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레네 서버에서 GraciaS 길드를 운영하고 있는 지뉴가조아요 입니다. 오늘은 뉴비도 얼마든지 자신의 배를 만들 수 있도록 조선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기 위해 이 글을 씁니다. 시작하기 전에.....조선은 정말....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한 번 읽어보시고 대항해시대 라이프에서 꼭 내 배를 만들고 싶다 하시다면!!!!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따악 한 대만!! 자신의 배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배는 사서 쓰는 겁니다.) 적성에 맞으시는 분들은 열심히 만드시는 것도...


??? : 조선은 슬픈 드라마야. 아예 모르는게 약이지....

 ★조선공 캐릭터는 되도록이면 포르투갈 캐릭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선박강화를 하기 위해서는 그 도시에 투자를 해야하는데 주 강화 재료들과 거래가 리스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타국은 망명투어를....)★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먼저 여러분들이 알아두셔야할 용어들과 아이템들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글작 - 그레이드 작업 의 줄임말. 선박을 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이며 그레이드는 대단히 복잡하고 어렵다.
 

강화 - 선박의 수치를 높여 선박의 성능을 더욱 이끌어내는 것. 글드와 강화는 엄연히 다르다.



 함재기 - 함선 재설계 기술서 의 줄임말. 캐시샵에서 700원에 판매하며 선박의 그레이드가 망했을 때 이 아이템을 통해 0지로 초기화할 수 있다.



 함개기 - 함선 개장 기법서 의 줄임말. 캐시샵에서 3장 900원에 판매하며 선박 그레이드 조합 시 25%의 확률을 올려주는 아이템이다.



 함개지 30퍼 - 함선 개장 지도서 의 줄임말. 선박 그레이드 조합 시 30%의 확률을 올려주는 아이템이다.

 

 함개지 50퍼 - 함선 개장 지침서 의 줄임말. 선박 그레이드 조합 시 50%의 확률을 올려주는 아이템이다.


 함개기, 함개지30퍼, 함개지 50퍼는 아주 미세하게 다르니 주의.



 조빌 - 조인트 빌드의 줄임말. 선박을 강화할 때 쓰이는 모든 소지품들을 말한다. 주로 일반아이템을 지칭한다.
 


캐시조빌 - 트레저박스에서 나오는 조빌들을 말한다. 소지품에서 볼 때 노란 테두리를 띄며 선박을 강화할 때 초과강화는 확률제가 되는데 캐시조빌을 1개라도 넣으면 확률이 100프로가 되어 초과강화를 실컷 할 수 있게 해준다.



소재주문서 - 장인의 선박 소재 주문서 No.2의 줄임말. 사용하면 리스트 중 1개의 캐쉬조빌을 선택하여 입수할 수 있다.



소재설계도 - 선박장인의 비전의 소재설계도 의 줄임말. 사용하면 리스트에 있는 8개의 캐쉬조빌을 모두 획득할 수 있다. 

 


강증 - 특수조선 강화 허가증 의 줄임말. 선박강화 시에 꼭 필요한 아이템으로, 없으면 강화를 실행할 수 없다.
 


긴조 - 긴급조선의뢰서 의 줄임말. 선박강화나 스킬을 달 때 선박건조를 주문하면 건조일수만큼 바다에 떠있어야 하는데 건조일수를 0으로 만들어주는 아이템이다.
 


특해기 - 특수조선 해체 기법서 의 줄임말. 초과강화가 없던 시절에는 강화를 잘못하면 이 아이템으로 강화를 밀었지만 지금은 초과강화가 있어서 땅바닥에 버려도 무방하다. 가끔은 강화 처음 시작하기 전에 재질을 바르고 이걸 써서 강화를 시작하기도 한다. 선박에 바르는 재질은 특해기를 써도 없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전용함 - 전용함 건조 허가증 의 줄임말. 선박에 전용함 스킬을 달 때 쓰이며, 스킬마다 요구하는 갯수가 다르다. '국가공헌 훈장증서' (일명 국공증) 을 200장 모아 왕궁에 갖다주면 전용함 1장으로 바꿔준다. 자동사용아이템이다.

 
1지 2지 3지 등등 - 그레이드 1, 그레이드 2 등 을 1g 2g 등으로 표기한다. 선박의 그레이드가 몇인지를 의미한다.
 


보물선 - 보물선 설계도의 줄임말. 아이템을 사용하면 선박의 그레이드 경험치가 최대가 된다.



 환측포 - 환상의 선측포 확장도구 의 줄임말. 선박부품의 선측포 칸을 보면 전투배를 제외한 선박들에는 보통 선측포 칸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소형선 최대 3칸, 중형선 최대 4칸, 대형선 최대 5칸까지인데 이를 늘리기 위해 이 아이템을 사용한다. 1개 당 1칸 확장.



 개특지 - 개장 특별대우 지시서 의 줄임말. 그레이드 시에 4지 이상의 배들은 조합 실패 시 '대실패' 가 존재하며 대실패 시에는 그레이드가 한 단계 강등된다. 이를 막기 위한 아이템이다.
 


 증서 - 트박에서 뽑은 선박은 아이템 사용 란에서 선박을 뽑을 수 있는 티켓 즉 소지품으로 제공된다. 이것이 증서를 의미한다. 증서는 여러 장 가지고 있으면 소지품 갯수로 표시가 되며, 증서를 사용해서 배를 얻게 되면 배는 선박소지목록으로 들어가고 얻은 배에 랜덤으로 스킬 1개가 붙어서 나온다.
 

 증깐망 - 증서를 깠는데 망했다 의 줄임말. 위에서 증서를 까면 배에 랜덤으로 스킬 1개가 붙어 나온다고 했는데 그 스킬이 선박의 용도와는 다른 스킬이 나왔을 경우 등이 되면 증깐망이라 표현한다. 예를 들어 상업용 선박에 장갑열화탄 강화 라던지 내포격 장갑이 붙는다던지, 전투배인데 회계실이나 식량 비축 창고 등이 붙는 경우 등을 의미한다. 



 1) 조선공으로의 전직

 선박을 만드는 작업 조선! 조선은 전투스킬이며, 조선공이라는 전문직업이 존재합니다. 먼저 전직을 하셔야겠죠?! 최근에는 전직이 감사장의 '추천장 수령'의 기능으로 여러 직업들의 전직이 매우 수월해졌습니다. 조선공 역시 매우 수월해졌는데요! 조선공퀘 공유받기가 어렵다면 감사장을 이용해 전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장을 사용한 전직의 방법입니다. 카리브 또는 중남미 동해안에 출몰하는 핀손 NPC로부터 추천장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전직증을 수령하시면 필요레벨에 맞게 레벨링도 하셨는지 확인하시고 전직하시기 바랍니다.

 ??? : 조선의 세계에 당도한 것을 환영하오 낯선이여....



 2) 선박건조 하는 법

 이제 선박건조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먼저 조선소로 이동하겠습니다.
 
조선소주인에게 말을 걸면 이처럼 메뉴들이 뜹니다. 저 빨간색 '커스텀설정 조선' 을 눌러봅시다.


 그럼 다음과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자신이 탑승하고 있는 선박은 건드릴 수 없습니다.
 새로운 배를 제작하고 싶다면 신규건조를, 가지고 있는 선박에 변화를 주려면 가지고 있는 선박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신규건조는 조선소주인이 판매하는 배를 내마음대로 만들 수도 있고, 어떤 선체를 가지고 있다면 그 선체를 가지고 상점에서 팔지 않는 배를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선체와 도시별로 만들 수 있는 배가 다르니 이건 따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지고 있는 선박은 더블클릭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보통강화는 선박에 재료를 넣어 선박의 성능을 더욱 좋게 만드는 것.
 옵션 스킬 부여는 이 선박에 달 수 있는 기본스킬들 (기본2개) [선박마다 기본스킬이 다름]
 전용함 스킬 부여는 옵션 스킬 외에 추가적으로 달고 싶은 스킬 아무거나 택 1 (전용함 건조증 필요. 스킬마다 다름.)

 입니다. 스킬들을 달기 위해서는 각 스킬마다 필요한 재료들이 있습니다. 재료들을 들고 가서 주인에게 건조 의뢰를 하면 스킬을 달아줍니다. 선박건조에는 건조일수가 들어가니 '긴급조선의뢰서'를 사용하시면 현장에서 바로 완성됩니다.



 3) 조선랭작

 조선공이 되셨고, 선박 건조에 대해서 간단히만 먼저 알려드렸습니다. 왜냐구요? 이제 랭작 하셔야죠!!!


 조선랭작은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1 = 장관용 중 캐러밸 (장중캐) 이라는 배가 있습니다. 이 배에 스킬을 달았다 지웠다를 반복하는 작업으로 랭작을 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장관용 중 캐러밸 1척, 다수의 목재가공, 다수의 기능성 돛줄, 긴급조선의뢰서, 두캇 정도가 필요할 것 같네요. 

 -2 = 나폴리에서 베네치안 갤리스 만들기. 나폴리라는 도시에 가셔서 베네치안 갤리스를 만들고 팔고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준비물은 '긴급조선의뢰서' , '두캇' 두 가지만 있으면 됩니다. 방법은 조선소주인에게 가셔서
 커스텀설정조선 - 신규건조 - 베네치안갤리스 - 대충만들기 - 긴조사용 - 되팔기
 이 순서대로 열심히 돌리시면 됩니다. 만랭이 될 때까지~~~

 최근 랭작을 해보니까 경험치 숙련도 3배 이벤트 (삼숙이) 기준 1번은 긴조가 약 93개, 2번은 약 150개 내외 들어갔구요. 시간은 1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비경숙이때 해도 어쨌든 당일치기 랭작이 가능해졌다는 점.....
(Latte Is Horse!!!!!)


 조선스킬은 조선공이라는 전문직업으로 전직했을 경우 만랭은 16랭입니다. 여기에 각종 아이템들의 부슷팅으로 20랭까지 맞춰주셔야 합니다. (만랭 16 + 전문직업 1 + 장비 또는 부관 이고르 3)
 기본적으로 조선부슷은 가격이 좀 있는 편입니다. 이전에 많이 쓰던 것은 욕군, 조선기법의 비법서, 조선공의 톱 등이 있고 점점 추가되면서 죠제의 옷, 엔리케의 옷, 방랑급사의 기모노, 종이우산 등으로 부슷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 부위별 겹치는 장비템들이 있으니 잘 확인하시고 조선 20랭까지 맞추시기 바랍니다.



 4) 선박정보 파악하기
 이제 선박에 대해서 깊이 알아보고 숙지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만 더 좋은 배들을 만드실 수가 있으니까요! 먼저 선박정보창입니다.

빨 - 조타 숙련도 - 선박에 대한 숙련도를 이야기하며 조타숙련도는 그레이드 수치가 올라갈수록 최대치가 증가하고, 조타숙련도가 올라갈수록 선박의 최대 강화 적용치가 올라간다.
주 - 그레이드 - 그레이드는 기본 0지부터 시작하며 최대 8지까지 있다. 그레이드 수치가 오름에 따라 조타숙련도와 최대 강화 적용치가 증가한다. 그레이드 숫자 옆에 적힌 (탐험선)은 선박형식을 의미하며 선박형식에 따라 강화에 붙는 수치가 달라진다.
노 - 강화횟수 - 선박마다 다르며 기본은 0부터 시작. 최대치가 오른쪽의 숫자이지만 최대치를 초과하여 강화할 수 있다. 이를 초과강화라 부르는데 초과강화는 강화 초기화시 되돌릴 수 없으며 캐쉬조빌이 필요하고 강화횟수에 따라 요구하는 조선랭크가 다르다.
초 - 선박스킬 - 선박스킬은 기본 2개를 달 수 있고, 그레이드 보너스로 스킬추가를 얻으면 스킬을 1개 더 추가할 수 있으며 스킬계승은 스킬칸을 잡아먹지 않고 재물배의 스킬을 이어받아 가질 수 있다. 이 배는 예항보조 승계.
파 - 전용함 스킬 - 모든 배는 전용함 스킬을 달 수 있다. 전용함을 달기 위해서는 '전용함 건조 허가증' 이 필요하며 스킬에 따라 요구되는 갯수가 다르다.
남 - 강화성능 -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빨 - 조타숙련도 - 위 설명과 동일
보 - 그레이드 보너스로 붙은 특수 강화이다. 사진에는 장갑 강화, 창고용량 강화, 스킬 계승 3가지가 붙어있다. 그레이드는 1지 3지 6지에서 각 1개씩 특수강화가 랜덤으로 붙는다. 


 
 5) 선박 만들기 - 그레이드 작업 (글작)
 이제 직접 선박을 만들어보게 될텐데요! 제가 오늘 여러분들께 글을 쓰며 함께 제작해볼 배는 상업용 배이자 증기선인 '사바나' 라는 배입니다. 지금 저는 증서를 가지고 있는데요. 증서를 한 번 사용해보겠습니다.
뾰로롱~!

아니 이게 무슨 스킬이죠~?! 조이에 들어가서 사바나 의 정보를 확인해봅시다.

사바나에 달 수 있는 기본스킬들은 위와 같습니다. 그런데 오락실은 어떻게 된건가요?!?!
증서를 깔 때 랜덤으로 붙는 스킬은 꼭 선박에 달 수 있는 기본스킬 뿐만 아니라 전용함으로도 달 수 있는 스킬들 중에서 1종이 나온다는 겁니다! 그렇기때문에 증서를 깠을 때 기본스킬에 없는 스킬이 뜬다면 아주 좋겠죠? 물론 용도에 맞는 좋은 스킬이요~ 그렇다면 이 오락실은?! 네 이렇게 증깐망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 일단 지우지는 마세요! 왜냐하면 그레이드 하는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건 좀있다가 설명을 해드리고...

 그레이드는 1지 3지 6지를 만들 때 그레이드 보너스가 붙는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레이드 보너스들에는 아래처럼 무수히 많습니다.
 좋은 옵션 - 스킬추가1,2 가속강화1,2,3(갤리, 증기선 제외) 스킬계승
 (스추와 가강은 1이 먼저 떠야 다음 수의 스추, 가강이 등장하며 스추는 2까지 가강은 3까지만 나온다.)
 선택적 좋은 옵션 - 장갑함개조 포함개조 백병함개조 탐사선개조
 강화비 절감 옵션 - 내구력강화 가로돛강화 세로돛강화 조력강화(갤리한정) 선회성능강화 내파성강화 장갑강화 선실적재량강화 포실적재량강화 창고용량강화
 눈물나는 옵션 - 선수포추가 선측포추가 선미포추가 

 여기서 좋은 옵션과 선택적 좋은 옵션은 여러분들이 어떤 옵션을 뽑고싶은지에 따라 통수가 될 수 있고 유효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나머지는 전부 꽝, 통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증기선'인 사바나를 작업하기 위해서 스스승을 도전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 혹시 눈치채셨나요? 유효옵션을 뽑기 위해 우리는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1)선택적 좋은 옵션에 있는 개조류들은 스킬칸을 모두 막아두면 등장하지 않는다.
 2)선측포를 5칸까지 늘려놓으면 선측포추가가 등장하지 않는다.
 3)선수포와 선미포가 있는 배는 추가로 등장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조금이라도 확률을 높이기 위해 사바나에 이미 스킬이 하나 있으니 아무거나 하나를 추가적으로 달아주세요!

 저는 군함위장을 달아서 스킬 2칸을 모두 막았습니다. 그 다음은... 위에 설명드렸던 '환측포' 라는 아이템을 사용해 선측포를 모두 늘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환측포는 탑승 중인 선박에 적용되는 아이템이므로 꼭!!!! 반드시!!!! 사용 전에 조선소주인의 선박 교환을 통해 글드하실 배에 탑승하신 상태로 사용해주세요!!! 안그러면 대참사....★

기존에 선측포 칸이 3칸이던 사바나는...


이처럼 선측포가 5칸까지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화성능 탭에서도 추가슬롯이 추가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자아 그럼 이제부터 그레이드 작업을 들어가볼텐데요! 그레이드는 조선소주인 옆에 있는 조선공에게 가시면 '선박조합'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그레이드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레이드 작업은 선박과 선박을 조합하여 선박의 등급을 높이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본배 + 제물배 를 이용한 작업인데요. 이 때 조합을 실행하면 본배만 남게되고 제물배와 소정의 두캇이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그레이드는 확률에 따라 성공하게되면 본배의 등급이 올라가고, 실패하면 본배의 그레이드 경험치가 소량 상승하게 됩니다. 이전에는 확률이 비공개였다면 지금은 확률이 공개된 상태인데요. 확률표는 확률이 공개됐을 당시에 제가 적어올렸던 확률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률표에 적어드린 내용 보셨다시피 그레이드 작업은 리스본 등의 일반도시 조선소가 아닌 길드개척도시의 조선소에서 하시는 것이 20%확률을 더 높일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길드개척도시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길드개척도시의 위치는 각 길드마다 다르며 각 길드에서 개척지를 얼마나 관리하느냐에 따라 조선소 3랭크가 있는 곳이 있고, 없는 곳이 있습니다. 현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길드는 없을리 만무하겠지만 그래도 확인하시고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개척지는 마을에서 상대방 캐릭터 정보를 누르고 길드명 옆에 있는 개척도시 등록을 통해 개척지를 등록하셔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길드개척지를 제외한 타길드 개척지는 3개까지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제는 직접 해볼텐데요. 먼저 내 선박은 어떤 선박인지 체크해봅시다. 

 제가 가지고 온 선박은 사바나 라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사바나는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대형'의 선박이고 선박형식은 '운송선' 입니다. 글드를 하실 때에는 같은 크기의 선박을 맞춰 하시면 됩니다. 대형 선박에 소형 중형 선박을 붙이실 수 없고, 소형 선박에 중형 대형 선박을 붙이실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선박형식은 운송선이니 이에 어울리는 대형선박 중에 가장 저렴한 선박을 조선소주인에게서 선박을 구입해야하니 조선소주인에게 말을 걸어보겠습니다.


이 곳은 그레이드 확률을 더 높이기 위해 길드개척지에 온 것이기 때문에 리스본이나 다른 도시에 비해 선택지가 넓지는 않습니다. 이 안에서 해결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Q. 여기서 여러분들은 어떤 선박을 고르시겠습니까?

 ① 대형 카락
 ② 상업용 대형 카락
 ③ 탐험용 대형 카락
 ④ 상업용 무장 카락
 ⑤ 갤리온


 정답은 '모두 가능하다.' 입니다. 

????????? 무슨소린가 싶으실텐데 사실 제물배의 형식이나 종류가 무엇이든 대형이면 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선택지를 고르기 위해서는 '대형'선박이면서 '저렴한' 선박이니까 탐험선의 형식을 띄는 '대형 카락' 또는 운송선의 형식을 띄는 '상업용 대형 카락' 이 좋겠습니다. 이외의 제물배에는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그건 잠시 후에....

 저는 이제 상업용 대형 카락을 이용해서 사바나의 그레이드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한 캐릭터 당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선박의 수는 5척. 제가 타고있는 배, 사바나를 빼면 총 3척의 배를 추가로 구입할 수 있으니 3척의 상업용 대형 카락 (상대카)를 구입해보겠습니다.

 이제 조선공에게 가서 선박조합 실행 탭을 누르고 첫 번째로 선택할 것은 조합을 실행할 배를 고르는 것입니다. 본배를 선택하라는겁니다. 사바나를 누르고...

 그 다음은 제물로 쓸 배를 선택하는겁니다. 지금 상대카는 다 같은 등급의 상대카니까 아무거나 골라봅시다.

조합에 쓸 제물배를 선택하고나면....

0+0의 확률은 38프로가 됩니다. 비용은 1500만.....(전투용 배들은 더 비쌉니다 여러분....쉿)

 ??? : 인간이 가장 큰 쾌감을 느낀다는 38%확률로 선박을 붙이는 그레이드 작업, 제가 직접 한 번 해보겠습니다!
이야!!!!
좋습니다 조합!!!!!!!!!


어.....보통 범선이었으면 좋았겠지만 사바나는 증기선이기 때문에 가속이 맥스이므로 가속 강화는 꽝입니다....예.... 사실 한 번에 바로 붙을 줄은 몰랐는데 말이죠.... 아무튼...! 

 이런 경우를 우리는 '통수'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앞서 그레이드 보너스 옵션에는 다양한 종류들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좋은 옵션과 선택적 좋은 옵션을 제외한 나머지는 사실상 꽝 그러니까 통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제가 원하는 옵션이 나오지 않았으므로 함재기를 써야겠군요....
 1지 선박이던 8지선박이던 함재기는 0지로 돌아가기 때문에 사용하실 때 신중하게 사용하세요! 저는 함재기 ON!


함재기를 사용하고나면 다음과 같이 그레이드가 0으로 돌아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다시 작업을 해볼텐데요! 이번엔 조금 다른 방법으로 해서 확률도 높이고 초반 그레이드를 더욱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그레이드 확률표에서 본배보다 제물배의 그레이드가 더 높으면 조합확률이 상승한다는걸 확인하셨을텐데요. 제물배로 쓸 상업용 대형 카락을 더 높은 그레이드로 올려서 0지인 사바나에 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상대카를 만들어야겠죠? 다시 조선소주인에게 가서 상대카를 구입합니다.
 이 때 본배로 쓸 사바나는 잠시 다른 계정에 넣어두시는게 좋습니다. 잘못하면 배가 날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배를 날리신걸 봐왔기에.... 아 물론 저는 그런 적 없습니다?!)

 자 그럼 선박칸도 한 칸 늘어나면서 배를 날릴 일도 없게 되는거죠?! 더 수월해졌습니다. 이제 메인제물로 쓸 상대카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메인제물로 쓸 상대카를 고르고

서브제물로 쓸 상대카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조합하면 어라?! 아까 사바나 0+0과는 확률이 다르죠?! 확률정리표에도 설명드렸듯 같은 같은 선박을 사용했을 때 확률이 10퍼센트 더 올라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바로 조합~~~

????????? 앞서 사바나는 38%의 확률로 바로 붙었는데 49%의 상대카는 붙지 않는 조합확률의 장난질.....



실패는 성공의 어머....읍읍 이제 다시 조합을 해봐야겠죠? 채팅창 설명에도 선박조합에 실패하면 그레이드 경험치가 상승한다고 나오는데요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보이시는 바와 같이 그레이드 아래 저 바가 경험치 바 입니다. 저 게이지가 차면 찰수록 선박조합 확률이 증가하고, 선박조합에 성공하면 경험치는 없어집니다. 그럼 1지 성공할 때까지 붙여보겠습니다. 나의 메인제물배가 무엇인지 모를 때에는 저 게이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팁 : 제물배를 모두 소진해서 조선소주인에게 다시 구입해야할 때는 구입버튼을 누르고 키보드 커맨드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길드개척지 기준 ↑←↑=상대카, ↑←↑↑=대카) 엔터키도 같이 이용하세용~
.
.
.

메인제물 1지 완성~ 제물배는 스킬칸을 막지 않았기 때문에 개조류가 등장할 수 있는데, 탐사선 개조가 부여됐습니다! (개조류는 조합성공률을 1퍼센트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 그럼 여기서 팁을 위한 퀴즈!!! 화면에서 보셨을 때 0지 상대카와 1지 상대카의 차이점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
.
.
 네~ 바로 조타숙련도의 상한치가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1지 상승할 때마다 조타숙련도가 5씩 증가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기본 조타숙련도가 얼마인지 숙지하고 있다면 조타숙련도만 봐도 그 배가 몇지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제물배 제작하실 때 빠르게 하고 싶으신 분들은 저 조타숙련도와 그레이드 경험치를 보시면서 조합하시면 더욱 빠르고 실수없이 제물배를 만드실 수 있겠습니다~

 그럼 0지 본배인 사바나와 1지 메인제물배인 상대카의 조합 확률을 한 번 확인해볼까요?

헤에~?! 49프로요? 너무 짠거 아닙니까.... 여러분들은 이걸 조합하시겠습니까 제물배를 2지까지 올리시겠습니까?!

??? : 조선공의 첫 자세가 야수성이야!!!

붙여보겠습니다 히얍!!!!


예..... 이로써 그레이드의 확률은 숫자에 불과하다....장난이 심하다...라는 것을 여러분들께도 보여드리고 있는 대목입니다.... 그럼 저는 이제 다시 상대카를 만들어 볼텐데요. 이번에는 상대카를 2지까지 만들어서 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제물을 2지까지 만드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확률이 나쁘지는 않은 편이라서 메인제물 2지까지 만드는 일은 금방 만드는 편입니다.
 
29%의 확률이니까 좀 잘 안붙더라도 해볼만하겠죠?! (38%는 원트, 49%는 붙지도 않는데 확률은 그냥 장난이지...)
열심히 반복해서....



자아 2지의 상대카를 완성했으니 이제 아까 실패했던 사바나에 붙여보겠습니다.

아까 실패했던 0지 사바나... 그레이드 경험치가 꽤나 쌓였죠?! 높은 글드의 제물을 썼음에도 실패하면 저렇게 경험치가 더 많이 차게 됩니다.

2지 상대카. 이번 메인제물에도 탐사선 개조가 붙었고 보시다시피 조타숙련도와 그레이드가 상승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2인데 무려 61퍼... 여기서 1프로는 탐개조, 사바나의 그레이드 경험치를 감안하면 원래는 59프로의 확률이겠네요. 그래도 아까 했던 0+1보다는 확률이 높으니까~~~ 한 번 붙여보겠습니다. 

.
.
.
 ............맞냐...?


 

후...아무튼 이렇습니다. 원래 이런걸 제시해드리려던게 아닌데.
초반에 그레이드를 올리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여러가지 선택을 하실 수 있다는건데요.
제물배를 만드실 때에는
메인제물배 + 서브제물배 기준
0+0 1+0 2+2로 3지까지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본배 + 제물배를 조합하실 때
0+0 1+1 2+2 를 하여 3지까지 올리시는 방법과
0+2 1+3 2+3 을 하여 3지까지 올리시는 방법 등 여러분들만의 방법대로 3지까지는 다른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저도 사바나좀 3지까지 올리고 올게요....

TMI : 그레이드 경험치 무쟈게 먹은 사바나....너어어어는 진짜....

.
.
.
.

 드디어! 1지를 붙였는데 아니?! 스킬추가잖아?! 시작이 좋습니다~
 이렇게 되면 스킬칸이 1개 늘어나서 선박의 기본스킬 1개를 더 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스킬칸을 막지 않으면 개조류가 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제가 노리는 옵션은 스스승 이므로 1지에 추가된 스킬칸에 스킬 1개를 더 달도록 하겠습니다.

 
 강화성능에 보시면 저렇게 네모 모양에 물음표 있는 것이 스킬추가를 의미합니다. 기본스킬도 3개까지 달렸네요~ 이제 3지를 향해 열심히 또 달려보겠습니다.....
.
.
.
.

드디어 3지가 붙었....예????????????

네.....사바나에 스스가 붙었습니다 여러분...! 이렇게 되면 기본스킬칸이 4개가 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킬칸을 하나 더 막아줘야 6지에 개조류가 뜨지 않기 때문에 스킬을 하나 더 달아서 막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니 근데 어떻게 스스가 떴지....)


그 여러분 절대 비틱하는거 아닙니다!!! 그냥 제가 월드클 읍읍....

예 웅정좌가 월드클래스입니다. 인정합니다! 저는 그냥 운이 좋았을 뿐입니다!!


이렇게 스킬 4개를 달았습니다. 스킬이 많으니까 배가 든든해보이네요!



 이제 4 5 6지를 올릴 차례인데요. 아마 3지 만드시는동안 피로감이 좀 생기셨을거에요. 3지 가는 것도 생각보다 시간을 좀 잡아먹는 편이죠. 그런데 무려 4 5 6지는 그보다 더한 시간들을 소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심지어는 4 5 6지는 그레이드 시에 실패했을 경우 '대실패' 라는 것이 존재하여 그레이드가 한 단계 강등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피로감도 덜고 한 번 내지 두 번의 조합에 다음 글드로 올라가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일단 사바나를 5지까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5지까지 올리는 방법은
 본배 + 제물배 기준 (메인제물배 + 서브제물배 역시 동일)
 3+3
 4+4
 를 조합해서 올라가는 것입니다. 그럼 천천히 만들어보겠습니다.



본배 3지와 제물배 3지를 조합 시에 확률은 이렇습니다. 이대로 쭉 올라가보면~~



이번엔 4+4의 조합창입니다. 앞서 3+3과 확률은 동일한데... 무언가 좀 달라진게 눈에 들어오시나요?!



네 그렇습니다 개특지 사용여부를 묻는게 생겼지요? 앞서 말씀드렸듯 4지 이상의 조합시에는 저렇게 개특지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체크 여부를 묻는 곳이 등장합니다. 개특지를 사용해서 대실패를 보호하실 분은 체크를 꼭 하고 조합을 해주세요~!

 이제 조합을 하려고 하는데.... 여러분들 아마 많이 힘드실겁니다. 도대체 이렇게 안붙는걸 어떻게 합니까!! 6지까지 어떻게 만들어요!!! 하실텐데요. 그럼 이쯤에서 우리는 아이템을 사용해보기로 할게요.
 맨 위에서 아이템에 대한 설명 몇 가지를 드렸습니다. 그 중에서 함개기와 함개지를 기억하시나요? 그레이드 확률을 일시적으로 25%, 30%, 50% 올려주는 아이템들이 있었지요. 우리는 그 아이템들을 이용해서 여기서는 한 번에 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지는 3가지인데 지금 여기에서는 함개기 25%를 하나 사용해볼까 합니다. 아이템을 사용하면~~
  
 이런 문구가 등장합니다. 1시간 내로 딱 한 번만 선박 조합 성공률을 올려줍니다. 함개지들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그럼 조합하러 가볼까요?!

짜잔~ 아까는 35%였던 성공률이 60%까지 증가했습니다! 그럼 이대로 개특지까지 사용해서 보호를 하고 조합을 실행해볼게요~ 칸드아아아아아!!!!!!!!!
.
.
.


두둥! 이렇게 5지 사바나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두근대는 마음으로 6지를 조합해야겠죠?! 그런데 6지에서는 승계를 도전한다고 했어요~ 그럼 승계에 대해서 잠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승계는 스킬계승 옵션을 의미합니다. 본배에 제물배를 조합할 때 제물배에 기본스킬이 달려있다면 스킬을 본배에 붙여주는게 스킬계승인데요. 이 스킬계승을 위해서는 여러분들께서 여러가지 고민을 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은 모험용, 이동용 선박에는 '예항보조' , 상업용 선박에는 '남만 무역 우대' , 전투스킬에는 '굉음기뢰' 라는 스킬들을 승계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선박들은 저 스킬들이 기본스킬에 달리는 경우가 있어서 저 이외의 스킬들을 달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전용함으로도 스킬을 더 넣을수 있기 때문에 어떤 스킬을 승계에 도전하느냐가 가장 고민이 되실거에요. 저는 무역용이고 사바나에는 '남만 무역 우대' 라는 스킬이 기본으로 붙지도 않을 뿐더러 전용함으로도 달 수 없기 때문에 남만을 승계할 예정입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지금 어떤 스킬을 승계할 지 고민되신다면 아래 조이 링크에 들어가셔서 스킬들을 쭉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조이 - 선박스킬 https://www.ssjoy.org/dho/shipSkill

 남만 무역 우대를 예로 들면 이렇습니다

 남만 무역 우대는 전용함으로도 달 수 없고, 사바나의 기본스킬도 아니기 때문에 저는 남만승계에 도전하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이 스킬이 기본으로 달리는 선박을 제물배로 써야겠습니다. 그 제물배를 찾는 방법은 위의 사진처럼 무수히 많은 선박리스트들 중에서 캐쉬배가 아닌 일반배를 찾아야합니다. 그럼 그 구별은 어떻게 하느냐?!

 보통 선박 이름에는 조운선처럼 수식어가 없는 배들은 도시의 조선소에서 구입이 가능하거나 제작이 가능한 배입니다. 게임에서 얼마든지 구할 수 있는 이른바 '조빌배' 라는 것이죠.
 그런데 선박이름에 제례식 조운선 처럼 앞에 수식어가 붙으면 대부분 게임에서 쉽게 구하기 어려운 값비싼 캐쉬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까
 개량 개장 개조 수송형 월광 제례식 특수 특주 특제 특별 명품 명장용 야전식 개 이런 것들이 붙으면 대부분 캐쉬선박인겁니다. 모든 선박이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90퍼센트는 선별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구요!
 그럼 남만승계 제물에 쓰일 조운선을 눌러보겠습니다.



조운선은 남만 무역 우대가 기본으로 달리며 동아시아에 있는 조선에서 구입을 통해 선박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럼 또다른 선박인 폰 단치히를 살펴보겠습니다.


폰 단치히 역시 남만 스킬이 기본으로 달리지만 배를 만들어야 합니다. '2층갑판형 대형선체' 라는 조빌을 들고 함부르크에서 제작을 해야하는겁니다. 조운선으로 할 지, 폰 단치히로 할 지에 대해서는 여러분들의 선택!!

 이렇듯 승계작업은 내가 어떤 스킬을 할 지 선택하고, 그 배가 달리는 조빌배는 어떤 배인지 찾아보고 구입이 가능한지 제작을 해야하는지 파악하고 준비해서 도전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준비한 오늘의 남만 승계 제물배는 조운선 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5지에 남만 무역 우대 스킬이 달려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선박형식은 조합하실 때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한 척 붙인다고 해서 본배의 선박형식이 바뀌진 않습니다.

 가끔 이런 질문 하시는 분들 계십니다.
 ??? : 제물배에 개조류가 같이 있는데 개조류도 승계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개조류는 승계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붙어있다 한들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 그렇다면 제물배에 기본스킬 2개 달면 2개 모두 승계가 되는건가요? 1개만 되면 어떤 스킬이 승계되나요?

 승계는 1개의 스킬만 가능합니다. 어떤 스킬이 달릴지에 대해서는 랜덤인 걸로 알고있습니다. (뇌피셜이니 아시는 분은 답변좀....저도 궁금하네요...)

 ??? : 스킬칸을 모두 막았는데 승계는 스킬칸 잡아먹는거 아닌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승계는 스킬칸을 제외하고 따로 스킬칸을 추가해주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스킬추가가 2종이지만 승계까지 생각하면 승계는 또다른 스킬추가3이라고도 보실 수 있겠습니다.

 ??? : 승계는 꼭 6지에서만 해야하나요?

 아닙니다. 승계는 1지 3지 6지 아무데서나 도전하시면 됩니다. 스킬이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질텐데요. 선박과 스킬을 달 때 들어가는 재료가 구하기 쉽거나 많으면 1지에 도전하셔서 주구장창 붙이셔도 됩니다. 하지만 선박이 구하기 어렵거나, 스킬에 들어가는 재료가 구하기 어려운 것들이라면 6지에 도전하시는 편이 좋으실 수 있겠습니다.


 승계에 대한 설명은 이정도로 하고~~~ 그럼 이제 슬슬 6지 승계에 도전해볼까요?! 조합 전에 확률이 어떻게 되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역시 낮은 확률.... 너무 힘든데 5+5도 실패하면 어쩌죠...? 하시는 분들 염려하지 마세요!! 딱 한 번으로 6지를 만들겁니다. 어떻게요? 먼저 두 배에 모두 보물선 설계도를 사용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그레이드 경험치가 가득차면서 조합 확률도 올라갑니다. 여기에 추가로 함개지 50퍼까지 사용하면~



 짜잔~ 100%가 만들어졌어요~ 무조건 붙는건데 실패할 일은 없으니 개특지는 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자아~~~ 그러면 과연 6지에선 어떤 옵션이 등장하게 될지~~ 마법을 한 번 부려볼까요?!
대항해시대의 6지 미신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경크로뱃' 이라고 하는건데요. 조선공을 보고 경례와 아크로뱃을 하고 선박조합을 하면 유효옵을 준다는 미신이 있습니다. 한 번 시전해보겠습니다.


아수라발발타!!!!
.
.
.
.



으아아아아~~ 아깝다.... 무통수 만들어보나 했지만...네.... 그래도 스스통이 어딥니까 그쵸 여러분?!

??? : 욕심 부리지 마라.

 않이 언제는 타짜가 야수성이 있어야 된다더니 이젠 욕심 부리지 말라고....읍읍 아무튼 이렇게 6지가 완성이 되었네요~~~ 

 처음 0지였을 때와 비교하면 강화치가 조금 붙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배는 운송선이기때문에 창고에 추가 강화치가 더 붙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탐험선이었다면 돛수치에 강화치가 조금 더 붙고 창고에는 붙지 않았을 것입니다. 또, 가로돛 성능 강화라는 통수가 붙으면서 가로돛 쪽에 강화치가 대폭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강화보다 그레이드를 먼저 하시고, 선박형식은 크게 상관하실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조금 신경쓰시면 강화하실 때 조금은 편하게 강화하실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마지막 작업입니다. 길드개척지에는 '회계장교' 라는 NPC가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선박의 조타숙련도를 올려주는 아주 좋은 NPC인데요. 그레이드에 따른 최대강화치와 적용치는 조타숙련도가 맥스가 되어야 적용됩니다. 그렇기때문에 돌아가기 전에 반드시 회계장교를 찾아가 조타숙련도를 풀로 채우고 가시기 바랍니다. 


회계장교는 1일 1회 1캐릭씩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바로 채울 수 없다면 항해하면서 올리시거나 다음 날에 한 번 더 올리시는 방법으로 조숙을 맥스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이제 강화를 위해 리스본으로 돌아가보겠습니다~~


6) 선박 만들기 (강화)
 드디어 길고 긴 그레이드 시간이 지났습니다. 이제 강화를 하면 되는데요. 강화를 하기 전에 강화는 어떻게 되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조선소주인에게 가도록 합시다.

클릭 후 선박선택!!

보통강화를 눌러주세요~

들어가면 이렇게 화면이 나옵니다. 좌측에는 내가 넣을 수 있는 조빌들이고, 우측에는 돛, 대포, 장비 탭이 있는데 돛과 대포에는 각 1개씩, 장비에는 2가지 재료를 넣을 수 있으며 4가지 중 최소 2가지 이상을 넣어야 강화가 가능합니다. 또한 아래 보시면 필요 강증 수가 나오는데 대형선기준 첫 1강은 3장이 들어가게 됩니다. 시험삼아 재료를 넣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겠습니다.

 모든 자리에 재료들을 넣으면 다음과 같이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강화를 실행하면 저 수치 내에서 랜덤하게 강화치가 붙게 됩니다. 이런 반복작업을 통해 선박을 강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각 재료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들어갈 재료들에 대해 한 번 알아볼게요.

 강화에 들어가는 조빌재료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리스본 조선소 앞이나 길드사무소 등에 가시면 굉장히 많은 조빌재료들을 보셨을텐데요. 항상 수고해주시는 조빌상분들께 감사하단 말씀을 전하면서....

 
여러분들의 소지품을 열어보시면 이런 것들을 하나쯤은 보셨을텐데요. 이 모든 것들이 조빌에 들어갑니다. 맨 위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이들은 일반조빌이고 여기에 노란 테두리가 붙게 된다면 캐시조빌이 되겠지요? 이 아이템들을 가지고 강화를 할 것입니다.

 이 조빌들의 특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조이사이트의 선박 재료 탭으로 들어가볼게요.

 우와...뭐가 굉장히 많습니다. 각 조빌별로 가진 성능과 조빌들의 특징들이 있는데요. 성능과 특징들을 잘 묶으면 강화하기에 굉장히 편리해집니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장 우측에 보시면 중형, 갤리 등이라고 적혀있는 것들은 대부분 선체이므로 강화재료로 쓰실 수 없다는 점 꼭 참고하세요!! 
그럼 위의 탭에서 창고를 한 번 눌러볼게요. 그러면~~

 창고를 많이 높여주는 순서대로 조빌들이 나열되는데요. 창고의 경우 내파가 같이 올라가는 조빌들이 있는 반면 선실은 깎는 조빌들이 보입니다. 선실과 창고가 동시에 올라가는 조빌은 없다는게 되는데요. 그럼 결론적으로는 두가지를 동시에 올리기는 어렵다는 겁니다.

 그럼 선실을 한 번 눌러볼까요?

 선실은 내구도와 같이 오르는 조빌이 좀 보이는 반면 창고는 오히려 깎습니다. 다음은 내파를 알아보겠습니다.


내파의 경우 창고, 돛수치와 연관이 있습니다. 상업용 배가 만들기 쉬운 이유 중 하나도 이것 때문입니다.

 그 외의 다른 항목들은 독자적이거나 다른 것들과 올리기 조금 어려운 조빌들입니다.
 그리고 보시기에 한 조빌이 2~3가지를 동시에 올려주거나 상당히 높은 수치를 올려준다 싶으면 모두 캐쉬조빌로 간주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내파-창고
 선실-내구

 이정도만 묶어서 강화한다고 생각하셔도 강화가 조금은 수월해지실겁니다. 저는 이를 바탕으로 강화견적을 한 번 뽑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견적 뽑는 법은 조이사이트에 로그인을 하신 후 자신이 강화하고자하는 선박에 들어가 하단에 '선박빌더' 메뉴를 통해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조이 빌더에 들어가시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보시다시피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았기에 가장 기본으로 셋팅이 되어있습니다. 먼저 선박형식과 그레이드를 넣어주세요. 

 그럼 사진처럼 그레이드 옵션에 따라 수치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이제 저는 25적업 이동창맥을 목표로 견적을 뽑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 이동창맥이 뭐냐구요??

이동맥 - 이동용 선박을 위한 것들만 맥스를 해놓은 것으로 세로돛성능, 가로돛성능, 선회 성능, 내파성 이 4가지를 맥스로 강화했을 경우
 창고맥 - 주로 부관용 선박에 하는 강화스타일이며, 창고용량을 맥스로 강화했을 경우
 창고 외 올맥 - 창고를 제외한 모든 수치를 맥스로 강화한 경우
 올맥 - 창고까지 모두 맥스로 강화한 경우
 이동창맥 - 이동맥 + 창고맥 을 줄인 것


 

 일단 사바나는 강화횟수가 최대 2회라고 적혀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강화는 최대강화횟수를 넘어 초과강화는 확률제이며 캐쉬조빌을 1개라도 넣고 강화를 하면 확률이 100퍼센트가 되어 얼마든지 강화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견적 짜실 때 이를 잘 확인해서 견적을 뽑아보셔야겠습니다.

 
 이동창맥이니까 세로돛, 가로돛, 선회, 내파, 창고 이 5가지를 최대치로 강화하는 것이니 위에서 조빌 특징을 말씀드렸었죠? 창고와 내파와 돛은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걸 생각하고~ 한 번 짜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5번째 강화에 라인을 쳐둔 것은 초과강화는 확률제라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초과강화 1회차부터 70%로 시작하여 10%씩 확률이 하락합니다. 그래서 초과강화 3회차인 5번째 강화는 50프로 확률까지 떨어지지만 그래도 확률도 높고 실패하더라도 잘 붙는 편이니 저는 개인적으로 초과강화 5회차까지는 일반조빌을 넣는 편입니다. 그리고 5회차까지 범용 포문을 넣은 것은 강화도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보니 강화가 미끄러질 것을 생각하여 미끄러질 확률을 분산시키기 위한 용도로 넣은 것입니다. 필수가 아닌 권장사항이니 원하시는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초과강화 4회차인 6회차 강화는 주황색으로 표기한 캐쉬조빌이 들어갑니다. '델핀 스톰 세일'이 바로 그것인데요. 돛수치도 올려주지만 내파 성능을 무시무시하게 올려주기 때문에 아주 효율성이 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에 보시면 조선랭크와 적재변경 수치가 있습니다. 우리는 조선 20랭이기 때문에 체크해주시고, 적재 수치를 꼭 변경해주세요. 변경해주지 않으면 적재변경 패널티가 적용되지 않아 견적이 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대로 강화를 하게 된다면 11강 안에 이동창맥을 만들 수 있다고 나오는데요. 저에게는 델핀 스톰 세일이 없기 때문에 제가 가진 것들로 다시 한 번 견적을 뽑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 견적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캐쉬조빌들을 활용해서 뽑은 견적이에요. 앞서 1차는 11강이었지만 없는 재료들을 구해야했는데, 2차 견적에서는 12강이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캐쉬조빌들을 활용했기 때문에 캐쉬조빌의 구입부담을 덜었습니다. 마지막 12강에 보시면 재료 한 칸이 비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저기에는 11강이 끝나고 강화상태를 확인해서 부족한 자리를 채울 수 있는 재료칸이 되겠습니다. 그럼 2차 견적을 토대로 재료를 구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빌들을 살펴보시면 명칭에 '범용' 이라는 단어가 붙은 조빌들은 대부분 대도시의 대장장이가 판매하는 일반조빌입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조빌인데 도시마다 파는 항목이 다릅니다. 이것은 체크가 꼭 필요하고, 그 외 조빌들은 대부분 생산이나 침몰선 등의 컨텐츠에서 나오는 조빌들입니다. 만들어보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먼저 공예, 주조, 봉제 등의 생산스킬을 마스터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쉽고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조빌상들에게 구입을 해서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캐쉬조빌은 트레저박스에서 나오거나 유저들을 통해 구매, 가끔 진행하는 게임의 출첵이벤트를 통해 얻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전에 비해 캐쉬조빌의 수급이 쉬워졌으니 잘 나오는 캐쉬조빌을 위주로 견적을 뽑으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럼 이제 강화에 들어가볼까요?


 본격적인 강화에 들어가기 앞서 여러분! 바다에 나가보시면 많은 분들의 선박을 보시게 될텐데 선박의 색을 바꿔보고싶진 않으신가요? 저는 선박 색좀 바꿔보려구요... 선박의 재질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사바나는 '마호가니'라는 재질을 쓰고 있습니다. 아무튼 그렇게 이쁘진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재질을 '티크'재질로 변경해주려고 합니다. 선박재질은 각 재질마다 특징들이 있습니다. 주로 금재질은 돛수치를 떨어뜨리는 대신에 내구를 올려주어 선박을 더 단단하게 합니다. 그래서 군용배에 많이 쓰이고, 목재질은 돛수치를 올려서 항해를 더 수월하게 해줍니다. 전 이 배를 운전용으로도 생각하고 있으니 '티크'라는 목재질을 발라주도록 하겠습니다.

 재질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조이사이트 - https://www.ssjoy.org/dho/shipBaseMaterial

 재질을 바르실 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첫 번째는 처음에 재질을 바르고 초기화를 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초기 강화는 캐쉬조빌이 없어도 되기 때문인데 대부분의 재질들은 일반조빌로 들어갑니다. 그렇기에 처음에 넣고 초기화를 해주면 됩니다. 초기화를 하더라도 선박의 재질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모든 강화가 끝나고 마지막에 넣는 것입니다. 특히, 이미 완성된 배의 경우 재질을 변경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에 캐쉬조빌과 함께 재질을 넣고 강화를 해서 재질을 바꿔주는 겁니다. 두 방법의 또다른 차이는 강증 소비의 양이기도 한데요. 1번은 강증을 3장 쓰고 강화비도 조금 먹지만 2번은 강증 10장과 캐시조빌, 비싼 강화비가 투입되어야하므로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건 여러분들이 잘 생각하고 판단해서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재질을 먼저 발라보겠습니다. 조선소주인 - 커스텀설정 조선 - 선박선택 - 보통강화를 선택합니다.

위 스샷처럼 재질과 아무 조빌 저렴한 걸 하나 넣고 다음만 계속 눌러서 강화를 돌립니다. 그리고 긴조 사용~~

강화를 돌리고 선박의 강화성능을 보시면 티크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강화횟수를 돌리기 위해서 우리는 특해기를 사용할 것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특해기는 그레이드와 재질은 남고, 강화와 스킬만 사라지게 됩니다. 특해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선소주인 - 커스텀설정 조선 - 선박선택 - 성능 초기화 를 통해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예!!!


 강화횟수는 다시 0으로 돌아가고 스킬도 없어졌지만 재질과 그레이드는 남아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견적 짰던 순서대로 조빌을 넣고 강화를 해주면 됩니다~~ 첫 번째 강화는 다같이 한 번 알아볼게요~ 먼저 재료를 사야겠죠?
 첫 번째 강화에 들어갈 재료는 대 라틴 세일 1개와 범용 대형 수조 2개입니다. 조선소 앞 개인상점에서 구입해보겠습니다. 구입을 했다면 조선소주인 - 커스텀설정 조선 - 보통강화에 들어갑니다.

 스샷처럼 대 라틴 세일과 범용 대형 수조 2개를 넣고 다음~

 여기서 주의를 하셔야합니다. 배를 보실 때 '적다' , '적업' 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적다 = 적재 다운
 적업 = 적재 업
 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또 20적다 20적업 25적다 25적업 이란 말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앞에 붙는 숫자들은 퍼센트를 의미합니다.
 현재 이 배의 기본 적재는 1200. 조선 20랭(만랭) 기준 25%의 범위 내에서 적재를 조절할 수 있으며 파란색의 20% 적정범위 내에서 적재량을 조절할 경우 패널티는 없지만 25%의 범위 내에서 적재를 조절하게 되면 우측과 같이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저 패널티를 받더라도 요즘은 25적다 25적업을 합니다. 이제는 강화에 제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지금 이 화면의 수치와 다르게 나온다면 조선랭크가 20랭이 되어있는지 다시 한 번 꼭 확인하세요!! 저는 25적업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수치는 한 번 변경 후에 계속 고정이 되고, 또 변경하게 되면 추가 패널티를 받을 수 있으니 한 번만 변경하시고 다음 강화 때에는 건들지 않습니다!!! 다음~~~

이름을 적어달라고 합니다. 그냥 사바나라고 하긴 그러니까 바꿔보겠습니다.

예??? 안된다구요?! 이런.... 에라 모르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네....갑자기 생각나서 넣어봤네요. 사람이 조선에 발을 담구면 영혼이 빠져나갑니다....ㅎㅎㅎ 

 무튼 이렇게 해서 첫 번째 강화결과를 살펴볼까요~?!

흐음.... 내파와 세로돛을 올렸는데 올랐는지 안올랐는지 잘 체감이 안되시겠죠? 그래서 아까 견적 짰던 조이사이트를 다시 들어가봅니다~

 우측 상단에 체크표시가 되어있는게 보이실겁니다. 저기서 전체적용을 해제해주시고 첫 번째 강화만 다시 체크를 해주시면~~


 1강만 넣었을 때의 평균치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보면 강화가 잘 붙었는지 안붙었는지 알 수 있겠죠?!
 현재 제 배는 돛수치가 조금 덜 오르긴 했지만 내파는 평균치로 붙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1강씩 살펴봐가며 강화를 하시고, 강화하시면서 잘된 부분이 있다면 견적을 조금 수정해서 더 편하고 좋은 강화로 만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꼭 1강부터 순서대로 넣어서 강화 진행해주세요 안그러면 강화가 꼬일 수 있습니다!!!
 그럼 저도 12강까지 이동창맥을 향해 쭉쭉 강화를 돌려보겠습니다~~ 사바나나나락~ 헤이~
.
.
.
.
 ??? : 질문 있습니다!! 초과강화 시도했는데 실패했을 땐 어떻게 되는건가요?!

성공률 50프로였던 초과강화 3회차,

앗차차 실패하셨군요...괜찮습니다! 재료와 비용만 소진될 뿐 강증은 소모되지 않으니까요!! 걱정마시고 다시 한 번 재료를 구입해서 강화를 돌려주세요~~~
.
.
.
.
 
아이고야~~ 선회가 조금 부족하군요~~ 이렇게 되면 캐쉬조빌을 하나 더 써야겠군요. 여러분들도 강화가 부족하다면 캐쉬조빌로 추가강화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시면 되겠습니다.
 

결국 저는 계획대로 하지 못하고 13강으로 완성했네요.... 아쉽게 됐지만 그래도 만족합니다!

 ??? : 으아!!! 너무 힘들어요 이제 다 끝난건가요!!!?!?

 아니요~ 아직 안한게 있습니다~ 배를 보니 무언가 허전하지 않으세요?!

 마지막 작업으로 스킬을 달아주셔야죠~~ 저는 기본스킬 4개와 전용함 스킬 1개를 달아줄 예정입니다. 선박스킬 다는 것은 랭작과 그레이드 작업 시에 해보셔셔 잘 아시겠죠?! 그럼 스킬까지 모두 달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
.
 
 우와아아아!!!! 끝났다!!!!!!
.
.
.
 라고 생각하기엔 좀 이상하지 않나요? 분명 견적에서는 창고 1518 나온다고 했는데 왜 여긴 1483인가요?!
네~ 지금 99프로 하신거고 1프로의 작업이 남았습니다~~ 조선공에게 찾아가봅시다.
 
조선공에게 가서 '개조'탭을 누르고 선박을 선택합니다.

선실과 포실을 최솟값으로 변경해주세요! 그러면~~~

 진.짜.완.성!!!!!!!!!!!!

 ??? : 이젠 정말 끝~~~~~인가요~! 그~~~~~~런가요~!
 네 정말 끝입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여러분들도 나만의 선박을 만드실 수 있겠죠?
 네! 라고 대답한 당신, 정말 진지하게 다시 생각해보십쇼..... 배는 사서 쓰세요 여러분..... 정말 적성에 맞는 분 아니면 하기 힘들더라구요. 조선을 전문으로 하시는 분들이 정말 대단하신겁니다... 



 끝으로....

??? : 이 세상에 안전한 도박판은 없어.

 그레이드 작업이 아무래도 함재기라는 재화를 넣고 랜덤으로 옵션을 뽑는, 사행성이 있는 작업입니다. 그러니 대충 10장 20장 돌렸을 때 원하는 옵션이 잘 안나온다 싶으면 거기서 하루를 끝내고 다음날 하시든, 손을 털고 나오시든 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정말 배 하나 매달리고 만들면 시간도, 돈도 훅!!! 하고 사라집니다 여러분.....ㅠㅠㅠㅠ 조심하십쇼....!



 궁금한 점이나 문의사항, 수정사항 등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저의 오픈챗으로 연락주세요~~ 카톡에 지뉴가조아요 검색하시면 나올겁니당 ㅎㅎㅎ 긴 글 끝까지 읽어주시고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모두 행복항해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