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만든 그나돌, 환수용 <깐 환수 스스승 개강장거>, 강화까지 모두 마쳤습니다. 
그리고 시승을 해보다가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이건 <야전 강철 비늘 재질>인데, 과연 얼마나 빠를까..?

우선, 완성작 사진을 보시죠 (선박장비 x): 



보시다시피 6G에 기본 돛 수치가 세로 287, 가로 172 입니다. (강화 수치 제외)
야전 강철 비늘의 돛 수치는 국가 금재질 등 특강금을 제외한 대부분의 고성능 금재질과 같습니다. 
국가 목재질 등 특강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고성능 목재질에 비해 세로-28, 가로-17의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실험을 했습니다. 

실험 환경은, 
보스턴 바로 위 길드 개척지 → 포르투 무선회 직진 구간
개강장거(야전강철비늘재질) vs 웨이더(특수도장목재:검보라재질)
돛 조종 17랭, 노 젓기 연성 17랭
대학1234, 모험교관, 학술 5캐릭 항해 (따라가기 4캐릭)
풍신 사용, 해역조사 완료, 무보급, 급가 스킬 사용, 여름풍
신형 풀 리그드 세일 (세로+32, 가로+32; 단, 개강장거는 2마스트, 웨이더는 3마스트 모두 장착)
개량 대 스팽커 (세로+20) x2
변성 개량 삼나무판 (사실 노젓 연성으로 두 선박에는 의미 없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장착 했습니다)


위에 언급된 모든 선박장비 착용 샷입니다: 



두 선박의 실험 환경은 모두 통제하여 동일하게 했습니다. (출발 insert 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 선박 모두 6분 초반대로 포르투에 도착했습니다. 

노란색이 개강장거(야전 강철 재질), 녹색이 웨이더(목재질), 입니다. 
(맨 윗 그림에는 개강장거 기록이 흐린 노란색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1일차에는 동일했고, 2일차부터 웨이더가 살짝 뒤쳐집니다.
같은 속도로 뒤쳐지다가 5일차에 다시 동일하게 되었고, 6일차에 다시 웨이더가 살짝 뒤쳐지게 되었습니다. 



결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결론은,

개강장거 금재질은 웨이더 목재질과 동일한 속도를 가졌거나, 미세하게 우위에 있다

.. 입니다. 



재미있는 실험이었네요. 

노심초사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이것은 개강장거 <야전 강철 비늘 재질> 입니다
목재질과 기본 돛 수치가 꽤 차이납니다.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

개나갤도 있다면 실험 해보고 싶은데 아쉽네요. 


좋은 아침입니다. 
그럼 오늘도 모두 순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