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추천하는 고정스킬은

 

 

혼령걸음-나들이, 공포- 악몽의상, 혼령공세-우물, 혼령출몰- 원통or옳아매는 혼령 이정도 입니다.

 

 

 

여기에다  근거리 캐릭 상대로는  주술- 불운

              원거리 캐릭 상대로는  불폭탄-화마  를 추천합니다

 

 

근거리상대로 불운은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죠. 뭐 다들 아실겁니다.

하지만 악사나 법사같은 멀리서 공격하는 캐릭을 상대할때는 다소 효율이 떨어집니다.

 

원거리 캐릭상대로는 화마가 좋습니다.  벽통과해서 생성도 되고 히드라처럼 가까이 가면 공격이 발동하죠.

특히나 악사가 연막쓰고 몰래 다가와서 확산탄이나 투검 쓰면 짜능나죠. 하지만 길목에 화마 하나 깔아두면 화마가

자동으로 적있는 쪽으로 불똥을 발사하기때문에 옵저버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그리고 벽,기둥 짤짤이할때도 벽 뒤에 화마하나 깔아두면 나는 적이 어느쪽으로 오는지 알 수 있죠. 하지만 적은 내가 어느쪽으로 튈지 모른다는거 ㅋㅋ

 

부두의 경우도 멀리서 걸음쓰고 주술 걸려고 하는 방법도 화마로 차단이 가능하죠.

특히나 법사의 경우 순간이동한 직후라면 바로 망손깔고 화마깔아주면 바로 죽는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또한 아이템 셋팅에 따라서도 주 공격스킬에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공속템 거의 없는 곰부두셋팅은 공세보다는 혼령출몰이 월등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요르단 디피 20만인 스코른이나 창 유저분은 혼령출몰 하나만으로 쉽게 다른클래스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혼령출몰은 공속영향을 안받기때문에

공속위주로 셋팅한 혼령부두가 혼령출몰을 사용할시는 공격력이 많이 떨어져 효율이 별로고

공속 없이 스탯과 극확 극피 위주로 셋팅한 기존의 곰부두 유저한테는 혼령공세보다는 혼령출몰이 월등한 효율을

자랑합니다.

 

혼령출몰도 원통룬을 사용하면 주공격기술로 엄청나게 좋습니다. 금기까지 사용가능하기때문이죠.

 

스코른 금기 유저한테 혼령출몰-원통 한방 맞았는데  피통 8만에서 순식간에  그릇뜨더군요.

그리고 출몰 안맞으니 화마 깔아두는데 화마도 엄청나게 아픕니다. 방당 1~2만씩 다는데 미치겠더군요...

 지금 제 방어도와 피통에서 크리없이 한방에 그릇뜨는 기술은 2개가 있는데 수도사- 빛의 파동과  부두- 혼령출몰

뿐입니다.

 pvp 에서 장비좋은 수도와  공속없이 디피올린 부두한테 엄청 깨지니 멘붕까지 오더군요...

 

 

야만: 좀비바바가 유행이라고는 하지만 피통 어느정도 되고 디피 되면 주공격기술+ 주술로 쉽게 제압가능합니다.  

 그리고  질주없는 야만이라면 망손이 상당히 유용합니다.

하지만 투척바바는 상대하기 껄끄러운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가끔 해외유저들중에 원거리 기술로 대지강타 쓰는 유저가 꽤 있던데 이게 생각보다 데미지가 좋아서 이건 몇방 맞으니 그릇이 뜨더군요.  더구나 대지강타는 맞으면 뒤로 움찔하면서 못움직이기 때문에 공속높은 바바가 쓰면 2~3방은 기본으로 맞는거 같더군요. 몸빵 강화 스킬이 없는 부두입장에선 이건 좀 조심해야 할 거 같네요.

 

 

수도사: 테섭은 빛의 파동같은 기술들이 데미지 1000%정도로 상향되었기 때문에 장비좋은 수도사는 1:1 시에 부두가 상대하기 힘들더군요. 빛의 파동 한방으로 웬만한 부두들은 원킬뜨기때문이죠. 그래서 걸음을 먼저 쓰자니 수도사는 4초 무적기가 있고 걸음 아끼려다 빛파 한방으로 바로 그릇뜨고... 장비좋은 수도사는 벽 짤짤이밖에 답이 없는거 같습니다.

 

 

악사: 초기엔 어렵다고 했는데 시간 지날수록 점점 쉬워지는 클래스입니다.  일단 연막쓰고 몰래 다가와서 확산탄이나 투검쓰는 악사들이 있는데 이럴경우엔 옵저버 화마로 대처를 하시고.  난사는 들개 생명의 끈 소환후 기둥짤짤이와 악몽의 상 혼령걸음등을 이용해 맞딜하시면 됩니다. 

 

법사: 히드라깔아서 움직임 제한하면 나도 화마 같이 깔면 됩니다. 화마는 엠소모가 거의 없다는것과 벽뒤에서 생성이 가능하다는것이 히드라나 자동쇠뇌에겐 없는 장점이죠.  그리고 법사의 분신...  분신 쓰자마자 망손 깔아두시면 망손데미지만으로도 분신이 대부분 죽습니다. 그리고 그담엔??? 공격하시면 됩니다 다만 공세보다는 혼령출몰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패시브 환영술사를 발동시키지 않기 때문이죠.

 망손 안쓰는 분들은 광역기로 산성비나 수확 - 원혼룬 하나 넣으시면 편합니다.   

그리고 요즘 유행하는 스코른+ 천둥갑옷 콤보는  피통7만이상 되시는분은 그리 큰 문제는 아니겠으나 그 이하인 분들은

좀 위험하죠 차선책으로 좀비들개 풀어두면 좀비들개가 천둥 대신맞기때문에 바로 그릇뜨는 확률을 많이 줄일수 있을겁니다. 아니면 스펙이 좀 떨어지더라도 사신의 웃음의 분신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죠. 또는 차라리 둘다 쓰는 방법도 있죠.들개소환+ 사신의 웃음 콤보면 진짜 상대입장에서는 환장합니다.

 

   

 

pvp 평균유저 클래스 순위

 

부두>악사>수도사>야만>법사

 

 

pvp 상위유저 클래스 순위

부두>수도사>악사>야만>법사

 

 

수도사는 공력소모 큰 기술들의 데미지 상향 패치로 상위 수도유저와 붙었을시 원킬이 자주떠서

상대하기 너무 곤란하더군요. 특히 천둥쓰고 바로 빛파쓰면 저도 바로 그릇이 뜨니까 너무 허무하네요...

 피통 8만이 적은것도 아닌데...솔직히 데미지 1000%대는 오버 아닌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