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08-21 09:50
조회: 6,244
추천: 15
아메리카 패치 후 주력이 된 3가지 전투선박 비교분석아메리카 패치가 된 지도 어느덧 보름이 훌쩍 지나갔다. 패치 후 주력이 된 선박은 일등 전열함(이하 일전), 장갑 전열함(이하 장전), 슈퍼 프리깃(이하 슈리깃) 이 3가지를 꼽을 수 있을것이다. ※캐쉬선박과 갤리선은 제외
이번 패치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선박은 일전으로 강화횟수가 2->4강으로 늘어 났으며 기본내구와 선회 그리고 장갑까지 상향조정 되면서 장전 일색이던 전장에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게 된다.
슈리깃같은 경우 기본 스펙은 변함이 없지만 기존 3강에서 2강이 늘어난 5강이 되면서 다른 선박과 비교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선박이 되었으며 장전 역시 기본 스펙 변동 없이 강화수치만 1강 늘어났지만 기존에 워낙 많인 유저들이 애용하던 선박이라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 선박이다.
비교하기 앞서 당부 하고 싶은 말은 자유조선에 정답은 없다는 것이다. 물론 대세가 되는 빌드가 있는건 사실이지만 개인의 전투스타일이나 기호에 따라 충분히 다른 빌드로 선박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빌드를 다 비교하긴 힘들기 때문에 많이 이용되는 빌드 또는 개인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하는 빌드로 비교하려고 하니 감안하고 봐주길 바란다.
![]()
1. 일등 전열함
일등 전열함 경우 비교적 빌드가 정해져 있는편이라고 볼 수 있다. 보통 침투방지망만 달고 나머지 내구에 올인하는 빌드를 많이 이용한다.
1강 대 라틴세일 + 제독실 + 투망(침방) 2강 대 라틴세일 + 강화로프 + 강화로프 3강 대 개프세일 + 강화로프 + 강화로프 4강 대 스퀘어세일 + 강화로프 + 강화로프
가로 +110, 세로 + 35, 내구 + 250, 선회 +4, 장갑 +2 옵션 : 침투방지망
![]()
2. 장갑 전열함
장갑 전열함의 경우 기존 4강이였을때는 선회12와 침투방지망을 고정으로 놓고 풀내구와 내포격 이 두가지 빌드가 거의 대부분이였다. 5강이 되면서 빌드가 다양해 졌지만 기존에 강화된 빌드를 그대로 계승(??)한 빌드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은거 같다.
풀내구 장전을 사용하던 유저는 내구는 더 이상 올릴게 없기때문에 거기에 사령탑을 추가하여 선회를 높이는 빌드로 가고 내포격 장전을 사용하던 유저는 강화로프+정박용망을 넣어 선회와 내구를 적절히 올리는 빌드는 사용한다.
A타입
대 라틴세일 + 투망 + 정박용망(침방) 대 라틴세일 + 제독실 + 사령탑(사령탑) 대 개프세일 + 강화로프 + 강화로프 대 스퀘어세일 + 강화로프 + 강화로프 대 스퀘어세일 + 강화로프 + 강화로프
가로 +110, 세로 +80, 내구 +250, 선회 +9, 장갑 +2 옵션: 침투방지망, 사령탑
B타입
대 라틴세일 + 투망 + 정박용망(침방) 대 라틴세일 + 강화로프 + 정박용망 대 라틴세일 + 강화로프 + 강화로프 대 스퀘어세일 + 강화로프 + 강화로프 대 스퀘어세일 + 수리도구세트 + 철재가공(내포격)
가로 +110, 세로 + 65, 내구 +240, 선회 + 8, 장갑 +5 옵션: 침투방지망, 내포격장갑
3. 슈퍼 프리깃
슈리 프리깃 같은경우 사실 만들어 본적도 없고 충분히 괜찮은 선박임에도 일전과 장전에 밀려서 그런지 아직까지 흔히 보기는 힘든 선박이다. 그래서 대세라고 할 수 있는 빌드가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앞서 올린 일전과 장전과 비슷하게 만들어 본다면 이런식이 되지않을까 싶다.
1강 대 라틴세일 + 선미회랑 + 제독실(백병전요격) 2강 대 라틴세일 + 강화로프 + 정박용망 3강 대 개프세일 + 강화로프 + 강화로프 4강 대 스퀘어세일 + 강화로프 + 강화로프 5강 대 스퀘어세일 + 개량대형포문 + 제독실 + 화약고(강화포문)
세로 +110, 가로 +80, 내구 +240, 선회 +6, 장갑 +2 옵션: 백병전요격, 강화포문
※몇가지 부연설명을 하자면 강화를 할 수록 실패할 확률이 높기때문에 처음부터 중요한 조빌부터 넣었다. 위와 같이 슈리깃 경우 강화포문 조빌이 비교적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5강에 넣었고 일전이나 장전도 그런식으로 빌드를 구성하셨다.
그리고 모든 선박은 20적다 기준으로 하였고 슈리깃의 경우만 선회가 +1이 된다. 모든 선박은 평작을 기준으로 하였고 강화 실패 여부에 따라 중간중간 조정을 해야되는 경우가 있다. 개대프가 들어간 빌드는 세로로 딱 110에 맞춘것이므로 만약 실패가 뜬다면 대라틴으로 바꾸면 된다.
필자같은 경우도 내포격장전을 만드는 도중 내구가 -20이 되는바람에 그냥 내포격대신 2강로를 넣어 내구를 맥스 시키기도 하였다.
* 단순 수치 비교(기본수치와 강화수치 종합)
돛
1. 슈퍼 프리깃 (세로 234, 가로 343) 2. 장갑 전열함A (세로 215, 가로 299) 3. 장갑 전열함B (세로 215, 가로 284) 4. 일등 전열함 (세로 220, 가로 274) => 장갑 전열함의 경우 돛슬롯이 하나 더 많은걸 감안해도 순위는 변동 없다
내구
1. 일등 전열함 (806) 2. 장갑 전열함A (757) 3. 장갑 전열함B (747) 4. 슈퍼 프리깃 (740) =>무적내구 + 강화치
선회
1. 슈퍼 프리깃 (17) 2. 장갑 전열함A (16) 3. 장갑 전열함B (15) 4. 일등 전열함 (11)
장갑
1. 장갑 전열함B (41+10) 2. 일등 전열함 (42) 3. 장갑 전열함A (38) 4. 슈퍼 프리깃 (34) =>장전B 같은경우 내포격포함
옵션 (주관적)
1. 슈퍼 프리깃(백병전요격, 강화포문) 2. 장갑 전열함A(침투방지망, 사령탑), 장갑 전열함B(침투방지망, 내포격장갑) 3. 일등 전열함 (침투방지망)
총평
일등 전열함
=> 압도적인 내구력과 선원수 그리고 괜찮은 장갑수치로 방어력은 매우 좋으나 선회가 상대적으로 매우낮다. 돛수치 역시 제일 낮기 때문에 기동력을 활용한 저격보다 높은 방어력을 앞세워 안으로 파고 들어 싸우는 인파이터 스타일의 군인에게 적합한 선박이다.
단순히 생각하면 무지막지한 내구와 선원수를 앞세워 비교적 초보들이 하기 좋은 선박같지만 낮은 선회와 배가 커서 둔하기때문에 둘러쌓이기 쉽고 다루기도 어려워 오히려 어느정도 능숙한 군인이 타야 제대로된 능력을 발휘 하리라 생각한다.
슈퍼 프리깃
=> 일등 전열함과는 반대의 스펙을 보여준다. 내구와 장갑, 선원수는 부족하지만 돛수치와 선회가 좋기 때문에 바람을 타면서 저격하는 스타일에 어울리는 선박이다. 강화포문의 사거리 증가까지 있기때문에 더더욱 저격하기 좋으며 백병전요격이라는 괜찮은 스킬 덕분에 선원이 많이 적은편이긴 하지만 어느정도 커버는 가능하리라 본다. 수탈도 막아주기때문에 혹시나 상대가 약서를 날리는 부류라면 슈리깃을 타고 싸우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장갑과 내구가 낮아 쉽사리 안으로 파고 들다 콤보에 위험해 질 수 있으며 요격이 있다고는 하지만 자신이 선공이라면 스킬이 발동하지 않아 위험할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장갑 전열함
=> 장전의 경우는 정말 무난하다고 말할 수 있다. 선회, 장갑, 돛수치 등 여러가지 평균이상의 능력을 보여주기때문에 상황에따라 저격 인파 모두 가능하여 초심자부터 숙련자까지 모두 타기 좋은배다. 그래서 아직까지 장전을 타는 사람이 가장 많고 여전히 사랑받는 선박이 아닌가 싶다.
EXP
451,532
(54%)
/ 468,001
|



헌헌장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