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 아이템이나 선박 하나 찾으려면 창고 캐릭들 들락날락 다 뒤져봐야 하는 분.
- 현재 비우대인 스킬이 몇랭크였는지 도통 기억이 나지않는 분.
- 전직한적 없는 직업이 뭐가 있더라..찾아보기 귀찮은 분.
- 학술 및 대학 연구 완료 여부 한 눈에 확인하고 싶은 분.
- 증자 떠서 신나게 달려갔더니 이미 맥스 투자 된 철도였던 분.
- 해상 구조 부관을 본캐로 건졌던가 부캐로 건졌던가 긴가민가 하는 분.


대항온은 클베 1차 첫날부터 게임을 해왔던 터라(중간에 쉰 기간도 제법 많지만) 캐릭도 많고 아이템도 많다보니 템 하나 찾으려면 30개 캐릭을 왔다갔다 뒤져야 하는 번거로움에 한 14년전쯤 엑셀로 아이템 목록을 만들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써보니 개인적으론 굉장히 편하고 유용해서 점점 내용을 확장해 나가다 혹시나 저처럼 이런거 좋아하시는 분이 계실수도 있을 것 같아서 약간의 손을 본 후(좀 더 깔끔하게 정리하고, 캐릭정보 5클까지 늘려 놨습니다.) 공유해 봅니다.

엑셀 파일은 다운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불안감)이 있어 폰으로도 쉽게 열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작성되었습니다.

https://zrr.kr/5Vj3  <- 요기!


아래 이미지처럼 구글 시트에서 상단 메뉴의 [파일-사본 만들기]를 하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링크를 열면 위처럼 총 7개의 시트가 있습니다.


내용 둘러보기 - 1. 캐릭터 정보

계정 내 전체 캐릭터의 간략한 정보를 메모해 둘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템이나 레시피, 선박 등은 비슷한 종류끼리 한 창고에 몰아두다 보니 간단하게 입력해두면 필요한 아이템을 10초 이내에 찾을 수 있어 편했습니다.

장비품이 너무 많아 창고캐릭 아팔 마네킹에 걸어두고선 깜빡하고 캐릭을 삭제해버린 적이 있어서... 마네킹, 펫 같은 칸까지 있으니 필요 없으신 분은 지우고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내용 둘러보기 - 2. 스킬

스킬은 드롭다운 / 직접입력 2가지 방식이 있으니 편한거 골라 쓰시면 됩니다.

기록하기 이전엔 비우대 직업으로 전직하거나 스킬북에 보관된 상태에서 이게 몇랭크였더라... 기억나지 않아 전직을 하거나 전수버튼을 눌러봐야 했었는데 정리해두니 아무때나 쉽게 확인이 가능하고, 가끔씩 랭업 할 때 정보 갱신해주며 소소한 기쁨을 만끽합니다. ㅎㅎ

스킬 별 최대랭크, 연성 가능 여부 및 전문스킬인 직업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드롭다운
-직접입력




내용 둘러보기 - 3. 직업 & 학술

조이에 간혹 직업이나 학술 등의 페이지 댓글에 개인의 완료 기록이 덩그러니 있는 경우가 제법 있더라구요.
그런 분들 이거 추천합니다.! ㅎㅎ

캐릭별 전직을 했던 직업 및 완료한 학술 연구 체크를 해두면 한눈에 확인이 가능해서 빠진거 하기에 편합니다.

개방 조건 및 학술 효과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학술협회 정보 출처 - 조이 위키




내용 둘러보기 - 4. 대학

대학도 게임 내에서 완료 여부 확인하려면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한번 정리해두니 좋더라구요.
대학 논문 정보 출처 - 조이 위키




내용 둘러보기 - 5. 철도

캐릭간에 철도별 투자금액에 차이가 있어서 북미에 갈때마다 매번 어디다 투자 중이었더라..고민을 할때가 많아 가장 최근에 추가를 한 페이지입니다.
더이상 투자할 필요가 없는 철도들은 어둡게 하거나 숨김처리 해 놓으면 어떤 철도에 투자를 해야할지 바로 알 수 있어서 나름 편리했습니다.

철도 정보 출처 - 조이 위키




내용 둘러보기 - 6. 구조부관

캐릭별 부관 구조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오로지 그 부관의 고용이 가능한 도시에 가서 뜨나 안 뜨나 확인하는 수 밖에 없고, 캐릭마다 건진 부관들이 다르다 보니 일일이 기억하기도 힘들어 기록을 해두니 쉽게 확인이 가능해서 좋은 것 같습니다.



https://zrr.kr/5Vj3  <- 요기!

10년 넘게 써본 결과 저는 아주 편하게 사용을 하고 있지만 치명적인 단점으로 처음 쓸 때 정보 입력하는게 엄청나게 귀찮으실 것 같습니다.
한번에 다 입력하려면 시작도 전에 지치니까 필요한 시트만 골라서 틈날때(운전할 때 항로 잡아놓고나면 할 일도 없잖아요?) 조금씩 입력해 놓으면 뭐... 그럭저럭 쓸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새 춥네요.
건강 조심하세요.


------------------

* 안아줘요 님의 댓글을 보고 내용 추가 합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지 않을 경우 시트의 사본 저장이 불가능합니다.
구글 시트보다 엑셀 사용이 더 편하신 분께선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여기  <- 클릭

위 링크에서 다음 이미지처럼 [다운로드-엑셀]누르신 후 엑셀에서 열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구글시트->엑셀 전환시 깨지는 체크박스, 드롭다운, 메모기능이 모두 빠져있어 캐릭 정보 입력할 때 손이 좀 더 많이 갈 것 같아 가급적 구글시트 버전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구글시트 버전에서 체크박스가 있던 자리엔 문자, 기호 등 임의의 값을 넣으면 자동으로 카운트 되도록 함수 변경 해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