데미지로 타격후 마지막 폭팔의 높은 데미지로 구성된 스킬입니다. 물크 증가와 풍신의 힘 레벨 상승 효과는 사용함과 동시에 적용되므로 걱정하지말고 선스킬로 질러 버립시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크리티컬 확률 보정 스킬이 전혀 없는 바람돌이 특성상 3레벨 옵션을 그냥 각패로 좀 줬으면 싶습니다.

최고의 데미지를 찍는 스킬이기 때문에 아바타 상의 옵션으로도 추천받는 스킬 중 하나.
필자의 경우 스위칭용으로 따로 아바타 하나를 더 준비하는걸 추천.

질풍가도 [0]
첫 칼날의 데미지와 후속타 바람의 데미지로 구성되어 있는 컨셉이지만 데미지는 한타밍에 다 들어갑니다.
필자는 쿨타임 27초에 sp60 쳐먹는 기술 치고는 딜이 너무 구데기라 갖다 버렸습니다.

세컨드 윈드 [M]
추뎀을 부여하는 패시브로 특성상 모든 공격에 추가 데미지를 부여합니다
(ex 폭탄을 사용시 던지기 히트 2회 터질때 2회)
최초 1레벨 습득시
추뎀 24%, 레벨당 2% 증가 효율로 아이올로스 패시브 스킬중 레벨링 효율이 가장 높음.

필자가 가장 아바타 상의 옵으로 추천하는 무난한 스킬입니다.
참고로 제가 알기론 그냥 추뎀과 다른 계산 방식이므로 다른 추뎀과 겹친다고 해서 효율이 떨어지는건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해당 사항은 확실한 정보가 아닙니다

스톰 퀘이거 [1 or M]
사용시 아이올로스 몸 주위에 거대한 바람을 생성, 몹들을 홀드해 태풍주위에서 한바퀴 돌린 후 집어 던집니다.
던져진 후는 깔끔하게 몹들이 밀집하여 바닥에 던져집니다.
건물형 적도 홀드할 수 있으며 타격 범위 밖이라도 몹을 끌어오는 판정(이때는 홀드가 아님)이 있으며 바람에 닿는순간 홀드 판정을 당합니다.
스톰 퀘이거를 사용중 소닉 무브나 대진공을 사용시 설치형으로 깔아놓고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이렇게 설치형이 된 스톰 퀘이거는 최소거리만을 던지게 됩니다.
아그네스의 손이 들릴때 미리 써놔도 지속시간이 길어서 알아서 홀딩에 들어옵니다.
굉장히 유용하지만 데미지가 약해 홀딩기로 1레벨만 투자하여 삭풍과 윈드 블래스터를 마스터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필자의 경우 삭풍을 좋아하지 않을 뿐더러 DPS 속도를 높이기 위해 그냥 스톰퀘이거를 마스터 했습니다.


스파이럴 프레스 [M]
사용시 전방으로 응축된 바람의 구체를 던진후 적에게 닿을시 돌진하며 마지막엔 폭팔하며 데미지를 준 후 아이올로스가 뒤로 공중제비를 돌며 착지합니다.
전방에 던진 구체가 적에게 닿지않아도 구체 자체의 폭팔 데미지가 있습니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여러번 실험한 결과 구체만을 맞았을때 데미지는 돌진기 까지 맞았을때 기준의 약 3분의 2 정도 데미지거나 그보다 조금 더 많은 데미지인 것 같습니다.
필자는 이를 이용해 이계 던전이나 특정 던전에서 쓸데없는 클리어타임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거리에서 구체만 터트려 몹을 죽인후 맵을 넘어가는 방법을 자주 사용합니다.

바이올런트 스톰 [M]
사용시 마법진을 소환, 아이올로스 전방 범위로 공격 위치를 조정할 수 있으며 타격중 적을 바이올런트 스톰의 중심부분으로 끌고오는 판정이 있습니다.
홀딩 판정이 없으며 다단히트의 짧은 경직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중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이를 이용하여 스파이럴 프레스의 돌진기 타격 후 공중제비 도중이나 볼텍스 허리케인 사용 후 공중 체공 도중 사용하여 바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스톰 엘리미네이트 [M]
2차 각성 스킬입니다.
공중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사용시 전 맵을 태풍 속에 들어온 듯 한 배경으로 덮은 후 바람이 된 아이올로스가 종횡무진 이동하며 적들을 타격한 후 나타나 적에게 찌르기를 시전, 폭팔로 이어지는 데미지 구성을 가지고있습니다.
첫 사용시 광범위한 적(첫 타격은 맵 전부를 홀딩하지는 않습니다.)들을 슈퍼홀딩 한 후 종횡무진 이동하는 공격 틱당 각각 슈퍼홀딩 판정을 갖고있기 때문에 뒤늦게 들어온 적들도 홀딩에 걸리게 됩니다.
찌르기 판정 후 터질때 까지 모든 타격에 슈퍼홀딩이 있으며 첫 타격과 찌르기, 폭팔 이외에 모든 타격은 맵 전부를 슈퍼홀딩 하며 데미지를 가하며 몹들을 아이올로스의 중심으로 끌고옵니다. ( 만약 건물형 보스가 맵 끝에서 걸렸다면 해당 보스 위치에서 나타나 피니쉬를 가합니다.)
해당 공격은 일반 -> 헬몹 - > 네임드 - > 보스 순으로 피니쉬 공격을 가할 적을 구분하며, 많은 몬스터가 모여있다 하더라도 중요도가 높은 몬스터의 위치에 나타나 찌르기를 가합니다.(참고로 찌르기와 폭팔또한 단일 타격이 아닌 범위형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레벨당 데미지 효율이 2각스킬 답게 높은 편이므로 스위칭으로 아바타를 구비하시거나 아예 기본 옵션으로 들고다니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2. 장비
※장비의 경우 스위칭과 퀘전더리 등 분류할 탭이 많으므로 앞머리 번호에 추가적인 부수 번호가 붙을 수 있습니다.

1. 윈드니스 스위칭
현 시점(17.5.17)에서 아이올로스 가능한 최고의 스위칭을 말씀드리자면

스파이럴 아크 6셋(어깨 벨트 신발 팔찌 목걸이 마법석)
왕가의 비급 (보장)
해신 바지 (바지)
무신 상의 (상의)
하이테크 매직 반지 (반지)
카르텔의 쌍두독수리 봉 (무기)
스킬 1레벨 칭호 (칭호)
스킬 1레벨 크리쳐 (크리쳐)

이렇게 해서 윈드니스 30레벨입니다.
버닝을 제외했고 현 시점 가능 최고 레벨 극스위칭이고. 
저는 이렇게 쓰고있지 못합니다.. ㅠㅠ

스위칭 장비 아이템을 보여드리자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있습니다.

필자가 사용하고있는 스위칭 세팅은
스파이럴 아크 6셋 (어깨 허리 신발 팔찌 목걸이 법석)
왕가의 비급 - 아이올로스 (보조장비)
음산한 바람의 스웨이드 그리브 (바지)
*유물 : 케레스의 스웨이드 튜닉 (상의)
레압 상의 윈드니스 + 윈드니스 엠블렘
레압 하의 윈드니스 엠블렘
SD 크리쳐 붉은마녀
쌍두독수리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55렙제 유물 상의를 스위칭으로 쓰는 캐릭터가 많기때문에 알려드릴 수 있는 팁이있습니다.
체념의 빙벽쪽 던전을 돌다보면 나오는 50~55제 마봉 아이템 성물 변환서를 이용하면
55제 마봉템을 구매하여 체념의 빙벽맵을 다 뚫고 지나가면 나오는 특수맵을 클리어시 나오는 성물 조각과 빙벽조각,악몽의 구슬을 이용하여 마봉을 성물장비로 변환, 교불 성물을 공짜로 얻을 수 있으니 스카디 씰을 캘 겸 [타락한 신전]을 계속 돌아 변환서를 겸사겸사 주워 드시면 좋습니다.

1-2. 쌍두독수리&마오체 스위칭 (일명 쌍두마오 스위칭)
마오스위칭은 본무기가 마오체일때 사용할 수 있는 스위칭이므로 마오체가 없거나 필요없으시면 안보셔도 됩니다.
※참고로 필자는 아직도 마오체를 본무기로 쓰는 마오찐입니다.

마오체의 윈드니스 2레벨과 자체 옵션인 물공 30% 증가옵션으로 인해 쌍두독 스위칭보다 마오체가 본무기일때 마오체로 윈드니스가 더 낫지않느냐? 라는 의문점을 가지신 분들은 쌍두마오 스위칭을 왜하는지 모르실 수 있기에 우선 딜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두 딜표 전부 기본 누골 카운터 상태에 국민도핑(투함포,고농축 힘,활력의 비약) + 정령왕 크리쳐를 사용한 딜표입니다.
+ 스톰 스트라이크를 휘몰아치는 바람 - 대진공 - 스톰스트라이크 콤보로 넣으시면 휘몰아치는 바람에 의해 홀딩상태가 되어 카운터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따로 사용하여 스톰 스트라이크를 카운터 딜을 넣었음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쌍두마오 스위칭을 한 딜표

스펙샷


딜표

※ 쌍두마오 스위칭의 딜표는 11회의 반복 딜표 측정 결과중 결투장 버그로 인한 극악으로 낮은 데미지, 추뎀의 연속적 크리로 인한 딜뻥을 제외한 평균 딜표입니다. 버그나 추뎀크리로 인한 딜표의 상하는 1억 9천에서 2억 6천 중반대까지 와리가리 했으므로 상하차를 빼고 중간값입니다.
실제로 제가 평균적으로 딜표 측정을 하면 2억 4천대에서 나왔었으므로 가장 적정값에 가깝다 싶은 딜표를 올립니다.


노쌍두 버프 딜표
111
촬영중


2. 크로니클 세트

2-1. 2차 크로니클 세트.


무한의 소용돌이 세트.

윈드 블래스터 
공격력 증가 65% (25+40)
쿨타임 감소 30%
회오리 바람 
공격력 증가 65% (25+40)
쿨타임 감소 20%
대진공
공격력 증가 55% (20+35)
쿨타임 감소 20% 
스톰 스트라이크
공격력 증가 45% (15+30)
윈드니스
피격 데미지 감소 10% 추가 증가.


바람의 지배자 세트

삭풍
공격력 증가 55% (30+25)
쿨타임 감소 20% 
공격 범위 증가 10%
싹쓸바람
공격력 증가 60% (25+35)
쿨타임 감소 30% 
크기 증가 10%
폭풍의 눈
공격력 증가 45%
휘몰아치는 바람
공격력 증가 45%
쿨타임 감소 45% (25+20)
크기 증가 10%


스파이럴 아크 세트

휘몰아치는 바람
지속시간 증가 70% (30+40)
쿨타임 감소 45% (30+15)
공격 범위 증가 10% 
다단히트 간격 감소 33%
크기 증가 20%
무큐 소모량 -1 ( 기본 무큐 소모량이 1개 이므로 무큐 소모값이 사라집니다.)
스톰 퀘이거
쿨타임 감소 50% (20+30)
공격 범위 증가 35% (15+20)
회전 횟수 증가 3 회 (1+2)
회전 공격력 증가 20%
무큐 소모량 +1 ( 기본 무큐 소모량이 2개 이므로 무큐 소모량이 3으로 증가)
윈드니스 
공격력 증가 10% 추가 증가



2-2. 3차 크로니클 세트.

윈드 스트라이커 세트

소닉 무브
쿨타임 감소 30%
윈드 블래스터
근접 공격력 증가 20% (위에 있는 스킬 탭의 윈드블래스터 내용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쿨타임 감소 15% 
대진공
끌어들이는 힘 증가 30%
다단히트 간격 감소 30%
지속시간 감소 30%
회오리 바람
공격력 증가 50%
쿨타임 감소 20%
즉시 폭팔로 변경.
싹쓸바람
공격속도 증가 30% ※공격력이 아닌 속도입니다.
쿨타임 감소 20%
폭풍의 눈
쿨타임 감소 30%
휘몰아치는 바람
쿨타임 감소 30%
피니쉬 공격력 증가 35%
회전수 감소 2회
질풍가도
쿨타임 감소 35%
전진거리 감소 95% 
스톰 퀘이거
공격력 증가 35%
쿨타임 감소 40%
즉시 피니시로 변경.


타이푼 어드바이저 세트

폭풍의눈
공격력 증가 40% (20+20)
쿨타임 감소 30%
공격범위 증가 25%
스톰 스트라이크
공격력 증가 55% (20+35)
쿨타임 감소 50% (25+25)
공격범위 증가 20%
질풍가도
쿨타임 감소 20%
크기 증가 10%
이동거리 증가 20%
공격 범위 증가 20%
* 크기 증가와 범위 증가의 차이가 뭔진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엔 칼날 크기와 y축 크기의 차이가 아닐런지 싶습니다.
스톰 퀘이거
공격력 증가 35%
쿨타임 감소 50% (30+20)


폭풍의 도래 세트
휘몰아치는 바람
공격력 증가 65% (25+40)
쿨타임 감소 30%
다단히트 간격 감소 50% *다단히트 틱이 줄어든 만큼의 퍼센트를 나머지 틱에 나눠주는건진 모르겠습니다.
지속시간 감소 50%
스톰 스트라이크
공격력 증가 70% (15+20+35)
쿨타임 감소 60% (20+20+20)
공격 범위 증가 10%
시전 딜레이 감소 20% *정권 찌르기 준비자세 감소
무색큐브 소모량 +1 (기본 무큐 소모량이 2개 이므로 무큐 소모량이 3으로 증가)
질풍가도
공격력 증가 45% (15+30)
크기 증가 35% (15+20)
윈드니스
회피율 추가 증가 5%





3. 아바타 옵션
※ 탭은 상급 아바타(이벤트 아바타)와 레어 아바타 탭으로 2개로 나눠서 추천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레어 아바타는 돈이 많이들기 때문에 던린이가 들어오자마자 산다면 실수하기 가장 큰 탭이고
아바타는 취향에 따라 끼는 종류가 다양해지는 경우가 크며 엠블럼또한 그렇습니다.
그렇기에 정말 꼼꼼히 보시고 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부위와 옵션이 적힌 아래 별모양(*)으로 엠블렘 추천이 되어있습니다. / 플래티넘 엠블렘은 + 표시


이벤압의 엠블렘은 찬작을 하기 아까우므로 빛작이나 화작 정도로 만족하시는게 좋으며
이벤압을 끼고 화작을 하는 경우는 에픽스까나 퀘전에 에픽스까를 하는 경우가 많아 크리깔창을 많이 길 수 있기에 녹색에 힘+물크 듀얼 엠블로 대신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세팅에 맞는, 자신의 목표에 맞는 세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 > Ex1. 명속으로 고정되는게 싫으니 그라시아가 아닌 서녘을 맞추기 시작한 스린이.
서녘을 상의나 하의 둘중 하나만 입어도 크리티컬 10퍼가 챙겨지고 여기에 에컨더리 귀걸이 크리티컬을 뽑으면 10%를 끼고 헬파밍을 해서 증크증을 맞췄더니 크리티컬이 오버하여 127%를 도달하였다.
물리 크리티컬 스킬을 모두 빼보았지만 아직도 117%라는 엄청난 오버를 해버린 크리티컬..
이를 맞추기 위해 화작 물크를 듀얼 엠블로 돈을 써서 바꾸는 손해가 생긴다.

- > Ex2. 인식이 좋다는 그라시아를 추천받아 그라시아를 가기로 정한 스린이.
던린이 키우기 이벤트로 인해 받은 퀘전더리 박스를 통해 그라시아를 빠르게 6셋을 맞추게 되었다.
그러나 아무 생각없이 사버린 듀얼화작 이벤압때문에 물크가 부족했고 에컨더리를 부랴부랴 맞추어 빈자리에 에컨크리 깔창을 집어넣으려고 하는데 같이 던파를 시작해 소마를 키우던 소마 친구는 그라시아 6셋과 퀘전더리를 따던 도중 열린 일반헬에서 얻은 에픽을 섞어 입어 레이드 딜러를 자유롭게 다니는 걸 보고 자괴감이 든 스린이.
이 경우에도 듀얼이 아닌 그냥 물크 화작에 에픽스까 또는 에컨깔창을 섞었다면 이미 레이드를 비빌 수 있었을 겁니다.

이 외에도 많은 던린이들이 그냥 하다가 드디어 안톤을 비벼볼려고 하니 겨우 모았던 돈이 날아가는 상황에 자괴감이 들고 던자타임이 와 접을 수 있으니 자신의 목표를 정하고 세팅을 한 후 아바타 옵션을 정하고 엠블렘을 박는것을 추천드립니다.




3-1. 상급 아바타 옵션 추천 / 이벤트 아바타 옵션 추천

※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상압,이벤압의 엠블렘 기준은 목표에 따라 달라지므로 취향에 따라 골라 쓰시기 바랍니다.

머리 - 캐속 or 지능
※어차피 머리,모자에서 선택 가능한 옵션은 캐속,지능,정신력으로 셋 다 쓸모가 없음. 고로 되팔 수 있을때 제값을 받기 위해 캐속 or 지능을 선택을 추천

모자 - 캐속 or 지능
※어차피 머리,모자에서 선택 가능한 옵션은 캐속,지능,정신력으로 셋 다 쓸모가 없음. 고로 되팔 수 있을때 제값을 받기 위해 캐속 or 지능을 선택을 추천

얼굴 - 공격 속도

목가슴 - 공격 속도

상의 - 윈드니스

허리 - 무게 or 회피율
※필자는 개인적으로 무게를 더욱 추천함.

하의 - HP Max

신발 - 이동속도


3-2 레어 아바타 옵션 추천
※레압은 찬작기준이며 스마는 크리티컬 보정 스킬이 없으므로 웬만하면 물크가 개이득입니다.

!!! 봉마스터리 플래티넘 엠블렘 구매시 주의사항
여마법사의 봉마스터리 플티인지 남마법사의 봉마스터리 플티인지 꼭 확인하고 사시길 바랍니다.
두갠 서로 다른 플래티넘 엠블렘입니다.

머리 - 지능or캐속 
* 힘or 힘물크 듀얼
※필자는 다시 팔 생각이 없으므로 정신력을 선택했으며 힘물크 듀얼 사용중.

모자 - 지능or캐속
* 힘or 힘물크 듀얼
※필자는 다시 팔 생각이 없으므로 정신력을 선택했으며 힘물크 듀얼 사용중.

얼굴 - 공속
* 공속x2

목가슴 - 공속
* 공속x2

상의 - 세컨드 윈드 or 볼텍스 허리케인 or 스톰 엘리미네이트 or 스톰 스트라이크 or 풍신의 힘
* 물크x2 
+ 봉마스터리 or 스톰 스트라이크
※상의옵은 아바타중 가장 취향을 많이 타는 편이며 보편적으로는 세컨드 윈드가 대세.
풍신의 힘의 경우 이속이 조금 더 오르고 세컨드 윈드와 효율 차이가 0.5%밖에 안나는데 그냥 광부때 조금이라도 더 빠르기 위해 풍신의 힘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음.
상의옵 최고의 스토리는 1,2각 스킬 둘 다 가지고 스위칭 하는것.
2각의 경우 레벨링 효율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거의 모든 직업들이 스위칭을 하면 좋은 부위.
더불어 아이올로스의 경우 1각 사용시 물크 10퍼가 증가하기에 엠블렘을 박지 않고 레압만 들고 스위칭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필자는 세컨드 윈드+봉마스터리 사용 중.

허리 - 회피율 or 무게
*이동속도 or 공속적중 듀얼 or 적중
※필자의 경우 회피율+공속적중 듀얼을 사용중.
참고로 회피율 선택시 윈드니스를 극스위칭 사용하면 정말 쳐맞질 않고 웬만한건 다 스턱남.
심지어 안톤에서 뺑소니도 스턱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음.
스위칭템을 많이 가지고 다닌다면 무게도 메리트가 큼.

하의 - HP Max
* 물크x2
+ 봉마스터리 or 스톰 스트라이크
※필자는 봉마스터리 사용 중.

신발 - 힘 or 이동속도
*이동속도 or 공속적중 듀얼 or 적중
※필자의 경우 힘+공속적중 듀얼을 사용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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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은 수정 목록은 쌍두마오체 부분의 스위칭 딜표 추가만 남았습니다.

이후의 팁 모음은 [아이올로스 - 안톤레이드 팁 모음집]이 목표입니다.
아직 16인을 겨우 비벼대는 아이올로스 유저이므로
쩔공 스펙 수준이 되어 쩔공대를 해본다면 작성을 시작하겠습니다.

개인적인 목표는 루크레이드 쩔공스펙 수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