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및 원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query=view&l=791&iskin=wow

몇가지 더 언급했지만, 대항해시대가 보완해야할 부분은 크게 두가지..


■ 각기 다른 곳에 맞는 다른 스타일의 플레이
- 다른말로하면 "현지화", "적극적인 피드백"

■ 현금 유입을 주의하라.
- 작업장 근절을 위한 블리자드의 지나칠정도의 적극성(심지어 3~4중으로 돌고돈 작업장 계정의 골드를 역추적하여 관련된 모든 계정을 이유고하를 막론하고 싸그리 블록함).
- 실제로 최근의 위와같은 조치와 더불어 와우의 게임의 특성상 골드 수요가 많지 않다는 점때문에 중국인 작업장이 크게 줄어들음..(작업장 골드가 2~3중으로 돌고돌아서 자신의 손에 들어와도 블록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했음에도 반발에 개이치 않고 싸그리 블록먹임 -_-)


블리자드가 WOW로 사실상 처음으로 MMORPG시장에 뛰어들었으나 대성공을 거둔데에는... 철저한 사전준비와,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완성도 높은 게임을 개발한것외에도 이후에도 지속적인 철저한 서버및 유저,계정 관리, 지속적인 피드백과 이를위한 제반환경을 마련한것이 크다고 봅니다.

똑같이 온라인게임에 있어서 첫 도전장을 내었음에도 코에이는 실패했고, 블리자드는 성공한게 단순히 개발자의 능력이나, 게임 장르만에 국한된 문제는 아니라는 거지요..

코에이가 차후에 대항해시대온라인2 를 제작할지 모르겠지만, 차기작에선 좀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하네요..

그저 유저는 개발자들이 만들어준데로 적응해주고 즐겨주는 (개발자입장에서..)착한유저들만 있는건 아니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