넵. 중복팁입니다.

근데 계속 질문이 올라옵니다.

아마도 직접 조선스킬을 다루지 않아서 직관적으로 이해하지 못하시는분들이 많은것 같더군요

그래서 올렸습니다.


첫번재 그림은 선박 개조를 나타냅니다.

배를 적업으로 개조해주세요, 적다로 개조해주세요 라고 식당에서 메뉴 주문하듯 주문하는 것도 좋습니다만
왜 선회가 안오르느냐는 둥 하면 아는사람은 답답하고 모르는사람은 짜증나게 됩니다.
제가 아는 한 가장 쉽게 표현한것이 저 그림입니다.

보시다시피 한번 만들어진 배의 '총 적재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개조'는 말 그대로 있는것을 고치는 작업입니다.
고정된 자원 하에서는 무언가를 강화하면 무언가를 잃어야 하는 원리입니다.

이 과정에는 조선공의 랭크가 높을 필요가 없습니다.
딱 5랭크면 됩니다.
대신 조건이 하나 붙는데, 바로 개조하는 유저가 그 배를 탈 수 있는 레벨이 되어야 한다는겁니다.
탈줄도 모르는 배를 개조한다는 것은 전기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 배전만을 만진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리고 저 선원수(선실),포실,창고의 조절은 각 선박마다 조절 가능한 범위가 다릅니다.
최대 적재가 1000인 갤리스가 최대 적재가 944인 상업용 대형 클리퍼보다 창고가 적은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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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그림은 선박 건조에 관한 내용입니다.
바로 이때 선박의 총 적재량이 결정되며 이후에는 GM도 못고칩니다.
설령 어떤 사정으로 요청을 해도 새로 만들어줄걸요?

모든 배는 건조시 '기본적인' 총 적재량이 있습니다.
이 총 적재량 기준으로 조선공의 랭크 수만큼 조절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플란더스 갤리는 조선 7랭크부터 건조가 가능합니다.
조선 7랭크인 조선공은 이 플란더스 갤리를 -7%~+7%까지 건조가 가능합니다. 18-7 해서 만랭이 +-11% 조절...이런거 아닙니다.
즉 무조건 조선 랭크=총 적재량 조절 가능 %가 됩니다.

단, 최대는 1000입니다. 가령 990인 배를 1% 적업하면 999가 되지만 2% 적업한다고 1008이 되지는 않습니다.


적재가 낮아질수록 : 배의 속도가 빨라지고, 선회가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신 창고(총적재)는 작아집니다.
적재가 커질수록 : 그 반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