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 참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98&l=14589

 

어느덧 2렙이 되어 지난번 실험결과의 그래프를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일한 종류의 선박 둘을 이용하여 최초 조합 시도시 33%의 성공률이 있다는 (일본 서버?) 이야기는 실제로도 그렇게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전 글에서 올린 자료 대비 표본 수를 100개 정도 더 늘렸습니다.

 

아래 그래프의 가로축은 조합횟수이고, 세로축은 경험적 확률이며, 오차막대는 1sigma 오차범위(statistical uncertainty)를 나타냅니다. 개인적인 감각으로는 5회차 조합시 까지는 그래프가 믿을만하다고 생각되며(자료가 많기 때문에) 6회 이후부터는 경향성만 봐야지 값 자체를 믿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자료가 적기 때문에)

 

 

결과를 해석해보면 아주 이상하게도 상당히 믿을만한 수(83회)의 표본으로 조사를 하였음에도 3회차의 조합성공률이 매우 떨어집니다. (어떻게 해석해야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은 30% 근방인데 83회 시행을 해보는 동안 지지리도 재수가 없었던건지... 아니면 의도적으로 확률이 저렇게 만들어져 있는건지...)

 

이후에는 조합성공률이 아주 천천히 오르는 듯 하지만, 증가하긴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게 오르긴 오르지만 천천히 오른다는 것 때문에 소위 '저주배'라는 것들이 자주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즉, 처음 배 두 대를 사서 조합할 때의 성공확률 약 1/3 이나 배를 일곱~여덟척 갈아먹인 배나 성공확률이 약간 차이는 나지만 거의 비슷하다는 겁니다.

 

5회차 조합까지의 결과를 바탕으로 extrapolation 을 해보면 제물배 12척을 갈아드신 배도 성공률이 고작 약 40% 남짓 밖에 안됩니다. 물론 그동안 동족을 열 두척이나 갈아드셨기 때문에 최초대비 성공률이 약 7%는 늘어난 것으로 보이지만 12척씩이나 갈아드신 것 치고는 성공률 증가폭이 너무나도 낮습니다. 여전히 300 번 만들면 약 200 번 남짓은 실패한다는 겁니다.

 

다음번에는 언제가 될 지 모르겠지만, 바사+탐험용 바사를 해서 선박종류가 다른 경우에는 어떤지에 대하여 '시간이 아주 널널하면' 조사를 해보려고 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