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며


요즘 대부분 부두술사 들이 사용하는 박쥐구름 스킬을 더 오래 사용 할 수 있는 

최적의 변수를 찾기 위해 “최대 마나”, “마나 회복”, “요르단 감소”를 변수로 두고 계산을 해 보았습니다.


먼저 이 글의 베이스가 되는 us battle.net의 juju라는 유저가 올린 공속에 따른 마나 소모 및 최대 중첩 시간에 관한 표 입니다.

http://us.battle.net/d3/en/forum/topic/8568960808?page=1

(원문은 링크 참조)

위 링크의 내용은 지난번에 우연히 바코드 님이 올려주신 링크를 보고 처음 접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눈여겨 볼 점은 공속 틱 구간당 최대 중첩에 다다르는 시간 차이가 0.13~0.15 초 사이로 

공속 틱의 한 구간 차이는 미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누적 데미지 부분까지 고려한다면 차이가 더 커질 수는 있겠으나, 

0.13초 먼저 최대구간에 도달해서 누적 딜이 늘어난다 한들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계산 결과를 보면 알겠지만 공속이 빠를수록 동일 DPS 일 때 박쥐구름 스킬의 "지속시간" 차이는 

최소값을 적용하더라도 0.2~1.0초 정도로(실제는 1초 이상 차이나는 구간이 대부분) 위 부분을 상쇄 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위 도표의 내용 중 "초당 마나 소모량"의 값을 가지고

앞서 말한 3가지 변수로 계산한 결과 입니다.

단순히 계산하면 별다른 의미가 없기에

깃팟 실전 상황을 고려하여 움직임 횟수를 0 부터 4회까지 적용하여 계산 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유저가 사용하는 혼령걸음(귀빈)을 통한 마나 회복은 배제하였습니다.

이 부분까지 고려하려 하니 수식도 복잡해질 뿐더러, 유저마다 귀빈을 발동하는 시간이 다르기에 

의미 없다고 판단하여 변수에선 제외 시켰습니다.

이 글은 위의 세 변수에 따른 지속시간을 비교 해보는 용도로 참고 하면 좋을 듯 합니다.


덧붙여 스코른 유저의 경우 공속 부위가 적게는 2부위부터 많게는 6부위까지 가능하기에 1.20~1.50 구간을 참조 하면 되고, 

한손의 경우 무기 공속 등 변수가 많지만 대략 1.4~2.0 사이 구간을 참조 하시면 됩니다.



*동일 항목 내의 결과값에 대한 해석은 하지 않습니다.

**최대 마나, 마나 회복, 요르단 감소 각 변수의 효율 비교는 결론에 첨부합니다.

***모든 내용은 도표에 따른 계산 값으로 실제 적용과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1. 최대 마나에 따른 공속 구간별 스킬 지속 시간.





2. 마나 회복에 따른 공속 구간별 스킬 지속 시간.





3. 요르단 반지에 따른 공속 구간별 스킬 지속 시간.





4. 특정공속 구간(1.76)에서 최대 마나, 마나 회복, 요르단 반지 효율비교






5. 정리

양손과 한손의 차이가 명확히 나타나는데,

각 변수가 증가 할 때마다 낮은 공속에서는 급격한 증가가 이루어 지며,

공속이 높아질수록 증가값은  줄어듭니다.



마지막 도표에서 알 수 있듯, “최대 마나”와 “마나 회복”의 증가는 차이가 있습니다.

움직임 대비 평균적(대략 3초)으로 지속시간을 늘려 주는 항목이 “최대 마나” 이고, 

“마나 회복”은 전 구간 대비 증가 값이 높고, 낮은 공속일 경우 그 효율은 극대화 됩니다.


마지막으로 요르단 반지에 의한 감소가 있는데, 

디아블로 특성상 적은 수치 차이에 가격이 두배 넘게 뛰는 경우를 잘 볼 수 있습니다. 

불박쥐 감소 요르단 또한 예외는 아닌데, 구간을 크게(4, 7, 10) 잡아도 1초 이내의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마나 소모 10 감소의 경우가 제일 좋지만 가성비 측면을 본다면 수치가 조금 빠져도 괜찮을 듯 합니다.

오히려 요르단 반지에 붙는 “최대 마나” 는 사람들이 잘 고려하지 않는 부분이므로 

가급적 최대 마나가 높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오류나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첨언 부탁드립니다.